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하고 잘 사는, 다나와 : 가격비교 사이트

다나와 앱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다나와 APP
다나와 가격비교 No.1 가격비교사이트 다나와 앱으로
간편하게 최저가를 확인하세요.
- -
QR코드
빈 이미지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닫기
외부 체험단

[감성 가득 디자인] 프렉탈 디자인 NORTH XL 화이트 Fractal Design North XL MESH Chalk White

IP
2024.03.14. 13:46:13
조회 수
1426
16
댓글 수
3

공유하기

레이어 닫기

지금 보는 페이지가 마음에 든다면
공유하기를 통해 지인에게 소개해 주세요.

로그인 유저에게는 공유 활동에 따라
다나와 포인트가 지급됩니다.

자세히 >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Ctrl+V)하세요.

레이어 닫기

안녕하세요, 레이볼트 입니다.

최근 가장 유행하는 PC 케이스 트렌드는 역시 정면까지 강화유리로 된 일명 "통 어항" 케이스들이라 말씀드린 바 있습니다. 덕분에 저도 다양한 어항 케이스들을 유튜브 채널과 블로그 리뷰로 소개드린 바 있는데요.

오늘은 이러한 트렌드와 시장의 변화에 대한 영향을 받지 않고, 항상 꾸준한 인기를 끌고 있는 케이스인 프렉탈 디자인의 신제품! North XL을 소개드리려 합니다.

누구도 따라할 수 없는 유니크한, 감성이 가득 담긴 제품들을 출시해온 Fractal Design의 제품군 중에서도, 독보적인 감성 디자인으로 많은 분들의 사랑을 받아온 North 시리즈!, 아쉽게도 넉넉한 공간을 자랑하는 XL 사이즈가 없어 고성능 PC를 구축하시는 분들께서 빅사이즈 모델을 요청해왔는데 드디어 XL 모델이 출시되었습니다.

오늘 리뷰의 목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목차

1. 감각적인 디자인

2. 세부 기능 살펴보기

3. 시스템 조립 / 구성 예시

4. 쿨링 성능 확인

5. 총평

1. 감각적인 디자인

위 사진은 제가 프렉탈디자인 NORTH XL Chalk White 케이스를 활용해 구성해본 화이트 테스크테리어의 완성된 모습입니다. 슥 지나가듯 보면 컴퓨터가 어디 있는지 찾기 어려울 정도로 오른쪽 끝의 케이스는 컴퓨터라기 보단 하나의 인테리어 소품같은 느낌을 물씬 풍기는데요.

강화유리 버전도 함께 출시되어있지만 North 시리즈는 단연 측면이 메쉬망으로 구성되어 깔끔하고 매트한 느낌을 주는 디자인의 모델이 더 매력적입니다. 어느 각도에서 보더라도 주변 화이트 소품들과 이질감 없이 잘 어울리며 특유의 모던하면서도 나무 소재를 통한 따듯한 느낌이 눈길을 사로잡습니다.

솔직하게 제 손을 거쳐간 케이스만도 100여개 가까이 될텐데, 그 중 단연 디자인은 압권이고 이 분위기를 따라올 케이스는 없다는 평가를 하게 됩니다. 케이스의 전체적인 도장 톤도 밝은 매트 화이트라 깨끗하고 시원한 느낌을 주죠.

프렉탈 디자인의 이 노스 시리즈는 일반 모델의 출시 당시부터 실제 원목을 사용한 독창적인 정면 디자인으로 인해 많은 소비자들로부터 찬사를 받아온 제품입니다.

블랙과 화이트 색상별 원목 소재는 상이한데 제가 소개드리는 이 화이트 모델은 참나무 원목을 사용했습니다. 코를 가까이 가져다 대면 원목 특유의 향을 느낄 수 있죠.

