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글보글과 소글소글 그 사이의 즐거움, 하이무 바다소금 리니어"
커스텀 키보드 및 게이밍 주변기기 브랜드, SPM은 합리적인 가격으로 뛰어난 가성비를 지닌 커스텀 키보드를 출시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아이템이 바로 오늘 소개해드릴 PL87A PBT 바다소금 키보드인데요, 유선 키보드이긴 하지만 탄탄한 내부 빌드와 독특한 키감으로 많은 인기를 누리고 있는 하이무 바다소금 리니어 스위치, 한영 이중사출 PBT 키캡 탑재 등으로 전체적인 구성이 알찬 제품입니다.
아이보리와 다크 그레이 2가지 컬러로 출시되었고, 커스텀 키보드라 하더라도 기본적으로 1,000Hz 폴링레이트, 2ms~3ms의 레이턴시로 게이밍에도 적합한 응답속도를 지녔으며 맥과 윈도우에서 모두 사용할 수 있기에 활용도 또한 준수한 편입니다.
커스텀 키보드 답게 핫스왑을 지원하고 무엇보다 기본 구성으로 얇은 플라스틱이지만 얇은 더스트 루프를 함께 주기 때문에 별도의 루프를 살 필요가 없다는 장점도 있었습니다. 그럼, 엄청난 가성비의 SPM PL87A 기계식 커스텀 키보드에 대해서 아래를 통해 더욱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구성품
전체 구성품은 PL87A 키보드 본품과 바다 소금 스위치 2개, USB-A to C 타입 케이블, 포인트 키캡 교체용 PBT 키캡 3개, 키캡&스위치 풀러 1개, 설명서, 키보드 루프등이 있습니다.
키보드 하우징은 플라스틱 재질이며 전형적인 87키 텐키리스 배열의 레이아웃을 지녔습니다. LED 인디케이터는 우측 방향키 상단에 위치하고 있고, 기본적으로 엔터와 스페이스, ESC키가 옐로우 포인트 키캡으로 장착 되어 있습니다. 그 외에 유선 연결만 가능한 제품이기 때문에 전면부에 큰 특징은 없어보입니다.
측면을 살펴보면 하우징이 독특한 굴곡으로 깎여나간 것을 볼 수 있는데, 레트로한 감성의 외관에 나름대로의 모던한 느낌이 드는 것 같고, 내부에는 20% 탄성의 실리콘과 포론 하부 흡음재, EPDM-A80 스폰지와 일반 스폰지 총 4면 흡음재가 기본으로 장착되어 있어 통울림과 진동을 최대한 잡아냈고, FR4 보강판으로 빌드에 더욱 안정감을 주었습니다.
키캡은 한영 모두 이중 사출이 적용된 PBT 키캡으로, ABS 키캡 대비 내구성과 내마모성이 뛰어나 각인이 잘 지워지지 않고 오랜시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이무 바다소금 스위치는 리니어타입이지만 키압은 47±5gf으로 일반적인 리니어 계열보단 살짝 높은 편이고, 2단 22mm 스프링이 탑재되어 적절한 반발력이 동원되어 경쾌한 타건감을 줍니다.
스위치는 기본적으로 공장윤활이 되어 있고, POM 소재의 스테빌라이저도 윤활처리가 되어 있어 부드럽고 매끄러운 타건감을 느끼게 해줍니다.
키보드 하단에는 총 5개의 미끄러움 방지 패드가 부착되어 있으며, 양 끝단에는 2단계로 조절할 수 있는 높이 조절 받침대가 위치해있고, 상단에는 케이블을 정리할 수 있는 케이블 홀이 파여 있습니다. 덕분에 유선 키보드임에도 깔끔하게 선정리를 하여 외부에서 선이 잘 보이지 않도록 할 수 있습니다.
키보드 사이즈는 가로 370mm, 세로 142mm 높이는 30~37mm이고 무게는 약 832g으로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일반적인 텐키리스 레이아웃에 탄탄한 빌드로 인해 어느정도 무게가 나가는 편입니다.
