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필드테스트 후기를 작성해볼 제품은 깔끔하고 가성비가 매우 좋은 공냉 CPU쿨러 마이크로닉스 ICEROCK MA-410 (BLACK) 입니다.
최근 들어 수랭쿨러로 몰리던 유저들의 눈길이 사용하기에 편리한 공냉쿨러 제품으로도 가고 있는 분위기입니다. 부품 가격의 상승으로 인해 마더보드와 CPU에 들어가는 비용이 높아졌기에 저렴하면서도 성능은 좋은 공냉쿨러의 필요성도 더불어 커지고 있는 느낌을 받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오늘 소개해드릴 마이크로닉스에서 새롭게 출시한 ICEROCK MA-410 (BLACK) 은 더욱 관심을 가질만한 제품이라 생각됩니다.
싱글 팬 구조에 RGB LED가 배제된 기본에 충실한 공냉 쿨러입니다. 블랙과 화이트 두 가지 색상으로 출시되었고 158mm의 낮은 높이로 케이스 호환성 면에서도 장점이 있는 제품입니다.
저렴한 가격대임에도 히트싱크 커버가 적용되어 고급스러움을 더했고 TDP 220W 의 강력한 성능을 갖춘 매력있는 제품이 되겠습니다. 그리고 보증기간도 2년이나 제공되는 부분 역시 큰 장점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지금부터 가성비로는 둘째 가라면 서운해 할 공냉 CPU쿨러 마이크로닉스 ICEROCK MA-410 (BLACK) 의 필드테스트 후기를 시작해보겠습니다.
1. 개봉기
마이크로닉스 ICEROCK MA-410 (BLACK)의 패키지 박스입닏. 깔끔한 디자인으로 생각보다 패키지 사이즈는 작지 않은 느낌이었습니다. 외부에 제품 특징과 스펙들이 보기 좋게 인쇄되어 있습니다.
박스를 개봉해보면 스펀지 소재의 완충재로 안전하게 포장되어 있는 ICEROCK MA-410 (BLACK)을 보게 됩니다. 히트싱크, 쿨링팬, 장착 키트, 설명서의 구성입니다. 가격대에 비해서는 완충재나 포장 퀄리티는 좋아보였습니다.
ICEROCK MA-410 (BLACK) 히트싱크의 모습입니다. 도색 상태도 좋고 마감 상태도 흠잡을데 없이 잘 되어있는 모습입니다. 대칭 구조로 두 개의 장착 나사만 고정하면 되는 간단한 장착방식도 좋아보였습니다. 히트싱크 상단에는 다이아몬드 그라디언트 커버가 장착되어 고급스러움과 깔끔함을 더해주었습니다. 구리 소재의 히트파이프 4개로 구성되어있고 CPU와 집적 접촉되는 HDT 방식을 채택하여 쿨링성능을 극대화한 모습입니다. 쿨러 바닥면에는 흠집 방지를 위한 보호 스티커가 부착되어 있습니다. 장착 시에는 반드시 제거 후 사용해야 합니다.
ICEROCK MA-410 (BLACK)의 쿨링팬은 120mm 크기에 25T 두께로 Hydraulic 베어링이 적용된 제품입니다. 최대 1800 RPM에 최대 소음 32db 의 저소음을 자랑하는 쿨링팬으로 앞뒤 모서리에 진동방지 고무패드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PWM을 지원하는 준숳한 성능의 쿨링팬입니다.
이해하기 쉽게 그림으로 이루어진 설명서와 장착 키트입니다. ICEROCK MA-410 (BLACK)은 인텔과 AMD 최신 소켓들을 모두 지원하며 AMD 소켓은 메인보드 기본 백플레이트를 그대로 사용하면 되는 편맇한 방식입니다.
마이크로닉스 ICEROCK MA-410 (BLACK) 에 쿨링팬을 장착해본 모습입니다. 올 블랙의 매력도 좋고 상단커버로 인해 세련된 느낌도 주는 모습이었습니다. 실물로 보시면 깔끔하다라는 인상을 사진보다 더 강하게 받게 되실겁니다.
2. 사용기
필드테스트에 사용된 시스템은 AMD AM4 소켓인 라이젠5 5600X 시스템입니다.
AM4 소켓은 메인보드 기본 백플레이트를 그래도 사용하면 되겠습니다. 가이드를 얹고 전용 나사를 체결하여 쿨러를 장착할 기본 준비를 마친 상태의 모습입니다. 장착 방식은 그 어느 공냉쿨러보다 쉽다고 느껴졌습니다.
