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닉스 ICEROCK MA-410 공랭 쿨러"
이번에 소개할 제품은 마이크로닉스 ICEROCK MA-410 공랭 쿨러로, TDP 220W의 쿨링 능력을 갖춘 싱글 타워형 공랭 쿨러입니다. 이만 원 초반의 좋은 가격으로 출시되었으며, 그라디언트 패턴의 상단 커버가 굉장히 매력적인 디자인 포인트입니다. 화이트 제품은 출시 예정이며, 오늘 리뷰할 제품은 상단 커버 및 히트파이프까지 모두 균일한 검은색으로 이루어진 깔끔한 디자인의 블랙 제품입니다.
싱글 타워형이면서 높이 155mm의 컴팩트한 사이즈를 가졌기 때문에, 어지간한 미들타워 PC 케이스에 모두 호환됩니다. 쿨링팬은 120mm이며, Hydraulic 베어링이 사용되었습니다. 최신 쿨러답게 Intel 1700 및 AM5 소켓을 모두 지원합니다. 보증기간은 2년으로 넉넉한 점도 좋군요.
ICEROCK이라는 모델명에 어울리게 패키징 박스는 시원함이 느껴지는 블루 계열의 색을 사용했습니다. 전면에는 제품 사진과 함께 마이크로닉스의 로고와 특장점을 기재했습니다. 측면에는 제품 스펙을, 후면에는 각종 인증 마크와 시리얼 넘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성품은 제품 본체, 쿨링팬, 조립 부품, 써멀 컴파운드, 설명서를 기본으로 제공합니다. 각 부품은 개별 포장되어 있으며, 소켓별로 사용될 부품을 스티커로 표기해서 알아보기 쉽습니다.
설명서는 글 대신 기호와 그림으로 자세히 설명되어 있습니다. 외국 제품의 경우 설명을 영어로만 기재한 경우가 많아 이해하기 쉽지 않은 경우가 있는데, 차라리 이렇게 그림으로만 표기하면 훨씬 알아보기 쉽습니다. 물론 마이크로닉스는 국내 기업입니다.
120mm 쿨링팬 1개가 히트싱크에 결합된 싱글 타워형 공랭 쿨러의 모습입니다. 열 방출을 위해 층층이 쌓인 알루미늄 방열판을 6mm 히트파이프 4개가 관통하는 전형적인 쿨러 구조입니다. 상단에는 다이아몬드 패턴이 삽입된 그라디언트 상단 커버를 적용했습니다. 커버 상단 쪽에 마이크로닉스 로고가 위치해 있으며, 이 상단 커버가 없다면 히트파이프 끝부분이 튀어나오기 때문에 미관상 보기 좋지 않습니다.
ICEROCK MA-410의 장점이라면 히트파이프와 방열판, 쿨링팬, 상단 커버 모두 균일한 검은색이라는 점입니다. 그래서 전체적으로 굉장히 깔끔하면서도 고급스러운 느낌이 납니다. 베이스는 DTH((Direct Touch Heatpipe) 방식으로 가공되어 있는데 히트파이프가 CPU에 직접 접촉되어 열을 다이렉트로 흡수 발산하는 구조입니다. 이 부분에 스티커가 부착되어 있기 때문에 조립 전 반드시 제거해야 합니다.
ICEROCK MA-410은 PWM 지원 120mm 쿨링팬을 사용합니다. 이 팬은 군더더기 없는 깔끔함을 좋아하는 사용자들이 선호하는 Non-RGB 팬이기도 합니다. 유체 베어링의 일종인 Hydraulic 베어링이 사용되었기 때문에 슬리브나 볼 베어링에 비해 더욱 정숙함을 자랑하며, 스펙상 최대 풍량은 72.94CFM입니다.
조립에 사용된 시스템은 AMD 라이 젠 5-5세대 7500F + ASRock B650M PG Riptide입니다. 최신 AM5 소켓이므로 구성품에 동봉된 AM5 전용 부품을 사용해 조립하면 됩니다. 설치 과정은 꽤나 간단한데, 먼저 AM5 전용 브라켓 조립 후 CPU에 써멀을 도포합니다. 그 후 히트싱크를 CPU에 올려 두 개의 나사를 번갈아 조여 줍니다. 그리고 두 개의 클립을 이용해 쿨링팬을 설치하고 쿨링팬 전원을 메인보드에 연결하면 완료입니다.
ICEROCK MA-410의 TDP는 220W이므로 AMD 라이 젠 5-5세대 7500F와 인텔 코어 i5-14세대 14400F 시스템에 사용하기에 굉장히 적합합니다. 가격도 이만 원 극 초반대이기 때문에 효율적인 가성비 시스템을 구성하기에 안성맞춤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RGB 조명이 없는 Non-RGB 시스템 완성입니다. PC 케이스와 쿨러 등 모든 부품이 검은색으로 통일되어 있기 때문에 일체감이 느껴지며 보기에도 편안합니다. 컴팩트한 사이즈이기 때문에 램슬롯 4개 모두 간섭이 일절 없으며, 그래픽 카드와도 간섭이 없습니다.
아이들 상태는 팬 속도 40% 고정으로 측정했으며, 풀로드 벤치마크를 위해 AIDA64 Stress FPU 검사를 통해 CPU 로드율 100%인 풀 로드 상태를 10분간 유지했습니다. 소음 테스트는 쿨러와 5CM 간격을 두고 스마트폰 소음 측정 앱을 통해 측정했습니다.
팬 속도 40% 고정에서는 RPM 1,165, 풀로드 상태에서의 최대 RPM은 1,997을 기록했습니다. 풀 로드시 CPU 패키지 온도는 최대 85도를 기록했습니다. 아이들 시 소음은 33dB 정도로 케이스를 닫은 상태에서 거의 소음이 들리지 않습니다. 다만 풀로드 상태에서 최대 RPM으로 동작할 경우에는 45dB 정도의 소음이 측정되었습니다.
▶ 성능
TDP 220W의 쿨링 능력을 가졌으며, AMD 라이 젠 5-5세대 7500F와 인텔 코어 i5-14세대 14400F 시스템에 사용하기에 적합합니다.
▶ 디자인
그라디언트 패턴의 상단 커버가 적용되었으며, 눈에 보이는 모든 부분이 균일한 검은색으로 깔끔하고 군더더기 없는 디자인입니다.
▶ 호환성
높이 155mm의 컴팩트한 사이즈를 가졌기 때문에, 케이스 호환성이 뛰어납니다.
▶ 소음
Hydraulic 베어링을 사용한 쿨링팬은 아이들 시 굉장히 정숙하며, 풀 로드 시 최대 RPM은 1,997, 소음은 45dB로 측정되었습니다.
▶ 가격
리뷰 등록일 기준 최저가 20,900원에 판매 중입니다. RGB 조명이 없는 싱글 타워형 공랭 쿨러로써 성능 대비 가격대가 우수합니다.
'이 체험기는 (주)한미마이크로닉스에서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공랭쿨러 #가성비쿨러 #CPU쿨러 #쿨러 #아이스락 #마이크로닉스 #CPU쿨러추천 #가성비쿨러추천 #7600쿨러 #14400F쿨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