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뚜버기 PaPa입니다.
SENNHEISER MOMENTUM은 젠하이저의 메인스트림급 무선이어폰으로 저에게 첫 젠하이저 무선이어폰이기도 합니다. 완전 무선형 이어폰의 끝판왕으로 유명한 젠하이저 모멘텀 트루 와이어리스4는 2월 17일 사전예약을 통해 국내 출시 예정입니다.
|젠하이저 간단 역사
젠하이저는 1945는 마이크제조를 시작으로 오디오 장비를 전문적으로 생산하는 독일회사입니다. 1958년부터 창시자 젠하이저의 이름으로 번창하면서 음향 기술에 독보적인 위치를 드러내게 된 기업입니다. 1968년에 헤드폰 시장에 출사표를 던지면서 헤드폰에 하이엔드급이라고 불릴 정도로 명성이 높은 기업으로 성장합니다. 오랜 역사와 전통을 가진 기업의 젠하이저가 스위스의 소노바(SONOVA)의 부서를 인수하면서 무선에서도 탁월한 성능으로 무선이어폰의 끝판왕으로 칭하게 됩니다.
이번 젠하이저를 체험하기 전까지는 무선이어폰의 차이를 크게 실감하지 못했는데 제 생각은 완전히 달라졌습니다. 얼마나 대단한 기능을 보여주는지 SNNHEISER MOMENTUM True Wireless 4 리뷰 시작하겠습니다.
전작 대비 각 이어버드는 0.1g 가벼워졌지만 사이즈는 거의 비슷합니다.
젠하이저는 2017년 이전에 청색 로고를 사용했습니다. 그 색감을 반영한 푸른 청색으로 디자인되었으며 3세대와 달라진 모습이 없지만 내부의 기술에 많은 변화를 준 이번 모멘텀 트루 와이어리스4(일명 MTW4)는 전작 대비 크게 바뀐 모습이 잘 보이지는 않습니다.
구성품입니다.
- 안전가이드, 간편 가이드
-A to C 충전케이블, 이어버드세트(기본 M이어팁/ M이어핀포함)
- 추가 이어팁3종(XS/ S/ L), 2가지 이어핀(S/ L)으로 외이도에 따라 적용 가능한 사이즈를 제공해 줍니다.
총 3가지 색상(블랙 그라파이트, 블랙 코퍼, 화이트 실버)으로 출시되었으며 제가 리뷰할 제품은 블랙 그라파이트로 충전케이스 부터 블랙색감과 그라파이트 색감을 잘 조율해서 고급스러움을 느끼게 해줍니다.케이스 상단에 새겨진 젠하이저의 로고는 엔틱하지만 고급진 느낌은 젠하이저 하이엔드급이라는 것을 뽐내게 해줍니다.
외관 디자인을 보면 MTW3와 정말 흡사하지만 메탈릭한 로그와 디자인은 감탄이 절로 나며 한참을 아이컨택트 하게 만들었습니다.
|이어버드
4세대 이어버드는 전작대비 달라진 점이 내부 기능이 상당히 향상되었습니다.
전작의 5가지 기능(트루 리스폰스 드라이버, 하이엔드 사운드튜닝, 5-밴드 이퀄라이저, aptX코덱, 고해상도 96KHz/24bit전송)를 포함
7가지 기능(향상된 고음반응, 무손실오디오, 음향개인화, 블루투스 성능, 적응형 EQ, LC3 코덱지원, 저지연 모드)을 추가하여 12가지 기능을 제공해 주었습니다.
MTW4에 탑재된 스냅드래곤 S5 Gen2를 탑재하여 2세대를 통한 무손실 오디오는 물론 저지연 모드를 통해 게이밍에 재미를 더해 주었습니다. 게이밍을 즐기시는 분이시라면 저지연모드가 얼마나 중요한지 아실겠지만 응답성이 중요한 기능입니다.
