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트북은 데스크탑과 달리 휴대하면서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그 때문에 성능뿐만 아니라 무게, 크기 등 휴대성도 제품을 선택하는 데 아주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한 측면에서 삼성전자 노트북 공식 파트너 엔씨디지텍을 통해 만나볼 수 있는 삼성전자 갤럭시북4 프로 NT940XGQ-A51A(현재 최저가 1,555,000원)은 정말 준수한 성능을 지니고 있는 노트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스펙
프로세서 : 인텔® 코어™ Ultra 5 Processor 125H
메모리 : 16GB LPDDR5X
그래픽카드 : 인텔® Arc™ Graphics
저장 장치 : 256GB NVMe SSD
디스플레이 : 14인치 AMOLED, WQWGA+(2880*1800), 터치스크린 지원
두께 및 무게 : 11.6mm, 1.23kg
삼성전자 갤럭시북4 프로 NT940XGQ-A51A는 14인치 크기의 노트북으로 1.23kg의 가벼운 무게와 11.6mm의 아주 얇은 두께가 특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얇은 두께와 가벼운 무게 덕분에 휴대성이 매우 뛰어나 다양한 공간에서 활용하기에 좋습니다.
하드웨어는 상당히 우수한 편인데 인텔® 코어™ Ultra 5 Processor 125H와 인텔® Arc™ Graphics가 적용되어 다양한 작업을 쾌적하게 진행할 수 있으며 디스플레이도 2880*1800 해상도의 AMOLED가 적용되어 선명하고 깔끔한 화면을 제공합니다. 또한, 터치스크린을 제공하고 있어 터치를 통해서도 자유로운 사용이 가능합니다.
언박싱
상자에는 노트북 외관 및 갤럭시북4 프로 정도만 적혀있으며 상자를 개봉하면 노트북과 구성품들이 가지런히 들어있습니다.
노트북을 제외한 구성품은 C to C 케이블, 충전기, 매뉴얼입니다. 충전기의 경우 65W를 지원하는 PD 충전기입니다.
살펴보기
삼성전자 갤럭시북4 프로의 윗면인데 그레이 톤으로 세련되고 깔끔하게 처리되어 있으며 한쪽에는 삼성 로고가 위치하고 있습니다.
바닥 부분에는 여느 노트북과 마찬가지로 통풍구가 확보되어 있는 모습이며 모서리 부분에는 미끄럼 방지 패드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두께는 11.6mm로 매우 얇은 편이며 단자들은 양쪽에 모여있습니다. 오른쪽에는 마이크로 SD, USB, 오디오가 있으며 왼쪽에는 HDMI, USB C 2개가 있습니다. USB C의 경우 PD 충전과 썬더볼트™4을 지원하기 때문에 외부 디스플레이 연결이나 충전 등의 용도로 사용 가능합니다.
화면은 150도 정도 조절이 가능하기 때문에 상황에 맞게 적절하게 조절해서 사용하면 됩니다.
키보드는 펜타그래프 방식의 키보드가 적용되어 있으며 백라이트를 지원합니다. 14인치 노트북인 만큼 면적이 아주 넓지는 않기 때문에 숫자패드는 따로 적용되어 있지 않으며 방향키는 오른쪽 아래에 모여있습니다. 그리고 오른쪽 가장 위의 전원 버튼은 지문 인식을 지원합니다. 터치패드의 면적은 상당히 넓은 편이라 터치패드 사용 시 쾌적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디스플레이의 배젤은 상당히 얇은 편이라 노트북 크기 대비 화면 크기의 비율은 비교적 좋은 편입니다.
그리고 디스플레이 위쪽에는 웹캠이 적용되어 있어 화상회의, 화상채팅 등에 활용이 가능합니다.
전체적인 디자인이 상당히 깔끔한 편이라 대부분의 사용자가 호불호 없이 사용할 만한 외관이라고 생각하며 디스플레이가 터치스크린을 지원하는 만큼 마우스 없이 터치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것도 장점입니다. 그리고 얇고 두께와 가벼운 무게 덕분에 큰 부담 없이 들고 다니며 사용할 수 있다는 점도 매력입니다.
