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PentaWave Z04E SRB ARGB 쿨러를 설치했습니다. 싱글 공랭 쿨러 중에 괜찮다는 얘기를 듣고 사용해 보았는데요, 만족스럽게 사용했습니다.
설치하면서 배운 주의할 점과 좋았던 점을 알려 드리고, 테스트 결과를 공유하겠습니다.
1. 사양 및 구성품 확인
높이 157mm, 120mm 팬, P7 서멀 그리스가 들어 있습니다.
히트싱크 무게는 475g, TDP 220W, 소음 32.6dBA, 풍량 86.5CFM, MHDB 베어링입니다. 소음은 책상 아래 데스크탑을 두고 사용해 보니, 일부러 들으려고 하지 않은 이상 거의 없었습니다.
인텔 LGA 1700, 1200, 115X 소켓을, AMD는 AM4, AM5를 지원합니다. 최신 인텔 프로세서와 AM5 까지 지원해 엔트리 라인업부터 하이엔드 고성능 CPU와도 문제없이 호환 가능합니다.
부품을 다 빼고 나서, 혹시나 해서 검은 스펀지를 꺼내니 그 아래 설명서가 있습니다.
(왼쪽 상단부터 시계방향으로) 120mm 쿨링팬, 설명서(영어, 중국어), 히트싱크, 설치 부속품이 들어 있습니다.
설치 부속은 (왼쪽 상단부터 시계방향으로) LGA1700백플레이트와 인텔용 나사 및 스페이서, AMD LOCK과 AMD용 나사 및 스페이서, 팬클립, 1회용 P7 컴파운드, 브라켓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LGA1700백플레이트에는 숫자가 적혀 있습니다. 775는 LGA115X/1200용, 1700은 LGA1700, 1366은 LGA1366용입니다. 밀고 당기면 위치를 옮길 수 있습니다.
인텔용 스페이서는 위아래 구멍 모양이 다릅니다. 왼쪽 구멍을 백플레이트와 고정해 줘야 합니다.
2. 가상 조립
1) 백플레이트를 메인보드 뒷면에 끼우고, 스페이서는 메인보드 앞면에 끼운상태입니다. 메인보드 때문에 백플레이트는 안 보이고, 스페이스만 보이는 상태가 될 것입니다.
2) 그 위에 브라켓을 올리고 나사로 고정해 줍니다. 브라켓 방향은 좌우에 나사가 튀어 나오게 설치해야 합니다.
3) 브라켓 위에 히트싱크를 올려 나사로 고정합니다. 고급형 제품에서 확인할 수 있는 스프링 볼트 고정 방식을 채택, 조립과 제품 탈거 시에 안정적으로 고정 및 탈착이 가능합니다.
4) 팬은 이 방향일 때, 위에서 아래로 바람이 붑니다. 팬 클립은 이렇게 끼워야 합니다. 아래쪽이 히트싱크와 닿는 면이 됩니다.
5) 이렇게 팬을 히트싱크에 설치하고, 전원을 연결해 주면 끝입니다. 참고로 히트싱크 판을 세어보니 55개입니다.
3. 실제 장착하기
C-J-E-K순입니다.
C) E를 참고하여 소켓 형식에 맞춰 백플레이트 위치를 맞추고 메인보드 뒷면에 백플레이트를 끼웁니다. 아직까지 고정되지 않아서 빠질 수 있는 단계입니다.
J) 메인보드 앞은 이렇습니다.
J) 스페이서를 끼웁니다. 3개는 꽉 잘 끼워지는데, 1개가 헐렁해서 고정이 안 되길래, 위치를 바꿔 끼웠더니 어느정도 장력이 생겨 빠지지 않았습니다.
E-K) 브라켓을 장착합니다.
I-A-BN순입니다.
I) 원래는 당구장 표시로 컴파운드를 바르고 싶었는데, 1회용 팩에 담겨 있어서 마음대로 되지 않았습니다.
히트싱크 아래 히트파이프에 경고문구가 적힌 비닐이 붙어 있습니다.
이 비닐을 꼭 제거하고 장착해야 합니다. 이 제품의 장점은 냉각 베이스와 CPU 프로세서 사이에 직접 닿는 다이렉트 형식의 HDT 방식으로 설계되어 히트파이프 아래 열을 빠르게 식혀 준다는 점입니다.
A) 히트싱크를 장착합니다.
BN) 잘못된 예입니다. 쿨링팬의 전원선을 상단으로 해서 장착하면 쿨랭팬 전원선이 짧습니다.
BN) 쿨링팬 전원을 케이스 상단팬 쪽으로 해서 설치하면 선 길이가 딱 맞습니다.
팬 클립을 걸 때도 전원선이 걸려서 위치를 잘 잡아줘야 합니다. 전원선이 좀 더 길었다면 신경 쓸 일도 없어질 것 같습니다.
팬 전원을 연결했습니다.
ARGB 3핀 커넥터는 5V에 연결해야 합니다. 제가 쓰는 메인보드는 4핀으로 되어 있어서, 케이스에 있는 3핀, 5V에 연결하였습니다.
설치를 완료했습니다. 이제 전원을 넣고 테스트를 해 보겠습니다.
3D 마크 타임스파이를 돌리면서 촬영하였습니다.
4. 테스트
테스트에 사용한 컴퓨터 사양입니다.
테스트 결과 온도는 최대 62도 평균 46.3도, 팬속도는 최대 1235, 평균 992입니다.
배그할 때는 온도입니다. 순간적으로 찍은 것이라 참고용입니다.
5. Q&A
Q1. 제품을 받아 보기 전에 기대했던 점은?
A. 1만원대 가격 대비 싱글 쿨러 중에 성능이 뛰어나다는 글을 봤는데, 그동안 120mm 팬 중 1만원 대 제품은 안 써봐서 가성비 제품이 될 것으로 기대했다.
Q2. 제품을 써보기 전에 걱정된 부분은?
A. 소음이 최대 32.6dBA로 저소음을 좋아했기 때문에 조금 염려되었다. 성능이 좋은 만큼 소음도 클 거라고 생각했는데, 소음이 나는 일이 거의 없어서 좋았다.
Q3. 조립하면서 편리한 점은?
A. 고급형 제품에서 확인할 수 있는 스프링 볼트 고정 방식을 채택, 조립과 제품 탈거 시에 안정적으로 고정 및 탈착이 가능했던 점이다.
Q4. 조립하면서 불편했던 점과 개선했으면 하는 점은?
A. 1회용 컴파운드는 주사기형으로 바꿔줬으면 좋겠다. 그 외는 만족스러운 제품이다.
Q5. 조립하고 사용해 보니 장점은?
A. 1. TDP 200~249W제품군 중에 가성비가 제일 좋고, 냉각 베이스와 CPU 프로세서 사이에 직접 닿는 다이렉트 형식의 HDT 방식으로 설계되어 히트파이프 아래 열을 빠르게 식혀 준다.
2. 최근 출시된 제품으로 최신 인텔 프로세서와 AM5 까지 지원해 엔트리 라인업부터 하이엔드 고성능 CPU와도 문제없이 호환 가능하다.
3. 브라켓에 고급형 제품에서 확인할 수 있는 스프링 볼트 고정 방식을 채택, 조립과 제품 탈거 시에 안정적으로 고정 및 탈착이 가능하다.
상세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