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는 펜타웨이브(PentaWave)에서 출시한 S06D LE ARGB CPU쿨러 후기를 올립니다.
** 후기는 실제 경험한 부분만을 다룹니다. ** ** 어디까지나 소비자 입장에서 작성되며 모든 부분을 다룰 수 없는 점은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 ** 느낀바와 평가 기준은 주관적임을 염두해주시기 바랍니다. ** |
기존 펜타웨이브의 Z06D와 거의 유사한 RGB 버전 제품으로 120㎜ 팬 두 개가 장착되는 듀얼 타워형 공랭 쿨러입니다.
해당 제품의 특장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 최대 높이 156mm 로 낮게 설계되어 높은 케이스 호환성
- 쿨링팬 포함 AS 3년 무상 보증 서비스 제공
- 상단 히트싱크 블랙도장 마감으로 실버&블랙의 깔끔한 디자인
높이가 160㎜가 안되기 때문에 일반적인 사이즈의 케이스에 호환성 문제가 없다고 볼 수 있며, 일반적으로 1년 AS와 달리 3년 AS를 해준다는 점은 메이트 있는 부분이라고 생각됩니다.
위 특장점을 중심으로 체험 후기를 작성합니다.
1. 배송 및 제품 패키지
배송에는 일반적인 무지 골재 박스가 사용되었고, 내부에는 에어랩이 완충재로 사용된 무난한 모습입니다.
본품 박스의 경우 유광 코팅된 얇은 골재 재질 박스이며, 제품의 사진과 간략한 스펙이 컬러 인쇄되어 있습니다.
본품 박스에는 별도의 봉인씰은 부착되어 있지 않았습니다.
본품 박스 내부에는 완충재로 EVA 폼이 사용되었으며, 격벽 처리된 구조에 별도로 비닐 포장된 파츠들이 빈틈 없이 수납되어 있었습니다.
2. 구성품 및 매뉴얼
구성품으로는 쿨러 본체 및 쿨링팬 2개와 더불어 매뉴얼과 액세서리 박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액세서리 박스에는 장착을 위한 각종 부속이 들어 있으며, P7이라는 주사기형 써멀컴파운드(써멀구리스)를 같이 제공해줍니다.
매뉴얼의 경우 중문과 한글 2가지 언어로 되어있는데, 이전에 영문과 중문만 있던 것에서 개선된 모습입니다. 전반적으로 그림을 이용하였기에 직관성은 높다고 판단됩니다.
3. 제품 상세
제공되는 팬은 두 개로 하나는 ARGB, 하나는 일반 팬으로 기존 Z06D의 팬과 동일한 팬이며 ARG 버전도 RGB를 제외한 부분은 동일한 팬으로 판단됩니다. 팬의 블레이드는 9개입니다.
제품 DB를 참고하고 육안으로 관찰시 방열핀들과 히프파이프간 연결은 아쉽게도 솔더링이 아닌 압착방식으로 된 것으로 판단됩니다. 전체적인 히트싱크중 상단 부분만 블랙 색상으로 도장을 했고 나머지 부분은 알루미늄 상태 그대로인 것으로 보입니다.
히트파이프는 전체 6개이며 하단의 베이스와 히트파이프간 연결은 솔더링을 통해 결합된 구조입니다.
히트파이프와 베이스는 니켈 도금되어 깔끔한 모습이며, 하단 베이스는 깔끔하게 절삭 가공된 모습으로 마감은 양호하다고 느껴집니다.
4. 설치
※ AMD AM4 플랫폼에 설치를 했습니다.
※ AM4는 메인보드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기본 백플레이트를 사용합니다.
※ 설치는 [기존 쿨러 분리 → 잔여 써멀컴파운드 클리닝 → 백플레이트 등 마운트 파츠 설치 → 써멀컴파운드 도포 → 새로운 쿨러 설치]로 진행했습니다.
기존 쿨러를 분리하고 써멀컴파운드를 닦아내 주었습니다.
AMD AM4용 파츠는 AMD라고 인쇄된 비닐 봉지에 들어 있어 쉽게 구분이 가능했습니다. 참고로 플라스틱 스탠오프의 경우 홀의 사이즈에 따라 위 아래가 나뉘는데, 홀의 구멍이 더 큰게 메인보드 쪽으로 향해야합니다.
AM4용 일명 '무뽑'방지 키트가 제공되는 점은 좋다고 생각합니다. 무뽑방지 키트는 CPU의 히트스프레더를 누르는 LGA방식의 그것과 비슷한 모습으로 마운트되는 프레임과 맞물리는 구조로 되어 있으며 다소 두꺼운 메탈재질로 되어있기 때문에 휨 등에 강할 것으로 보입니다.
마운트 키트 자체는 설치시 별도의 유격이나 규격이 맞지 않는 부분 없이 깔끔하고 단단하게 설치가 가능했습니다.
쿨러의 베이스면은 가공이 잘 되어 꽤 깔끔한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기본 제공된 써멀컴파운드 대신 MN-GL4를 사용하였으며 5점 방식으로 도포해 주었습니다. 참고로 5점 방식의 경우 도포량만 부족하지 않다면 위 사진에서 처럼 골고루 도포가 이뤄집니다.
