넓은 작업 공간을 선호하는 분들을 위한 울트라와이드 모니터가 다양한 모델로 출시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에서 출시한 S34A650U 모델 또한 울트라와이드 화면비율에 USB-C 단자를 기본 지원하여 조금 더 넓은 공간을 만끽하며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34인치 대형화면에 3,440x1,440 WQHD 울트라 와이드 해상도를 지원하여 21:9 울트라 와이드 게이밍 및 영화 감상에 특화된 모니터입니다. 거기다 1000R 커브드 타입이라 몰입감 측면에서 평면 패널의 모니터보다 압도적으로 좋구요.
21:9 비율의 울트라와이드 WQHD 해상도로 넓은 화면으로 작업 효율성을 높여주는 삼성전자 S34A650U 모니터가 어떤 특장점을 가지고 있는지 지금부터 자세하게 살펴보겠습니다.
34인치 곡률 패널에 100Hz 고주사율을 구현한 울트라와이드 모니터의 장점이 그대로 느껴지며, 뛰어난 몰입감을 원하는 게이머들을 위한 모니터라고 할 수 있습니다. 화면 크기가 34인치로 와이드하고 크다 보니 화면 분할을 통해서 작업 효율성을 높일 수 있구요.
넷플릭스, 유튜브, 콘솔게임 등 영상물을 큰 화면으로 즐길 수 있는 커보드 모니터 중에 가장 대중적인 위치의 모니터가 아닌가 싶습니다.
깔끔한 3면 슬림 베젤 디자인으로 고급스러움을 더하고 있으며, 하단부가 유일하게 두꺼운 곳으로 다른 모니터와 비교해 보면 얇은 편입니다. 이런 초슬림 베젤의 마감은 게임, 영화를 감상할 때 몰입감을 높여주며, 자연스럽게 집중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상하(틸트) / 좌우(스위블) / 높낮이(엘리베이션) 등 다양한 움직임을 지원하는 메탈 멀티 스탠드는 사각형 구조로 34인치 커브드 VA 패널을 안정적으로 받쳐 주기에 충분합니다.
멀티 스탠드 아래쪽에는 연결한 케이블을 깔끔하게 묶어 정리할 수 있는 고무 고리를 마련하여 번잡함 없이 쾌적한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지원 입출력 포트는 수평, 수직 방향으로 연결하고 분리할 수 있도록 2가지 타입으로 설계하였습니다. 후면 우측에는 USB Hub 3.0로 사용하는 포트 3개가 자리하고 있으며, 오디오 단자가 보이네요.
수직 방향으로 연결하는 포트로는 DP 1.2, HDMI 2.0, 90W 충전을 지원하는 USB-C 포트, 랜포트가 각각 1개씩 제공됩니다. 전원 코드 연결단자는 좌측에 위치하구요.
일반 모니터도 그렇지만 엔터테인먼트 게이밍 모니터를 선택할 때 고려해야 하는 중요한 요건 중에 하나가 시야각이 넓어야 어떤 방향에서 보더라도 동일한 품질의 화면 구현이 가능합니다.
시야각이 178도에 달하는 커브드 VA 광시야각 패널을 탑재하여 어떤 방향에서 보더라도 색상 왜곡이 없는 균일한 화질과 색감을 제공합니다. 수평, 수직 178도 시야각을 지원하여 서서, 앉아서, 누워서 봐도 동일한 화면 상태를 보여주니 영상 감상, 게임용 광시야각 패널로는 IPS 다음으로 품질이 좋습니다.
잔상이 없는 부드러운 화면 구성을 위해 VA 디스플레이를 사용하였으며, 밝기 300cd/㎡로 이미지를 화사하게 표현하고 있습니다. 10bit (8bit + FRC), 8비트 패널 FRC 처리하여 10억 컬러 표현이 가능하여 고해상도 사진, 영상 편집뿐만 아니라 게임에서도 풍부한 색감과 고해상도의 화질을 구현하는데 최적화되어 있답니다.
시력 보호를 위해 독일 인증기관인 TUV에서 인증받은 눈 보호와 플리커프리 기능이 블루라이트로부터 눈을보호해줍니다. 멀티미디어, 인터넷, 오피스, 읽기 등 오랜시간 시각적으로 집중해야 하는 작업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죠.
높음, 낮음, 해제 옵션을 적용한 화면을 보면 높음이 가장 노란색이 많이 들어가 있습니다. 눈 보호 모드를 선택하면 눈의 피로도를 줄이면서도 화면의 선명도나 가독성이 지나치게 떨어지지 않도록 편의성을 높였습니다.
와이드모니터이면서도 주사율은 100Hz나 지원합니다.
