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문에 최적화됐습니다.
https://blog.naver.com/skdaksdptn/223247391933
이번 글에서는 최대 20Gbps 속도로 데이터를 읽고 쓸 수 있는 삼성 SSD 신제품 T9 2TB 후기를 공유한다. 시리즈 특유의 압도적인 휴대성과 강력한 내구성을 물론이고 USB 3.2 Gen 2x2 인터페이스와 NVMe 프로토콜까지 적용된 멋진 제품이다. 대표 특장점을 직접 살펴봤다.
구성품으로 본품, USB C to C / C to A 케이블 그리고 관련 문서가 제공된다. 참고로 1TB, 2TB, 4TB 총 3가지 용량으로 출시됐으며 가격은 삼성전자 공식 파트너 온라인몰 기준으로 각각 17.9만 원, 31.4만 원, 57.5만 원이다. 그리고 제한 보증 기간은 5년이다.
외관에서 가장 먼저 눈에 띄는 점은 세련된 디자인, 콤팩트한 크기(80 x 60 x 14mm)와 가벼운 무게(스펙상 122g)다. 물론 시장에는 같은 용량에 더 높은 휴대성을 제공하는 제품이 여럿 있지만, 최대 2,000MB/s의 연속 읽기, 쓰기 속도를 지원하는 것은 찾기 어렵다는 점에서 해당 제품이 매력적으로 느껴진다.
휴대성이 좋으면 좋을수록 내구성도 중요해진다. 쉽게 고장 난다면 어딜 가든 가지고 다니면서 중요한 자료를 백업하고 작업에 필요한 파일을 활용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그런 측면에서 삼성 T9은 SSD 추천 제품으로 더할 나위 없이 좋다. 왜?
본체 위아래를 제외한 모든 부분에 도트 무늬가 적용된 미끄럼 방지 마감 처리를 적용했기 때문이다. 덕분에 3미터 높이의 낙하 테스트를 통과했을 뿐만 아니라 손에 착 감기는 느낌이 좋다. 단, 표면에 먼지가 잘 달라붙는다는 단점도 있다.
만에 하나 분실 또는 도난 시 다른 사람이 삼성 포터블 SSD에 저장된 방대한 데이터, 민감한 자료에 접근하는 것을 막아주는 암호화 기능을 제공한다. 내가 기존에 사용하던 지문 인식 모듈이 본체에 탑재되어 있는 T7 Touch와 다르게 Android, Windows, MAC 등에 전용 소프트웨어를 설치하고 비밀번호를 설정해야 하며 잠금 해제도 SW를 통해서 가능하다.
미국 NASA에서도 암호화에 주로 사용하는 AES-256 알고리즘이 적용돼 해킹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된다. 그런데 이는 여러분이 설정해 놓은 비밀번호를 잊어버리면 공장 초기화를 통해서만 재사용이 가능하다. 그 과정에서 NVMe SSD에 저장된 모든 데이터는 자동으로 삭제되니 꼭 기억해 놓자.
삼성 SSD T9 신형의 핵심 스펙은 압도적인 속도다. 일반적인 USB 3.2 Gen 2는 전송, 수신 레인이 한 쌍(x1)으로 이뤄져 최대 10Gbps 속도로 데이터를 주고받는다. 반면 지금 소개하고 있는 제품은 USB 3.2 Gen 2x2 인터페이스로 총 4개의 레인을 활용해 최대 20Gbps 속도로 동작한다.
<호스트 스펙이 뒷받침돼야 최대 속도를 기대할 수 있다.>
따라서 삼성 외장 SSD T9의 성능을 100% 활용하려면 USB 3.2 Gen 2x2 인터페이스를 지원하는 호스트(데스크톱, 노트북 등)에 연결해야 한다. 물론 하위 인터페이스(USB 2.0 / 3.0 / 3.1 / 3.2 Gen 2x1)와도 모두 호환되지만 말이다.
스펙 기준으로 2GB 파일을 약 1초 만에 전송할 수 있다. 이는 밖에서 4K 고해상도 동영상 촬영 후 카메라에 연결해 안전하게 백업하고 작업실에 돌아와서 작업용 고성능 PC로 파일을 빠르게 옮기고자 하는 크리에이터 같은 사람에게 굉장히 매력적인 특장점이 될 것이다. 작업 생산성을 높이는 데 큰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발열은 어떨까? 테스트로 총 1TB에 육박하는 다양한 포맷, 용량으로 구성된 테스트 파일들을 읽고 쓰기를 반복했다. 그 결과, 최대 2,000MB/s 속도를 지원하는 NVMe SSD임에도 내부 온도가 약 40도 언저리를 유지하더라. 발열 때문에 성능이 하락할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될 것 같다.
그리고 사용자에게 항상 최상의 성능을 제공하기 위해 Samsung가 제공하는 Magician 소프트웨어가 있다. 이를 통해 누구나 쉽게 스토리지 최적화 및 스마트한 관리를 할 수 있다.
개인적으로 실사용 환경에서 다양한 디바이스와 연결할 수 있는 호환성이 인상적이더라. 이는 작업의 연속성 측면에서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다.
사무실에서 맥북으로 진행하던 작업을 외근 중에 안드로이드 태블릿에서 이어서 할 수 있고 최근에 USB-C 포트가 탑재된 아이폰15 시리즈를 통해서 간단한 검토도 할 수 있으니 말이다.
지금까지 성능, 휴대성, 연결성, 보안성 모두 훌륭한 삼성 포터블 SSD T9 2TB 제품을 소개했다. 단점을 찾기 어려운, 굳이 꼽자면 본체 표면에 먼지가 잘 묻는다는 점을 제외하면 모든 측면에서 만족스러운 외장형 SSD 추천 제품이다. 자세한 스펙, 구매 정보는 하기 URL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