성능
삼성전자 갤럭시북4 프로 NT940XGQ-A51A는 인텔® 코어™ Ultra 5 Processor 125H, 16GB ram, PCIe 4.0 NVMe SSD, 인텔® Arc™ Graphics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머신러닝, 딥러닝을 지원하는 신규 아키텍처가 적용되었고 일반적인 사용 환경뿐 아니라 멀티미디어 환경, 인공지능 작업 처리 환경에서도 충분히 좋은 성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SSD는 삼성 980 pro의 OEM 버전인 PM9A1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벤치마크
CPU 벤치마크인 시네벤치 R23과 CPU Z의 결과입니다. 시네벤치 기준 멀티 코어 7370점, 싱글코어 1470점 정도를 보여주고 있으며 몇 세대 전 데스크탑 프로세서와 비교할 수 있을 정도로 상당히 고성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사무작업 외에도 멀티미디어 작업에서도 충분히 활용 가능합니다.
SSD는 PCIe 4.0 NVMe SSD가 적용되어 연속 읽기 6400MB/s, 연속 쓰기 2650MB/s 정도의 속도를 보여줍니다. 상당히 빠른 속도인 만큼 사용 환경에서 저장 장치가 느려 불편을 겪을 일은 많지 않아 보입니다.
대표적인 그래픽 벤치마크인 3DMARK 파이어스트라이크 결과입니다. 그래픽 점수 6600점가량이 나왔는데 내장 그래픽 중에서는 매우 뛰어난 점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전체적인 PC의 성능을 보여주는 PCMARK 10의 결과입니다. 전반적인 PC 사용 성능을 표시하는 Essentials는 9900점, 문서 작업과 관련된 Productivity는 7800점, 사진 보정이나 영상 편집 등과 관련된 Digital Content는 7500점으로 전체적으로 준수한 점수를 보여주었습니다.
*정리
전반적인 PC의 성능은 상당히 준수한 편이며 내장 그래픽임에도 상당히 높은 그래픽 성능이 큰 특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CPU 성능 역시 충분히 좋은 편이라 다양한 작업에 활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작은 노트북 방열 면적의 한계 때문에 하드웨어 부하가 큰 작업을 할 경우 프로세서 온도가 90도가 넘는 경우는 흔히 발생하며 높은 온도가 유지될 경우 프로세서의 클럭 하락이 있을 수 있습니다.
충전 및 배터리
충전은 왼쪽에 있는 USB C 단자를 통해 가능하며 2개의 단자 모두 충전을 지원합니다. PD 충전을 지원하기 때문에 제공된 기본 충전기 외에 다른 PD 충전기를 활용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제공된 기본 충전기는 65W 전력을 지원함에도 크기가 상당히 작은 편이라 휴대가 좋은 편입니다.
배터리 사용 시간은 상당히 긴 편인데 밝기 75%, 전원 옵션 균형 조절에서 유튜브 연속 재생으로 7시간 이상 사용이 가능합니다. 일반적인 웹서핑이나 사무작업의 경우 완충한 상태면 거의 하루 종일 노트북을 사용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디스플레이
갤럭시북4 프로 NT940XGQ-A51A에는 AMOLED 디스플레이가 적용되어 매우 좋은 화질을 제공하고 있으며 시야각도 뛰어나기 때문에 디스플레이의 옆쪽 또는 위쪽에서도 잘 보이는 편입니다. 그리고 주변부가 잘 반사되지 않게 처리되어 있어 일반적인 사용, 영상 감상 등 다양한 사용 환경에서 보다 집중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소소하지만 특이한 부분은 모서리 쪽인데, 대부분의 노트북 디스플레이의 모서리가 뾰족하게 되어 있지만 갤럭시북4 Pro의 경우 위와 같이 라운드로 되어 있습니다.