정면의 참나무 원목 디자인 외에도 바로 위에 감각적인 직선-곡선이 어우러진 디자인의 버튼과 I/O 포트부는 차가운 늒미의 실버와 화이트 색상이 조화를 이루고 있으며

상단 패널 끝자락에 배치된 작은 가죽 탭은 편의성을 제공할 뿐 아니라, 이 케이스의 감각적인 디자인을 완성하는 작은 포인트들이 되어주고 있습니다.

강화유리버전이 아닌 메쉬 모델은 이처럼 좌측면 대부분이 촘촘한 메쉬망으로 구성되어있는것이 외형적 특징이기도 한데요.

이 메쉬망은 아주 촘촘한 크기의 타공이 전체에 적용되어 있어 특히 높은 발열로 인한 이슈가 발생할 수 있는 고성능 시스템을 구성할 때 원활한 통풍 성능을 제공해 줄 수 있겠습니다.

반대쪽 우측면은 깔끔한 메탈 플레이트로 마감되어있으며 이는 듀얼챔버형 케이스와 다르게 흡배기 시스템이 이 우측면으로 향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자, 그럼 이렇게 감각적인 디자인을 갖는 케이스의 기능적 측면은 어떠한지, 다음 챕터에서 소개드리겠습니다.

2. 세부 기능 살펴보기

노스 XL 모델은 기존에 출시되었던 일반 NORTH 모델 대비 한층 더 커진 크기와 내부 공간, 호환성을 그 특징으로 하는 대형 케이스입니다.

우선 정면의 우드 패널 아래쪽을 당겨 패널을 분리해내면 케이스의 주요 흡기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한가지 아쉬움을 꼽아보자면 이 정면 패널을 프레임과 고정하는 구조가 얇은 플라스틱 소재로 된 볼 조인트라는 점 인데요. 탈착이 잦을 수 있고 자칫 케이스를 이동하는 과정에서 패널을 잡게되면 하중이 가해질 수 있는 부분이라 되도록 두껍고 견고하게 설계하거나 금속으로 된 조인트를 플라스틱 프레임에 결합하도록 하여 강도를 더 보강하면 좋겠네요.

이 우드 패널 후면에는 촘촘한 방충망 크기의 탈부착 가능한 먼지필터가 장착되어있습니다. 강력한 흡기를 제공하는 만큼 먼지가 많이 유입될 수 있는 부분이라 이렇게 청소가 용이하도록 구성해 두었네요.

참고로 이 케이스에서는 유사한 크기의 먼지 필터가 파워서플라이 하단쪽에 정사각형 형태로 한개 더 적용되어 있습니다.

패널 안쪽으로는 큼직한 140mm 크기의 ASPECT 쿨링팬 세개가 장착되어있습니다. 케이스의 크기가 확실하게 큰 만큼 폭넓은 확장성과 호환성을 갖는 것 또한 이번 XL 모델의 특징인데 이 정면에는 최대 420mm 규격의 일체형 수랭쿨러 라디에이터까지도 장착이 가능합니다.

기본으로 장착되어있는 이 쿨링팬은 그 크기만큼이나 강력한 흡기 성능을 자랑하는 모델인데요.

진동과 소음을 줄여줄 수 있는 실리콘 패드를 각 모서리에 추가해준다면 더욱 좋은 평가를 줄 수 있겠네요.

우측면 좌측면 뿐 아니라 전체적인 프레임의 두께는 상당하고 덕분에 견고하고 육중한 케이스의 기본기를 잘 갖춘 모습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주요 금속 패널들은 탈착이 간편한 손나사와 내부 가이드 구조를 갖고 있어서 초보자분들도 쉽게 접근하고 조립할 수 있겠습니다.

내부에는 기본 제공되는 3개의 ASPEC 팬 외에 추가로 한개의 팬을 더해 PWM 동기화를 진행할 수 있는 아주 간단한 팬 허브가 한개 제공됩니다. 이 허브는 필요에 따라 케이스 후면으로 위치를 변경할 수 있죠.

