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 스펙
해상도 : 3440*1440(Ultra WQHD), 21대9 비율
크기 : 34인치
패널 : VA 패널
응답속도 및 주사율 : 1ms(MPRT), 100Hz
밝기 및 명암비 : 300cd, 3000:1
색상 및 색역 : 10억, sRGB 99%
PBP, PIP 지원
주연테크 리오나인 X34Q-V2는 3440*1440 해상도를 가지고 있는 울트라와이드 모니터입니다. 일반적인 대다수의 모니터가 16대9 정도의 비율을 가지고 있는데 21대9 비율을 가지고 있어 보다 넓은 화면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패널은 VA 패널이 사용되었으며 넌글레어 패널이라 주변부 반사가 적습니다. 또한 광시야각을 제공하여 다양한 용도로 사용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응답속도는 1ms(MPRT)로 매우 빠른 편이며 100Hz의 주사율을 지원하고 있어 게이밍 용도로 사용하기에도 부족함이 없으며 300cd의 밝기와 3000:1의 명암비를 지원합니다. 또한, 1.08B 색상을 지원(8bit + Hi-FRC) 하고 있으며 sRGB 99%의 색역을 지원하는 만큼 여러 색상을 깔끔하게 표현해 줍니다.
PBP와 PIP도 지원하고 있기 때문에 동시에 2개의 기기를 연결해서 사용하는 것도 가능한 제품입니다.
구성품 및 설치
구성품은 매뉴얼, 어댑터 및 전원 케이블, DP 케이블, 스탠드 조립용 나사 2개입니다.
스탠드를 본체에 설치할 때에는 별도의 나사 없이 밀어 넣어서 설치할 수 있으며 스탠드 기둥과 받침대는 구성품에 있는 나사를 통해 조립할 수 있습니다.
기본 스탠드의 경우 틸트 외의 기능을 지원하지 않는 만큼 모니터 암을 사용하려고 하는 경우에는 100*100 베사홀을 지원하는 모니터 암을 사용하면 됩니다.
기본 스탠드 뒤쪽에는 선 정리가 가능하도록 구멍이 뚫려있기 때문에 선을 이쪽으로 뽑아주면 책상 위를 보다 깔끔하게 정리할 수 있습니다.
살펴보기
주연테크 리오나인 X34Q-V2(현재 최저가 289,000원)의 외관입니다. 일반적인 모니터들 대비 더 넓은 화면을 가진 게 특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듀얼 모니터를 구성하지 않더라도 작업 시 듀얼 모니터를 구성한 것처럼 사용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배젤 부분의 두께는 최근 출시하는 모니터들과 비교하면 살짝 두꺼운 편입니다.
단자는 뒤쪽에 위치하고 있으며 전원, HDMI 2개, DP 2개, 오디오가 제공됩니다. HDMI 및 DP 단자가 많기 때문에 여러 기기를 동시에 연결한 후 전환하면서 사용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또한, PIP 및 PBP를 지원하는 만큼 2개 기기를 동시에 연결해서 사용하는 것 역시 가능하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셋톱 + PC와 동시에 연결하면 TV 감상을 하면서 PC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버튼은 앞쪽에서 보았을 때 오른쪽 뒤에 모여있습니다. 모니터 메뉴 설정 및 전원을 켤 때 해당 버튼을 사용하면 됩니다.
기본 스탠드는 틸트를 지원하고 있으며 틸트 외에 높이 조절, 스위블 등을 원할 경우에는 100*100 베사홀을 지원하는 모니터 암을 사용하면 됩니다.
테스트 및 설정
광시야각을 지원하는 만큼 모니터 옆 쪽 또는 위쪽에서도 일정 수준 이상의 시인성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쾌적하게 모니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1ms(MPRT)의 응답 속도를 지원하는 만큼 화면 잔상이 거의 없으며 100Hz의 주사율로 보다 부드러운 화면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부분 때문에 게이밍 용도로도 충분히 좋은 모습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또한, 플리커 프리를 지원하고 있어 화면 깜박임이 없습니다.
