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트북과 데스크탑의 가장 큰 차이점은 바로 휴대성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노트북의 경우 데스크탑처럼 다양한 작업을 할 수 있는 것뿐 아니라 휴대가 가능하기 때문에 외부에서도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는 것이 큰 특징입니다.
때문에 노트북에서 성능 못지않게 중요한 부분이 휴대성이라고 할 수 있는데 준수한 성능으로 게임 및 작업도 가능하면서 뛰어난 휴대성을 갖추고 있는 GIGABYTE AERO 14 BMF OLED(현재 최저가 2,109,000원)를 소개해 보겠습니다.
스펙
프로세서 : 13세대 인텔® 코어™ i7-13700H
메모리 : 16GB(8GB * 2) DDR5
저장 장치 : PCIe 4.0 NVMe SSD 1TB
그래픽카드 : Nvidia® GeForce® RTX™ 4050 Laptop(외장), 인텔® Iris® Xe Graphics(내장)
디스플레이 : 14인치, WQXGA+(2880*1800), OLED, 90Hz, 600nits
두께 및 무게 : 17mm, 1.49kg
GIGABYTE AERO 14 BMF OLED는 14인치 노트북으로 다소 특이한 WQXGA+(2880*1600)의 해상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대다수의 노트북이 16:9의 비율을 가지고 있지만 이 노트북은 16:10의 비율인 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OLED가 사용되어 트루 블랙을 표현하고 색역도 DCI-P3 100%를 지원해 디스플레이 성능은 매우 뛰어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프로세서는 13세대 인텔® 코어™ i7-13700H, 외장 그래픽 카드로 Nvidia® GeForce® RTX™ 4050 Laptop이 적용되어 다양한 작업뿐 아니라 어느 정도의 게임도 즐길 수 있으며 DDR5 메모리와 PCIe 4.0 NVMe SSD가 적용돼 전반적으로 쾌적한 사용이 가능합니다.
고사양 하드웨어 및 외장 그래픽 카드가 적용된 제품임에도 무게는 1.49kg으로 상당히 가벼운 편이며 제품 두께는 17mm 정도로 얇습니다.
구성품
노트북 본체를 제외한 제품 구성품으로 어댑터 및 매뉴얼이 들어있으며 어댑터는 최대 130W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살펴보기
GIGABYTE AERO 14 BMF OLED의 표면은 은빛으로 처리되어 있으며 빛이 은은하게 퍼져 세련된 느낌을 제공합니다. 그리고 노트북 중앙 쪽에는 AERO라고 새겨져 있는데, 나노임프린트 리소그래피 기술과 광학 라미네이션이 적용되어 보는 각도에 따라 색이 변해 새로운 느낌을 제공합니다.
바닥면에는 미끄럼 방지를 위한 패드와 쿨링을 위한 통풍구가 확보되어 있습니다. 색상 자체는 윗면과 비슷합니다.
키보드는 다른 노트북들과 마찬가지로 펜타그래프 방식으로 되어 있습니다. 펜타그래프 특성상 소음이 적기 때문에 비교적 조용한 공간에서 사용할 때에도 큰 무리가 없습니다. 그리고 14인치 급 노트북인 만큼 오른쪽 숫자패드는 적용되어 있지 않습니다.
키보드의 경우 LED도 지원하기 때문에 어두운 환경에서도 큰 불편함 없이 사용 가능합니다.
키보드 아래쪽에 터치 패드가 있는데 터치 패드쪽에도 AERO가 새겨져 있는 것이 소소한 특징입니다.
노트북의 두께는 상당히 얇은 편이라 휴대성은 뛰어난 편입니다. 그리고 옆쪽에는 쿨링을 위한 통풍구와 각종 단자가 적용되어 있는데 오른쪽에는 type-C 2개, 왼쪽에는 type-C, 마이크로 SD, 오디오 단자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왼쪽 type-C의 경우 전용 어댑터를 연결해 충전이 가능하며 오른쪽 2개의 type-C 단자는 썬더볼트™4를 지원하기 때문에 다양한 용도로 활용 가능합니다.
그리고 노트북 뒤쪽에는 쿨링을 위한 통풍구와 HDMI 및 USB 단자가 위치하고 있습니다.
노트북의 단자가 충분한 편이기 때문에 확장성은 좋으며 외부 모니터, 외부 저장 장치 등 다양한 주변 기기와 연결해서 사용 가능합니다.
디스플레이 배젤은 상당히 얇은 편이며 디스플레이 위쪽에는 HD 웹캠이 적용되어 있어 화상회의나 화상 통화가 가능합니다.
얇은 두께와 깔끔한 표면 처리 덕분에 전반적인 제품 디자인도 훌륭하며 휴대성도 상당히 좋은 노트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성능
GIGABYTE AERO 14 BMF OLED는 13세대 인텔® 코어™ i7-13700H와 16GB DDR5 메모리, 내장 그래픽으로 인텔® Iris® Xe Graphics, 외장 그래픽카드로 Nvidia® GeForce® RTX™ 4050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최신 인텔 프로세서 및 외장 그래픽카드 적용되어 있기 때문에 다양한 멀티태스킹 작업, 멀티미디어 작업, 게이밍 등에서 활용이 가능합니다.
