Ariel IT REVIEW
최근 NAS에 대한 관심이 많이 늘어났습니다. 최근 개발 작업을 하면서 여러 컴퓨터를 사용하게 되었거든요. 겸사겸사 그동안 찍은 사진이나 동영상 백업도 느려터진 클라우드 서비스 대신 개인용 NAS서버에 했으면 좋겠고, 기왕 마련하는거니까 느릿느릿한 HDD 기반 NAS구축은 하기 싫었습니다.
그래서 ASUSTOR FS6712X를 한번 공수해 봤습니다. 이 제품은 여느 NAS와 비슷한 제품같이 보이지만, 모든 저장장치를 M.2 NVMe SSD로 구성할 수 있는 엄청난 제품이거든요. 저장장치 없는 단품 기준으로 판매가가 120만원대로 만만하지는 않지만, 괜찮은 스펙을 살펴본다면 납득이 가능한 수준이라고 보입니다.
제품 유통사는 이엠텍이 담당하고 있는데, 개인적으로는 이엠텍의 AS가 괜찮았던걸로 기억합니다. AS정책의 경우, 3년의 AS기간을 제공한다고 하네요.
인텔 셀러론 N5105 CPU를 비롯해, 4GB RAM, 10기가비트 이더넷 지원, M.2 NVMe SSD를 무려 12개나 지원하는 확장성과 RAID 0/1/5/6/10/JBOD를 기본 지원하는 자유로운 구성, 외장하드나 USB메모리, 아니면 프린터를 를 확장 가능한 USB포트 2개, HDMI 포트 지원 등 훌륭한 확장성까지 보여주고 있습니다. SSD용 방열판은 별도 제공되지 않고 있지만, 쿨러가 하나 달려있어서 방열 대책은 어느정도 되어 있네요.
디자인은 슬림하고 깔끔한 편입니다. 테이블이나 단자함에 놓기도 괜찮아 보이고, 서버랙에 얹어놓아도 공간 낭비가 크지 않은 모양새네요.
제품 설치는 SSD 장착 후 ASUSTOR Control Center를 이용해서 관리 페이지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기본 IP가 192.168.0.101로 잡히는 듯하지만, 여러 기기를 연결하는 등 기본 IP 확인이 어려울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겠네요.
ASUSTOR FS6712X의 ADM 4.2 소프트웨어 UI는 다른 유명 제조사의 NAS서버 전용 OS와 비슷한 느낌으로 만들어져 있더군요. GUI 기반이라 개인서버 구축이 처음인 사람들도 편리하게 시용할 수 있고, 개발자용 확장프로그램이 있기 때문에 간이 개발용 서버로 활용하기도 좋습니다. 사용 중에 별도 에러가 없는걸로 봐서는 안정성도 좋은 편인가봅니다.
파일 업다운로드는 NAS구축 후 컴퓨터에 저장장치 마운트를 하거나, FTP서버를 구동하는 방식으로도 할 수 있지만 관리자 페이지에 드래그 앤 드랍을 해서 파일 탐색기와 같이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10기가 네트워크를 지원하는 제품이지만, 저는 내부 환경이 기가비트 인터넷이라서 그정도만 구성을 했는데 네트워크 대역폭을 알뜰하게 사용하는 속도를 보여주고 있었습니다. 이정도면 HDD 기반 NAS서버를 만들었을 때 이론상 최고 속도 수준이며, 4K 영상 스트리밍이 가능한 속도네요.
저는 레이드 구성 없이 단일 파티션으로 구성했지만, RAID0 조합을 해놓고 10기가비트 네트워크에 연결한다면 더욱 빠른 속도를 경험해볼 수 있겠습니다. 원격 접속들 하면서도 외장하드에 넣어놓은 동영상 편집을 하는 듯한 경험을 해볼 수가 있겠습니다.
고급형 공유기가 없더라도 네트워크 공유를 할 수 있도록 DDNS 등의 기능 또한 제공하고 있으며, USB 메모리 또는 프린터를 꽂으면 곧바로 공유를 할 수 있는 점도 매력적이네요. 이정도면 가정용은 물론, 소호 사무실용으로도 괜찮아 보입니다. 최근에 NVMe SSD의 가격도 많이 떨어져서 가격 부담도 옅어진 셈이라, 영상 편집용 또는 개발용 등으로 초고속 NAS를 꾸리고 싶은 분들에게 추천할만한 제품입니다.
지금까지 초고속 NAS구축을 위한 ASUSTOR FS6712X를 살펴보았습니다. 저는 이전에 타사의 고급형 HDD 기반 NAS를 사용해본 적이 있는데, 굳이 고용량에 목매지 않는 분들이라면 압도적인 성능을 보여주는 NVMe SSD NAS 제품을 선택해 봐도 좋겠습니다. ASUSTOR 제품은 소프트웨어가 제법 괜찮은 편이라 기왕 구매하신다면 이 제품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