벌써 ASRock 다나와 서포터즈 6주차가 되었습니다.
6주차에는 서포터즈 활동을 위해 임대받은 부품들을 활용하여 게임 성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테스트 PC 사양은 아래와 같습니다.
CPU : AMD 라이젠5-5세대 8600g
M/B : ASRock B650M PG Lightning
VGA : ASRock Steel Legend RX 7600 XT
MEMORY : Crucial DDR5-6000 CL48 PRO (24GB * 2)
SSD : Western Digital WD BLACK SN850X M.2 NVMe 1TB
그리고 게임 플레이 해상도는 3440 x 1440 (Ultra WQHD)이고
소프트웨어 버전은 24.2.1 버전을 사용하였습니다.
게임 성능은 AMD의 소프트웨어인 아드레날린을 이용한 FPS 측정으로 진행을 하였습니다.
헌데 FPS는 게임 장면별로 차이가 크기때문에 가지고 있는 게임 중 게임 내 벤치마크가 있는 게임들로 측정을 해보았습니다.
그리고 추가로 AMD의 AFMF 기능 적용 게임 성능도 같이 측정을 해보았습니다.
AFMF는 AMD Fluid Motion Frame의 약자로 게임 플레이시 추가로 프레임을 생성하여 게임의 프레임률을 높이고 더 부드러운 움직임으로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해주는 기능입니다.
그리고 AFMF는 지원여부와 관계없이 모든 게임에 적용이 가능하여 오래된 게임부터 최신게임까지 모두 사용이 가능하다는게 큰 장점입니다.
먼저 가지고 있는 게임 중 가장 최신 게임 중 벤치마크 기능도 있는 게임인 사이버 펑크 2077의 벤치마크 입니다.
AFMF 적용 전 후 차이가 평균 62%정도 차이가 납니다.
다음은 레인보우식스 시즈 입니다.
AFMF 적용 전 후 차이가 평균 15%정도 차이가 납니다.
옵션이 낮음으로 갈수록 프레임 차이가 많이 나는군요.
디비전2 입니다.
디비전2의 옵션별 프레임입니다.
평균 39%의 프레임 차이가 나타났습니다.
월드워Z와 히트맨3도 벤치마크 기능이 있어 프레임을 측정해보았습니다.
히트맨3는 62%의 프레임 상승이 있었는데 월드워Z의 경우에는 AFMF가 제대로 작동되지 않는 듯 하여 방법을 찾아보고 있습니다.
여기까지 제가 가지고 있는 게임 중 벤치마크 기능이 있는 게임들을 이용하여 게임 성능을 측정, 그리고 AFMF 기능을 활용해 보았는데요.
AMD의 AFMF 기능은 엄청나게 프레임을 향상시켜주어 부드러운 게임 화면으로 게임 플레이가 가능했습니다.
CPU, M/B, VGA까지 모두 AMD로 구성을 하는 경우가 흔하지는 않는데
이렇게 ASRock B650M PG Lightning를 중심으로 CPU, VGA를 구성하니 확실히 만족스러운 결과를 보여주네요.
이번주 리뷰는 여기까지 작성하고 다음주에는 또 다른 ASRock B650M PG Lightning의 모습을 소개시켜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