해당 쿨러는 그래픽카드와 간섭을 줄이기 위해 비대칭형으로 히트싱크를 배치했으며 조립시 위 사진과 같이 그래픽카드 쪽을 히트파이프가 촘촘한 면으로 배치하여 설치해야합니다.
마운트 킷과 결합은 나사를 통해 이뤄집니다.
설치 이후에는 약간 높이가 있는 SSD 히트싱크(SHIELD H)와 별도의 간섭은 보이지 않았으며, 다소 낮은 높이이나 별도의 방열판을 가진 RAM(KLEVV BOLT XR)과도 간섭은 보이지 않았습니다.
팬은 회전 방향과 바람의 이동 방향이 상단에 표기 되어있어 클립을 이용하여 방향에 맞게 장착해주었고 팬 끼리는 데이지 체인 방식을 이용하여 메인보드의 PWM 4핀 단자에 연결, ARGB 5v 단자 또한 메인보드에 3핀 단자에 꽂아주었습니다.
5. 완성된 모습 및 스트레스테스트 (영상 포함)
■ 완성된 모습
■ 테스트에 사용된 시스템 주요 사양 및 설정
CPU : AMD Ryzen 5 5600X
보드, 메모리 : ASUS TUF B550M, KLEVV 16GB * 2 (XMP 3600)
VGA : COLORFUL iGame 지포스 RTX 4070 Ti Ultra OC D6X 12GB White
SSD, HDD : Western Digital SN850X 2TB
케이스, 파워 : DarkFlash DLX4000 MESH, Micronics Classic II 1050W 80PLUS GOLD Full Modular
※ 모든 테스트를 실행하기 이전에 전원을 완전히 내리는 콜드부팅 후 10여분간의 휴지기를 두었습니다.
※ AIDA64의 안정성 테스트 중 CPU 테스트 항목의 FPU만 체크한 뒤 10분간 테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 온도 측정은 시스템의 센서를 이용한 방식입니다.
※ 실내 온도 약 22℃에서 테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 동작소음
▲ 콜드부팅 → 저부하 상태
▲ 저부하 상태 → 고부하 상태
MHDB(Magnetic Hydro Dynamic Bearing) 베어링을 적용한 팬이 사용되었는데 근거리에서 들어봐도 별도의 베어링음은 들리지 않았습니다.
제품 DB와 달리 기본 아이들 상태에서 rpm은 1000rpm 정도를 유지했으며 PBO를 끈 상태에서는 최대 1300rpm 후반 정도, PBO를 켠 상태에서는 1500rpm 초중반 정도로 측정 되었습니다.
최저 rpm이 높은 편이어서 그런지 전반적으로 크게 정숙하다는 느낌은 들지 않았고 풀로드시에 바람소리는 인식 될 정도였습니다.
■ Addressable RGB
RGB는 Addressable 방식으로 5v 3핀 단자가 사용되며 각 메인보드에서 지원하는 프로토콜과 호환이 됩니다.
사용된 Sync 방식은 ASUS의 AURA Sync이며 소프트웨어로는 ARMOURY CRATE를 이용하여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RGB 동기화 및 효과 적용에 특별한 문제점은 찾을 수 없었습니다.
■ 성능
▲ PBO ON
▲ PBO OFF
성능은 여느 듀얼타워 공랭과 비슷한 모습으로 PBO 끈 상태에서 최저/최고 29℃/59℃ 정도, PBO를 켠 상태에서는 29℃/73℃ 정도로 측정되었습니다. 일반적 듀얼타워 공랭 쿨러 수준 정도로 판단됩니다.
6. 총평
"높은 호환성"
"AM4용 무뽑방지 키트 기본제공"
"무난한 설치 용이성"
"Addressable RGB"
"높은 가성비"
이번에 사용해 본 펜타웨이브(PentaWave)의 S06D LE CPU 쿨러는 전반적으로 무난하며 가성비가 높은 제품이라고 생각됩니다.
전체적으로 낮은 높이, 히트싱크를 비대칭으로 설계 등으로 높은 호환성을 확보하였는데 실제 설치시 SSD 히트 싱크나 메모리 쪽과 간섭은 보이지 않았으며 케이스 사이드면과의 공간도 충분해보여 설치기 호환성으로 크게 문제될 만한 사항은 보이지 않았습니다.
디자인에 있어서도 상단 블랙 도장 마감 및 전체적으로 실버여서 무난한 디자인이라고 생각되며 Addressable RGB 지원으로RGB를 선호하시는 분들도 만족할 만한 제품이라고 생각됩니다.
설치에 있어서도 별도의 백플레이트를 사용하는 것도 아니고 많은 파츠들이 필요한게 아니어서 만족스러웠으며, 특히 방열판 블럭 사이가 적절한 공간으로 되어 있어서 팬을 장착시 너무 꽉 끼지 않아 장착이 수월했습니다. 게다가 팬에 회전 방향과 바람이 불어나가는 방향이 표기되어 있어 디테일 또한 좋다고 판단되었습니다.
게다가 AS 보증기간이 3년이란점 또한 메리트 있게 다가왔습니다.
- 제품 DB에 비해 높은 최저 rpm
+ 호환성을 위한 비대칭 히트싱크, 낮은 높이
+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AM4용 무뽑방지 브라켓
+ 무난한 디자인
+ Addressable RGB
+ 높은 가성비
▲ 해당 제품의 다나와 가격비교 링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