색다른 분위기의 컴퓨터케이스를 찾고 있다면 마이크로닉스에서 출시한 EM1-Woofer를 주목해 보자. EM1-Woofer는 퍼니처 스타일의 디자인이 적용된 PC케이스로써, 최대 320mm 그래픽카드를 장착할 수 있어 게임용 데스크탑으로도 사용할 수 있다.
그럼 지금부터 EM1-Woofer에 대해 보다 세세히 알아보기로 하자.
우퍼 디자인 컴퓨터케이스 개봉기
박스 측면에서 제품 스펙을 확인할 수 있다. 그동안 EM1-Woofer는 한번의 리비전이 있었으며 현재 판매 중인 신버전은 케이블 정리홀과 위치가 겹쳤던 기존 SSD 설치 공간은 없는 걸로 치고 대신 우측 섀시 쪽에 SSD 설치 공간을 추가한 모델이다.
본체 좌측 패널을 제거하면 섀시에 달려있는 액세서리 봉지를 확인할 수 있다.
액세서리 봉지 안의 내용물은 케이블 타이 4매, 발 판 미끄러짐 방지 테이프 4개, 메인보드용 비프음 스피커, 밀봉 나사 봉지, PCI슬롯커버, 기타 여분의 나사들로 이루어져 있다.
심플한 퍼니처 디자인의 케이스
마이크로닉스 EM1-Woofer의 가장 큰 특징은 뭐니뭐니 해도 그 독보적인 디자인이다. 심플한 퍼니처 스타일의 EM1-Woofer는 그 자체로 하나의 인테리어 아이템이라 할 만하다.
미니타워 특유의 작고 앙증맞은 덩치에 스피커 우퍼를 연상케하는 전면 패널이 마치 만화같은 이미지를 선사하는 데다,
고풍스러운 가구 느낌의 나무 발판이 EM1-Woofer는 다른 컴퓨터케이스에서 볼 수 없었던 우아한 이미지를 발산한다.
최대 320mm 길이의 VGA 호환 케이스
마이크로닉스 EM1-Woofer의 강점은 작은 덩치의 미티타워케이스면서도 그래픽 카드 호환성이 무척 뛰어난 것에 있다.
이 제품엔 최대 320mm 길이의 그래픽카드까지 장착 가능한데, 길이 320mm 미만의 고성능 그래픽카드 중 대표적인 것으로 지포스 RTX 4070 SUPER를 들 수 있다.
예컨대, MSI 지포스 RTX 4070 SUPER 게이밍 X 슬림 모델은 307mm이고 GIGABYTE 지포스 RTX 4070 SUPER WINDFORCE 모델은 261mm며 이엠텍 지포스 RTX 4070 SUPER MIRACLE X3 모델은 315mm다. 따라서 지금까지 언급한 지포스 RTX 4070 SUPER는 모두 우퍼케이스에 설치 가능하다.
유니크한 시스템 쿨러 기본 제공
마이크로닉스 EM1-Woofer는 시스템 기본 쿨러도 충실하다. 후면에도 작지 않은 120mm 쿨러가 탑재되어 있지만
전면엔 무려 160mm 쿨러가 탑재되어 있다. 특히 전면 쿨러는 맞춤형 먼지 필터까지 설치되어 있어 편의성도 훌륭하다.
두 쿨러는 모두 LED 기능을 갖추고 있으며 전면 160mm 팬은 상단 LED 버튼을 통해 켜고 끄는 것도 가능하다.
게다가 EM1-우퍼는 LED 버튼 외에 RESET 버튼도 건재하다. 다른 케이스가 RESET 커넥터로 LED 버튼을 구현하는 것과 달리 이 제품은 RESET 꺼넥터와 LED 커넥터가 따로 존재한다.
리셋 버튼 자체도 특별하다. 이 제품의 리셋버튼은 공유기 리셋버튼과 비슷하게 안으로 쏘옥 들어간 구조여서 사용자가 실수로 누를 일은 없다.
전면 패널 탈거 시 주의할 점
이 제품의 전면 패널은 고정력이 비교적 강한 편이다. 따라서 탈거 시 강한 힘이 가해질 수밖에 없고 그 과정에서 전면 패널이 앞으로 확~ 튀어 나갈 수 있다.
문제는 위 사진에서 보는 것처럼 마닉 우퍼케이스는 전면 160mm팬의 전원 및 LED ON/OFF 케이블이 전면 패널을 관통하는 형태로 배치되어 있다는 점이다. 따라서 전면 패널 탈거 시엔 먼저 전면팬 케이블을 분리해 놓아야 케이블 손상을 방지할 수 있다.
우퍼를 닮은 PC케이스 조립 소감
파워서플라이는 나사 구멍이 대체적으로 잘 맞아 설치에 어려움은 없다.
메인보드 지지용 육각너트 (스탠드 오프 나사)는 기본적으로 여섯 개가 설치되어 있다. 미니타워케이스 중에선 상당히 많은 개수다.
마이크로닉스 EM1-Woofer는 표준ATX 메인보드는 지원하지 않고 M-ATX와 ITX 메인보드만 지원한다. M-ATX 메인보드도 소형 (22.6cm X 17.4cm), 중형 (24.4cm X 21.1cm), 대형 (24.4cm X 24.4cm)으로 나뉘는데, 여기서 조립에 사용한 메인보드는 중형에 속하는 ASUS EX B660M-V5 모델이다.
또한 설치할 CPU쿨러는 마이크로닉스 MA-400 Falcon 모델로써, 159.96mm 높이의 타워형쿨러다. 참고로 EM1-Woofer는 최대 160mm 높이의 CPU쿨러까지 호환된다.
디스크 장착 공간은 우측 섀시 쪽 하나의 SSD 장착부와 하단 격리 공간의 SSD & 3.5인치 HDD 겸용 드라이브 베이 구성이다.
우측 섀시 쪽 SSD가이드는 하단 돌기 방식 인데다, 타이트한 사이즈로 설계되어 나사를 쓰지 않아도 SSD 고정이 가능하다. 그런 점에서 SSD 설치 편의성은 최고 수준.
처음 출시되었던 EM1-Woofer 모델은 좌측 섀시 안쪽이 SSD 설치 공간이었지만 선 정리홀가 위치가 겹치는 바람에 실사용에 문제가 있었다. 그래서 최신 EM1-Woofer에선 좌측 섀시 쪽 SSD 베이가 무효화되고 대신 우측 섀시쪽 SSD가이드가 새로 만들어진 것이다.
다만 그렇다고 해서 좌측 섀시쪽 SSD 설치가 아예 불가능한 것은 아니다. 나사 구멍이 건재하기 때문에 선정리 홀을 사용하지 않는다면 좌측 섀시쪽에도 SSD를 장착해 쓸 수 있다.
작은 공간을 위한 유니크한 PC케이스로 추천
스타일이 비슷한 기존 PC케이스에 식상함을 느꼈다면 이 마이크로닉스 EM1-Woofer를 추천하고 싶다. 특히 PC를 배치할 공간이 좁거나 주위 가구와 맞춤형 인테리어를 구축하고 싶다면 마이크로닉스 EM1-Woofer가 최고의 선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