제품에 동봉된 써멀 구리스를 사용했고 히트싱크 바닥면 보호스티커를 제거한 후 양 쪽 나사를 조여 히트싱크 장착을 완료합니다. 이후 쿨링팬에 클립을 걸어 쿨링팬 장착도 완료했습니다.
PWM 지원 4핀 커넥터를 메인보드에 연결하면 모든 장착 과정이 완료됩니다.
대칭 구조이지만 히트싱크 폭이 심하게 넓지 않기에 메모리 간섭은 전혀 없는 모습이었습니다. 방열판이 장착된 메모리였는데도 여유 있게 장착할 수 있었습니다.
장착이 완료된 모습은 매우 깔끔하다라는 느낌과 히트싱크 커버 적용은 신의 한수였구나 하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커버 디자인이 굉장히 세련되여 보이게 잘 나왔습니다.
마이크로닉스 ICEROCK MA-410 (BLACK)의 장착이 완료된 후 구동해본 모습입니다. 외관 상으로도 굉장히 예쁜 디자인으로 생각되었습니다. RGB LED가 배제된 점이 오히려 더 깔끔하게 느껴졌습니다.
구동해본 결과 일단 소음이 매우 적었습니다. 기본 쿨러보다 훨씬 조용하고 차분한 느낌이었고 RPM이 올라가도 거슬리는 소음은 들리지 않았습니다. 쿨링 성능 테스트에서 매우 큰 부하를 줬을 때에도 소음은 극히 적은 모습을 보여주어 가격대에 비해 쿨링팬 성능 또한 매력적으로 생각되었습니다.
[AMD 스텔스 스파이어 사용 시 온도]
[ 마이크로닉스 ICEROCK MA-410 (BLACK) 사용 시 온도]
쿨링 성능 테스트는 아이들 상태. CPU-Z 스트레스 테스트, OCCT 부하 테스트, 시네벤치 R23 부하 테스트로 비교해 보았습니다.
확대해서 보시면 아시겠지만 아이들 상태에서는 몇 도 차이가 안나지만 부하가 커지는 테스트들에서는 상당한 수준의 온도 차이를 보여줬습니다. 더 신기한 점은 기본 PWM 설정으로는 RPM도 크게 확 오르지 않은 상태로도 쿨링이 충분히 가능했던 점입니다. 그리고 더불어 높은 RPM에서도 쿨링팬 소음은 매우 작았습니다.
3. 총평
지금까지 마이크로닉스 ICEROCK MA-410 (BLACK) 의 필드테스트 진행 과정을 설명해드렸습니다.
약 2만원 초반의 가격대로 출시된 마이크로닉스 ICEROCK MA-410 제품은 블랙과 화이트 두 가지 색상으로 기호에 맞는 선택이 가능합니다. 화이트 제품 역시 사진 상으로 매우 예뻐 보였습니다. 스펙 시트에 높이가 155mm, 158mm 로 혼재되어 있는데 아마도 히트싱크의 높이는 155mm가 맞는거 같고 모든 장착이 완료되었을 때의 높이가 158mm 가 아닐까 싶습니다.
높이가 낮아서 케이스 호환성도 좋고 부피가 적당해서 메모리 간섭도 없는 부분도 매력있게 느껴졌습니다.
싱클 쿨링팬 설계에 구리 소재 히트파이프 4개로 구성된 ICEROCK MA-410 (BLACK)은 쿨러 바닥면이 CPU에 직접 맞닿는 HDT 방식을 채택하였고 120mm 쿨링팬은 Hydraulic 베어링이 적용되었습니다. 최대 1800 RPM, 최대 소음 32db로 소음도 매우 작고 쿨링 성능도 출중한 제품입니다. PWM 도 지원하는 쿨링팬으로 히트싱크와 같은 블랙 색상으로 제공됩니다.
쿨링 테스트 결과를 보면서 개인적으로 느낀 마이크로닉스 ICEROCK MA-410 (BLACK)은 인텔로 치자면 NON-K i5, AMD로 치자면 라이젠 5 까지는 충분히 사용이 가능할 것으로 생각되었습니다. 물론 그 이상의 제품군에도 사용이 가능하겠지만 여유 있게 걱정 없이 사용하기에는 그 정도가 적당하겠다 싶었습니다.
특히 가격대가 신기할 정도로 저렴하기에 ICEROCK MA-410 (BLACK) 제품은 시장에서 인기가 매우 좋지 않을까 하는 예상도 해봅니다.
이상으로 가성비와 깔끔한 스타일을 겸비한 마이크로닉스 ICEROCK MA-410 (BLACK) 의 필드테스트 후기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 체험기는 ㈜한미마이크로닉스에서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공랭쿨러 #가성비쿨러 #CPU쿨러 #쿨러 #아이스락 #마이크로닉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