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명 : 이스트라 AU853QLED SMART THE QUANTUM
"85인치 초대형 TV도 이젠 선명하고 저렴하게"
가성비 중소기업 TV 이스트라는 최근 다양한 TV 라인업을 출시하면서 24년도의 시작을 과감하게 알렸는데요, OTT의 시대를 맞이한 만큼 돌비 비전과 애트모스를 기본으로 탑재하였고, 보다 선명해진 QLED에 50~85인치까지 다양한 크기별 라인업을 추가하여 소비자의 까다로운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평소에 더 큰 화면과 더 선명한 화질을 선호하셨던 분들이라면 값비싼 대기업 TV 보다 훨씬 저렴하고 합리적으로 초대형TV를 장만할 수 있는 기회가 되지 않았나 싶기도 합니다.
기존에 중소기업 TV를 선호하지 않는 분들이 주로 꼽는 요인 중의 하나가 바로 AS라고 생각하는데요, 이스트라TV는 24시간 전화와 카카오 실시간 상담을 지원하고 무상 2년, 유상 8년, 총 10년의 AS 보증기간을 지원하면서 상세페이지로 유상 AS 가격도 공시해두어 믿을 수 있는 AS 알파사후 관리 서비스를 구축하였기에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24년도에 출시된 이스트라의 새로운 QLED 스마트 TV, AU853QLED SMART THE QUANTUM(현재 최저가 1,672,130원)은 어떤 특징과 장단점을 지니고 있는지 아래를 통해 더욱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구성품 & 상세스펙
이스트라 AU853QLED 스마트 더 퀀텀 TV는 AU뒤로 오는 숫자가 곧 화면 인치수를 나타낸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런즉 AU853QLED는 85인치 TV라는 것을 알 수 있는데요, 전체적인 외관상 확실히 신제품이라는 느낌이 강하게 들 정도로 베젤리스한 디자인으로 마치 디스플레이만으로 TV 전면부를 꽉 채운듯한 느낌을 주기도 합니다.
또한 스탠드형의 경우, 양쪽으로 받침대가 형성되어 있고, 이젤 방식이 아닌 'ㄷ'자형 받침대로 되어 있어서 일반적인 TV장에 무리 없이 올려둘 수 있었습니다.
모서리 부분을 확대해서 살펴보면 몰입감을 극대화 시킬 수 있는 인피니티 슬림 메탈 베젤이 적용된 것을 확인해볼 수 있는데요, 극강의 얇은 베젤이 마치 공간과 하나 되는 느낌을 주기 때문에, 출시된 지 오래된 TV들에 비해 훨씬 고급스러운 느낌을 주는 듯 합니다.
이어서 후면부를 살펴보면, 양쪽에 위치한 스피커홀과 전원 포트를 비롯한 각종 입출력 포트, 중앙의 에너지 효율 등급, 그리고 600 × 400베사홀 규격도 살펴볼 수 있습니다. 우선 에너지 효율 등급은 2등급으로 소비전력은 일반적으로 125W, 최대 340W가 사용되는 편이며, 대기전력은 0.5W 미만입니다.
디스플레이 스펙은 직하형 D-LED HKC VA RGB 패널이 사용되었고, 최대 밝기는 550cd/m²을 지원하며 정적 명암비는 5,000:1, 동적 명암비는 5,000,000:1을 지원하고 응답속도는 6~8ms에 178˚의 시야각을 지니고 있습니다.
포트 구성은 RF 동축, USB-A 2.0 포트 2개, 랜포트 1개, 옵티컬 포트 1개, 3.5mm 오디오 단자 1개, HDMI 2.1(48Gbps) 포트 2개, HDMI 2.1(18Gbps) 포트 2개 등이 있고, 블루투스는 5.1버전, 와이파이는 2.4G와 5G 대역폭을 모두 지원합니다.
여기서 HDMI 2.1(48Gbps)는 이 티비를 콘솔이나 PC를 연결해 게이밍 TV로 활용할 수 있게 하는 결정적인 요소가 되는데요, 리얼 120Hz의 주사율과 최대 144Hz VRR(가변 재생 빈도)를 지원해서 게이밍 모니터 처럼 주사율을 극한으로 끌어올릴 수 있게 됩니다.