또한, PCIe 4.0 NVMe SSD가 적용된 만큼 로딩이나 저장 등 실제 체감되는 속도도 빨라 전반적으로 쾌적한 사용이 가능합니다.
*벤치마크
CPU 성능을 측정하는 시네벤치 R23과 CPU-Z입니다. 시네벤치 멀티 코어 12400점, 싱글코어 1700점 정도를 기록하고 있으며 데스크탑용 프로세서들에 비해서도 크게 밀리지 않는 모습입니다. CPU-Z에서의 결과도 비슷한데 기존 상위 라인업 데스크탑 프로세서와 비슷한 수준의 점수를 보여줍니다.
성능이 매우 뛰어난 프로세서인 만큼 일반적인 웹서핑, 사무작업 외에 하드웨어 부하가 큰 게임, 동영상 편집 등에서 충분히 활용할 수 있습니다.
프로세서가 PCIe 4.0을 지원하는 만큼 PCIe 4.0 NVMe SSD도 그 성능을 모두 발휘할 수 있습니다. 약 7000MB/s의 연속 읽기, 5000MB/s의 연속 쓰기라는 상당히 뛰어난 성능을 보여줍니다.
그래픽카드 벤치마크인 3DMARK 파이어스트라이크와 타임스파이입니다. 외장 그래픽이 적용된 만큼 내장 그래픽만 적용된 노트북보다 훨씬 높은 점수를 보여줍니다. 타임스파이 그래픽 점수 13000, 타임 스파이 그래픽 점수 5500점 정도로 아주 고사양 게임이 아니면 충분히 플레이가 가능한 수준입니다
몇 가지 항목으로 성능을 보여주는 크로스마크 벤치마크입니다. Productivity는 문서작업 및 사무작업, Creativity는 영상이나 이미지 편집, Respopnsiveness는 반응성을 보여주는데 모든 항목이 기준선을 넘고 있습니다.
실제 성능 자체가 상당히 뛰어난 노트북이라고 해석 가능합니다.
*소음 및 온도
외장 그래픽이 적용된 고사양 노트북인 만큼 쿨링이 상당히 중요한데 게임 등을 플레이할 때에는 소음이 어느 정도 있는 편입니다. 최대 40dB 이상의 소음을 보여주기도 하고 실제로 체감되는 소리도 다소 크기 때문에 실제 게임 환경에서는 헤드셋이나 이어폰을 사용하는 게 더 좋을 수도 있습니다.
반면 쿨링 소음이 어느 정도 있는 만큼 쿨링 성능 자체는 우수한 편인데, 각종 벤치마크나 게임 플레이 중에서도 CPU 최대 온도는 90도 정도를 유지하고 있어 성능의 지속력은 상당히 우수한 편입니다.
참고로 일반적인 웹서핑 등의 상황에서는 쿨링 소음이 크지 않습니다.
충전 및 배터리
왼쪽에 있는 USB C 단자에 동봉된 어댑터를 연결하여 충전이 가능하며 충전 시 단자 옆과 충전기에 LED가 들어옵니다. 고속 충전을 지원하는 충전기이기 때문에 30분 동안 50%를 충전할 수 있어 충전 속도는 상당히 빠른 편입니다.
고사양 하드웨어가 적용되어 배터리 사용시간 자체는 그리 길지 않은 편인데 밝기 70% 균형 조절로 유튜브 연속 재생 기준 2시간 정도 사용이 가능했습니다. 때문에 휴대 시 어댑터를 함께 가지고 다니는 것이 필요합니다. 어댑터의 무게는 약 540g 정도로 노트북과 함께 휴대 시 2kg 정도 됩니다.
디스플레이
GIGABYTE AERO 14 BMF OLED의 아주 큰 장점 중 하나는 바로 디스플레이입니다. OLED가 적용되어 매우 뛰어난 화질을 갖추고 있으며 시야각도 좋아 노트북의 옆쪽 또는 위쪽 등에서 보았을 때에도 상당히 깨끗하게 보입니다.
또한, 색재현율 DCI-P3 100%로 일반적인 노트북이나 모니터 대비 훨씬 넓은 색영역을 표현해 주고 있어 사진 보정 등 멀티미디어 작업에서도 충분히 활용이 가능하며 VESA Display HDR TRUE BLACK 600인증으로 블랙 색상을 더욱 사실적으로 표현해 줍니다.
밝기도 600니트로 매우 밝은 편이라 실외 사용도 괜찮은 편이며 디스플레이 해상도도 매우 뛰어납니다.
