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 스펙
인터페이스 : USB 3.2 Gen2*2
연속 읽기 및 쓰기 속도 : 최대 2000MB/s, 1950MB/s
크기 및 무게 : 88*60*14mm, 122g
보증기간 : 5년
삼성 SSD T9는 외장 SSD로 상당히 작은 크기와 가벼운 무게를 갖추고 있어 휴대하면서 사용하기에 적합한 제품입니다. 성능의 경우 연속 읽기 최대 2000MB/s, 연속 쓰기 최대 1950MB/s를 지원하고 있어 매우 빠른 편이라고 할 수 있으며 제품의 최대 성능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USB 3.2 Gen2*2를 지원하는 단자 및 케이블을 사용해야 합니다.
보증기간은 5년입니다.
언박싱
제품 상자에는 제품 외관과 일부 스펙 등이 적혀있습니다. 그리고 한 쪽에 있는 봉인 테이프를 제거하면 박스 개봉이 가능합니다.
상자를 열면 또 상자가 나오며 그 안에 구성품들이 들어있습니다. 구성품은 포터블 SSD T9, 매뉴얼, USB A to C 케이블, USB C to C 케이블입니다.
USB A 타입과 C 타입 케이블을 모두 제공하는 만큼 상황에 맞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제품의 최대 성능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USB Gen3.2 2*2를 지원하는 케이블이 필요한 만큼 시중에 있는 일반 케이블을 사용할 경우 제품의 최대 성능을 발휘하지 못할 확률이 높기 때문에 동봉된 케이블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살펴보기
삼성 포터블 SSD T9의 외관입니다. 표면은 러버 처리되어 있어 손으로 잡았을 때 미끄러지지 않고 감촉이 상당히 좋은 편입니다. 색상은 검은색으로 되어 있고 한쪽에는 삼성이 적혀있습니다. 표면의 경우 러버 처리가 되어 있어 감촉은 좋지만 먼지는 비교적 잘 묻는 편이라 주기적으로 닦아주는 게 좋아 보입니다.
그리고 SSD를 떨어트려도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최대 3m 높이에서 떨어져도 데이터를 보호할 수 있게 설계되어 있습니다. 때문에 보다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반대쪽도 거의 동일한 디자인으로 되어 있으며 이쪽에는 포터블 SSD T9가 적혀있습니다.
제품 크기는 매우 작은 편으로 성인 남성 손바닥보다 작은 크기이며 두께도 상당히 얇고 무게도 가벼워 휴대에 부담이 없습니다.
외장 SSD T9 옆쪽에는 각종 인증 마크가 적혀있으며 반대쪽에는 LED와 연결을 위한 USB C 단자가 있습니다. 제품 스펙상 최대 속도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연결 단자 및 케이블 모두 USB 3.2 Gen2*2를 지원해야 하기 때문에 일반적인 케이블로는(USB 3.0) 정상적인 속도로 사용할 수 없으며 제품과 같이 동봉된 케이블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동봉된 케이블의 경우 type-A와 type-C가 모두 제공되는 만큼 상황에 맞게 사용하면 됩니다.
삼성 포터블 SSD T9 외관은 상당히 깔끔하며 작은 크기 및 가벼운 무게를 모두 갖추고 있어 휴대하면서 사용하기에 불편함이 없는 외장 SSD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성능
삼성 포터블SSD T9의 정보입니다. NVMe 기반의 SSD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저장 장치 벤치마크 툴인 크리스탈디스크마크 결과입니다. 스펙과 유사한 수준의 속도가 나오고 있는데 외장 SSD 중에서는 최상급의 속도라고 할 수 있습니다.
AJA 테스트에서도 비슷한 결과가 나오고 있습니다. 다만, 위의 결과들은 USB 3.2 Gen2*2(20Gbps) 단자에 연결되었을 때 나오는 속도이며 그 이하 버전의 단자 및 케이블을 사용할 경우 속도가 줄어들 수 있습니다.
