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사양저소음쿨러 PentaWave S06D LE ARGB CPU쿨러추천
최근 공랭 CPU 쿨러 중에서도 쿨링 성능이 좋으면서도 가격은 비교적 착한 쿨러들이 많이 출시되고 있다.
PentaWave S06D LE ARGB CPU쿨러는 ARGB 120mm 듀얼 쿨링팬과 듀얼 히트싱크 구조로 냉각 면적으로 두 배로 증가시킨 가성비쿨러이다. CPU의 발열을 효과적으로 해소시킬 수 있는 성능으로 듀얼 히트싱크에는 6mm 히트 파이프 6개를 탑재하여 빠르게 열을 전달함으로서 그만큼 해소도 빠르게 진행되어 성능을 높이고 있다.
상단 히트싱크 블랙도장 마감으로 실버&블랙의 깔끔한 디자인 완성도가 돋보이며, 전반적으로 고급스럽게 마감한 외형이 인상적인 CPU쿨러이다.
공랭식 CPU 쿨러 중에서도 가성비 좋은 쿨러로서 고사양 저소음 CPU 쿨러를 찾는 분들에게 좋은 대안이 될 수 있다. 호환 가능한 CPU는 인텔 LGA 1700, LGA 1200, 115X(1150, 1151, 1155)가 있으며 AMD에는 AM4/AM5 소켓을 완벽 지원하여 거의 모든 CPU에 대응할 수 있다.
PentaWave S06D LE ARGB 공랭쿨러 패키지
쿨러 본체, 설치 가이드, 2개의 쿨링팬 & 플레이트 및 각종 스크류를 담은 상자
박스에서 꺼낸 부속품으로는 인텔 백플레이트, 인텔 & AMD 가이드, 인텔 & AMD 용 나사와 스탠드오프, AMD AM4 무뽑기 방지 키트, 써멀 그리스, 조립 설명서 등이 들어 있어 AMD, 인텔 최신 CPU를 모두 장착할 수 있게 제공하고 있다.
열전도율 7.4W/mk의 P7 써멀 컴파운드를 주사기형으로 제공하고 있다.
CPU쿨러 PentaWave S06D LE ARGB는 듀얼 쿨링팬과 듀얼 히트싱크로 설계되어 강력한 쿨링 성능을 제공하도록 설계되었다. 보통 공기 흐름에 최적화된 알루미늄 히트 싱크와 고품질 대칭형 히트 파이프 구조로 공랭식 쿨러가 설계되는 것과 동일한 외형이다.
듀얼 타워형 CPU 쿨러로 어느 정도 덩치를 가지고 있는데, 123mm x 110m x 156mm의 크기로 고사양 제품보다는 약간 작은 편이다. 미들타워 케이스를 기준으로 그래픽 카드, 메모리와 간섭을 최소화하여 설치할 수 있는 CPU쿨러라고 보면 되겠다.
만약을 위해서 구입 전에 미리 사용할 케이스와 간섭은 없는지 먼저 체크한 후에 최종 구매해야 할 필요가 있어 보인다.
PWM 방식의 120m 냉각팬은 사용자가 쉽게 분리하고 결합할 수 있는 방식으로 사이드에 2개의 고정핀을 이용하여 장착하는 방식이다. 고정핀은 총 4개, 냉각팬은 2개라 샌드위치형으로 냉각팬을 장착할 수 있으며, 그만큼 쿨링 성능 또한 뛰어나 CPU 발열 관리에 최적화되어 있다.
120mm 크기의 듀얼팬은 높은 내구성의 MHDB(Magnetic Hydro Dynamic Bearing) 베어링을 사용하여 소음과 수명을 동시에 잡았다. 일반 팬의 볼 베어링이나 슬리브 베어링보다 축 접촉이나 마찰 현상을 효율적으로 제거하여 소음과 발열이 적다고 한다.
메인보드의 4핀 단자를 통해 최저 600RPM에서 최고 1950RPM`까지 속도를 조절하여 저소음 환경에서도 효율적인 냉각성능 제공할 수 있다. 자동 팬 속도 조절 기능을 지원하여 손이 덜 가며, 저소음 환경에서 효율적인 냉각성능을 기대할 수 있는 CPU 쿨러이다.
