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구글의 공식 라이선스를 받은 미니 셋탑박스 "샥스 G1"을 소개하여 드립니다. 아시는 분들도 많으시겠지만 저는 사실 이 작은 네모상자가 어떤 기능을 하는지 많이 궁금했습니다.
한 마디로 인터넷 연결이 되지 않아 셋톱박스의 신호만을 받아서 출력해 주는 일반TV를 유튜브나 넷플릭스 같은 OTT서비스가 이용 가능하도록 바꾸어 주는 미니 셋톱박스로 가정해 보건데 다음과 같은 상황에 있으신 분들께 최적의 아이템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 어떤 사람이 사용하면 좋을까?
"일반TV를 가지고 있고 원룸에서 자취를 하는데 지상파 방송은 전혀 시청하지 않으며 유튜브, 넷플릭스 서비스만 이용하고 싶다."
"안방에 오래된 일반TV가 있으나 셋톱박스를 연결하지 않아서 거의 사용하지 않는다"
부모님 같은 경우에도 안방에 오래된 43인치 TV가 있긴 하지만 거실에 있는 스마트TV를 자주 보시고 가끔 안방에서 보자고 셋톱박스를 추가로 비용을 들여 연결하자니 그렇고....또 버리자니 아깝고 하셔서 안방 한 구석에 덩그러니 자리만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런 경우 6만원대의 가격으로 구입할 수 있는 샥스 G1으로 먼지만 쌓여가는 일반TV의 활용률을 극대화 할 수 있습니다. 샥스 G1을 사용하기 위한 전제조건은 TV근처에서 WiFi만 가능하면 됩니다.
▶ 샥스 G1으로 할수 있는 것
- 일반 TV에서 넷플릭스,유튜브,티빙,웨이브 등 여러 OTT 시청(다른 셋탑박스가 없어도 됩니다)
- 4K UHD 소스 출력 가능
- 블루투스로 게임패드 연결 가능
- 돌비, 16GB 메모리 탑재, 스팀링크로 게임을 즐길 수가 있습니다.
샥스 G1과도 같은 제품군들은 이미 시장에도 나와 있지만 국내 에이케이시스에서 직접 런칭한 제품이기 때문에 구매나 A/S가 용이하고 문제가 생기거나 사용 중 문의사항이 있더라도 대응이 빠르다는 점입니다. 중국에서 물 건너 온 제품 같은 경우 고장나면 A/S부터가 막막해지기 때문에 개인적으로도 고장나면 버릴 전자제품 아니고서는 A/S 여부를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1. 구성품 소개
구성품은 심플하게 되어 있습니다. 전원을 연결해 주는 부분과 샥스 G1 본체 그리고 TV와 연결되는 HDMI 케이블이 제공됩니다. 샥스의 G1 리모컨의 작동을 위한 AAA배터리까지 들어 있네요. 배터리를 사러 따로 밖에 나가지 않아도 됩니다.
무게가 가벼운 무선리모컨에는 유튜브와 넷플릭스 프라임 비디오 등의 바로가기 버튼이 있고 음성인식도 지원하고 있어 여러가지로 활용성이 매우 높습니다.
샥스 G1 크기는 70 X 70 X 15 (두께) 이며 65g의 가벼운 무게를 가지고 있습니다. 많은 기능을 해주는데 작고 가벼운 무게가 인상적인 디자인입니다.
G1 측면에는 전원을 연결해 주는 USB-C타입 포트와 작동 상태등 그리고 TV와 연결하는 HDMI 포트가 위치해 있습니다.
220V 콘센트에서 G1으로 전원을 공급해 주는 충전기는 5.0V 1A의 출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저전력으로 작동이 되는 G1이니 굳이 고속충전기 같은 제품을 따로 연결하지 않아도 됩니다.
2. TV연결
G1을 연결할 일반형 TV입니다. 셋탑박스가 연결이 되어야만 방송을 시청할 수 있는 타입으로 기존의 셋탑박스의 HDMI 케이블을 분리해 주고 G1을 연결할 예정입니다.
작동을 위해서는 위와 같이 준비하시면 됩니다. 전원 공급을 해주고 TV의 HDMI 단자와 연결을 해주면 되고 여기서 중요한 것은 근처에 WiFi 무선공유기가 있어야 합니다.
