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테크 인플루언서 아이티제이 입니다. 오늘은 인텔코어를 탑재한 사무용 가성비 노트북 추천을 드려볼까 합니다. 해당 제품은 저번 간단 리뷰 후기를 이어 게임 플레이는 어디까지 되는지 성능 테스트를 해보려고 합니다.
대학생이나 사무용 위주로 출시된 제품이지만 대중적인 게임을 즐기기에는 무리가 없는지 실제 테스트를 진행해 봤습니다. 스펙 정보가 궁금하다면 이전 내용을 살펴보고 오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럼 시작하도록 할게요.
노트북은 (HP Laptop) HP 15-fd0101TU 제품입니다. 궁금하신 분들은 해당 제품 정보를 참고하시면 될 것 같네요.
게임 플레이 전 성능 테스트를 진행해 봤습니다. 프로그램은 크로스마크로 성능 테스트를 진행해 봤는데요.
해당 프로그램은 생산성, 크리에이티브, 반응성이 어느 정도인지 확인을 해볼 수 있으며 전체적인 평균 점수 까지 나태내주기 때문에 어느 정도 되는지 대략 감이 올 겁니다.
실제 테스트를 진행한 결과 생산성(문서작업)은 1548점, 크리에이티브(창작 영상 및 이미지 편집) 1279점, 반응성 1606점으로 전체 평균 1434점의 기록이 되었습니다.
일반 사용함에 있어 평균 보다 넘는 수치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고사양 제품에 측정하는 건 아니지만 사무용이나 업무용 등 일반적인 사용함에 있어서 전혀 무리 없는 스펙이라는 것을 알 수 있죠.
롤은 한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많이 즐기고 있는 게임 중 하나죠. 롤을 인게임에서 즐겼을 때 과연 어느 정도였는지 직접 플레이를 하면서 느꼈던 내용들을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롤을 즐기기에는 전혀 부족함이 없는 성능을 보여줍니다. 다만 풀옵션으로 게임을 하게 되면 약간 버벅거림이 있는 수준이며 약간의 옵션 조정이 필요했습니다.
변경 한 옵션 기준 해상도 1920 x 1080 FHD 기준으로 전체적인 옵션을 중옵이라고 가정했을 때 칼바람을 즐기기에는 전혀 무리 없는 플레이가 가능했습니다. 5 대 5 한타전을 했을 때도 특별하게 끊기는 느낌도 느끼지 못했었고요.
게임 내 FPS 프레임은 70~90대 사이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 정도 성능이면 롤을 즐기기에는 무리가 없는 수준이라 생각이 드네요.
사무용 제품이지만 롤을 즐기기에는 무리 없는 수준이라 롤도 함께 즐기는 분들에게는 정말 매력 있는 제품이 될 거라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13세대 인텔®코어™에서도 I3 저전력 프로세서를 사용했지만 그대 이상의 게임 플레이를 보여줬습니다.
저전력 프로세서에 내장 그래픽을 사용해서 3D 게임을 즐기기에는 어렵지만 어느 정도 성능을 보여주는지 그 결과를 보여드리기 위해 오버워치를 직접 플레이 진행해 봤습니다.
기대를 했던 결과 낮음 옵션에 플레이를 했는데도 즐기기에는 확실히 어려운 걸 느꼈습니다. FPS은 20~50 사이 결과를 보여줬으며 프레임을 높이기 위해선 해상도를 HD 급으로 낮춰야 원활한 플레이가 가능할 것 같더라고요.
경쟁전이나 일반 게임을 플레이하기는 어려운 수준의 결과를 보여줬습니다. 그래도 저가형에서 이 정도 플레이가 가능하다는 것은 확실히 놀라운 부분이기 때문에 돌아간다는 의미만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메이플을 즐기기에는 충분했습니다. 하지만 상황에 따라 달랐는데요. 많은 플레이어와 방대한 스킬이 겹칠 때는 확실히 딜레이 현상을 느꼈습니다. 그 이외 소수의 사람과 파티를 하고 사냥하거나 혼자 사냥하는 수준이며 즐기기에는 어려움 없이 가능합니다.
플레이어가 많은 곳에선 임팩트를 끄거나 줄여서 사용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이렇게 인텔코어가 탑재된 저가형 사무용 노트북으로 게임 플레이를 해봤는데요. 롤이나 2D 수준의 게임은 충분히 즐길 수 있는 수준이라 생각합니다. 오늘 내용은 여기까지이며 다음 마지막 포스팅에서는 영상 시청 및 실제 사무용으로도 사용했을 때 장단점은 무엇인지 어떤 부분이 괜찮았는지 디테일하게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