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본 출처 : https://blog.naver.com/cjs0308cjs/223319504630
움짤이 있어 원본에서 보는것을 추천드립니다.
안녕하세요. 개발자 준생입니다.
돈은 없고 게임은 하고싶은데 딱 가성비 좋은 그래픽카드가 없을까 고민해봤어요. 제가 2020년에 구매해서 사용중이던 RTX 2060은 이제 성능을 다했는지 QHD 모니터에서 프레임이 평균 50~60밖에 나오지 않아서 업그레이드를 해야되는 상황이였어요. 그러다가 눈에 들어온건 아무래도 그래픽카드 보급형인 가성비좋은 RTX 4060라인이였습니다.
깨알 그래픽카드 상식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잠시 설명드리면 '4060'에 있는 앞의 '40'은 세대를 이야기합니다. 1세대인 1천번대부터 역사를 보면 다음과 같아요 :)
뒤에 있는 XX는 성능을 이야기합니다. 성능의 순서는 숫자가 높을수록 더 좋고, Ti가 붙으면 같은 숫자보다 더 좋은걸 뜻해요. 즉, 그래픽카드 성능 순서는 다음과 같아요.
-
4050 < 4050Ti < 4060 < 4070 < 4070Ti < 4080 < 4090
이중에서 저는 가장 가성비가 좋다고 알려진 60번대 최신 4세대 모델인 RTX 4060을 선택했어요.
혹시 옆그레이드 아닐까?
같은 60대라인에서 세대만 올라간것이여서 돈만 쓰고 성능은 비슷한 옆그레이드가 되버리는건 아닐지 조금 걱정은 되었습니다. 그래서 제가 이전에 포스팅한 그래픽카드 성능순위 사이트를 통해 벤치마크 성능을 비교해보았어요.
찾아보니 대략 40%의 성능향상을 기대할 수 있겠더라구요. 심지어 출시가격도 329달러에서 289달러로 떨어졌어요.
위 성능비교 방법이 궁금하다면 이전 포스팅에 자세히 나와있어요)
성능도 훨씬 좋아졌는데 가격도 떨어졌다니... 가성비가 더 좋아졌네요. 이건 참을 수가 없었습니다. 그래픽카드 업그레이드를 결심했어요.
제조사 선택
업그레이드를 결정했다면 제조사를 선택해야해요. 저는 별 고민없이 선택을 했습니다. 글로벌 No.1 그래픽카드 제조사인 <ASUS>를 선택하면 간단합니다. 워낙 유명한 브랜드다보니 믿고 <ASUS GeForce RTX™ 4060>를 선택했어요.
또한 화이트 감성을 맞춰주고 싶기도 했는데 마침 화이트 제품도 있더라구요. 덕분에 깔맞춤이 완성되어 아주 만족스러웠습니다 :)
포트는 HDMI 1개, DP 3개를 지원해요. 사용하지 않는 포트는 먼지유입 방지를 위해 막아둘 수 있어서 좋았어요.
게다가 제가 선택한 ASUS 그래픽카드는 2.5 슬롯의 작은 크기에요. 따라서 다양한 케이스에도 적합하게 사용할 수 있어요. 콤팩트한 사이즈 덕분에 제 메인보드와 사이즈가 딱 맞게 떨어지는 부분까지 좋더라구요.
소음 측정
PC 소음이 신경쓰이기 시작하면 은근히 거슬리는 부분 중 하나잖아요. 그런데 ASUS 그래픽카드가 정숙하기로 또 유명하잖아요? 그래서 직접 테스트를 해보았습니다. 참고로 ASUS 그래픽카드에는 <제로팬> 기능이 기본적으로 탑재되어있어서 3DMARK 벤치마크를 돌린 상태에서 측정하였습니다. 즉, 그래픽카드는 풀로드 상태임을 감안해주세요.
-
제로팬 기능 : 그래픽카드가 일정 온도를 초과했을 때만 쿨링 FAN이 작동되는 기능
-
본체와 멀리 떨어져서 모니터 앞에서 측정했을 땐 27.4데시벨(dB)이였어요.
-
케이스 옆판도 떼버리고 풀로 가동중인 그래픽카드 FAN 바로 옆에서 소음을 재보니 40.8dB이 측정되었습니다. 직접 제 귀를 옆에 갖다 대보기도 해봤는데요. 그래픽카드 소음이라기보다는 케이스 FAN이 도는 소음이 측정되는 것 같았습니다. 사실 40dB도 엄청 정숙한것이지요. 조용하고 강력한 높은 내구성의 ASUS의 기술력이 적용된 그래픽카드란걸 알 수 있었어요.
벤치마크 테스트
그래픽카드 업그레이드의 흥분을 참지못하고 일단 배그부터 한판 했습니다. 제 모니터는 QHD고 144Hz까지 지원되는데요. 배그 국민옵션을 키고 평상시 프레임 140~160Hz, 전투시 80~100Hz의 성능을 보여주더라구요.
-
정말 놀랍게도 2060 대비해서 대략 40% 프레임 향상이 있었습니다. 2060은 평상시 90~110Hz 전투시 50~60Hz였거든요. 딱 40%정도의 성능이 올라갔어요. 성능비교 사이트에 있던 수치로 계산했던 성능 향상 기대치가 들어맞는게 대박 신기했습니다.
3DMARK 벤치마크 점수
이어서 3DMARK 벤치마크 점수를 측정했습니다. 가장 유명한 TimeSpy(타스), FireStrike(파스) 점수를 측정하였어요. 오버클럭은 진행하지 않고 순정상태 그대로 측정하였습니다. 둘 다 정상적인 오차범위 내의 성능점수가 측정되었습니다.
-
솔직히 ASUS의 내구성을 믿고 오버클럭해서 사용해볼 욕심도 좀 나더라구요. GPU 온도도 60도를 넘기는걸 보기가 힘들정도로 온도도 잘 관리되고 있어서 자꾸만 욕심이 나네요. 시간이 날때 그래픽카드 오버클럭하는 방법과 후기 포스팅을 진행해보겠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가성비 좋은 그래픽카드 <ASUS RTX4060>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현재의 제품 가격정보가 궁금하다면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