일반적인 60Hz 주사율보다 100Hz 고주사율을 적용하면 다양한 게임에서 부드러운 프레임으로 게임 플레이가 가능하여 잔상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트라와이드모니터 삼성전자 S34A650U에서 구현한 100Hz 주사율 덕분에 화면이 부드럽게 출력되어 잔상을 거의 느낄 수 없습니다. 여기에 HDR 10을 지원하여 색감이나 화질이 중요한 게임에서도 고화질을 플레이할 수 있으며 21:9 울트라와이드 화면을 지원하여 몰입감을 높여주고요.
또한 게임 화면에 최적화된 게임 모드를 지원하여 마치 HDR 기능을 적용한 것처럼 화면이 화사하고 풍부한 색감으로 표현되니 게이밍 모니터로도 부족함이 없습니다.
34인치 모니터 중에서 명암비가 높은 편인 4,000:1 명암비를 지원하고 색상 표현에 있어서도 10억 컬러를 지원하여 특히 풍부한 색감의 영상물을 사실적이고, 생동감 있게 표현해 줍니다.
일반 모니터는 1,670만 컬러를 지원하여 색감 표현에 한계가 있죠.
모니터, TV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는 화질 개선 기술인 HDR10 기능을 지원하며, 별도의 옵션 없이 자동으로 화면에 적용됩니다. HDR 기능을 활성화하는 방법은 설정 - 디스플레이로 들어가 HDR 항목만 ON으로 활성화시키면 끝!! 자동으로 HDR 모드로 전환되기 때문에 복잡한 설정 과정이 없어 누구나 편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진, 영상, 그래픽에 모두 적용할 수 있으며 HDR를 적용하면 색상 깊이가 10비트로 높아져 화면이 밝아지고 색감이 풍부해지면서 고화질로 다양한 컨텐츠를 즐길 수 있습니다.
유튜브에 HDR 기능을 적용하여 촬영된 영상에서 HDR10을 적용하여 플레이한 화면은 확실히 일반 영상보다 화질이 좋고, 색감이 풍부합니다.
34인치라는 넓은 작업공간을 지원하여 디자인 및 영상 편집을 할 때 가로로 넓은 와이드 화면은 작업 편의성을 높여줍니다.
21:9 비율의 울트라와이드 WQHD 해상도로 넓은 화면을 제공하는 모니터의 장점을 살려 동시화면을 구성하는데도 더 없이 좋습니다. USB Type-C 디스플레이 연결 및 PD 충전 기능과 함께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 멀티 스크린 PBP/PIP 기능인데요.
PIP는 화면속의 화면을 사각 모서리에 작은 화면(서브 윈도우)로 위치시켜 듀얼 작업을 할 수 있고, 50:50 화면비율의 멀티뷰 기능의 PBP를 통해 외부 기기를 연결하여 동시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PBP 기능 설정 시 좌우 화면에 출력될 포트는 사용자가 HDMI, DP, USB Type-C로 자유롭게 선택하여 원하는 화면을 원하는 위치에 쉽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USB-PD 90W 충전을 지원하여 노트북이나 스마트폰을 연결하여 다양한 작업을 하면서 동시에 충전할 수 있으며, 스마트폰 충전 시 고속 충전이 가능합니다. USB-C 케이블을 통해서 유선 LAN으로 연결되어 무선 WiFi 보다 안정적으로 온라인 접속이 가능하며 안정적인 온라인 속도를 보장합니다.
무선 WiFi 보다 속도도 빠르구요.
34인치 화면은 작업 공간이 큰 편이라 화면 분할 프로그램을 시용하면 2분할, 3분할, 4분할 등 화면을 쪼개서 비율에 맞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최대 3개까지 화면을 분할해도 좁지 않기 때문에 PC에서 동시 작업을 많이 하는 분들은 하나의 모니터로도 멀티태스킹을 간단하게 구현할 수 있어요.
삼성전자 S34A650U 34인치모니터는 울트라와이드 화면비의 모니터 중에서도 가장 많은 기능을 지원하고, 스펙도 고사양인 멀티미디어형 모니터입니다. 세부적인 기능을 보면 100Hz 고주사율로 게이밍 모니터로 부족함이 없으며 10억 컬러 표현과 HDR10 지원으로 화면을 화사하고 풍부한 색감으로 구성하여 게임, 영상, 그래픽 등 화질이 중요한 작업에서 최상의 효과를 가져다 줄 수 있습니다.
PIP, PBP 모두 지원으로 동시 화면을 다양하게 구성할 수 있구요. USB-C 포트를 통해 노트북 및 스마트폰과 연결이 가능하며, USB-PD 90W 충전 기능으로 노트북 및 스마트폰을 충전하면서 사용할 수 있어 따로 충전하지 않아도 됩니다. 그리고 미러링 및 삼성 DeX로 연결이 가능합니다.
이런 점들을 봤을 때 노트북을 활용한 업무용 모니터로 사용하기 좋은 모니터이며, 무엇보다 삼성이라는 대기업 네임밸류를 생각한다면 향후 AS에 대한 만족도 또한 높다는 점에서 추천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