사용된 칩셋은 MT9617로, 이전 세대인 MT9602/9612 대비 약 50% 향상된 CPU 성능 및 데이터 전송 속도를 지니게 되었고, 전력 효율도 월등히 좋아졌으며, AI-SR(AI Super Resolution) 화질 엔진이 탑재되어 더 향상된 화질을 느낄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 외의 나머지 구성품은 설명서와 가이드, 리모컨 등이 있는데요, 리모컨은 넷플릭스나 유튜브, 아마존 프라임 등의 퀵버튼과 숫자키를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일반 케이블 TV는 물론 여러 OTT를 쉽고 빠르게 사용할 수 있게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상세스펙
출처 : 이스트라
2. 사용기
▶구글 스마트 TV
스마트 TV의 OS는 사용 편의성과 UI의 친밀도에서 큰 차이를 보이는데요, 구글 OS를 기반으로 한 구글 TV는 800,000개 이상의 영화와 TV 시리즈, 수많은 음원과 콘텐츠를 첨단 AI 기술을 통해 나만의 관심 콘텐츠로 노출시켜주기도 하고, 넷플릭스와 유튜브, 디즈니 플러스등 수많은 OTT 어플을 제한 없이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특히 구글 TV만이 지닌 키즈모드, 구글 듀오, 크롬캐스트와 같은 스마트폰과 연동한 기능들을 이용할 수 있다는 것과 나만의 UI 커스텀으로 친숙한 홈 화면을 구축하고 기존에 사용하던 구글 아이디로 로그인하여 기존의 콘텐츠 연속성을 가져갈 수 있는 것은 새로운 TV라고 해서 배우거나 학습해야 할 귀찮음을 줄여주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여러 기능들의 속도가 느리다면 그보다 더 답답한 게 없을 텐데요, 개인적으로는 통신사 셋톱박스보다 UI 전환이나 반응 속도가 훨씬 빠르다는 느낌이 들 정도로 원활하고 쾌적한 속도를 체감할 수 있었고, 이 덕에 최신 제품을 사용하는 빠릿빠릿한 '맛'을 제대로 느낄 수 있었습니다.
TV를 켜둔 채로 마치 디지털 액자처럼 활용하고 싶을 때에는 화면보호기를 사용하면 되는데요, 고해상도 사진과 함께 우측 하단에 시간을 표시해줘서 TV쪽을 보는 것 만으로도 넓은 개방감과 분위기를 조성할 수도 있습니다. 집안에 손님을 맞이할 때 뭔가 허전한 느낌이 든다면, 이 기능을 활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스마트폰 미러링
이어서 스마트폰 미러링 테스트도 진행해보았습니다. 간혹 스마트폰 속 화면을 대형 TV로 보면 어떨까 하는 생각을 하게 되는데요, 이마저도 특히 게임 등에서 미러링 속도가 느리거나 답답하면 사용하기 힘들기도하고 영상을 시청할 땐 버퍼링이 생길까 걱정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스마트폰 미러링 반응 속도도 꽤나 빠른 편이고, 가로와 세로 모드 모두 사용할 수 있어서 플레이하는 게임 등 콘텐츠의 제한 없이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었습니다.
▶화질 테스트
여러 기능들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부분은 바로 TV의 기본기에 해당할 수 있는 화질와 음질이라고 볼 수 있을 텐데요, 오래된 TV에서 조그 방식으로 조절하던 화면 설정 방식은 이제 더 다양해지고 전문가급으로 커스텀할 수 있는 수준까지 올라오게 되었습니다.
화면 설정에서는 밝기, 명도, 색농도, 색조, 선명도에 이어 각종 프리셋 등을 설정할 수 있고, 커스텀 할 수 있는 범위가 늘어난 만큼 사용자의 환경에 따라 적절한 화면 구성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시청하는 콘텐츠에 따라서도 프리셋을 변경하며 사용할 수 있으니, 커스텀이 어려운 분들이라면 주로 시청하고 소비하는 콘텐츠에 초점을 두고 설정해 두면 최적화된 화질을 즐기실 수 있을 것입니다.