플리커 프리 외에도 블루 라이트 차단 기능을 지원하고 있기 때문에 필요에 따라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블루 라이트 차단 외에, Adaptive Sync, HDR, 밝기, 색 온도 등을 설정할 수 있는 만큼 사용 환경에 맞게 설정하면 보다 만족스러운 화면을 얻는 것이 가능합니다.
사용
주연테크 리오나인 X34Q-V2의 큰 장점 중 하나는 바로 21:9의 넓은 화면입니다. 거의 듀얼 모니터를 사용하는 듯한 느낌을 제공하는 만큼 웹서핑이나 사무 작업에서 보다 효율적으로 화면을 배치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준수한 시야각 및 밝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상당히 쾌적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넓은 화면은 멀티미디어 작업 등을 할 때에도 상당히 유용합니다. 예를 들어, 라이트룸 등으로 사진 보정을 할 때 한 화면에서 보정 된 사진과 보정 전 사진을 비교할 수 있어 보다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작업을 하면서 옆 쪽에는 다른 화면을 올려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영상 감상에서도 이러한 장점은 이어지는데, 넓은 화면이 제공되는 만큼 쇼핑을 하면서 영상을 감상하거나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기본적으로 높은 해상도를 가지고 있는 모니터이기 때문에 화면을 분할해서 사용해도 영상 자체는 상당히 선명합니다.
모니터의 해상도도 상당히 높은 편이라 선명하게 영상을 감상할 수 있으며 10억 개의 색상과 sRGB 99%의 색역을 지원하는 만큼 색감도 준수한 만큼 영상만 감상하는 경우에도 아주 쾌적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필요에 따라 HDR 등의 옵션 사용도 가능합니다.
넌글레어 패널이 적용되어 어두운 화면에서도 주변부 반사가 많지 않아 화면 그 자체에 보다 집중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기본적으로 내장 스피커가 제공되기 때문에 별도의 외부 오디오 없이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게임 용도로도 충분히 좋은 모습을 보여주는데 QHD보다도 높은 해상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뛰어난 비주얼로 다양한 게임을 즐길 수 있으며 보다 넓고 시원한 화면으로 플레이가 가능한 게 큰 장점입니다.
응답속도 역시 매우 빠른 편이며 100Hz의 주사율 덕분에 부드러운 화면으로 게임 진행이 가능합니다. 다만, 해상도가 높은 만큼 PC 하드웨어가 충분히 좋아야 부드러운 화면으로 게임을 즐길 수 있습니다.
또한, Adpative Sync를 지원하기 때문에 화면 깨짐을 최소화하고 있으며 어두운 부분까지 명암도 상당히 잘 표현해 주고 있습니다.
필요한 경우에는 조준선이나 Dynamic Luminous Control 설정을 해서 사용할 수 있는데, Dynamic Luminous Control는 어두운 분위기의 게임에서 어둡거나 밟은 부분의 디테일을 살려주어 보다 생생하고 선명한 화면으로 게임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그 외에도 모니터 자체의 LED 기능 지원하고 있어 이러한 부분도 취향에 따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소모 전력
소모 전력은 모니터 옵션에 따라 달라질 수 있지만 기본 설정 상태에서는 30W 정도 소모하며 대기전력은 0.1W로 거의 없는 수준입니다. 때문에 사용하지 않을 때 모니터의 전원이나 콘센트에 크게 신경 쓸 필요는 없습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주연테크 리오나인 X34Q-V2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21:9 화면 비율이 가장 큰 특징이라고 할 수 있으며 넓은 화면 덕분에 마치 듀얼 모니터를 사용하는 것처럼 모니터를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모니터의 화질도 상당히 좋은 편이며 색감도 준수하기 때문에 영상 감상 용도로도 좋으며 높은 해상도와 빠른 응답속도, Adpative Sync의 지원으로 게이밍 용도로도 충분히 활용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PIP와 PBP 기능을 지원하고 있어 동시에 2개 기기를 연결해서 사용할 수 있는 것도 소소한 장점입니다.
평소 넓은 화면의 모니터를 원하는 사용자라면 주연테크 리오나인 X34Q-V2가 아주 매력적인 제품이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