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리뷰보기 - https://piscomu.com/4435)
인텔은 2년 전부터 AMD는 작년부터 최신 CPU 등장으로 DDR5 지원을 시작했죠. 물론, DDR5의 인기가 높아지기 시작한 건 사실상 올해부터라고 할 수 있습니다. DDR5 등장 초기에는 저전력만의 특징을 강조하다 보니 큰 매리트가 없었지만, SK 하이닉스 메모리 모듈이 높은 오버클럭 수율을 자랑하면서 소비자들 사이에 알려지고, 여기에 CPU는 이제 기본적으로 고-클럭을 갖추고 나오다 보니 CPU 오버클럭 매리트는 점점 감소하면서 메모리 오버클럭 매리트가 높아져 DDR5가 본격적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방금 언급한 SK 하이닉스의 메모리 모듈 정확히는 A다이(Die)와 M다이 모듈을 말하는 건데, 이를 적용한 DDR5는 메모리 클럭을 좀 수월하게 오버클럭할 수 있습니다. 문제는 메모리 제조사들이 이런 정보를 대놓고 공개하지 않기 때문에 소비자들이 이런 모듈을 적용한 DDR5 제품을 찾고 서로 공유하고 있죠. 하지만, 미국의 대표적인 메모리 전문업체 패트리어트(Patriot)는 한국에서 예외입니다. 정식 수입사인 (주)파인인포(http://www.pineinfo.co.kr/)를 통해 첫 모델로 출시한 시그니처라인 DDR5(https://piscomu.com/4265) 제품부터 하이닉스 A다이에 PMIC칩까지 언락을 강조하면서 출시했죠. 그리고, 이는 소비자들에게도 좋은 반응 얻었습니다. 이제는 본격적으로 여기에 패트리어트의 게이밍 브랜드를 국내에 출시했는데, 바로 VIPER(바이퍼) 라인업입니다. 물론, 패드리어트의 VIPER 브랜드는 메모리뿐만 아니라 SSD, 주변기기 등 다양한 제품군을 갖추고 있죠. 그래도, 가장 상징적인 제품군은 메모리와 SSD라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VIPER 메모리 제품군에는 DDR5 제품 같은경우 현재 3가지 시리즈 라인업으로 갖추고 있는데, 그중 올해 새롭게 추가된 VIPER Elite 5(바이퍼 엘리트 5)는 화이트 콘셉트 제품이죠.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패트리어트의 VIPER Elite 5 RGB DDR5 메모리는 한 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START~!!
■ 상품정보 - https://prod.danawa.com/info/?pcode=30500216&cate=11341201
제품 패키지를 살펴보기 전에, 패트리어트의 VIPER(바이퍼) 브랜드에 대해서 잠깐 소개를 하자면, VIPER라는 이름 자체는 이미 패트리어트가 10여년 전에 PC메모리(https://piscomu.com/1256) 제품에 사용하던 이름이었습니다. 쉽게 말해, 이미 게이밍 메모리 제품에 예전부터 사용했던 명칭이었죠. 이후 VIPER를 아예 패트리어트의 게이밍 브랜드로 분류시켜서 PC메모리 외에 SSD, 주변기기까지 더해 현재의 패트리어트 VIPER 제품군이 형성되었습니다. 그리고, 현재 VIPER 제품군에 DDR5 메모리는 Xtreme(익스트림), Venom(Venom) 시리즈가 있었고, 올해 CES에서 화이트 콘셉트로 Elite 5를 소개했었죠. 참고로, 가장 최근인 일 주 전에는 공식적으로 Elite 5에 ASUS TUF Gaming과 콜라보 인증된 'Viper Elite 5 RGB TUF Gaming Alliance Performance DDR5' 모델이 추가되었습니다.
그럼, 이제 제품 패키지를 살펴보는데, 시작에서도 언급했듯이 Elite 5는 VIPER의 화이트 콘셉트로 나온 제품입니다. 그래서, 제품박스부터 화이트색상을 가지고 있죠. 그리고, 제품 이미지도 박스에 담겨져 있어서 미리 메모리 방열판 디자인이 확인되는데, 방열판 색상도 화이트입니다. 이밖에도 모델명을 비롯해 클럭과 용량 표기, RGB 라이트닝효과 지원을 확인할 수 있는데, 뒤에서 확인하겠지만 RGB 라이트닝효과는 패트리어트 자체 RGB 프로그램으로도 가능하고, 메인보드 RGB Sync와도 가능합니다.
박스 후면에는 박스를 뜯지 않고도 제품 실물 일부분을 볼 수 있게 공개되어 있으며, 방금 언급했던 메인보드 RGB Sync 지원 표시도 확인할 수 있죠. 박스를 열어보면, 다른 메모리 제품들처럼 투명-캡에 포장되어 흔들리지 않도록 했으며, 제품 구성은 메모리와 VIPER 로고 스티커 제공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패트리어트(Patriot)의 VIPER Elite 5 RGB DDR5 메모리를 살펴보면, 역시 눈에 가장 먼저 들어오는 부분은 화이트 색상의 방열판입니다. 특히, 먼저 나왔던 익스트림이나 베놈 시리즈의 방열판과 달리 Elite 5는 유일하게 좌우 비대칭 디자인을 가졌죠. 한쪽에는 사석으로 깎인듯한 디자인으로 좀 더 넓은 면적에 RGB 라이트닝 효과를 볼 수 있게 VIPER 문구를 함께 새겨놨으며, 반대쪽에는 방열판에 심플하게 뱀-형상의 VIPER 로고를 새겨놨습니다.