각각 USB 3.2 gen2(10Gbps)와 USB 3.0(USB 3.2 gen1, 5Gbps)에 연결했을 때 속도입니다. 버전이 낮아질수록 절반 정도로 속도가 떨어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하위 버전에서는 최대의 속도로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최대 성능을 위해서는 단자 및 케이블도 신경 써야 합니다.
저장 장치 전체에 지속적인 쓰기 작업을 하는 나레온 더티 테스트 결과입니다. 초기에는 약 1800MB/s 이상의 속도로 쓰기 작업을 하고 그 이후에는 1000MB/s 수준의 쓰기 속도를 유지해 줍니다. 즉, 최소 1000MB/s의 쓰기 속도가 보장된 제품이라고 할 수 있으며 이는 상당히 우수한 수준입니다.
제품의 용량인 2T를 모두 채우는 데에는 약 33분 정도가 걸렸습니다.
좋은 쓰기 지속력을 갖춘 제품인 만큼 대용량 파일 쓰기 등에 사용할 때에도 부족함이 없는 제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제품의 발열 성능도 우수한데 부하가 심한 나레온 더티 테스트 중에서 제품 표면을 만져도 아주 뜨거운 수준은 아니었으며 삼성의 Dynamic Thermal Guard를 통해 성능 저하를 최소화하고 성능을 유지해 줍니다.
사용
노트북, PC 등 다양한 장치들과 연결해서 사용할 수 있으며 상황에 맞게 USB A 및 USB C 케이블을 선택해서 사용하면 됩니다. 연결 후 제품 동작시에는 위의 사진처럼 케이블 옆에 빛이 들어옵니다.
PC 연결 시 파일 복사 속도입니다. 상황에 따라 다르지만 1000~2000MB/s의 속도는 꾸준히 유지해 주기 때문에 실제 사용할 때 부족함이 없습니다.
물론 모든 기기들이 USB 3.2 Gen2*2를 지원하지는 않기 때문에 그 이하의 속도로 사용해야 하는 상황이 있을 수는 있지만 USB 3.2 Gen2 정도만 지원해도 충분히 빠른 속도로 제품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기존 SATA 방식 SSD의 경우 USB 3.0 연결과 비슷한 속도를 가지고 있다고 보면 됩니다.
노트북, PC 등의 제품 외에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등 다양 기기와도 연결해서 사용할 수 있는 만큼 제품의 활용도가 상당히 큽니다. 그리고 스마트폰 옆에 있기 때문에 크기 비교가 확실히 되는데 스마트폰보다 훨씬 작은 크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소프트웨어
삼성전자 SSD인 만큼 SAMSUNG Magician 소프트웨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제품 상태, 성능 등을 확인할 수 있으며 펌웨어 업데이트 등도 해당 소프트웨어에서 가능합니다.
또한, 필요에 따라 시큐리티 세팅이나 데이터 삭제 기능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보안이 필요한 환경 등에서는 보안 기능을 활용하며 보다 안전하게 데이터를 보호하는 것이 가능한 만큼 필요에 따라 활용하면 됩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삼성 포터블 SSD T9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깔끔한 디자인과 러버 처리로 손에 잡았을 때 미끄러지지 않고 편안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가벼운 무게와 작은 크기 때문에 휴대성이 매우 뛰어난 외장 SSD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제품의 성능도 매우 훌륭한데 최대 2000MB/s 수준의 읽기 쓰기 속도를 갖춘 만큼 다양한 환경에서 성능적으로 부족한 부분이 없으며 연속 쓰기 상황에서도 상당히 빠른 속도를 꾸준히 유지해 주는 만큼 대용량 파일 복사 등의 상황에서도 매우 좋은 성능을 보여줍니다. 다만 제품의 최대 성능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USB 3.2 Gen2*2를 지원하는 단자 및 케이블이 필요하며 하위 버전에서 사용 시 성능이 감소합니다.
제품의 발열 성능 및 내구성도 좋은 만큼 다양한 환경에서 크게 걱정 없이 사용할 수 있는 것도 매력입니다.
종합적으로 매우 뛰어난 성능을 갖춘 외장 SSD라고 할 수 있으며 좋은 성능과 휴대성을 동시에 갖춘 포터블SSD를 원하는 분들에게 알맞은 제품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