79년 역사를 지닌 젠하이저의 기술력으로 트루 리스폰스 7mm 다이나믹 오디오 드라이버를 탑재되어 있으며 1dd를 통해 소리의 일관성은 물론 풍부한 베이스와 명료한 고음대역을 선사하는 제품입니다.
이어팁을 제거한 표면의 그물망 안으로 1dd가 잘 보여지며, 전작과 동일한 In-ear센서는 기압을 통해 노이즈 캔슬링을 제어하는 센서로 이어버드 착용 시 노이즈 캔슬링을 성능을 끌어올리며 정확한 피팅 테스트까지 제공해 주었습니다.
촘촘한 망은 IPX5 등급의 방진 / 방수 기능이 가능한 기술력을 보여줍니다. 전작대비 한 등급 상향된 IPX4등급의 방수 방진능력은 어느 방향에서도 물보라로부터 보호력을 가지고 있는 등급으로 땀은 물론 비를 맞아도 되는 방수능력을 보여줍니다. 방진능력으로 먼지로부터 보호력을 통해 안전히 사용이 가능해졌습니다.
후면에는 블루투스 5.4 안테나를 최적화 설치하여 향상된 수신력을 만들어 주었습니다. 이로써 더 빨라진 페어링은 물론, 고사양 게임을 위한 저지연 모드, 끊김 없는 오디오로 차세대 무선 사운드를 제공하게 되었습니다.
최신 LE AUDIO기술과 블루투스 5.4 플랫폼을 제공합니다. aptX lossless, aptX Adaptive, LC3, SBC, AAC은 물론 기존의 LC3코덱과 동일하지만 코덱(SBC)대비 50% 더 효율적인 비트레이트를 전송하게 되었습니다.
aptX 무손실 코덱을 통해 음원소스를 16bit / 44KHz로 CD 퀄리티 사운드를 구현함은 물론 컨텀 스냅드곤에서 쪼개어진 음원소스는 빠르게 비트단위로 정확하게 무선전송하니 밸런스와 선명함이 그대로 전달됩니다.
최적화된 반응형 ANC 기술은 외부의 모든 소음이 감소되면서 음질의 섬세한 디테일과 풍부한 사운드를 정확하게 감상할 수 있도록 반응해 줍니다. 이는 전철이나 외부 소음이 강한 곳에서 집중할 수 있음은 물론 통화음질 향상에도 도움을 줍니다.
멀티포인트(멀티페어링) 기술은 두 기기에 동시에 연결 및 관리할 수 있는 기능을 지원하기에 즐겨 사용하는 기기인 노트북, 컴퓨터, 스마트폰, TV등 블루투스 전송기기라면 뉴 페어링 없이 동시에 즐길 수 있게 해주었습니다.
스마트폰으로 외부에서 음악을 즐기다 집에서 컴퓨터나 TV로 영화를 페어링 없이 바로 즐기는 게 가능하니 상당히 편합니다.
|이어팁 & 이어핀
실리콘 재질의 이어팁과 이어핀은 전작 MTW3와 조금 달라진 디자인을 보여줍니다.
이어팁은 전체적으로 풍성하며 안쪽이 매워져 있지 않기에 댐퍼 역할이 없어 외이도에 들어가면 부드러운 실리콘이 전체적으로 감싸는 느낌을 주어 고음대역을 더욱 잘 들리게 해줌은 물론 노이즈 캔슬링 성능을 더욱 향상되게 해주었습니다.
깊게 들어가는 이어팁 덕분에 기본 외부소음을 잘 잡아주며 이압도 크지가 않습니다.
이어핀은 3가지를 제공해 줍니다. 각 이어핀에는 R/L을 표기되어 있으며, 좌우 측 엇갈림 없음과 부드러운 실리콘으로 쉽게 찾아서 교체가 가능합니다. 이어핀은 귓바퀴에 고정됨은 물론 정확한 피팅을 제공하기에 운동을 즐기시는 분에게도 뛰어난 차음성과 착용감을 보여줍니다.
|케이스 & 충전
충전케이스는 무선 충전을 지원하고 있어 편리하게 무선충전도 가능하기에 무선충전기를 통해 케이블의 자유까지 선사해 줍니다.
