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테크 인플루언서 아이티제이 입니다. 오늘은 컴퓨터에서 사용되는 게이밍 모니터를 소개 드려볼까 해요. 주변기기는 사용자에 있어서 성능에 따라 주워지는 환경이 달라지곤 합니다. 특히 게임에 더 몰입감이 높아지고 매끄러운 플레이를 하기 위해선 본체 성능도 중요하지만 모니터 역시 중요하고요.
대기업 제품을 선호한다면 이번 삼성 오디세이 G3 32인치를 유심히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먼저 외관을 먼저 살펴보도록 할게요. 예전에 출시된 오디세이 G3 모델과 디자인이 달라졌죠. 라인업 특성에 맞는 블랙과 블루 색상 조합을 적용했고 패턴도 게이밍에 걸맞게 공격적이지만 고급스러운 느낌을 줍니다. 타 모니터와는 확실히 이런 디테일한 외관 차이가 어느 정도 있었어요.
모니터 중심을 잡아주는 스탠드 기능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엘리베이션, 스위블, 틸트, 피벗 기능 모두 지원하는 멀티 스탠드인데요. 고정력과 단단함은 확실히 비슷한 성능에 이런 스탠드를 탑재한 제품은 거의 없을 정도로 훌륭했습니다. 만약 암을 사용하시는 분들이라면 배사홀 100 x 100mm을 지원하고 있으니 함께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네요.
특히 세로로 고정해서 사용이 가능한 피벗을 지원하기 때문에 유튜브 쇼츠 영상 전용으로 사용하고 싶은 분들은 눈여겨볼 수 있는 부분이라 생각이 되네요.
지원하고 있는 단자는 전원 연결 단자, 3.5mm 이어폰 잭, HDMI, DP, USB 포트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게임에 메인으로 사용될 모니터기 때문에 사용자 측면에서 보더라도 이 정도면 충분히 연결해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전체적인 성능으로만 봤을 때 FHD 초점에 맞춰진 제품인걸 바로 알 수 있죠. QHD나 4K 해상도를 가진 모니터가 아무래도 해상도가 더 좋을 수밖에 없지만 165Hz의 주사율의 빠른 응답속도가 필요한 게임 위주로 한다면 어중간한 해상도에서 사양으로 높은 프레임을 뽑아낼 수는 없습니다.
프로게이머 분들이 FHD에서 게임하는 이유도 바로 더 높은 프레임을 뽑기 위함도 상당히 크죠. 콘솔박스 게임에서는 최대 120Hz 까지 플레이가 가능 합니다.
모니터 품질 자체는 괜찮은 편입니다. 디테일한 면은 다소 아쉬울 순 있지만 유튜브를 본다거나 인터넷 방송 시청, 영상 스트리밍 서비스를 이용하는 분들에게도 충분히 즐기기에는 전혀 부족함이 없다고 말씀드리고 싶어요.
중소기업 모니터의 차이점은 바로 실시간 모니터를 설정할 수 있는 OSD에서도 큰 차이를 보여줍니다. 중앙 하단에 위치한 버튼을 눌러주시면 즉시 사용이 가능한데요. UI가 직관적이며 심플하면서 한눈에 보기 쉽게 세팅되어 있습니다. 여기서 모니터 옵션들을 쉽게 조정할 수 있죠.
타제품에서 QHD 및 4K 해상도를 모니터인데도 생각보다 OSD 조정이 굉장히 불편한 제품들이 많습니다. 그렇지만 해당 제품은 쉽게 컨트롤할 수 있는 부분도 있지만 다양한 기능들도 사용할 수 있으니 사용자 입장에서는 만족도가 상당히 높을 수밖에요.
특징들을 알아봤으며 지금부턴 직접 사용하면서 느꼈던 후기를 남겨보도록 하겠습니다. 게이밍 제품인 만큼 게임 위주로 플레이를 진행했습니다. 특히 즉각 반응 요소가 필요한 FPS 오버워치 위주로 플레이를 진행해 봤어요.
확실히 프레임이 어느 정도 나오는지 상당히 궁금했습니다. 거기에 과연 프레임이 높게 유지가 될지도요. 오버워치 기준 설정하는 방법은 게임 내 설정에 들어가시고 화면 설정을 통해 1920 x 1080 165Hz 옵션을 선택해 주셔야지 사용이 가능합니다. 옛날에 출시한 고전 게임들만 아니라면 대부분 지원할 거예요.
해당 컴퓨터 사양이 3050TI를 사용한 PC이지만 확실히 QHD 144Hz 설정하고 사용할 때와 FHD 165Hz 설정하고 사용할 때와 프레임의 차이는 상당히 많이 차이 납니다. 기존에는 해상도는 높지만 높은 성능으로 50-70프레임 정도 유지가 됩니다. 고 프레임 유지가 힘든 게 확실히 보였다면 FHD 165Hz 기준 120~150 FPS가 유지되는 게 확실히 눈에 보입니다.
추가로 AMD FreeSync 기능을 지원하기 때문에 화면이 찢어지는 현상도 없어 훨씬 더 매끄러운 플레이가 가능해 컨트롤하는데 더 윤택해졌다고 느꼈습니다.
모니터 종류에도 호불호가 많이 갈립니다. 특히 와이드 형태 커브드 모니터는 조금만 보더라도 울렁증이 있으신 분들도 꽤나 많더라고요. 해당 제품은 세련된 3면 슬림 베젤 디자인에 평면 모델이기 때문에 그런 걱정 없이 사용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게임도 그렇지만 개인적으로 영상 시청할 때 상당히 만족스러웠습니다. 아무래도 화면이 크다 보니 시원시원한 디스플레이로 영화 감상할 때 크게 느꼈던 부분인데요. 27인치와 32인치의 영상 몰입도는 확실히 많이 차이가 날 정도로 큰 화면을 좋아하는 분들이라면 정말 만족하실 거라 생각합니다.
정리하자면 해당 제품은 가성비 제품이라 말씀드릴 수 있겠네요. 고품질 스탠드와 전체적인 모니터 성능을 살펴보자면 32인치의 이 정도 퀄리티를 가진 제품은 거의 없다고 생각이 듭니다. 특히 32인치에서 높은 주사율과 반응속도를 가진 제품은 더더욱 선택폭이 작아지기도 하고요.
특히 중급 그래픽카드를 사용하신다면 굳이 4K 모니터를 선택할 필요도 없고 너무 저렴한 중소기업 제품을 선택한다면 만족스럽지 못한 성능에 다시 제품을 구매해야 하는 경우 등 생각할 요소들이 정말 많지만 대기업 제품에 만족도가 높은 제품인 만큼 모니터를 잘 모르시는 분들도 최소한 후회되지 않는 선택이 될 제품이라 생각합니다.
이렇게 삼성 게이밍 모니터 오디세이 G3 32인치에 대해 소개 및 직접 사용하고 느꼈던 후기를 남겨봤습니다. 필자는 무난하면서 FPS를 위한 모니터를 찾고 있다면 해당 제품을 적극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대기업 제품인 만큼 사후 AS에도 신경 쓸 수 있으니 모니터 선택에 조금이나마 고민하셨던 분들이라면 리스트에 담아두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내용은 여기까지이며 다음에도 괜찮은 제품이 있다면 다시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