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몬스터기어, #GUTS EXTREME X, #500W, #컴퓨터 파워, #파워서플라이 #500W파워
몬스타기어. PC 하드웨어에 관심 있는 분들이라면 적어도 한 번 이상 들어봤을 법한 그 브랜드. 커스텀 키보드로 이름을 널리 알렸으며 각종 튜닝 부품 전문 제조, 유통기업으로도 알려져 있다. 헤드셋, 블루투스 이어폰과 같은 음향기기뿐만 아니라 마우스, 장패트, 번지대, 모니터 등 다양한 게이밍 기어까지 폭넓은 라인업을 자랑한다. 단순히 다양한 제품을 다룰 뿐만 아니라 가격 대비 퀄리티가 좋은 제품들이 많은 것이 특징.
이번 리뷰에서 소개할 ‘몬스타 가츠 ExtremeX FX500 80PLUS STANDARD’는 앞서 언급한 몬스타기어에서 새롭게 선보인 보급형 파워서플라이다. +12V 싱글 레일, Active PFC 설계 방식을 적용해 85% 이상 효율을 보장한다는 의미에 ‘80PLUS STANDARD 230V EU 인증’을 획득했다. 또한, OPP/OVP/UVP/OCP/SCP/ESD/EMC 등 다양한 보호회로 및 기술, 대기전력을 0.5W 미만으로 유지하는 ‘ErP-LOP6 인증’ 역시 획득해 안정성과 효율 면에서도 좋은 모습을 기대할 수 있다. 그 밖에도 플랫케이블, HDB 베어링을 적용한 쿨링팬, 6년 무상 보증기간 등 주목할만한 점들도 보인다. 과연 실제 모습은 어떤지 지금부터 리뷰를 통해 확인해 보도록 하자.
언박싱. 강렬한 인상의 패키지는 비닐 코팅 포장과 내부 완충재를 통해 유통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미연에 방지하고자 했다. 제품명을 시작으로 스펙과 인증 내역, 서비스 센터 및 홈페이지 관련 정보도 담고 있는 모습. 파워서플라이, 전원 케이블, 나사, 케이블 타이가 기본 구성으로 제공된다.
140×150×85mm 표준 ATX 규격에 파워 서플라이로 올 블랙 컬러를 기본으로 특정 패턴이 반영된 통풍구로 디자인에 포인트를 준 모습이다. 중앙에는 HDB 베어링이 적용된 120mm 쿨링팬을 장착해 소음과 내구성 모두 좋은 모습을 기대할 수 있을 듯하다.
측면에는 제품명과 주요 스펙, 각종 인증 내역, 시리얼 넘버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싱글 레일 방식으로 +12V는 정격 용량의 90%에 달하는 출력인 450W의 출력을 보증하며, 그외 +5V, +3.3는 각각 15A, 16A로 105W 출력을 보증하고 있다.
벌집 모양의 통풍구가 빼곡하게 자리한 이곳에는 케이블 커넥터를 연결할 수 있는 단자와 ON/OFF 스위치를 볼수있다. 내부에는 파워서플라이의 성능을 짐작해 볼 수 있는 주요 부툼인 콘덴서와 EMI필터, 각종 코일 및 칩셋등이 자리해 있는 모습. 대기전력을 0.5W 미만으로 유지하는 ‘ErP-LOP6’ 인증과 OPP/OVP/UVP/OCP/SCP/ESD/EMC 등 다양한 보호회로 적용해 효율과 안정성에서도 좋은 모습을 기대할 수 있다.
연결 케이블. 24PIN 메인 전원 커넥터 ×1ea, 8Pin (4+4) CPU 보조전원 커넥터 ×2ea, 8Pin PCI-E (6+2) 커넥터 × 2ea, SATA × 4ea, IDE × 2ea로 구성되어 있으며 케이블의 길이는 최소 450mm에서 부터 최대 750mm까지 평범한 수준이다. 본체와 마찬가지로 올 블랙 컬러로 통일감을 주며 모든 케이블이 플랫 형태라 선정리 및 수납이 편리하다.
테스터기를 활용한 전압 테스트, 각각의 수치는 기준 전압에서 ±5% 내외 PG 값의 경우 100~800ms 사이의 값을 정상 범주로 보고 있다. 각각의 수치 모두 오차 범위 내의값을 확인할 수 있으며 변화 또한 거의 없음을 확인했다.
Aida64 Extreme Edition를 활용한 성능 테스트. 로드 상태에 따라 차이가 발생하긴 하나 그래프에 반영되지 않을 정도의 차이다. IDE보다 load상태에서 일정한 그래프를 보이고 있다.
파워 서플라이 단일 소음 측정. 방음 시설에서 전문적인 장비로 측정한 수치는 아니기에 단순 비교값 정도로 보면 좋다. 30dB 초반으로 적어도 아이들 상태에선 파워에서 발생하는 소음은 거의 없다고 봐도 무방하다.
오픈 케이스 상태에서 CPU쿨러의 RPM은 강제로 고정한 채 측정한 결과이다. 최대 소음은 40dB 초반 정도로 크게 거슬리는 수준은 아니었다. 기본 장착된 쿨링팬의 성능이 나쁘지 않다는 뜻이기도 하다.
지금까지 살펴본 ‘몬스타 가츠 ExtremeX FX500 80PLUS STANDARD’는 파워서플라이가 갖춰야할 기본적인 안정성과 효율을 다양한 보호회로 적용, +12V 싱글 레일, Active PFC 회로, 80PLUS STANDARD 등급, 대기전력 0.5W 미만으로 유지해주는 ErP-LOP6 인증 획득을 통해 안정성과 효율 모두 좋은 모습을 보여줬다. 또한, HDB 베어링이 적용된 저소음 쿨링팬은 아이들, 로드 상태 구분 없이 정숙했고 플랫케이블, 모던한 올 블랙 디자인은 어느 케이스와 시스템에도 잘 어울릴 듯하다. 확실히 과거 500W급 제품 대비 뛰어난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다. 상향평준화가 됐다는 말이 더 적절할 것 같다. 엔트리급, 가성비 파워서플라이를 찾고 있는 분들에게 추천할만한 제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