디스플레이의 응답속도는 매우 뛰어난 편으로 슬로우 모션으로 촬영했음에도 잔상이 거의 없습니다. 때문에 게임을 보다 쾌적하게 즐길 수 있으며 주사율 역시 90Hz로 일반적인 제품들보다 뛰어나기 때문에 보다 부드러운 화면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사용
시야각, 밝기, 해상도 등 디스플레이의 성능이 매우 뛰어난 제품인 만큼 사무작업이나 웹서핑에서 쾌적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인 노트북의 성능 자체도 사무작업 등에서는 완전히 오버 스펙이기 때문에 부족한 부분이 없으며 파일 복사 등도 매우 빠릅니다.
매우 뛰어난 디스플레이를 갖추고 있기 때문에 다양한 영상 감상에도 좋습니다. WQXGA+의 높은 해상도 뿐 아니라 색영역이나 블랙 표현이 매우 뛰어나기 때문에 여러 가지 영상들을 보다 생생하게 감상할 수 있는 것이 아주 큰 장점입니다.
다만, 넌글레어 패널이 아니라 어두운 화면을 볼 때에는 주변부가 반사되는 부분은 다소 아쉬울 수 있습니다.
또한, HDR을 지원하고 있으며 DTS:X ULTRA AUDIO가 적용되어 있어 화면뿐 아니라 소리로도 생생하게 콘텐츠를 감상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Wi Fi 6E 802.11ax를 지원하기 때문에 보다 빠른 무선 인터넷을 지원하여 4K 이상의 고해상도 영상 스트리밍 등 다양한 환경에서 쾌적한 네트워크 환경을 제공합니다.
뛰어난 성능의 프로세서 및 외장 그래픽카드가 적용된 만큼 게임도 충분히 즐길 수 있습니다. 사양이 아주 높은 게임이 아니면 즐기는데 큰 무리가 없으며 어느 정도 사양의 게임도 해상도 및 옵션 조절을 통해 즐기는 것이 가능합니다.
비교적 저 사양의 게임의 경우 디스플레이의 해상도인 2880*1800의 해상도로 보다 깔끔한 화면으로 즐길 수 있고 고사양 게임의 경우에는 해당 해상도로 플레이 시 프레임이 많이 떨어지기 때문에 1920*1200 정도로 해상도로 낮춘 후 옵션 조절을 통해 즐기는 것이 좋습니다.
디스플레이 성능이 워낙 뛰어나 게임에서도 표현력이 좋고 잔상 등이 없기 때문에 옵션 조절만 적절하게 해 주면 다양한 게임을 플레이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다만, 앞서 언급한 것처럼 게임 플레이 시 쿨링 소음은 좀 있는 편이기 때문에 보다 게임을 몰입하기를 원하는 경우에는 헤드셋, 이어폰 등을 사용하는 것이 좋을 수 있습니다.
사진 보정
GIGABYTE AERO 14 BMF OLED는 뛰어난 하드웨어 성능을 갖추고 있을 뿐 아니라 뛰어난 디스플레이까지 동시에 갖추고 있어 디스플레이의 성능이 중요한 멀티미디어 작업에서도 활용이 가능합니다. DCI-P3 100%의 뛰어난 색영역을 지원하고 있어 사진 보정 및 영상 색 보정에서도 보다 정확한 색보정이 가능하며 밝은 밝기 및 높은 해상도, 뛰어난 표현력 역시 큰 장점입니다. 그리고 16:10의 화면으로 실제 작업이 조금 더 쾌적한 편입니다.
가장 대중적인 사진 보정 프로그램인 라이트룸 클래식을 통해 1600만 화소 RAW 파일 30개 2400만 화소 RAW 파일 29개를 jpeg 품질 100으로 변환해 보았는데 24초 만에 변환이 완료되었습니다.
데스크탑과 비교해도 밀리지 않는 수준으로 사진 보정이나 영상 인코딩 등에서도 충분히 활용할 수 있는 성능을 갖춘 제품입니다.
마치며
GIGABYTE AERO 14 BMF OLED는 게임이나 멀티미디어 작업에서 활용할 수 있을 정도로 상당히 뛰어난 성능을 갖추고 있음에도 얇은 두께와 1.49kg의 가벼운 무게로 휴대성도 좋은 제품입니다.
때문에 휴대하면서 멀티미디어 작업 등을 하는데 큰 장점이 있는 노트북이라고 할 수 있으며 디스플레이의 성능이 매우 뛰어나기 때문에 사진 보정, 영상 편집 등에 충분히 활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외장 그래픽카드가 적용되어 있어 게임도 즐길 수 있으며 디스플레이의 표현력이 워낙 좋고 잔상이 거의 없어 쾌적하게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그 외에도 사무작업, 영상 감상 등 다양한 용도로 사용하기에 성능이나 디스플레이 모두 매우 좋은 편입니다.
물론 외장 그래픽카드가 적용된 고성능 노트북인 만큼 배터리 사용시간이 내장 그래픽 카드만 사용된 제품 대비 짧으며 게임이나 멀티미디어 작업 등에서 쿨링 소음은 다소 있습니다.
종합적으로 볼 때 성능과 성능 지속력 및 휴대성 모두 좋은 제품이라고 할 수 있으며 좋은 디스플레이와 하드웨어를 모두 갖춘 노트북을 원하는 분들에게 알맞은 노트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