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손으로 들고 사용할 수 있는 가성비 태블릿
ALLDOCUBE
iplay50 mini Pro
색다름을 선사하다
올 하반기는 작년과 다르게 만족스러운 성능과 뛰어난 가성비를 갖춘 태블릿이 다양하게 출시되었습니다. 다양한 화면 크기의 제품들이 선보인 만큼 소비자 입장에서는 반가움 그 자체였습니다.
제가 선택한 제품은 한 손으로 들고 다니며 사용할 수 있는 ALLDOCUBE iplay50 미니 프로(현재 최저가 130,080원)입니다. 일반적인 제품과 다르게 8.4인치라는 컴팩트한 사이즈, 306g의 가벼운 무게 그리고 미디어텍의 Helio G99 AP가 탑재된 점이 특징입니다.
2달 동안 사용하면서 느꼈던 점과 돋보인 점, 아쉬움 점을 소개하면서 제품이 가진 매력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해당 제품은 올 하반기에 가장 이슈가 된 제품 중 하나입니다. 왜냐하면 준수한 성능과 LTE를 지원하는 8인치대 태블릿을 10만원 초반대로 구입할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동급 제품 대비 뛰어난 모습을 보여주면서 가격적인 면에서 압도적인 모습을 보여준 만큼 특가가 나올 때마다 화제였습니다.
기본 성능이 좋은 만큼 태블릿 기본 활용을 비롯한 전자책 활용, 웹툰 및 영상 감상용으로 손색없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글로벌 버전 출시 및 최신 OS인 안드로이드 13 버전이 탑재되어 구글 관련 서비스를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가성비 태블릿과 다르게 LTE 모듈이 탑재되어 개통 시 장소불문 어디든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입니다.
패키지 오픈 구성품을 살펴보면 심플합니다. 본체를 비롯한 5V 2A 고속충전기, USB Type C타입 충전 케이블, 사용자 설명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글로벌 버전으로 출시된 만큼 어댑터는 별도 변환 젠더없이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ALLDOCUBE iplay50 미니 프로를 살펴보면 전체적인 제품 마감 및 디자인, 컬러 등 전반적인 모습이 기대 이상입니다. 기존 출시된 모델과 비교했을 때 향상된 모습이며 높은 완성도를 보여줍니다.
제품 완성도가 좋은 만큼 제품을 받고 처음 사용했을 때 생각하는 것 보다 괜찮다라는 생각을 들게 합니다.
제품 입출력 포트 및 주요 부분을 살펴봅니다. 상단 모서리 부분을 보면 USIM 및 외장메모리용 트레이와 오디오 단자 포트가 있습니다.
일반적인 제품과 다르게 오디오 단자의 경우 모서리 쪽에 배치되어 있어 연결 및 사용 시 불편함이 있습니다.
USB Type C 포트는 일반적인 제품과 다르게 하단이 아닌 상단에 있습니다. 실 사용 시 크게 불편하지는 않지만 위치가 달라서 익숙해지는데 시간이 필요합니다.
제품 측면에 전원 버튼과 볼륨 조절 버튼이 있습니다. 일반적인 제품에서 볼 수 있는 형태라서 실 사용 시 어색하거나 불편하지 않습니다.
제품 하단에 스피커가 배치되어 있으며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스테레오 형태가 아닌 모노 형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전반적인 성능이 괜찮은데 스피커는 하나만 배치한 점이 특이합니다.
블루투스 이어폰으로 노래를 듣거나, 오디오 포트에 이어폰을 연결하여 영상을 감상할 때는 괜찮은데 내장 스피커를 이용하면 2%의 아쉬움이 있습니다.
제품 살펴보기
ALLDOCUBE iplay50 미니 프로는 보기와 다르게 제품 UI가 구글 순정 안드로이드 UI와 비슷합니다. 제품을 실행 후 설치된 앱 배열, 상단바 메뉴 구성 등을 보면 제품 만이 가진 UI 느낌이 전혀 없습니다.
심플함 그 자체이며 지원되는 항목이 제한적인 만큼 UI에 변화를 주고 싶다면 별도 런처 설치는 필수입니다.
AIDA64를 설치하여 제품 관련 하드웨어 정보를 확인해봅니다. 최근 가성비 제품이 많이 탑재되고 있는 미디어텍 Helio G99가 탑재되었으며 8GB RAM 및 256GB 저장메모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FHD 해상도 수준의 1200 x 1920 해상도를 지원하여 저해상도를 지원하는 제품과 차별화된 모습을 보여줍니다. 배터리 용량은 5000mAh라서 크기 대비 넉넉한 편입니다.
충전 관련하여 초고속 충전은 아니지만 고속충전을 지원합니다. 5V 2A 입력이 되는 만큼 충전 시 기본으로 제공되는 충전기 또는 고속충전기를 연결하여 사용하면 됩니다.
Geebench 6와 3D Mark를 실행하여 벤치마크 테스트를 진행합니다. 전반적인 스코어를 보면 갤럭시탭 S9 탑재된 스냅드래곤 8 Gen2 대비 약 37% 정도의 수준입니다.
고급형 제품만큼 성능이 확 뛰어나지 않지만 일반적으로 활용하는데 있어선 준수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단, 게이밍 성능을 떨어지기 때문에 높은 성능을 필요한 게임의 경우 플레이가 어렵습니다. 원신 기준을 보면 구동은 가능하지만 고품질 그래픽을 즐기기에는 부족합니다.
디스플레이 살펴보기
ALLDOCUBE iplay50 미니 프로는 8.4인치 태블릿이면서 8인치대 제품에서 보기드문 FHD급 해상도를 지원합니다. 그동안 사용해본 갤럭시탭 A7 LITE 및 기존 출시된 ALLDOCUBE와 다른 모습이며 해당 제품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입니다.