이에 더해 이스트라의 신제품답게 이 제품은 HDR10과 HLG, 그리고 Dolby Vision을 지원하고 있는데요, 이러한 기능이 없는 구형 TV대비 압도적으로 선명하고 자연스러운 색재현과 화질을 구현해 주기 때문에, TV 선택에 있어 필수적으로 고려해봐야 하는 기능이 아닐까 싶습니다.
▶Dolby Vision
그렇다면 실제 돌비 비전은 어느 정도의 퀄리티 향상을 보일 수 있을까요, 넷플릭스를 주로 이용하시는 분들이라면 이미 돌비비전에 대한 중요성을 잘 알고 계실지도 모르겠습니다. 최근 넷플릭스에서 개봉하는 최신작이나 인기작들은 대부분 이 돌비 비전을 지원하므로써, 이 기능을 지원하지 않는 TV 대비 더 자연스럽고 선명한 화질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최근 공개된 넷플릭스의 삼체와 사이버펑크:엣지러너의 예고편 영상을 소스로 테스트해보았는데요, 카메라로 담긴 영상이 실제 제가 보는 화면과의 차이가 크긴 하지만, 명암의 구분이나 색감의 자연스러움 등은 잘 표현된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100만원 중반대의 TV에서 이 정도의 화질을 느낄 수 있다는 것에 적지 않은 충격을 받기도 했습니다.
▶음질 테스트
마지막으로 음질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12W×12W 스피커가 탑재된 AU853QLED는 앞서 살펴본 돌비 비전에 이어 돌비 애트모스도 지원하고 있는데요, 사실상 거의 세트로 들어가는 옵션이기도 하지만, 돌비 애트모스의 지원 유무는 영화를 좋아하는 입장에서 상당히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돌비 애트모스를 지원하는 영화나 드라마 등의 경우, 공간감과 몰입감의 차이가 이 기능을 지원하지 않는 콘텐츠와 큰 차이를 보이기 때문입니다. 추가로 여기에 dbx-tv 사운드 기능도 탑재되었기 때문에 돌비 애트모스를 지원하지 않는 콘텐츠라 하더라도 dbx-tv 기능을 활성화하여 고 퀄리티의 사운드를 해당 콘텐츠에 최적화 하여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이 역시 별도의 오디오 시스템을 사용하지 않아도 수준급의 음질을 느낄 수 있도록 설계되었으니, 별도로 오디오 시스템을 사용하기 어려운 환경이나 비용적으로 부담되시는 분들에게 좋은 선택지가 될 것 같습니다.
3. 장단점
▶장점
1. 100만원대 중반으로 85인치의 초대화면 TV를 이용할 수 있다.
2. 구글 OS를 기반으로 하여 친숙한 UI사용과 콘텐츠 연속성을 가질 수 있다.
3. 빠릿빠릿한 프로세서로 인해 쾌적한 TV 사용이 가능하다.
4. 인피니티 슬림 베젤리스 디자인으로 몰입감을 극대화할 수 있다.
5. 무상 2년, 유상 8년의 최대 10년 AS보증을 지원한다.
6. 돌비 비전과 애트모스, dbx-tv 등의 지원으로 최신 OTT 콘텐츠를 더 고퀄리티로 즐길 수 있다.
▶단점
1. 다양한 기능과 장점에 더불어 가격까지 저렴하니, 단점을 찾기란 다소 어려운 편이다.
4. 총평
총평입니다. 지금까지 이스트라의 초대형TV, AU853QLED 스마트 더 퀀텀에 대해서 살펴보았는데요, 85인치나 되는 큰 TV가 100만원대 중반이라는 것도 놀랍지만 여러가지 편의성이 높은 기능들을 탑재하고 화질과 음질면에서도 뛰어난 기능성을 보였기에 엄청난 갓성비 TV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일반 TV나 OTT 용도는 물론, HDMI 2.1의 대역폭 지원으로 게이밍 TV로의 활용도도 지녔기 때문에 별도의 게이밍 티비를 구비하지 않아도 되는 합리적인 면모도 갖추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저렴한 비용으로 OTT 시청과 콘솔 플레이를 원활하게 할 수 있는 초대형 TV를 찾고 계신 분들에게 이 제품을 적극 추천드릴 수 있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