이어버드세트 기준 노이즈 캔슬링을 켠상태에서 30시간 사용 가능하며, 이어버드 7.5h + 케이스충전 22.5h으로 상당한 시간을 외출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8분 충전 시 최대 1시간까지 사용이 가능하니 전작대비 2시간이 늘어 무선이어폰 최강 배터리 성능입니다.
충전 전압은 0.6A로 측정되었으며, 고속충전기가 아니어도 저속충전기는 물론 차량용 USB로도 충분히 충전이 가능합니다.
초기 사용을 위해서는 충전을 해야 합니다. 충전 중일 때는 적색이 점멸하며 완충 시 녹색으로 변하니 보기는 직관이 되니 편하며, 소프트를 통해 케이스 배터리 잔량/이어버드 잔량을 확인이 가능합니다.
기본 페어링으로도 연결이 가능하며 간편가이드에 있는 구글/IOS를 통해 전용 소프트를 설치하면 더욱 다양한 기능을 사용이 가능합니다.
블루투스 페어링이 되면 바로 사용이 가능하지만, 젠하이저 스마트 컨트롤을 이용하면 더욱 많은 기능과 효과를 넣을 수 있어 스마트컨트롤을 설치하시길 권장 드립니다.
|젠하이저 스마트 컨트롤
첫 설정 후 보여주는 하이젠의 로고는 매우 인상적입니다. MTW4는 이전세대의 핵심을 집약해서 몰아넣었기에 소프트 또한 업데이트를 통해 보다 무선 이어폰 플래그십 라인에서 최고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초기 진입 시 다양한 기능과 젠하이저 모멘텀 트루 와이어리스4에서 지원되는 간단한 기능을 한글로 설명해 주니 상당히 이해가 잘됩니다.
설정에는 다양한 메뉴를 지원하며 이퀄라이저 5-밴드를 통해 사용자 취향에 맞도록 컨트롤과 베이스 부스트나 팟 캐스트 기능도 지원합니다.
그 외 피팅을 통해 사용자에게 최적의 사운드를 제공해 주며 사운드존을 조정해서 GPS를 통해 장소에 따라 사운드를 달리 세팅해 주니 외부에서 활동에 맞추어 세팅을 미리 해두면 더욱 퀄리티 높은 음감을 즐길 수 있습니다.
터치 컨트롤은 좌측과 우측을 다르게 설정이 가능하며 설명서 없어도 메뉴를 통해 쉽게 익힐 수 있습니다.
|음감
MTW4는 저 뿐만 아니라 음악 없이는 안되는 우리 가족 모두가 놀라움을 극찬하였습니다. 특유의 고음감은 귀에서 맴돌게 하고 풍성하고 웅장한 저음은 묵직함으로 귀를 울리는 소리를 들려주었습니다.
젠하이저 모멘텀 트루 와이어리스4의 7mm 다이나믹 드라이버에서 전달되는 음원은 디지털 프로세싱 없이 젠하이저만의 시그니처 음질을 통해 선명한 음감을 보여줍니다. 젠하이저만의 고유 사운드 시그니처를 통해 극저음대역부터 초고음 대역을 잘 배합한 사운드를 통해 마치 보컬의 숨소리마저 옆에서 부르는 듯한 느낌을 마음까지 전달해 주었습니다.
MTW4를 청음하기 위해 아들이 즐겨 듣는 랩, 딸이 즐겨듣는 로컬, 제가 즐겨듣는 락, 배우자가 즐겨 듣는 발라드까지 다양하게 장르를 청음하였지만 장르에 따라 음악의 컨디션을 이해하며 표현해 주는 느낌은 고품질의 음감을 청음을 하게 되었습니다.
