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뚜버기 PaPa입니다.
그동안 802.11AC기반의 USB 어댑터는 많이 있었지만 Wi-Fi 6를 제대로 활용하기 어려웠습니다. Wi-Fi 6를 제대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802.11 AX을 사용했어야 하는데 m.2슬롯이나 가격이 비싼 메인보드를 구매해야만 가능한 것을 마이크로닉스 D-Link에서 가격도 저렴하고 연결이 쉬운 USB형으로 세계 최초로 출시한 DWA-X1850 USB Wi-Fi 6 어댑터가 출시되었습니다.
제품 사양
DWA-1820은 802.11AX를 지원하기에 이전 버전까지 모두 호환이 가능하며 Windows 10 사용자면 이용이 가능합니다.
Wi-Fi 6 듀얼밴드
이전세대보다 2.4GHz대역에서 90%향상된 600Mbps, 5GHz에서는 38%로 향상되어 1,200Mbps를 통해 최대 1,800Mbps를 사용이 가능하기에 고용량의 4K영상은 물론 속도가 생명인 FPS게임에서도 지연시간이 적어 게임시 최상의 성능을 유지하여 줄수 있습니다.
OFDMA(Orthogonal Frequency Division Multiple Access)기능
Wi-Fi 6를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채널을 잘 나누어 사용하느냐가 중요한 기술입니다. DWA-X1850는 효율적으로 주파수를 나누어 사용함으로써 대용량의 파일을 더 빠르게 클라이언트를 제공함으로써 대기시간은 물론 느리고 답답함을 줄여 주었습니다.
MU-MiMO(uplink)를 통한 다중입출력
MU-MiMO(Multiple User - Multiple Input Multiple Output)란 공유기가 여러 장치와 동시 데이터를 주고 받을 수 있도록 조율해 주는 역할을 수행하는 기능으로 공유기와 통신을 할 때 다중접속을 통해 장치마다 입출력하던 시스템을 균등하게 나누어 연결되기에 대기시간이 적으며, 데이터 처리량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게 되어 쾌적한 네트워크 환경을 누리게 해주는 기능으로 이 역시 기능을 지원해 주고 있습니다.
Unboxing
제공받은 제품은 연장 크래들 포함된 상품으로 PC 후면에 어댑터를 설치해야 하는 케이스라면 크래들이 있는 편이 좋습니다.
|구성품
크래들(1M), 매뉴얼/가이드, 본품
USB형으로 손쉽게 누구나 설치가 가능해서 가이드에는 제품 이상시 조치사항이 잘 적혀 있습니다.
Product Design & Assemble
Product Design & Assemble
DWA-X1850 무선어댑터
무선어댑의 크기는 중지 손가락 정도의 크기로 휴대성은 굉장히 편하고 무게도 굉장히 가볍습니다. 플라스틱 재질인데다 후면은 열을 제거를 위한 통풍구가 굉장히 잘 되어 있습니다. 전면의 삼각형 모양의 표시LED와 측면의 D-Link의 상표가 매우 깔끔합니다.
USB포트에는 맥주소와 제품의 상세명이 자세히 적혀있는게 독특했습니다.
USB3.0 크래들
크래들의 케이블 길이는 100cm로 상당히 긴편이며 두께도 5mm로 상당히 두껍습니다. 크래들은 USB3.0을 지원하며 무선어댑터를 연결하지 않는다면 USB허브로 사용하기도 좋습니다. 크래들과 무선어댑터 연결 시에는 약간의 틈이 있는데 일체감이 조금 떨어짐이 아쉽습니다.
Assemble
무선 어댑터를 연결하면 와이파이를 바로잡지 못합니다. AC제품은 바로 인식하지만 AX제품은 별도로 드라이버를 설치를 해야하는데요. 별도로 프로그램을 찾아서 설치해야 하거나 USB를 추가로 제공해주는 것이 아닌 무선어댑터가 USB저장장치로 먼저 인식합니다. 저장된 드라이버를 설치하면 USB저장장치에서 무선어댑터로 전환되기에 정말 편합니다.
USB 저장장치에서는 LED는 점등하지 않으며, 드라이버 설치를 하게 되면 점멸 후 연결 시 점등으로 변경이 됩니다.
