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 FAN TL LCD 120 리버스는,
리안리의 유니팬 시리즈 중 최신작으로 쿨링팬 중 24년 1월 출시 된 최신 모델로, 세계 최초 팬의 임펠러 중앙부에 LCD!를 탑재한 제품입니다.
최근 유행하는 통유리, 어항케이스와 더불어 워터펌프까지는 LCD가 탑재 된 제품들이 여럿 시장에 출시 된 바 있늣데, 오늘 리뷰의 주인공은 팬에도 LCD를 탑재해 제대로된 LCD 눈뽕을 추구하는 빌더분들께 추천할 수 있는 제품이 될 겁니다.
자! 그럼 리뷰 시작합니다.
Specification
제품의 특징
LCD를 품은 첫 쿨링팬
가장 대표적인 특징은 역시 쿨링팬 중심부에 탑재된 LCD인데요.
보통은 베어링이나 LED가 배치되는 모터헤드부에 LCD를 배치한 첫 쿨링팬입니다. 이러한 시도는 역시나 시장의 선구자, 리안리이기에 가능한 것이라 할 수 있죠.
이 1.6인치 크기의 IPS LCD는 500nit의 밝기와 400×400의 해상도, 24bit 컬러라는 준수한 스펙을 갖춰 단순한 흉내내기를 넘어 준수한 디스플레이 효과를 보여주는데요.
이 LCD에는 간단한 이미지나 GIF(움짤)부터 MP4 동영상을 넣어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다양한 패턴이나 프리셋 애니메이션을 그룹화하거나 각기 다른 디스플레이의 형태로 설정하는것이 가능합니다.
IPS 패널의 특징인 광시야각 덕분에 이처럼 정면이 아닌 상당히 측면에서 바라보도록 팬을 설치하더라도 색상의 왜곡이 거의 없이 온전한 화면을 확인할 수 있죠.
다양한 디스플레이 효과를 선택할 수 있지만 그 중에서도 가장 유용한 기능은 시스템의 각종 상태들을 수치와 직관적인 인포그래픽을 통해 표현하는 것인데요, 이를 실시간으로, 고개만 돌려 쉽게 확인할 수 있어서 활용도가 높습니다.
특히 이 인포그래픽은 다양한 모드와 색상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해서 입맛에 맞게 튜닝이 가능하죠.
실제 사용해보니 시스템 내부의 상황을 빠르게 인지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고 사양의 시스템을 사용하는 분 들 일수록 특히 높은 발열과 그로 인한 소음에 민감할 수 있는데, 실시간으로 정확한 정보가 전달되니 유용하게 쓰실 수 있을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