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 미디어가 호황을 누리고 있다 보니 관련 장비를 다루는 시장도 엄청나게 커졌고 스트리머에 도전해 보고자 하는 분들도 많아졌죠. 더불어 방송뿐만 아니라 소리가 들어가는 영상 제작이나 화상 회의, 온라인 양방향 수업 등 다양한 환경에서 마이크는 상당히 중요한 포지션인데요, 수많은 제품들 중 다양한 각도 조절로 더 넓고 강력한 사운드 픽업을 제공하는 코미카(COMICA) Traxshot Pro 슈퍼 카디오이드 올인원 샷건 마이크를 소개합니다. 사용 방법이 너무 간단하고 사운드 퀄리티까지 좋아 어떤 용도로 사용하셔도 만족하실 겁니다.
"코미카 Traxshot Pro 패키지 구성"
총 4가지 각도 조절, 슈퍼 카디오이드 폴라패턴, IPS 디스플레이, 디지털 및 아날로그 출력 지원, 111dB 다이내믹 레인지, 3가지 픽업 모드, 로우컷 필터, 단계별 게인 조절 등이 특징입니다. 3.7V 330mAh 배터리가 내장되어 있고 완충 시 최대 사용시간은 약 22시간, 때문에 야외에서도 잦은 재충전의 번거로움은 적을 것 같네요.
구성품들이 안전하게 보관되도록 전용 하드 케이스도 함께 제공되며, 본체와 윈드 스크린 2개, 2 in 1 충전 및 연결 케이블, 보증서 및 사용자 매뉴얼, 3.5mm TRS-TRS 오디오 케이블, 3.5mm TRRS-TRRS 오디오 케이블이 들어있습니다.
오디오 케이블은 두 종류이며 규격은 둘 모두 동일하지만 용도를 알려주는 태그가 부착되어 있어 쉽게 구분됩니다. 카메라에 연결할 때는 3극 TRS-TRS, 스마트폰과 함께 사용한다면 4극 TRRS-TRRS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또한 여러 디바이스와 연결을 위해 케이블도 USB-C to A, C를 가진 2in1을 제공하네요.
"코미카 Traxshot Pro 디자인, 테스트"
상단에는 게인 컨트롤 노브와 짧은 막대 형태 마이크가 두 개 장착되어 있는데요, 기본적으로 전면 좁은 범위에서만 소리가 유입되는 슈퍼 카디오이드 패턴이어서 주변 소음 유입이 적고 정확한 사운드를 포착하는데 유리합니다. 건메탈 색상으로 마감되어 고급스러움도 있고 하우징은 내구성을 높이기 위해 메탈로 제작된 듯싶네요. 쇼트 마운드 하부에는 1/4" 나사 선과 콜드슈 마운트가 적용되어 카메라, 삼각대, 짐벌 등에 장착도 가능합니다.
오른쪽 측면에는 현재 녹음 중인 사운드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기 위한 3.5mm TRS/TRRS 포트가 있고, 왼쪽에는 충전, 디지털 출력, 펌웨어 업그레이드까지 가능한 USB-C 통합 포트, 3.5mm 오디오 출력 포트가 배치되어 있습니다. 디지털, 아날로그 출력을 모두 지원하기에 카메라, 스마트폰, 태블릿, 노트북 등 다양한 기기와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겠네요.
전원 및 LCF 전환 버튼, 픽업 모드 전환 버튼, 기능 컨트롤을 위한 IPS 디스플레이 화면은 후면에 위치합니다.
실외에서 사용할 때는 주위 소음을 줄이기 위해 제공되는 윈드 스크린을 씌워 주시면 됩니다.
샷건 마이크라면 대다수 전방 소리만 유입되어 포지션을 변경하려면 위치를 옯겨야 합니다만, 4가지 각도 조절 지원으로 다양한 환경을 손쉽게 커버합니다. 전면 사운드만 담을 때는 기본 MONO 모드, 여러 사람이 방송하거나 주변 현장음, 악기 및 음악 녹음 등 입체적이고 넓은 범위의 소리를 담을 때는 30도 또는 90도 스테레도 모드, 인터뷰나 팟캐스터 처럼 마주 보고 진행하는 상황에서는 전후방 스테레오 모드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3.5mm 오디오 출력 장치, 그리고 USB로 연결하거나 분리할 때는 전원 버튼을 이용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감지하여 전원이 온, 오프 되어 편리하네요.
디스플레이 메뉴 구성도 직관적이고 단출하네요. 배터리 모니터링, 오디오 다이내믹 표시, 전원/LCF 버튼을 누르면 75Hz/150Hz 2등급 로우 컷 필터(진동, 풍절음 같은 저음 차단) 전환이 되며 모드 버튼은 마이크 각도에 따라 자동으로 모노와 스테레오로 바뀌는 A 모드, 프로그래밍 가능한 모노 수음 모드 PM, 프로그래밍 가능한 스테레오 수음 모두 PS 변경에 사용됩니다.
플러그 앤 플레이를 지원하기 때문에 PC 또는 노트북에 USB 케이블만 연결하면 즉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주로 제품 리뷰를 하다 보니 소리를 녹음하거나 음성을 넣어야 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 경우 확실히 카메라 내장 마이크와는 차이가 많이 나는 퀄리티를 들려주네요. 키보드 타건음을 녹음해서 비교해 보니 실제와 훨씬 가까운 소리입니다. 주변 잡음 유입도 거의 없고 선명하고 깔끔해서 되게 만족스럽네요.
적당한 마이크 길이, 본체 무게도 전혀 부담되지 않아 카메라는 물론이고 삼각대나 셀카봉, 스마트폰과 조합으로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코미카 Traxshot Pro 후기"
녹음 퀄리티도 좋지만 일반적인 샷건 마이크에 비해 Traxshot Pro는 활용성 면에서 더욱 폭넓은 메리트를 가진 듯싶네요. 각도 조절이 되는 두 개의 마이크를 장착해서 전, 후방 사운드까지도 동시 픽업할 수 있기 때문에 라이브 스트리밍, 브이로그, 팟캐스트, 인터뷰, 야외 촬영 등 장소와 용도 구분 없이 활용할 수 있습니다.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을 정도로 조작법도 간단하고 더해서 전반적으로 휴대성, 호환성, 디자인까지도 잘 갖춘 만큼, 영상 콘텐츠 제작에 필요한 마이크를 찾으신다면 선택해보셔도 좋을 것 같네요.
"이 사용기는 유통사 유쾌한생각으로부터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