방열판 높이는 약 36mm로 대부분의 타워형 CPU 쿨러를 사용했을 시 간섭이 생기지 않도록 했으며, 상단 RGB 라이트효과를 직관적으로 볼 수 있는 LED 바에도 VIPER 문구를 한쪽에 새겨놨죠. 그리고, 방열판 한쪽에는 해당 제품의 용량과 클럭, 전압표기를 해놨는데, 현재 VIPER Elite 5 RGB DDR5 메모리에서 가장 높은 클럭을 가진 모델은 7000 MHz이며, 1.45V 전압으로 XMP 프로파일을 가지고 있습니다. 반대로 가장 낮은 클럭은 4800 MHz에 전압 1.1V 모델이며, 용량은 최대 96GB 모델까지 있는데, 48GBx2 듀얼키트로 논-바이너리(non-binary) 메모리입니다.
직접, 패트리어트 VIPER Elite 5 RGB DDR5 메모리를 사용해보는데, 리뷰에선 앞서 언급한 가장 높은 클럭인 7000 MHz 사양의 XMP 프로파일이 적용된 모델로 사실상 현재 Elite 5 RGB DDR5에서 최상급 모델입니다. 실제로 메인보드 CMOS에서 XMP 프로파일값을 확인해 보면, 3개의 프로파일 중 1개가 가장 높은 7000 MHz 클럭을 가진 것을 확인할 수 있죠. 쉽게 말해, XMP 프로파일 한 번으로 7000 MHz까지 오버클럭이 되는 겁니다. 물론, 이보다 클럭의 XMP 프로파일도 2개 있는데, 이렇게 3개의 XMP 프로파일을 제공하는 이유는 DDR5의 기본 클럭은 4800 MHz과 5600 MHz입니다. 이보다 높은 클럭은 모두 오버클럭이라고 부르는데, 6400 MHz이상부 터는 메모리, 메인보드, CPU 이 3가지 조합이 중요해집니다. 일단, 메모리는 시작에서 언급했듯이 SK 하이닉스 A다이/M다이 모듈과 PMIC칩이 적용되면, 메인보드 PCB층이 8-레이어로 만들어졌을 경우 6800~7000 MHz까지 쉽게 오버클럭이 됩니다. 메모리와 메인보드 이 2가지 조건에서 추가로 CPU 등급에 따른 메모리컨트롤러 수율까지 좋으면 DDR5 기본 최대전압인 1.435V 안에서 7600 MHz까지 갈 수 있고, PMIC칩이 언락이면 그 이상 전압으로 더 높은 오버클럭까지 가능하죠. 일단, Elite 5 RGB DDR5는 XMP 프로파일에서 확인했듯이, 7000 MHz 설정값에 전압에 1.45V로 PMIC칩이 전압해제인 언락이라는 걸 알 수 있으며, 메모리 모듈도 하이닉스 A다이 혹은 M다이 모듈이라는걸로 쉽게 추측할 수 있습니다. 단, 1.45V 전압은 7000 MHz 클럭대비 기본적으로 전압을 높게 잡은 설정된 값이라 방금 언급한 메인보드 PCB 레이어만 받쳐줘도 1.45V이하 설정으로도 7000Hz 클럭이 적용됩니다. 실제로 필자의 경우 소비자입장을 고려해 가격부담을 줄일 수 있는 최소한의 조건에서 실행했으며, 12세대 i5 CPU와 B760 메인보드(8-레이어 PCB) 조합에서 쉽게 7000 MHz 값 XMP 프로파일이 적용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런 조건이 되지 않을 때는 이보다 낮은 6800 MHz이나 6600 MHz 클럭으로 설정해야 작동될 수도 있기 때문에, 방금 확인한 나머지 2개의 낮은 클럭값 XMP 프로파일이 추가로 들어있는 겁니다.
방금 확인했듯이, 리뷰에 사용된 VIPER Elite 5 RGB DDR5 최상급 모델인 7000 MHz에는 3개의 XMP 프로파일이 저장되어 있습니다. 6600MHz, 6800MHz, 7000MHz 이 중 당연히 성능이 가장 좋은 것은 7000MHz입니다. 그래서, 7000MHz XMP 프로파일 설정으로 VIPER Elite 5 RGB DDR5 메모리의 성능을 확인해 보면, 메모리 성능으로 가장 많이 이용되는 AIDA64의 Memory Benchmark를 통해서 전체 DDR5 비교 모델들 중에서도 상위급에 속하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물론, 메모리는 어떤 환경에 사용하느냐에 따라서도 성능의 위치가 달라집니다. Novabench의 Memory Test 같은 경우에는 AIDA64 Memory Benchmark와 달리 용량도 성능에 영향을 미치는데, 대용량을 제외하고 동일한 용량의 DDR5 모델과 비교해 보면 7200 MHz보다 한 단계 아래임을 확인할 수 있으며, Passmark의 PerformanceTest-Memory Mark에서도 동일한 성능위치를 보여줍니다. 그리고, 메모리 비중이 높은 Adobe의 포토샵이나 프리미어 프로 편집작업을 그대로 사용해 벤치마크할 수 있는 Procyon에서도 Photo Editing Vido Editing 성능결과, 6000MHz이상의 DDR5보다는 성능에 앞서고, 7200MHz보다는 한단계 아래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물론, 전체 DDR5 모델 중 상위권에 있는 성능임도 그대로 확인이 되는 거죠.
