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 스펙
광원 : 레이저
해상도 : FHD 1920*1080
램프 수명 : 최대 30,000시간
밝기 : 5200안시
투사 거리 및 화면 크기 : 1~8m, 30 ~ 300인치
100인치 투사 거리 : 2.5~3.25m
크기 및 무게 : 274*216*114mm, 2.9kg
옵토마 AZH500(1,495,000원)는 FHD 해상도를 지원하는 레이저 빔프로젝터입니다. 5200안시의 밝은 밝기 덕분에 다양한 환경에서 밝기 문제없이 사용이 가능합니다. 투사 거리는 1~8m이며 최대 300인치 급 화면을 만들 수 있고 100인치의 화면을 위해서는 약 3m 정도의 거리가 필요합니다. 렌즈의 경우 약간의 줌을 지원하여 1.3배 정도 조절이 가능합니다. 프로젝터의 크기나 무게는 일반적인 수준이며 강당, 교회, 학원, 업소 등에서 사용할 때 공간 차지가 아주 큰 편은 아닙니다.
구성품
프로젝터의 구성품은 어댑터 및 케이블, 리모컨 그리고 간단한 매뉴얼입니다.
리모컨의 경우 프로젝터 조작을 편리하게 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주로 사용할 만한 기능들이 버튼으로 할당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버튼 아이콘을 보면 대부분 그 기능들을 쉽게 파악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살펴보기
레이저 빔프로젝터 옵토마 AZH500의 위쪽 모습인데 한쪽에 옵토마 로고가 있고 무광의 하얀색 바탕을 하고 있습니다.
렌즈가 위치한 부분에는 2개의 다이얼이 있는데 렌즈 위쪽에 있는 다이얼은 줌 링으로 약 1.3배의 줌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렌즈 앞쪽에 있는 다이얼을 통해서는 초점 조절이 가능합니다. 줌과 초점 모두 수동으로 설정해야 하는 만큼 초기 설치 시 적절하게 설정해 두는 것이 필요합니다.
한쪽에는 상태를 표시해 주는 LED 및 버튼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버튼의 경우 별도 리모컨이 제공되는 만큼 많이 사용할 일은 없지만 리모컨 배터리가 없는 경우에는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렌즈 및 램프는 오른쪽에 적용되어 있으며 그 옆에 리모컨 수신부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심지어 위쪽 버튼 옆쪽에도 리모컨 수신부가 있어 리모컨 조작 시 보다 잘 수신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광원의 경우 최대 30,000시간의 수명을 가지고 있습니다.
바닥 부분에는 거치대 등을 설치할 수 있는 나사 홀이 있고 미끄럼 방지 패드의 경우 손으로 돌려 약간의 각도 조절을 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프로젝터 옆쪽에는 발열 제어를 위한 통풍구 정도만 확보되어 있고 단자들은 모두 뒤쪽에 적용되어 있습니다. 단자의 경우 HDMI 2개, RJ45, RS-232, USB, 오디오, 전원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HDMI 단자가 2개 있기 때문에 동시에 2개의 기기를 동시에 연결해 두고 전환하며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USB 단자가 제공되는 만큼 무선 동글을 위한 전원 공급을 프로젝터에서 할 수 있습니다.
전체적인 외관이 깔끔하고 크기에 대한 부담도 아주 크지 않은 제품인 만큼 강당, 회사, 학원, 가정 등 어디에 설치해도 무난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설정
리모컨의 설정 버튼을 통해 프로젝터의 투사 방향, 모드, 밝기, 화면 비율, 키스톤, 벽면 색상, 픽처 모드 등 다양한 기능들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투사 방향의 경우 360도를 지원하고 있고 키스톤 조절도 가로세로 30도를 지원하며 모서리 설정까지 가능하기 때문에 공간적인 제약이 별로 없는 제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키스톤의 경우 가로세로 따로 조절이 가능하며 벽면 또는 스크린 색상이 화이트 색상이 아닌 경우 벽면 색상 기능을 활용해 투사되는 화면의 색을 바꾸는 것도 가능합니다.
사용
레이저 빔프로젝터 옵토마 AZH500의 큰 장점 중 하나는 밝은 밝기입니다. 매우 밝은 밝기를 갖추고 있어 조명이 켜져 있는 상태에서도 상당히 잘 보이는 편이기 때문에 암막 커튼 등으로 빛을 완전히 차단하지 않아도 큰 무리 없이 사용이 가능합니다. 때문에 보다 다양한 공간에 설치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FHD 해상도를 지원하고 있어 상당히 선명한 화면을 제공해 주고 있으며 스포츠 중계 등에서 보이는 텍스트도 상당히 잘 보입니다.
전체적인 색감이나 명암비도 상당히 좋은 편이라 다양한 영상 콘텐츠를 깔끔한 화면으로 보여주고 있으며 필요에 따라 설정을 통해 밝기, 색상 등을 조절해서 사용자가 원하는 화면을 만들 수 있습니다.
그리고 픽처 모드를 활용하여 상황에 맞는 모드를 활용하는 것도 가능한데, 사용하는 용도 및 콘텐츠에 따라 적절하게 변경하면 됩니다.
전체적으로 상당히 좋은 화질을 갖추고 있기 때문에 디스플레이로 보는 것과 큰 차이가 나지 않는 매우 뛰어난 화면을 제공하며 사람의 피부색 표현 등 전체적인 색 표현도 아주 자연스러운 편입니다. 때문에 다양한 영상, 이미지를 사용하는 데 문제가 없습니다. 그리고 15W급 내장 스피커가 적용되어 있어 비교적 작은 회의실이나 업소, 가정에서 사용할 경우에는 별도의 외부 오디오 없이도 충분히 사용할 수 있습니다.
좋은 해상도를 지원하는 만큼 텍스트도 상당히 선명하게 잘 보이기 때문에 텍스트 자료도 깔끔하게 볼 수 있으며 학원용, 회의실용 등으로 무난하게 사용 가능합니다.
소음 및 전력 소모
소음의 경우 옵션에 따라 바뀌며 친환경 옵션으로 설정할 경우 약 30dB 정도, 일반 옵션일 때에는 약 40dB 정도로 나옵니다.
소모 전력 역시 프로젝터의 설정에 따라 바뀌는데, 일반 설정에서 150W, 친환경 설정에서 약 120W 정도가 나오며 프로젝터가 꺼지고 난 후 대기전력은 약 1W 정도입니다. 대기전력 자체도 높지 않은 편이기 때문에 콘센트에 크게 신경 쓸 필요는 없습니다.
마치며
레이저 빔프로젝터 옵토마 AZH500는 풀HD 해상도를 비롯해 좋은 화질이 가장 큰 장점인 제품입니다. 밝은 밝기, 깔끔한 색 표현, 좋은 명암비 등 화질과 관련된 대부분의 요소들이 좋기 때문에 다양한 영상, 이미지 콘텐츠들을 쾌적하게 볼 수 있습니다. 또한, 프로젝터 설정을 통해 밝기, 색상, 모드 등의 설정이 가능해 상황에 따라 보다 적절한 세팅을 할 수 있으며 벽면 또는 스크린의 색상이 흰색이 아닌 경우 벽면 색 기능을 활용해 색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가로세로 키스톤 조절, 이미지 이동, 모서리 조절 등의 기능을 갖추고 있어 설치 공간에 대한 제약도 비교적 적은 제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성능이 상당히 좋은 레이저 빔프로젝터이기 때문에 좋은 화질의 빔프로젝터가 필요한 강당용, 교회용, 업소용 등으로 적합한 제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