저음 테스트 중 극저음 베이스 테스트하는 음원입니다. 베이스를 얼마나 잘 받쳐주고 밀어주고 힘을 가지고 있는지를 확인해 볼 수 있는데요. 여기서 젠하이저의 중저음대역의 능력을 제대로 느낄 수 있었습니다. 극저음이 질감은 둔하지도 않으며 헤드를 울리는 울림통은 저음영역에서 체감하기 어려운 완성도 높은 베이스를 보여주었습니다.
소프트한 이어팁은 공간적 감각을 잘 이끌어주어서 전향은 물론 후향까지 풍부함을 가득 채워주어 확실히 무선이어폰의 급이 다르다는 것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모든 테스티기는 영상으로 남겼습니다. 영상은 마지막에 있으니 참고부탁드립니다.
음감을 직접 들려드릴 수 없지만 저지연 모드와 노이즈 캔슬링, 체감음을 테스트해 보았습니다.
|저지연모드
모바일 게이밍에서 저지연 모드는 영상과 사운드를 동시에 재생한다고 해도 과하지 않을 정도로 반응은 굉장히 빨랐습니다. FPS에서 느껴지는 사운드는 실감나는 발소리와 경쾌한 총성음으로 공간적인 능력을 극대화해주었습니다.
피아노와 연결하여 연주를 해보았습니다. 피아노나 기타같은 경우 박자의 오차가 생기면 연주가 되지 않으나 피아노의 건반의 반응을 그대로 전달되어 강약에 더욱 집중이 가능하니 나만의 콘서트를 펼치는 기분이 들 정도로 생생하고 살아있는 건반음이 전달되었습니다. 이제 밤에도 편하게 피아노 연주를 하게 되더군요!
|통화음
대중교통상황에서 통화를 시도하였습니다. 모멘텀 트루 와이어리스4는 6개의 마이크를 이용하여 주변 소음을 줄이며 향상된 통화기능인 통화 가상화(Call virtualization)를 지원합니다. 그래서인지 주변의 소음은 상당히 우수하게 잡는 반면 주변의 음성까지 잡아서 전달하기도 했습니다. 통화자 외에도 지나가면서 대화하는 커풀의 음성이 또렷하게 전달시키도 하더라구요! 명확한 음성으로 무선이어폰으로 통화 시 느껴지던 거부감은 없었습니다.
젠하이저 모멘텀 트루 와이어리스4 (일명 MTW4)에 대해서 리뷰하면서 왜 젠하이저가 끝판왕인지를 자연스럽게 알게 되었습니다. 넓은 음영대역은 다양하고도 풍부한 음감으로 무손실음을 재생하면 그동안 듣지 못했던 저음대역은 물론 고음대역을 까다롭게 조율시켜 무선이어폰이라고는 믿기지 않는 성능을 선사해 주었습니다.
젠하이저의 고유 시그니처가 잘 묻어난 MTW4는 마니아를 만들 수밖에 없도록 하였습니다. 모든이의 취향을 저격해주는 고퀄리티의 사운드로 다양한 사용자에게 만족감을 들려주는 미래적인 오디오 무선이어폰으로 14개 미디어에서 인정받고 평가를 받을 수밖에 없는 제품이었습니다.
퀄컴 스냅드래곤의 2새대의 발빠른 처리능력과 빠른 비트전송으로 무선실 & LC3 코덱으로 다이나믹한 드라이버의 성능을 통해 젠하이저 시그니처 사운드를 들어보시길 강력히 추천드립니다.
`24년 2월 25일 기준 공식스토에서 사전예약을 받고 있으며 29일 종료 예정입니다. 젠하이저에 관심이 많으신 분이리시라면 가죽케이스 와 BTD 600 꼭 챙기시길 보시기 바랍니다.
공식 사이트
"이 사용기(후기/리뷰)는 셰에라자드를 통해 제품 지원을 받아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