듀얼 냉각팬 작동 시 진동 방지를 위한 8개의 고무패드를 적용하였으며, 120mm 팬 적용으로 팬 구동 시 발생되는 소음 및 진동을 최소화시켜 준다.
듀얼 팬의 구동 속도를 변경할 수 있는 PWM(Pulse Width Modulation) 4핀 CPU 커넥터를 기본으로 사용하고 있으며, 바깥쪽 120mm 팬은 ARGB를 지원함에 따라 메인보드나 케이스의 컨트롤러에 연결해두면 화려한 ARGB 효과로 꾸밀 수 있다.
히트싱크와 히트파이프 마감상태는 깔끔하며, 블랙 + 실버 색상이 공랭쿨러의 분위기와 잘 어울린다. 도금 처리된 히트파이프를 적용하여 부식 방지 및 고급스러운 외관을 연출하여 튜닝용 공랭쿨러도 손색이 없다.
촘촘한 알루미늄 방열판으로 냉각 효과를 극대화시킨 효율적인 디자인을 채택하고 있다. 듀얼 히트싱크에는 6mm 히트파이프 6개를 탑재하여 빠르게 열을 전달해 주므로 냉각 속도도 그만큼 효율적이고 빨라서 시스템을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해준다.
정교하고 섬세하게 가공된 니켈 재질의 히트 스프레더로 설계하여 발열을 효과적으로 제어할 수 있다.
히트파이프가 직접 CPU에 접촉할 수 있는 구조로 설계하여 베이스에서 히트파이프로 열이 전달되는 지연시간을 최소화하였다. 히트파이프 베이스 표면이 CPU와 최대한 밀착되도록 매끄럽고 정교하게 가공처리하여 최상의 쿨링 성능을 이끌어 낼 수 있다.
화려한 ARGB 조명효과를 지원하여 튜닝용 CPU 공랭쿨러로도 손색이 없다. 알루미늄 합금으로 제작하여 내구성과 함께 외부에서 보는 멋스러움까지 가격대에 비해 품질이나 ARGB 튜닝 효과 등이 나름 만족스러운 수준의 제품이라고 할 수 있겠다.
PentaWave S06D LE ARGB CPU 쿨러 설치하는 방법과 순서는 설치 가이드에 잘 나와 있으며, 인텔과 AMD의 소켓에 따라 설치 과정이 다르다. 인텔 1700 소켓 기준으로 설치 과정을 보면 ...
- 인텔 1700 백플레이트 작업
- 인텔 스탠드 오프로 지지대 세우기
- 가이드 클립을 4개의 나사로 고정
- 써멀 컴파운드 도포
- 피스를 이용하여 쿨러를 CPU에 고정
- 120mm 냉각팬 결합
인텔 1700 소켓 CPU를 설치하려면 스탠드오프, 인텔용 가이드 클립, 4개의 고정 나사가 필요하며 설치 전에 미리 준비해 두는 것이 좋다. 1700 소켓 설정은 1700이라고 적힌 숫자에 맞추면 간단하게 백플레이트 작업은 끝난다.
전반적인 설치 과정을 알았으니 이제 직접 장착해 보자.
인텔 백플레이트를 메인보드 뒤쪽에서 넣고, 인텔용 스탠드 오프 4개를 세운다. 총 4개를 세워야 하며, 그 위에 유니버셜 브라켓을 올리고 4개의 나사를 이용하여 고정하면 된다. 이제 써멀 구리스를 도포한 후에 장착된 피스를 이용하여 쿨러를 고정하는 과정을 거치게 된다.
열 분산효과를 높이기 위해 써멀 컴파운드를 CPU 표면에 넓게 도포한다.
가이드 위에 빌트인된 피스로 고정하면 쿨러 본체 설치는 간단하게 마무리할 수 있다.
