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DayB입니다. 이번 리뷰에서는 프나틱기어 STREAK80 LP 텐키리스 기계식 게이밍키보드를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해당 제품은 "세련된 외형 디자인, 보다 빠르고 신속한 키 입력, 풍부한 RGB 감성"을 선호하는 분들에게 어울릴만한 키보드라고 정의 내릴 수 있었는데, 이를 직접 확인해 보시고 제품 구매에 참고해 보시길 바랍니다.
프나틱기어 STREAK80 LP 텐키리스 기계식 게이밍키보드의 가격부터 살펴보면 현재 기준 19만 원대에 구입할 수 있습니다. 해당 제품은 E스포츠를 즐겨보는 분들이라면 다들 아실만한 유럽 명문팀인 프나틱을 위해 개발된 것인 만큼 게이밍 성능에 관해선 이미 검증되었다고 보면 되는데, 어떠한 특징과 장단점들을 가지고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심플하면서도 세련된 외형이 눈길을 끌었습니다. 전체 화이트톤으로 되어 있어서 깔끔한 데스크 셋업을 구성하는데 용이하다 판단할 수 있었습니다. 거기에 사진으로는 티가 잘 나지 않지만 견고하면서 가벼운 알루미늄 탑 케이스까지 적용되어 있습니다.
또한 기본 레이아웃은 풀 배열 키보드에서 숫자 키 패드만 제거한 텐키리스 키보드로 풀 배열과 거의 동일한 사용감을 유지하면서도 공간 활용도가 높아 제가 개인적으로 가장 선호하는 레이아웃이기도 합니다.
키캡은 내구성이 높은 PBT 재질로 되어 있으며, 특히 영문 폰트의 경우 반투명 처리가 되어 있음에도 시인성이 좋아 꽤나 높은 점수를 줄 수 있었습니다.
특히 키캡은 로우 프로파일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다들 아시겠지만 혹시나 싶어 부연 설명을 하자면 흔히 노트북에 주로 사용되는 키캡과 동일하다 보시면 됩니다.
키캡의 두께가 얇기 때문에 보다 더 가볍고 신속한 키 입력이 가능하다는 이점이 있고, 장시간 입력에도 피로도가 상대적으로 덜하여 오랜 시간 게임을 즐기는 분들에게 특히 적합하다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상대적인 단점도 존재하는데 이는 좀 더 뒤에서 다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프나틱기어 STREAK80 LP 기계식 게이밍키보드에는 FNATIC 로우 프로파일 스위치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아주 쉽게 직관적으로 설명해 보자면 저소음 적축 스위치와 거의 흡사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보시면 됩니다.
모든 스위치는 기본 윤활 처리가 되어 있으며, 낮은 입력 지점으로 인해 단 1.0mm만 눌러도 빠른 반응속도로 키 입력이 가능하기에 게임 플레이 시 남들보다 더 부드러우면서 신속한 조작이 가능하다는 이점이 있다 볼 수 있는데, 이 역시 좀 더 뒤에서 다시 자세히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스페이스 키, 시프트와 같이 길이가 긴 키들은 당연하게도 체리식 스태빌라이저가 구성되어 있습니다. 기계식 키보드라면 마치 수학의 정석과도 같은 옵션이니 특별히 부연 설명은 추가하지 않겠습니다.
제가 키보드를 사용하면서 선호하는 옵션 중에 하나가 바로 노브 버튼입니다. 볼륨 조절, 음소거 조작을 신속하게 조작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케이블은 탈부착 방식을 채택하고 있어, 추후 케이블 교체 시 용이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연결 단자는 사용자 방향 기준 좌측 상단에 구성되어 있습니다.
