웨스턴디지털은 전세계 스토리의 선두 기업으로 다양한 저장매체를 출시해왔는데요. 보급형 부터 고성능에 이르기까지 각기 다른 특징을 통해 유저들에게 선보였습니다. 이번에 소개할 WD Blue SN750 500GB는 가성비 SSD 추천 모델입니다. 최대 3,500MB/s 순차 읽기 속도, 저전력 스토리지, 최대 2TB 용량 지원, 5년 무상 제한 보증 등의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공식 사양
국내 정품의 한해 5년 무상 보증이 되므로 국내 정품일 경우 전면부 스티커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스티커를 WD Blue에 부착하는 등으로 정품이라는 것을 인증할 수 있습니다.
WD Blue는 자체 컨트롤러를 채택했는데요. 최신 3D NAND의 성능을 통해 안정적인 사용과 함께 PCIe 3.0 NVMe SSD 인터페이스와 완벽하게 호환이 됩니다. 기본 적으로 구성품으로 방열판은 제공하지 않는데 메인보드내 자체 방열판으로도 쿨링에 충분한 성능을 보여줍니다.
그리고 저전력 소모로 일반 데스크탑 용뿐만 아니라 노트북용으로도 최적화 되어있으며, 용량에 따라 약간의 전략 차이가 나지만 거의 비슷한 수준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설치는 메인보드의 M.2 SSD 슬롯을 찾아 연결 후 나사를 고정시켜주면 됩니다.
| 벤치마크
벤치마크를 통해 간략적인 성능을 살펴보았습니다. 일단 PCIe 3.0 인터페이스에서 거의 최대치라고 할 수 있는 3,500MB/s 순차 읽기 속도를 보여주었으며, 약 2,300MB/s 의 쓰기 속도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다음은 스트레스 테스트를 통해 온도를 살펴보았는데요. 최대 용량의 50퍼센트를 종속으로 사용하니 최대 온도가 61도로 나타났습니다. 쓰토틀링에 문제가 없는 온도를 보여주어 안정적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게임은 무료 게임을 꼭 이용/다운해야 하며, 유료게임을 다운한다면 돈을 내고 사용하자
최대 3,500MB/s 순차 읽기 속도를 보여주기 때문에 데이터가 많은 고사양 게임에서 특히 뛰어난 로딩 속도를 보여주는데요. 기존 SATA3 대비 한층 더 빠른 속도의 로딩을 체감할 수 있으며, 전문가를 위한 쾌적한 작업 환경을 위한 세팅에도 적합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게임 플레이의 경우 심리스 고사양 게임에서도 확연히 드러나는데, 뭔가 버벅이는 느낌을 주는 SATA3 환경에 비해 깔끔한 플레이 진행이 가능합니다.
| Western Digital SSD Dashboard 최적화
WD는 전용 소프트웨어 Dashboard 툴을 제공해서 모니터링 및 장착되어있는 하드웨어를 최적화 시킬 수 있는데요. 기본 상태 및 온도 확인이 가능하며, 성능을 차트로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상태 이상을 확인할 때 필요한 짧은 진단 기능이 존재하며, 또 부팅이 가능한 USB 드라이브도 쉽게 만들 수 있어 휴대용 도구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펌웨어 업데이트 여부도 즉시 확인이 가능해서 WD Blue SSD의 최신 상태를 즉시 확인도 가능합니다.
또 기본이라고 할 수 있는 윈도우 Trim 사용 여부도 바로 확인이 가능하기 때문에 사용중에 성능이 이상이 있다면 해당 옵션을 참고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Trim 예약과 같은 기능도 Dashboard 하나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 Adobe Creative Cloud 30일 프로모션
그리 정품 구매시 그래픽 및 유틸리티로 유명한 어도비사의 Adobe Creative Cloud를 30일 이용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약 1달 정도 사용이 가능한데, 사용해보지 못한 작업 툴 등 다양한 관점으로 사용해볼 수 있습니다. 일종의 테스트 느낌이기도 하면서도 앞으로 어떤 툴을 사용해야 할지 미리 맛볼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WD Blue 500GB에 살펴보았는데요. 저전력 및 준수한 온도로 데스크탑 환경 및 노트북용 SSD 추천 모델이 아닐까 싶습니다. 그리고 전용 WD Dashboard를 통해 누구나 손쉽게 최적화 할 수 있고 국내 정품 5년 무상인것도 장점입니다. 가격도 무척 저렴하므로(3만~4만) PC 및 노트북 보급형 모델로 부담없이 사용할 수 있는 제품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