사용
준수한 성능을 가지고 있는 제품인 만큼 웹서핑, 사무작업 등에서 성능상으로 부족할 일은 거의 없다고 할 수 있습니다. 블루투스의 경우 V5.3을 지원하고 있으며 무선 인터넷도 Wi-Fi 6E를 지원하기 때문에 다양한 외부 기기를 무선으로 편리하게 연결할 수 있으며 인터넷도 더욱 빠르고 쾌적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화질은 갤럭시북4 프로 NT940XGQ-A51A의 아주 큰 장점인데 QHD보다 높은 해상도인 2880*1800 해상도가 적용되어 다양한 영상 콘텐츠들을 매우 선명하게 감상할 수 있는 것이 장점입니다. 또한, 충분한 밝기와 준수한 시야각을 모두 갖추고 있습니다.
AMOLED 디스플레이가 적용되어 있어 색 표현도 매우 뛰어나며 밝은 부분과 어두운 부분의 표현력도 아주 좋습니다. 그리고 빛 반사 방지 패널이 적용되어 화면에 주변이 잘 반사되지 않아 화면에 보다 집중할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쿼드 스피커가 적용되어 있으며 AKG와 Dolby Atmos로 튜닝된 사운드인만큼 기본 스피커만으로도 상당히 풍부한 소리를 제공해 다양한 영상, 음성 콘텐츠를 쾌적하게 즐기는 것이 가능합니다.
준수한 하드웨어 성능과 뛰어난 디스플레이를 동시에 갖추고 있기 때문에 사진 보정, 영상 편집 등 멀티미디어 작업에서도 충분히 활용할 수 있습니다. AMOLED 디스플레이 특성상 블랙 표현이나 색 표현이 매우 좋은 편이기 때문에 보다 정확하게 색 작업이 가능합니다.
사진 보정 시 속도도 준수한 편입니다. 라이트룸 클래식에서 1600만 화소 RAW 파일 30개, 2400만 화소 RAW 파일 30개를 JPEG 품질 100으로 변환하는 데 42초가 소요 됐습니다.
Galaxy Eco system
삼성전자 갤럭시북4 프로는 삼성 스마트폰, 태블릿 등 삼성전자의 다른 전자제품과 함께 사용할 때 보다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Quick Share를 통해 갤럭시 스마트폰, 태블릿과 아주 간편하게 파일 전송이 가능해 평소 파일 전송을 자주 한다면 매우 유용한 기능입니다.
그리고 멀티 컨트롤을 통해 노트북의 키보드, 마우스로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을 함께 사용할 수 있습니다.
멀티 컨트롤 기능을 활성화하면 PC와 스마트폰 사이에서 마우스를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으며 드래그를 통해 파일 전송도 가능합니다. 평소 노트북과 태블릿, 스마트폰을 동시에 사용하는 상황이 많은 경우에 매우 유용한 기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태블릿을 모니터의 스크린으로 활용하는 세컨드 스크린, 영상 편집을 위한 삼성 스튜디오, 사진 보정을 위한 Photo Remaster 등 다양한 기능들이 있는 만큼 상황에 맞게 적절한 기능들을 활용하면 보다 편리하게 갤럭시북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마치며
삼성전자 노트북 공식 파트너 엔씨디지텍을 통해 만나볼 수 있는 제품, 삼성전자 갤럭시북4 프로 NT940XGQ-A51A는 가벼운 무게와 준수한 성능을 동시에 갖추고 있는 노트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1.23kg의 무게와 11.6mm의 두께 덕분에 휴대성이 매우 좋은 편이며 USB C 단자를 통한 PD 충전을 지원해 충전기의 선택도 자유롭고 배터리 사용 시간도 상당히 긴 편입니다.
전체적인 하드웨어 성능도 상당히 뛰어난 편인데 내장 그래픽임에도 상당히 높은 그래픽 성능을 갖추고 있어 영상 편집 등의 상황에서 충분히 활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AMOLED 디스플레이가 적용되어 디스플레이의 화질, 색 표현이 매우 뛰어난 만큼 이러한 부분도 멀티미디어 작업에 큰 영향을 줍니다.
그리고 다양한 삼성 전자기기들과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기능들도 많이 갖추고 있는 만큼 삼성 스마트폰, 태블릿 등을 같이 활용하는 분들은 더욱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종합적으로 뛰어난 휴대성, 좋은 성능 그리고 편의성을 갖춘 노트북이라고 할 수 있으며 준수한 성능과 가벼운 무게를 동시에 원하는 분들에게 상당히 매력적인 제품이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