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게임 블로거 껑이입니다.
오늘은 삼성전자 S27B610 S61B IPS 멀티스탠드 모니터에 대해 리뷰해보겠습니다.
지난 번에 멀티스탠드 제품을 사용해보니 확실히 게이밍 측면과 사무용 측면 모두 좋은 퍼포먼스를 가지고 있어서 정말 만족스러운 제품이었는데요.
이번에 리뷰하게 될 제품도 마찬가지로 멀티스탠드 제품입니다.
어떤 특징과 장점이 있는지 직접 사용해봤는데요.
내용 자세히 알아보시죠.
모니터 시장을 주도하는 27인치
기본적인 스펙은 27인치의 QHD 해상도를 갖춘 평면 모니터입니다.
요즘은 사실 27인치모니터 의 시장이라고 할 만큼 범용성이 뛰어난 제품이다보니 게이머들과 사무실 업무를 보시는 분들 모두 많이 선택하고 계십니다.
저 같은 경우도 24인치 모니터를 주로 사용하긴 하지만 27인치까지는 크게 부담이 없고, 오히려 바꾸면 더 좋은 게이밍 퍼포먼스를 내기 때문에 만족감이 높은 사이즈입니다.
해당 자료는 다나와 리서치에서 가져온 파일인데요.
과거에는 24인치와 27인치의 시장 점유율이 유사했는데 요즘은 대부분 27인치를 많이 선택 추세입니다.
23년 7월까지 벌써 모니터 판매량 점유율 41.3%를 달성했을 정도로 대부분의 게이머들이 27인치를 선택하고 있습니다.
지표를 보면서 느끼는 부분은 예전과 다르게 점점 더 큰 모니터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고, 그 중에서 가장 많은 선택을 받는 모니터가 27인치인 이유는 확실히 직접 써보면 느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너무 과하지 않은 27인치와 찰떡 궁합인 QHD 해상도를 지원하고 있기 때문에 중간 스펙의 컴퓨터와 맞춰서 사용하기에 적합한 것 같습니다.
사실 24인치까지는 FHD의 시대라고 할 정도로 아담한 화면에 알맞은 해상도를 자랑했지만,
27인치부터는 QHD 해상도를 유지해야 선명하고 맑은 글씨를 모니터로 읽을 수 있습니다.
특히, 멀티스탠드를 많이 구매하시는 이유가 듀얼모니터로 사용하기도 좋고 범용성이 뛰어나기 때문인데요.
실제로 QHD와 27인치의 조합은 피벗모니터로 듀얼모니터를 설치했을 때도 굉장히 만족스러웠습니다.
확실히 27인치 + QHD 조합은 영상, 게임, 문서 작업 등 부족한 부분이 없었습니다.
멀티스탠드와 IPS의 극강조합
멀티스탠드 제품의 특장점이라고 한다면 바로 모니터의 자유로운 회전이 가능하다는 점 입니다.
모니터에는 피벗(회전), 엘리베이션(높낮이), 틸트(상하), 스위블(좌우) 기능이 포함돼있는데요.
아무래도 이렇게 유용한 멀티스탠드와 IPS의 극강 조합이 맞춰져서 더 좋은 선호를 받고있는 것 같습니다.
멀티스탠드는 아시다시피 어디에나 편하게 설치할 수 있어서 피벗 모니터로도 사용하고, 주 모니터로도 사용할 수 있는 뛰어난 범용성이 있는데요.
이러한 범용성을 모니터암 없이 구현한다는게 큰 장점인 것 같습니다.
잘 아시겠지만, 모니터를 보다 자유롭게 활용하고자 하는 소비자들은 별도의 비용을 들여 모니터 암을 구매하기도 합니다.
요즘 모니터암도 구매하고자하면 괜찮은 제품은 모니터의 1/3 가격을 차지하는데요.
번거로운 별도의 모니터암 구매와 설치가 없다는 것은 합리적인 가격에 제품을 고를 때 큰 도움이 되는 것 같네요.
뿐만 아니라 이렇게 다방면의 각도로 사용할 수 있는 모니터는 넓은 시야각이 중요합니다.
특히 좋았던 점은 피벗 모니터를 통해서 유튜브 쇼츠를 자동으로 계속해서 보면서 게임을 할 수 있는 것이 만족스러웠습니다.
해당 모니터에 들어간 IPS 패널은 이렇게 다양하게 각도를 꺾어서 사용할 수 있는 멀티스탠드와 찰떡 궁합입니다.
IPS의 장점은 시야각이 다른 패널에 비해서 훨씬 넓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는데요.
제품 특성상 다방면 각도로 사용할 때 시야각이 넓어 흐려지는 부분이 없습니다.
시야각이 넓다는 장점은 높은 제품 만족감을 유지하는데 뛰어난 장점이죠.
시야각만 뛰어난 것이 아니라 응답속도나 명암비가 다른 패널에 비해 성능이 부족하지 않고 색재현력까지 우수하다보니 대부분의 모니터는 IPS 패널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위 사진을 보시다시피 71.8%의 모니터들이 IPS 패널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요즘은 부족했던 부분이 삼성전자의 기술력으로 많이 보완되고 있기에 IPS 제품을 더욱 더 많이 채택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게이밍과 사무용에 최적화
아시겠지만 일반적인 모니터는 60Hz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특히 사무용 모니터의 경우는 60Hz다 보니 영상 작업을 할 때 특히나 끊김이 많이 발생하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하지만, 75Hz까지 지원하는 모니터 덕분에 이러한 부분이 많이 해소될 뿐만 아니라 사무 업무에서 늘어나는 눈의 피로도는 줄이고, 게이밍을 위한 프레임의 부담 두 가지 모두 해결할 수 있는 제품입니다.
특히나 고주사율 모니터와 좋은 장점은 삼성 제품 중에서 오랜만에 평면 모니터를 내놨다는 점 입니다.
커브드 모니터도 굉장히 게이밍에서 우수하지만 사무용에는 적합하지 않은 느낌인데요.
이번에는 두마리 토끼를 다 잡을 수 있게 평면 모니터를 출시한 것이 신의 한수인 것 같습니다.
뿐만 아니라 AMD FreeSync를 지원하고 있기에 게이밍의 장점을 그대로 사용할 수 있고,
잔상이 없는 플리커프리와 눈 보호 모드를 통해서 사무업무에서도 피로도를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총평
지금까지 삼성전자 S27B610 S61B IPS 멀티스탠드 모니터에 대해서 리뷰를 해봤는데요.
총평으로 다시 한번 여러분들에게 이 모니터를 추천하는 이유를 정리해보겠습니다.
1. 27인치 모니터와 찰떡 궁합인 QHD 평면 모니터 지원
2. 멀티스탠드와 IPS 패널의 넓은 활용성
3. 모니터 암 구매비용 절감
4. 75Hz의 황금 주사율 제공
5. 대기업 '삼성전자' 제품으로 보장된 A/S
사실 이 정도 스펙이 뛰어난 장점이 있기 때문에 27인치 모니터 시장 판매량 TOP5에 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모니터를 많이 고민하시는 분들에게는 아래 링크를 통해서 더욱 더 상세하게 알아보실 수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지금까지 껑이였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