Test
테스트환경의 집 구조입니다. 실거주 32평이나 베란다 포함하면 37평 정도 된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침실 2~침실3은 발코니 전부 확장입니다. 방문도 여러개가 있고 구조가 복잡해서 막상 와이파이가 잡힌다고 해도 속도가 근거리 속도만큼 크게 나오지 못합니다. 테스트는 침실3과 침실2의 데스크탑이며 거실은 노트북으로 실행하였습니다.
와이파이는 이전에 리뷰했던 MERCUSYS의 MR 70X로 WiFi 6를 지원하는 모델입니다. 제품 리뷰는 아래 링크에서 봐주세요!
제 PC는 이미 WiFi 모듈이 지원하는 메인보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노트북과 메인보드내장형 차이와 802.11AC USB형 무선어댑터까지 비교해 보기로 했습니다. 동일한 위치에서 10번 중 가장 잘 나온 속도를 업로딩 하였습니다.
| PC 2대 사양
CPU 5800X3D / 5600X
RAM DDR4 3600 8*4 = 32GB / DDR4 3600 8*4 = 32GB
M/B MSI B550 Gaming EDGE WiFi / MSI B550 Gaming EDGE WiFi
메인보드는 두 제품 모두 동일합니다.
침실3 데스크탑
어댑터와 안테나는 동일한 선상/위치와 다른 Wi-Fi는 사용을 완전히 제거하고 테스트하였습니다.
| 메인보드 내장 AX모듈
10번의 테스트 중 대부분 410Mbps를 보여주었으며 이전에 테스트했던 위치를 달리하니 조금의 속도 변화는 있었습니다.
| DWA-X1850
10번의 테스트 중 평균 360Mbps로 이게 맞는지 생각이 들었습니다. 지연시간도 트래픽도 높아지더라구요!
그래서 크래들를 이동시켜서 다시 체크했습니다.
측정결과는 420Mbps로 속도가 많이 달라졌는데 위치를 변경했을 뿐인데 속도차이를 보이는 것이 다를 수 있음에 위치 선정도 중요한 포인트라는 것도 입증이 되었네요!
침실2 데스크탑
| 메인보드 내장 AX모듈
평균 400Mbps로 침실 3와 약간의 차이를 보여 주었지만 동일 메인보드이기에 비슷한 성능이 나왔다고 할수 있습니다.
| DWA-X1850
침실 3과 다르게 DWA-X1850가 평균 410Mbps로 더 좋은 결과를 보여주어서 잠시 놀랐습니다. USB형태가 이렇게 빠른 속도를 보여주네요!
노트북
노트북도 Wifi 6를 지원하는 802.11 AC로 거실에서 Wi-Fi 공유기와 직선거리 3m에서 진행하였습니다.
| 노트북 내장 AC모듈
내장노트북 속도가 최대 460Mbps이며 평균 420Mbps를 보여주었습니다.
| DWA-X1850
DWA-X1850이 오리려 더 좋은 결과를 보여주어서 잠시 놀랐습니다. 최대 460Mbps이며 평균 440Mbps를 보여주었습니다. 더욱이 트래픽은 물론 지연시간도 짧아짐을 보여 주었습니다.
동일 USB형 AC와 AX 비교
기존에 테스트를 진행했었던 USB형태의 AC모듈입니다.
결과는 거짓말을 하지 않습니다. 총 4대의 PC와 노트북으로 테스트 한 결과 값입니다.
침실 1~3번, 거실에서 노트북까지 반토막이라고 할 수 없지만 트래픽부터 지연시간까지 매우 낮음을 알 수 있습니다.
Closing
꽂으면 Wi-Fi 6의 속도를 누릴 수 있는 DWA-X1850는 4K/8K 스트리밍, VR, 온라인 게임, 고해상도 화상회의에도 매우 훌륭한 성능을 보여 주었으며, 고성능 Wi-Fi 6에 어울리는 최적화 제품이었습니다.
설치가 용이하기에 크래들을 이용가능하기에 특별히 단점은 찾을 수가 없었습니다. 더욱이 드라이버 설치가 되지 않은 경우 USB저장장치로 인식하여 드라이버를 설치할 수 있는 장점은 별도의 드라이버를 찾기위해 노력을 하지 않아도 되어서 Wi-Fi만 써야하는 환경에서 손쉽게 초보도 사용이 가능하다는 점은 이 제품의 가장 큰 장점으로 생각이 됩니다.
무선 어댑터를 고민하신다면 세계최초의 AX를 답재하고도 5만원대 제품의 가성비 좋은 D-Link의 DWA-X1850을 고려해 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이 체험기는 (주)한미마이크로닉스에서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