▶상세스펙
▶전용 소프트웨어
SPM PL87A PBT 바다소금 키보드는 전용 소프트웨어도 지원하고 있는데요, 가장 기본적인 맵핑부터 매크로 설정, FN키 커스텀, LED 설정, 키보드 펌웨어 업데이트 등 고가의 기성 제품에서 찾아볼 수 있는 대부분의 기능을 모두 지원하고 있습니다.
▶타건감
다음은 타건감입니다. 이 키보드가 '가성비' 키보드라고 불리우는 이유이기도 한 부분인데요, 꼼꼼한 4면 흡음 구성과 FR4 보강판 등으로 타건시에 통울림이 적고 속이 꽉찬 느낌이 들면서 준수한 퀄리티로 윤활된 스위치와 스테빌 덕분에 부드럽고 매끄러운 타건을 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바다소금 특유의 리니어의 몸으로 태어났지만(?) 특유의 반발력과 경쾌한 타건감이 이 키보드를 매력적으로 보이게 하는 재미난 요소로 작용하였습니다.
▶무한 동시입력
폴링레이트와 레이턴시 등은 게이밍에 적합함을 지니고 있지만 아무래도 무한 동시 입력의 유무 또한 게이밍에서는 큰 의미를 갖기 때문에 무한 동시입력 테스트를 바로 진행해보았습니다. 결과는 메인 텍스트키는 물론 기능키 조합도 잘 먹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고, 게임을 할때 키나 스킬이 씹히는 걱정은 안해도 될 것 같았습니다.
▶인게임 테스트
이어서 SPM PL87A PBT 바다소금 키보드로 게임플레이도 진행해보았습니다. 저는 게임할때 디스코드등의 팀보이스를 할때가 아니라면 대부분 택타일이나 청축 키보드로 타격감을 즐기는 편인데요, 이 키보드는 리니어의 정숙함과 텍타일과 청축 사이의 그 미묘한 반발력까지 지녀서 미세하지만 나름대로의 타격감까지 느낄 수 있었습니다.
일반 리니어 계열이라면 다소 밋밋할 수 있었던 게임 플레이에 좀 더 몰입감과 긴장감이 잘 느껴지는 것 같습니다.
▶데스크 셋업 & RGB
1680만 색상을 구현하는 RGB 백라이트 광량은 생각보다 그리 밝지 않은 편이어서 RGB 감성이 너무 화려하지 않을까 걱정하셨던 분들은 안심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RGB 모드는 조명 Off를 비롯해 여러가지 모드가 있는데, Fn+ins 키로 손쉽게 변경할 수 있습니다.
데스크 셋업을 하더라도 RGB 백라이트가 그리 강하지 않아 무던한 레트로 감성의 키보드로 배치할 수 있었고, 화려한 RGB를 좋아하시는 분들에게는 다소 아쉬울 수 있겠지만 튀지 않고 은은하게 셋업의 포인트로 활용할 수 있는 점이 좋았습니다.
"마치며"
▶장점
1. 하이무 바다소금의 독특하고 매력적인 키감을 느낄 수 있다.
2. 더스트 루프가 기본적으로 탑재되어 있다.
3. 실리콘과 포론, 2단 스폰지로 통울림을 꼼꼼하게 잡았다.
4. 1,000Hz 폴링레이트와 2~3ms 레이턴시로 게이밍에도 적합한 응답속도를 지녔다.
▶단점
1. 이 가격과 구성에 단점을 찾기란 어려운 것 같다.
총평입니다. 지금까지 SPM PL87A PBT 바다소금 텐키리스 기계식 키보드에 대해서 살펴보았는데요, 전체적인 빌드와 독특한 키감의 스위치, 부드럽게 느껴지는 공장 윤활의 준수한 퀄리티와 전용 소프트웨어 지원까지, 4만원대의 저렴한 키보드라는 점을 감안하면 매력적인 포인트가 너무나도 많은 제품이었습니다.
레트로한 감성의 측면 절곡으로 인한 모던한 디자인이 추가되어 데스크 셋업을 하더라도 저렴한 제품으로 보이지 않는 점도 플러스 요인이 되었는데, 일반적인 사무용은 물론 게이밍용으로도 사용할 수 있어서 뛰어난 가성비 키보드를 찾고 계신분들에게 적극적으로 추천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본 사용기는 SPM과 이엠베스트로부터 물품을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