단, 스펙만 보면 높은 해상도 지원 및 픽셀밀도 283dpi라서 아이패드 미니6와 비교해도 손색없는 모습을 보여주지만 실제로 사용하면 선명도 면에서 아쉬움이 있습니다.
유튜브 및 OTT 서비스 실행하여 영상을 보면 준수한 화질을 선사합니다. 저해상도를 지원하는 8인치대 태블릿과 다른 모습이며 고해상도로 영상을 시청할 수 있어 새롭습니다. 가격적인 부분에 이 정도 수준의 디스플레이를 탑재한 점은 더할 나위 없습니다.
단, 전반적인 모습은 생각 하는 것 이상으로 괜찮지만 선명도는 2% 아쉽습니다. 영상을 보면 또렷한 느낌은 있는데 만족할만한 선명함은 아닙니다.
픽셀밀도가 높은 만큼 텍스트 관련 가독성은 뛰어납니다. 앱 실행 시 텍스트, eBook 실행 시 텍스트를 보면 깔끔하면서 뭉개지는 부분이 보이지 않는 만큼 eBook으로 활용하는 분들에게는 만족스러운 모습을 보여줍니다.
스피커 테스트
ALLDOCUBE iplay50 미니 프로는 스피커 구성이 스테레오가 아닌 모노 입니다. 모노라서 기본 스피커 성능이 좋으면 괜찮은 모습을 보여주는데 해당 제품은 향은 괜찮은데 고음역이 거의 없다시피 하여 답답함 감이 있습니다.
스피커 성능을 확인하기 위해 테스트를 진행합니다. 영상을 보시면 음량 부분은 괜찮은데 음역대, 사운드 표현에서는 아쉬운 부분이 있습니다. 사운드에 민감하지 않는 분들이라면 그냥 들을만한 정도인데 사운드를 중시하는 분들에겐 2% 아쉬운 부분입니다.
압도적인 휴대성
ALLDOCUBE iplay50 미니 프로의 가장 큰 매력은 압도적인 휴대성입니다. 보기드문 8.4인치 디스플레이를 탑재하여 한 손으로 들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한 손으로 사용 가능한 LTE 지원 태블릿을 원하는 분들에게 안성맞춤입니다.
유튜브 및 OTT 서비스 이용 시 평소 사용하던 태블릿과 다른 모습입니다. 가벼운 만큼 휴대하기 편리하며 손목에 큰 부담없이 영상 시청하기 좋습니다. 작은 스마트폰 화면에서 벗어나 좀 더 큰 화면으로 영상을 시청하고 싶은 분들에게 매력적입니다.
가독성이 뛰어나고 휴대가 편한 만큼 eBook용으로 적합합니다. 구글 Play북 실행하여 콘텐츠 이용 시 스마트폰으로 보는 것과 다르게 진짜 책을 본다는 느낌이 듭니다. 한 손으로 잡고 한 장씩 넘겨 볼 수 있어 eBook 관련 콘텐츠가 메인 분들에게 적합합니다.
해당 제품은 8.4인치 태블릿이지만 OTT 서비스에서 디바이스 인식은 휴대폰입니다. Wavve 실행 시 스마트폰과 동일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며 라이브 시청이 가능합니다.
초기 제품의 경우 와이드바인 L3만 지원하였지만 최근 제품은 넷플릭스 에디션이라고 하여 와이드바인 L1을 지원하는 제품이 판매 중입니다. 구매 전에 본인이 사용 중인 OTT 서비스 확인 후 선택하는 걸 추천합니다.
매력적인 8.4인치 태블릿
ALLDOCUBE iplay50 미니 프로와 함께한 2달 간의 사용 후기를 정리해봤습니다. 그동안 사용했던 8인치대 이하 제품들과 다르게 매력적인 요소가 많아 메인 태블릿으로 사용 중입니다. 준수한 성능과 LTE를 지원하여 휴대 면에서 압도적인 모습을 선사합니다.
1) 만족스러운 부분
해당 제품은 기존 출시된 8인치대 태블릿과 다르게 준수한 성능은 기본이며 FHD 해상도를 지원합니다. 고해상도 지원으로 이미지, 영상을 보거나 웹 페이지를 볼 때 깔끔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LTE를 지원하여 개통 시 장소불문 어디든 휴대하며 사용할 수 있습니다. 와이파이 모델이 가진 한계를 벗어날 수 있으며 보다 다양한 형태로 활용가능합니다. 휴대하면서 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태블릿을 원하는 분들에게 매력적입니다.
2) 아쉬운 부분
디스플레이 스펙과 다르게 영상 시청 시 디스플레이 선명도가 미묘하게 낮는 점이 눈에 띕니다. 팝업 형태로 볼 때는 모르는데 전체 화면을 볼 때 선명도 관련 부분이 확연하게 차이가 납니다.
기본 스피커 성능이 떨어지기 때문에 내장 스피커로 영상을 재생하거나 노래를 들을 때 아쉬움이 생각보다 큽니다. 스테레오 구성을 하거나 스피커 사양을 더 높였으면 하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조도센서가 빠져있어 관련 노크온, 자동밝기 조절과 같은 기능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눈에 띄는 아쉬운 부분이 있긴 하지만 제품 가격이 10만원대 초반이라서 모든 게 용서됩니다. 동급 제품대비 이 가격대에 나오는 제품이 없으며 전반적인 모습에서 괜찮은 성능을 보여줍니다.
휴대하면서 eBook 콘텐츠 이용, 웹서핑 및 간단한 영상 시청용으로 손색없습니다. 가볍게 휴대하며 사용할 수 있는 가성비 태블릿을 원한다면 망설이지 말고 선택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