전용 케이블은 기본 형태가 코일 케이블로 되어 있습니다. 일반적인 형태보다는 훨씬 깔끔하게 선 정리가 가능하다는 이점이 있습니다. 연결 단자에는 금도금 처리가 되어 있는 것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프나틱기어 STREAK80 LP 텐키리스 기계식 게이밍키보드를 컴퓨터에 연결한 모습입니다. 가장 먼저 눈길을 끄는 것이 화려한 RGB 백라이트입니다. 기본적인 사용에는 케이블 연결 만으로도 가능하지만, 이 화려한 RGB 백라이트 및 그 외 설정 변경을 위해선 전용 프로그램이 필요합니다.
전용 소프트웨어인 Fnatic OP입니다. 앞서 언급했던 RGB 백라이트 설정 및 키 변경 기능을 제공하고 있으며, 별도의 프로파일로 저장하는 기능까지 제공하고 있습니다.
프로그램은 전반적으로 매우 간단하고 직관적으로 구성되어 있어서 별도의 설명이 없어도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내장된 RGB 전환 효과들은 그 수가 많진 않지만 각각의 전환 효과들마다 고유한 특색이 있는 것들로 모여있으며, 각각의 효과들마다 세부적인 디테일을 변경할 수 있어서 어지간하면 사용자의 입맛에 맞게 구성할 수 있다는 점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무엇보다도 백라이트가 하우징 표면에 그라데이션 효과처럼 표현되어 키보드 외장 전체 빠짐없이 시각적 만족감을 주는 것 역시 제 마음에 쏙 드는 대목 중에 하나였습니다.
전반적인 타건감은 앞서 언급했듯이 저소음 적축 키보드와 거의 흡사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낮은 키압과 입력 지점으로 인해 적은 힘으로도 부드럽고 신속한 타이핑이 가능하며, 타건 소리도 정숙한 편에 속했습니다.
이러한 특징으로 인해 장시간 사용에도 피로감이 적고, 사용자의 반응속도에 따라선 남들보다 더 빠른 입력이 가능하다는 이점이 있으나, 반대로 낮은 키압으로 인해 원치 않는 오타 입력이 될 여지도 있으니 참고해 주시길 바랍니다.
프나틱기어 STREAK80 LP는 텐키리스 키보드답게 키보드+마우스로 게임을 플레이할 때, 서로의 간섭이 풀 배열에 비해 덜하다는 점을 확실한 장점으로 꼽을 수 있었습니다.
키보드의 좌우 길이가 길면 마우스의 슬라이드 공간을 확보하기 위해 어쩔 수 없이 키보드를 대각 방향으로 놓게 되는데, 키보드의 각도가 경사질수록 데스크의 공간도 넓어야 하며 틀어진 각도 때문에 키보드의 입력 지점에도 차이가 있어 원치 않는 오입력이 발생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기본적으로 유선 연결만 지원하기 때문에, 당연하게도 무선 연결 방식에 비해 연결 입력 딜레이나 끊김 현상 등은 전혀 확인할 수 없었습니다. 내가 원하는 타이밍에 정확하게 입력이 가능했고, 게임을 플레이하면서 조작 관련해서는 어떠한 결격 사항도 확인할 수 없었습니다.
또한 당연하게도 무한 동시 입력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는 동시에 여러키들을 눌러야 하는 격투게임이나 리듬액션 장르에 활용하기 좋은 특성이기도 합니다.
직접 확인해 본 결과 다수의 키들을 빠르고 연속적으로 동시에 눌러야 하는 각종 커맨드 입력도 어떠한 문제 없이 정확하게 수행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정리해 보겠습니다. 프나틱기어 STREAK80 LP 텐키리스 기계식 게이밍키보드는 외형적인 만족감과 게임 플레이 시 보다 더 좋은 퍼포먼스를 내고자 하는 분들을 위한 장비임을 직접 사용해 보며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외장 전체를 감싸는 화려한 RGB 백라이트와 로우 프로파일 키캡과 스위치로 적은 힘으로도 빠르고 신속하며 정확한 키 입력이 가능하다는 점을 특히 강점으로 꼽을 수 있었습니다.
여기까지 보시고 해당 제품에 관심이 생긴 분들이라면 아래의 제품 페이지를 방문해 보시길 바라며 이만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