이제 냉각팬 2개를 설치할 단계로 120mm 쿨링팬을 흡기-배기 방향을 구분하여 앞, 뒤에서 방향이 맞게 장착해 준다. 팬에 부착된 양면 8개의 진동 방지 고무패드는 쿨링팬 구동 시 진동을 흡수하여 진동과 소음을 크게 줄여주기 때문에 저소음 환경에 적합한 쿨러이다.
방열판이 있는 메모리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팬과 겹치는 경우가 있으므로 이럴 경우에는 위로 살짝 올려서 장착하면 사용하는데 전혀 문제가 없다.
PWM 팬 커넥터는 CPU-FAN 헤더에 연결하는 간단한 구조라 일반 사용자들도 크게 어렵지 않게 연결할 수 있다.
일반적인 미들타워 케이스에서는 설치하는데 전혀 문제가 없다.
CPU쿨러 156mm 높이는 어떤 케이스에서도 간섭 없이 장착할 수 있도록 아담하게 디자인되었다. 120mm 팬은 MHDB 베어링 타입으로 터보 모드 기준으로 600 ~ 1,950RPM, 최대 풍량 86.5CFM, 풍압(정압) 2.21mmH2O, 최대 팬소음 32.6dBA로 냉각팬의 전체 성능은 상당히 준수한 편이다.
ARGB를 지원하여 메인보드나 케이스와 조명 효과를 동기화할 수 있다. ASUS Aura Sync, MSI Mystic Light Sync, 기가바이트 RGB Fusion 싱크 기술을 지원하여 조명을 동기화하여 자기만의 튜닝 효과를 구현할 수 있어 튜닝용 공랭식 쿨러로 사용하는데 전혀 문제가 없다.
인텔 14세대 14400F CPU에 장착하여 CPU 벤치마크를 해보면 싱글 스레드, 멀티 스레드 벤치마크 점수가 상당히 잘 나오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PentaWave S06D LE ARGB 공냉쿨러를 장착한 상태에서 메인보드 바이오스에서 확인한 CPU 온도는 23도로 생각했던 것보다 더 낮게 측정되었다.
▶ PentaWave S06D LE ARGB 코어 온도 : 아이들 20도 / 100% 로드 시 50도
팬 속도를 보면 아이들에서는 700RPM 초반대를 꾸준하게 유지하고 있으며, 풀로드에서는 1351RPM을 유지하여 TDP가 비교적 낮은 CPU의 경우에는 1,900RPM 최고 속도로 작동하지 않아도 안정적인 온도 제어가 가능하다.
이런 팬 속도에서 풀로드 상황 시 온도를 초중반으로 유지하고 있기 때문에 Non-K/X CPU 쿨러로 손색이 없음을 다양한 테스트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었다. 팬의 RPM이 1900RPM까지 도달하려면 PWM 모드에서 퍼포먼스 이상으로 설정해야 한다.
시스템 대기 상태(유휴 모드)에서는 소음은 33.6dB이며 100% 로드 시에는 40.3dB로 측정되었다. 스펙상 풀로드 시 소음도는 32.6dB로 조용한 농촌, 심야의 교회 소음 정도로 대체적으로 조용하고 정숙한 상태에서 구동하고 있다.
PentaWave S06D LE ARGB 쿨러는 가성비 좋은 CPU 쿨러로 TDP가 260W라 고성능 CPU에서 사용할 수 있을 정도로 쿨링성능이 뛰어나다. 듀얼 쿨링팬과 듀얼 히트싱크의 깔끔한 디자인과 쿨링 성능을 높이기 위한 구성으로 ARGB 조명효과를 더하여 튜닝적인 요소까지 충족하고 있다.
또한 MHDB 베어링을 팬에 적용하여 마찰 현상을 최소화하고, 높은 내구성의 베어링을 장착하여 팬의 수명 또한 향상되었다. 높이가 156mm로 낮은 편이라 거의 모든 미들타워 케이스에 완벽하게 호환되며, 쿨링 성능은 위에서 이미 확인 했듯이 아이들, 풀로드 모두 낮은 온도로 측정되어 장시간 구동에 있어서도 합격점을 주고 싶다.
부품에 관계없이 쿨링팬 포함 AS 기간 3년 무상 보증 서비스를 제공하여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잘 만들어진 CPU 공랭쿨러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