2.5" 저장장치용 전용 브라켓은 쉽게 탈부착이 가능한 구조로 측면에 배치되어있으며 총 2개까지 저장장치를 부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케이스 하단에는 3.5"와 2.5" 겸용 저장장치 브라켓이 총 두개 제공되고 있는데요. 이를 통해 최대 하단 브라켓에는 4개까지 저장장치를 장착할 수 있습니다.

위 이미지처럼 브라켓 하단에는 2.5", 그 위쪽으로 3.5" 저장장치를 한개의 브라켓에 장착할 수 있으며, 3.5"의 경우 측면에 진동 감쇄용 패드를 더해 결합하는 구조라 소음 감소 효과도 기대할 수 있겠습니다.

가죽 탭을 당겨 쉽게 탈착이 가능한 상단 패널 역시 측면과 마찬가지로 촘촘한 메쉬 구조로 제작되어 있습니다.

이 메쉬 패널을 탈거 하면 널직한 상단 장착 프레임을 볼 수 있습니다. 이 곳에는 최대 360 규격의 하이엔드급 수랭쿨러부터 180mm 규격의 쿨링팬 2개까지 장착 가능해 역시 폭넓은 호환성을 자랑하죠.

프레임의 장 나사 홀도 알맞은 크기로 견고하게 가공되어있어서 팬 장착용 나사가 파고들어가는 현상은 우려하지 않아도 되겠습니다.

주요 부품의 조립을 위해 좌측면 패널을 탈거해보면 역시 두툼한 프레임과 그 프레임 위에 덧대어진 깔끔한 화이트 도장의 메쉬 패널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내부 공간역시 상단과 마찬가지로 널찍해서 시중의 거의 모든 쿨러/그래픽카드 들을 무리없이 담아낼 수 있는데요 독특하게 공간의 절반을 가로막고 있는 프레임 하나가 눈길을 끕니다.

손 나사를 사용해 쉽게 탈거할 수 있는 이 프레임은 측면 메쉬 모델만 제공되는 악세사리로 측면 메쉬를 통해 추가적인 흡기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도록 하는 것으로 최대 140mm 쿨링팬 2개까지 (120mm도 2개) 장착 가능합니다. (쿨링팬은 별도 구매)

또한 이 위치를 하단 또는 상단 두가지 단계로 변경할 수 있어서 CPU & 메모리 쿨링/ 그래픽카드 쿨링 중 한가지를 선택해 강화할 수 있도록 다양성을 제공하죠.

실제 그래픽카드를 장착한 후 이 프레임과 쿨링팬을 더하면 그래픽카드쪽으로 측면 메쉬망을 통해 직접적인 찬 공기를 불어넣어줄 수 있습니다. 고성능 / 높은 발열을 내뿜는 그래픽카드의 쿨링을 지원할 강력한 조력자가 되어주겠네요.

실제 이 사이드 쿨링팬과 흡기의 효과는 다음 챕터에서 실제 테스트 결과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후면 배기부는 기본 쿨링팬이 제공되지 않아, 사용자가 직접 쿨링팬을 선택해 추가해야 하는데요. 이 후면 배기부에도 최대 140mm 규격의 쿨링팬을 장착할 수 있어서 일반적인 120mm 규격 대비 강력한 배기 성능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적용 쿨링팬 : 써멀라이트 TL-D14)

또한 필요에 따라 PCI 슬롯에 가공된 홀을 활용해 80mm 규격의 쿨링팬을 하단에 추가할 수 있어서 확실히 강력한 흡기/배기 퍼포먼스를 밸런스 있게 구성할 수 있죠.

좌측면의 메쉬 패널은 앞쪽 일부가 이처럼 별도의 메쉬가 아닌 분리 가능한 플레이트를 활용해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부분을 손 나사를 풀어 탈거해보면

정면에 CPU 쿨러용 라디에이터를 활용한 일명 "샌드위치" 구성을 진행할 수 있는 넓직한 공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 공간에 라디에이터를 장착하는 경우 그 바로 옆에 장착될 저장장치용 브라켓과 그래픽카드와의 간섭을 반드시 사전에 체크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