그리고, 앞서 XMP 프로파일에서도 확인했듯이 7000 MHz XMP값의 전압 같은 경우 1.45V로 클럭대비 높게 설정되어 있습니다. 하이닉스 A다이(혹은 M다이) 모듈과 PMIC칩 언락이 적용되었다라는 걸 쉽게 확인시켜주기 위해서 설정값을 이렇게 저장했다 판단할 수 있는데, 방금 확인했듯 이 2가지 조건에 메인보드 PCB 레이어층만 뒷받침되어도 DDR5 기본 최대 전압인 1.435V 이하에서 7400~7600MHz까지도 적용시킬 수 있습니다. 실제로, 램 타이밍값을 그대로 유지하고, 전압도 낮춘 상태에선 VIPER Elite 5 RGB DDR5를 7600MHz까지 추가로 오버클럭할 수 있었고, 성능도 더 올라간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물론, 방금 언급했듯이 PMIC칩 언락이 적용되었다라는걸 쉽게 확인시켜 주기 위해 1.45V 전압이 설정된 거이라 8층 PCB이상의 고가형 메인보드와 등급이 높은 고가형 CPU를 사용하고 있다면, 그리고, VIPER Elite 5 RGB DDR5 메모리의 7800~8000 MHz이상의 오버클럭도 가능하겠습니다.
끝으로, VIPER Elite 5 RGB DDR5 메모리는 앞서 패키지 표기에서 확인했듯이 RGB 라이트닝 효과를 지원합니다. 패트리어트 자체의 VIPER RGB 소프트웨어를 통한 메모리 자체 RGB 효과와 각 메인보드 제조사의 RGB Sync와 연동되는 효과 2가지 방식으로 지원해 줍니다. 쉽게 말해, 사용하는 메인보드가 RGB Sync 지원이 없다면, VIPER RGB 소프트웨어를 사용해 VIPER Elite 5 RGB DDR5 메모리 자체 RGB 라이팅효과를 보면 되고, 반대로 메인보드에서 RGB Sync를 지원한다면 메인보드를 비롯한 PC케이스나 팬 등과 함께 연동되어 동일한 RGB 라이티닝효과를 구현할 수 있는 거죠. 참고로 RGB 모드 가짓수는 RGB Sync보다 VIPER RGB 소프트웨어가 더 많이 갖추고 있습니다.
패트리어트(Patriot)의 게이밍 브랜드 VIPER 라인업에 속한 DDR5 제품 중 올해 화이트 콘셉트로 새롭게 추가된 Elite 5(엘리트 5) 시리즈는 바이퍼의 상징적인 디자인과 비대칭 화이트 방열판으로 게이밍 메모리다운 모습을 제대로 갖추고 있습니다. 여기에 국내 공식수입사인 (주)파인인포를 통해 국민 오버클럭 DDR5 메모리 인기를 받았던 시그니처라인 DDR5에 이어 이번에도 하이닉스 A다이/M다이 모듈과 PMIC칩 언락을 적용해 가성비 DDR5로 오버클럭을 원했던 소비자들에게 다시 한번 인기몰이에 나섭니다. 5600MHz~7000 MHz까지 4800MHz 모델을 제외하고는 모든 클럭의 모델을 국내시장에서 만나볼 수 있기때문에 소비자입장에서 선택폭이 넓어서 자신의 시스템에 맞춰 선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최상급인 7000MHz XMP 프로파일이 적용된 모델 같은 경우에는 고가형 메인보드와 등급이 높은 CPU를 가지고 있는 소비자라면 하이닉스 A다이/M다이 모듈과 PMIC칩 언락효과로 높은 오버클럭까지 시도해 볼 수 있죠. 물론, 고가형 시스템이 아니더라도 메인보드 PCB 레이어와 CPU 메모리컨트롤러 수율이 조금만 받쳐줘도 XMP에 설정된 전압보다 낮춰서 7600 MHz까지도 오버클럭할 수 있는 제품입니다. 요즘 같은 겨울 시즌에 조립 PC를 화이트 콘셉트로 맞추려고 계획 세우고 있었다면, 오버클럭이 보장된 패트리어트(Patriot)의 화이트 바이퍼 메모리 VIPER Elite 5 RGB DDR5를 추천합니다.
<본 리뷰는 PATRIOT&파인인포로부터 제품 지원받아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