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코 SUITMASTER M2000 NOVA ARGB는 190mm 공랭 CPU 쿨러 지원, 최대 385mm 그래픽 카드를 지원할 만큼 넉넉한 내부 공간을 지녔고, 상단 패널 분리가 가능하기에 수랭 쿨러나 CPU 보조 전원 연결이 편리합니다.
앱코 엣지 루나르 140mm 스마트 쿨링팬 4개를 기본 제공하고 있기도 하죠. 거기에 전면 패널은 매시 방식으로 쿨링적인 측면에서 유리합니다. 또한 글 작성일 기준 7만 원 후반대의 판매가는 여러모로 가격대 성능비가 좋다고 느껴지네요.
전면
매시 패널 전면부는 입체감이 느껴지는 마름모 모양 패턴으로 장식되어 있습니다.
일부 PC 케이스의 경우 전면 패널을 들어내는데 꽤 힘을 들여야 하죠. 앱코 SUITMASTER M2000 NOVA ARGB는 자석으로 탈부착하는 방식으로 그렇진 않습니다.
측면
사이드는 강화유리 패널과 메탈 패널로 열고 닫을 수 있습니다. 고정은 손나사 방식입니다. 한편 강화유리의 손나사는 상단에만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상단
상부 먼지 필터는 자력으로 고정이 되며 장착부 고정 홈이 있어 이탈 없이 장착되는 방식입니다. 자력 역시 나쁘지 않네요.
입/출력 포트
USB 3.0 *2개, USB 2.0 *1개 그리고 TYPE-C 포트 한 개를 제공합니다. ARGB 모드 조절 버튼 역시 구비되어 있어 손쉽게 컬러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하단
하부 먼지 필터는 슬라이딩 고정 방식이며, 케이스는 고무 원형 기둥으로 지탱하는 모습입니다. 이렇듯 살펴본 레이아웃은 보편적인 PC 케이스의 형태를 띠고 있으나 대체로 깔끔하게 느껴집니다.
내부 인테리어
앱코 SUITMASTER M2000 NOVA ARGB의 주요 특징 중 하나는 미들 타워 케이스임에도 넉넉한 내부 공간을 지닌 점입니다. 385mm 그래픽 카드 장착 가능. 190mm 공랭 쿨러 지원, 그리고 전면/ 상단 3열 수랭 쿨러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360mm 라디에이터까지)
그리고 상단 패널은 나사 2개를 푸는 것으로 분리가 가능한데요. 이 부분은 꽤 설치에 있어 유용합니다.
수랭 쿨러를 패널에 미리 장착한 후 설치하기에 좋죠. 게다가 협소한 공간을 비집어 CPU 보조 전원을 꼽지 않아도 됩니다. 개인적으로 마음에 드는 부분입니다.
아울러 내부에는 선 정리 가림막이 존재하는데요. 이 부분에 선들을 숨길 수 있기도 하고 깔끔하게 선을 처리할 수 있어 나쁘지 않은 편의성입니다.
메인보드에 장착하는 스탠드오프 방식의 그래픽 카드 지지대를 기본 제공하기도 하죠. 이와 같은 방식은 조립하는 걸 좋아하는 유저라면 선호할 수 있겠죠. 다만 요즘에는 간편한 설치의 지지대들이 많다 보니 편의성을 추구한다면 번거롭게 생각되지 않나 생각되기도 합니다.
기본적으로 그래픽 카드 수직 장착과 수평 장착 모두를 지원하는 모습입니다.
살펴본 대로 미들 타워임에도 빅타워스러운 내부 공간, 선 정리와 그래픽 카드, 수랭 쿨러 장착 편의성을 지원하는 모습입니다.
선 정리 공간
우측 사이드 여유 공간은 24mm~28mm로 케이블로 인해 옆판이 닫히지 않거나 볼록 튀어나오지 않을 수준의 공간을 보입니다. 벨크로 케이블 타이로 선 정리 편의성 역시 나쁘진 않네요.
저장 장치
NVMe M.2 SSD가 대중화가 되면서 메인보드에 저장 장치를 설치하는 실정이죠. 그래서 다수의 3.5" HDD와 2.5" SSD 설치 공간이 아닌 4개 정도가 배치된 모습입니다. 만약 서버용 PC처럼 저장 장치 확장성이 최우선이라면 아쉬울 순 있겠네요. 그러나 대중적이고 대다수의 유저들 입장에선 크게 부족하지 않을 수준이라 예상됩니다.
140mm ARGB 스마트 쿨링팬
앱코 SUITMASTER M2000 NOVA ARGB의 경우 140mm 쿨링팬 4개를 기본 제공합니다.
앱코 엣지 루나르 140mm 스마트 쿨링팬이라는 명칭을 지닌 팬인데요. 기본적으로 RGB 조명이 내장되어 있고, 메인보드 설정에 따라 속도를 제어하는 방식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에 따라 감성적인 조명 세팅에 유리하겠네요. 다만 전용 규격이라 5V ARGB와의 조합이나 튜닝성 측면은 다소 아쉬울 수 있습니다.
▲ 팬의 디폴트 소음은 23.6 dB 수준.
마치며
앱코 SUITMASTER M2000 NOVA ARGB는 10만 원 이하 PC 케이스 예산에 있어 여러모로 추천드릴 만 한 요소가 다분해 나쁘지 않아 보입니다.
먼저 확장성이 부족하지 않죠. 전면과 상단부 3열 수랭 쿨러 장착이 가능하고, 상단 패널의 경우 분리가 가능합니다. 현존하는 모든 그래픽 카드가 장착될 385mm 폭, 190mm 공랭 쿨러 장착이 가능할 만큼 내부 공간은 넉넉한 편입니다.
부가 적으로 스탠드오프 VGA 지지대와 140mm ARGB 스마트 쿨링 팬 4개 기본 포함되는 점도 나쁘지 않은 거 같습니다. 매시 방식이라 쿨링적인 측면에서 140mm 팬과의 효과적인 시너지 작용이 될 거라 예상되기도 하고요. 게다가 직접 설치해 보면서 느끼는 점은 비좁은 공간을 헤집어 가며 조립하지 않아도 되었기에 초심자부터 고수분들까지 유용하게 사용하지 않을까 생각되네요. 이렇듯 실사용 소감에서 긍정적 요소가 느껴지는데요. 이점 참고 바라며 모쪼록 가성비 PC 케이스를 찾으신다면 도움이 되길 바라며 줄이겠습니다.
#PC케이스, #가성비PC케이스, #컴퓨터케이스, #미들타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