간단하게 설명하면 샥스 G1은 무선공유기와 무선으로 연결이 되고 여기서 인터넷을 통해 받은 영상들을 TV로 보여주게 되는 구조입니다. 집에 무선공유기가 없다면 핸드폰의 핫스팟을 이용해서도 이용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단, 영상을 받아야 하니 핸드폰의 요금제는 3Mbps 이상의 무제한 데이터로 준비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연결을 마치고 전원이 들어오게 되면 가장 첫화면은 언어 설정입니다. 메뉴 중간중간 모두 직관적인 메뉴 구성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초보자라 하더라도 큰 어려움 없이 설정을 마칠 수가 있습니다.
샥스 G1을 사용할 때 Google Home 앱을 설치해 주면 리모콘과 더불어 스마트폰으로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TV와 연결 설정을 마치고 나면 리모컨이 없더라도 스마트폰으로 샥스 G1을 제어할 수가 있어 활용성이 매우 높습니다.
3. 어플리케이션
샥스 G1은 게임, 영화, 음악 등 개별적으로 소개하기엔 너무나도 많은 양의 환경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Xcloud, Geforce 같은 서비까지도 지원하고 있으며 출력화면은 고화질 4K 120Hz지원와 돌비 애트모스, 3D Audio Immersive 오디오 환경도 즐길 수가 있어서 웬만한 PC못지 않은 즐거움을 선사해 줍니다.
게임을 하기 위해서는 패드가 필수인데요 샥스의 게임패드를 이용하면 편리합니다. 제가 가지고 있는 샥스 S5i 모델로 연결해 보았는데요 블루투스 페어링도 빠르고 쉽게 연결할 수 있었습니다. 딜레이는 거의 느껴지지 않고요 TV하고 샥스 G1만 있다면 여느 고가의 게임기 못지 않게 활용할 수 있어 너무 좋은 것 같습니다.
게다가 스팀링크란 앱을 이용해서 방안에 있는 스팀게임을 TV에서 바로 즐길 수 있는데요 처음엔 가능할까? 우려했지만 패드를 이용한 반응속도나 네트워크 지연 등에 있어서 모두 양호한 속도를 보여주었습니다. 새삼 이 작은 기기로 이렇게까지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 매우 놀라울 정도입니다.
샥스 G1의 장점이기도 한 부분인데요 일반적인 셋탑박스의 리모컨은 반응속도도 느리고 딜레이도 커서 사용상 불편한 점이 많았는데 G1의 리모컨은 누르는 즉시 반응할 정도로 매우 빠릅니다.
4. 사용소감
샥스 G1을 사용해 보며 한 가지 바뀌었으면 하는 점은 TV의 측면에 부착했을 때 케이블의 연결힘으로 공중부양을 하게 되는데 이 부분을 TV 뒤로 숨거나 안정적으로 거치할 수 있도록 만들어 준다면 더 좋을 것 같단 생각이 들었습니다.
5. 장점
- 손바닥만한 작은 크기와 가벼운 무게, 복잡한 연결방법이 아닌 심플한 구성품만 들고 다녀도 될 정도의 좋은 휴대성
- 게임, 영화, 음악을 빠르고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서비스
- 고화질의 4K 출력과 유튜브 넷플릭스 등 휴대용 OTT셋톱박스
- 따로 충전하지 않고 저전력의 USB전원만으로 작동하는 환경
- 블루투스로 게임패드, 스피커, 마이크, 키보드 등과 연결한 활용
- 불한한 중국 안드로이드 제품에 비해 믿을 수 있는 국산 제품과 A/S 지원
구글크롬캐스트를 사용하는 지인을 통해 샥스 G1과 비교 시 어떠냐고 물었을 때 G1의 속도나 접근성적인 측면에서 더 좋아 보인다고 합니다. TV셋톱박스가 없는 분들이시라면 꼭 이런 휴대용 셋톱박스를 사용하시어 가성비 좋은 환경을 구축하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활용처 : 여기는 글램핑을 할 수 있는 곳인데요 1년에 3~4번 갈 정도로 많이 애용하고 있는 곳입니다. 저녁을 먹고 산책을 조금 하다가 안에 들어와서는 주로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종류를 보곤 했는데 샥스 G1 같은 미니 셋탑박스가 있다면 가족들과 함께 게임도 하고 영화도 볼 수 있으리라 기대가 됩니다.
"제조사로부터 제품을 제공받았으며 직접 사용해 보고 느낀 점들을 솔직하게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