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지스(Aegis)는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신들의 방패를 의미합니다. 그래서 미 해군의 고성능 레이더를 이용한 방어 체계 시스템을 이지스 시스템, 이를 탑재한 함선을 흔히 '이지스함'이라고도 부릅니다. 단단하고 안정적인 이미지는 곧 소비자의 신뢰로 이어지는데요. PC 부품 중에서도 이런 신뢰성, 데이터 무결성이 가장 중요한 부품이 바로 램(RAM)이기 때문에 유명 메이커 브랜드를 선호하는 현상이 심합니다.
오늘 소개해 드릴 제품은 메모리, 그중에서도 램을 주력으로 하며, 램 오버클럭의 성지로 여겨지는 G.Skill의 AEGIS 메모리 시리즈 최신작. G.SKILL DDR5-5600 CL36 AEGIS 5 메모리를 소개할까 합니다.
G.SKILL DDR5-5600 CL36 AEGIS 5 메모리는 플라스틱 형태의 보호 패키지에 들어있으며. 앞, 뒤 사이 공간 여백이 있어서 제품 보호에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패키지 겉 부분 상단에는 서린씨앤아이의 보증씰이 붙어있는데요. 제품 단종 전까지 평생 보증을 해주는 워런티 정책으로 소비자에게 굉장히 환영받고 있습니다. 참고로 이 씰은 패키지를 버린다면 제품에 따로 부착하여 보관하는 것을 더 추천드립니다.
패키지 뒷면에는 제품의 스펙을 확인 가능합니다. G.SKILL DDR5-5600 CL36 AEGIS 5 제품은 5600Mhz와 CL36 스펙을 갖는 제품입니다.
디자인은 DDR3, DDR4에서 보여주었던 화려한 이미지 프린팅에서 벗어나, 최신 트렌드에 맞는 깔끔한 데칼로 돌아왔습니다. 기본적으로 블랙과 실버 색상의 띠가 눈에 띄며, 스티커 재질이 굉장히 두꺼운 필름으로 이루어져 있어서 일반적인 타사 메모리 데칼 스티커랑은 재질적 차이가 있어 보이고 훨씬 고급스럽습니다.
우측에는 DDR5 AEGIS 5라는 로고가, 좌측에는 G.SKILL 로고가 존재합니다.
실버 컬러의 브러쉬드 알루미늄 패턴이 인상적인 띠가 상단에 매력적인 포인트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뒷면에는 제품 스펙이 적혀있다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뒷면에는 캐패시터 등, 소자들이 있어서 울퉁불퉁한 것은 조금 아쉽습니다. 이 데칼 필름이 상당히 고급 진 데다가 언뜻 보면 필름이 아닌 두꺼운 방열판처럼 보이기도 한 것이 매력적이기 때문이죠. 다만 제품을 장착하고 나서는 이 뒷면이 그다지 눈에 보이는 부분은 아니긴 합니다.
인텔 XMP / AMD EXPO를 지원하기 때문에, 바이오스 진입 후 간단하게 DRAM 프로필 세팅만 바꿔주는 것만으로도 일명 자동 오버클럭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제조사가 제품의 수율적인 면에서 가장 안정적이고 우수한 성능을 내는 타이밍을 모두 미리 입력해둔 값이기 때문에 사용자가 별도로 시간을 들여, 최적의 타이밍을 찾고 안정성 테스트를 해야 되는 시간적 손해를 크게 줄여주게 됩니다.
제가 사용하는 AMD 메인보드에서도 DRAM Profile을 EXPO-5600로 적용하였는데요.
바이오스에서 EXPO를 적용하자, 5600Mhz 정상 부팅되었고, 같은 타이밍으로 6000Mhz 수동 오버클럭도 정상 부팅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수동 오버클럭은 제품의 수율, 메인보드 성능, CPU 메모리 컨트롤 성능에 따라 환경 변수가 작용하므로, 블로그 리뷰와 같은 결과를 보증하지 않으므로 참고만 부탁드립니다.
배틀그라운드 게이밍 테스트에서 같은 구간 5분 리플레이를 진행한 결과, 평균 프레임은 2 FPS, 최대 프레임은 4 FPS가 차이 났고, 최소 프레임에서 11 FPS가 차이 나서 좋은 결과를 보여주었습니다.
3D Mark에서도 약 700점 정도 상승한 결과가 나와서 배틀필드 V QHD 해상도 기준으로 약 5 FPS 정도 차이가 날 수 있다는 예상 퍼포먼스가 나왔습니다.
AIDA64 캐시&메모리 벤치마크에서 높아진 성능만큼 레이턴시는 조금 늘어났지만, 각각의 구간에서 괄목할 만한 성능 차이를 보여주었으며, 특히 L3 Cache Copy 구간의 성능 차이가 눈에 띕니다.
지스킬의 명성은 익히 많은 사용자들이 알고 있는 것처럼 오버클럭의 대명사 같은 브랜드입니다. 오버 마진이 있다는 것은 곧 그만큼 안정성이 높은 구간으로 출시를 한다는 의미라서 차곡차곡 쌓인 그런 이미지를 통해 고성능을 추구하는 하이엔드 유저들의 원픽 브랜드로 자리매김한 것이 아닐까 합니다. 하지만 지스킬의 메모리가 모두 비싸고 화려한 RGB를 달고 있는 것은 아닙니다. 워낙 하이엔드 시스템에서 눈에 띄는 지스킬 메모리들이 많아서 그렇지만, 하이엔드만큼 좋은 퍼포먼스의 가성비 메모리 라인업도 출시하고 있는데요. G.SKILL DDR5-5600 CL36 AEGIS 5 메모리가 그 훌륭한 대안 중 하나입니다. 오히려 타사의 저렴한 느낌이 나는 일반 프린팅 스티커가 아니라, 나름 방열판의 느낌을 충실히 재현해낸 고품질 필름은 이 제품을 사용하면서 크게 놀란 부분 중 하나였습니다. 이러한 필름은 굉장히 사소한 부분인데도 불구하고 훌륭한 완성도를 보여주는 G.SKILL DDR5-5600 CL36 AEGIS 5 메모리, 칭찬할만합니다. 리뷰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본 리뷰 콘텐츠는 서린 서포터즈 5기 활동의 일환으로 서린씨앤아이를 통해 제공받은 제품을 어떠한 개입이나 제약없이 소개하였음을 밝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