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DP220W의 가성비CPU쿨러 JONSBO CR-1000 EVO AUTO RGB
최근에 나오는 CPU는 TDP가 높아 쿨러 또한 이를 충분히 뒷받침할 수 있는 고성능 제품을 사용해야 하는 경우가 많다. 랭식 쿨러가 부담스러운 유저들을 위한 공랭식 쿨러 중에서도 싱글 팬을 장착했음에도 TDP 220W의 여유 있는 쿨링 성능을 자랑하는 JONSBO CR-1000 EVO AUTO RGB CPU쿨러가 출시되었다.
PWM 속도 제어로 쿨 성능과 소음 사이의 균형을 이루었으며, LED 조명 튜닝이 가능하도록 AUTO RGB 조명효과를 탑재하였다. 여기서 특이한 것은 ARGB가 아니라 RGB라는 것은 4핀 CPU 커넥터만 연결하면 작동하는 것. 그리고 CPU 쿨러 높이는 154mm으로 대부분의 미들타워에 장착할 수 있을 정도로 컴팩트해서 인텔, AMD CPU 군 중에서도 중급 프로세서까지 커버할 수 있는 공랭식 쿨러라고 보면 정확한 평가이다.
쿨러 색상은 블랙, 화이트로 출시되었으며, 장착하게 된 색상은 화이트 색상이다.
공랭식 CPU 쿨러 중에서도 가성비 좋은 쿨러로서 고사양 저소음 CPU 쿨러를 찾는 분들에게 좋은 대안이 될 수 있다. 호환 가능한 CPU는 인텔 LGA 1700, LGA 1200, 115X(1150, 1151, 1155)가 있으며 AMD에는 AM4/AM5 소켓을 완벽하게 지원하여 거의 모든 CPU에 대응하는 제품이다.
박스에서 꺼낸 부속품으로는 인텔 백플레이트, 인텔 & AMD 스페이서, 마운팅 브래킷, 인텔 & AMD 나사, 써멀 그리스, 조립 설명서 등이 들어 있어 AMD, 인텔 최신 CPU를 모두 장착할 수 있게 제공하고 있다.
JONSBO CR-1000은 직경 6mm의 히트파이프 4개와 대용량 히트싱크 구성으로 강력한 쿨링 성능을 제공한다. 보통 공기 흐름에 최적화된 알루미늄 히트 싱크와 고품질 대칭형 히트 파이프 구조로 공랭식 쿨러가 설계되는 것과 동일한 외형이라고 보면 된다.
합리적인 가격의 싱글 타워형 CPU 쿨러답게 컴팩트하며, 120mm x 71m x 154mm의 크기로 듀얼 타워 쿨러보다는 확실히 작은 편이다. 미들타워 케이스를 기준으로 그래픽 카드, 메모리와 간섭 걱정 없이 설치할 수 있는 쿨러라 사전에 케이스에 맞는지 체크하지 않아도 된다.
PWM 방식의 120m 냉각팬은 사용자가 쉽게 분리하고 결합할 수 있는 방식으로 사이드에 2개의 고정핀을 이용하여 장착하는 방식으로 새 제품에는 이미 장착되어 출시하고 있다.
120mm 냉각팬은 높은 내구성의 하이드로 베어링을 사용하여 소음과 수명을 동시에 잡았다. 고속 회전하는 임펠러의 축 균형을 윤활유 가동압 만으로 유지시켜, 일반 냉각팬의 볼 / 슬리브 베어링과 다르게 마찰이 발생하지 않아 소음과 발열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하였다.
메인보드의 4핀 단자를 통해 최저 600RPM에서 최고 1500RPM까지 속도를 조절하여 저소음 환경에서도 효율적인 냉각성능 제공할 수 있다. 자동 팬 속도 조절 기능을 지원하여 손이 덜 가며, 저소음 환경에서 효율적인 냉각성능을 기대할 수 있는 CPU 쿨러이다.
냉각팬 작동 시 진동 방지를 위한 8개의 고무패드를 적용하였으며, 120mm 팬 적용으로 팬 구동 시 발생되는 소음 및 진동을 최소화시켜 준다. 듀얼 팬의 구동 속도를 변경할 수 있는 PWM(Pulse Width Modulation) 4핀 CPU 커넥터를 기본으로 사용하고 있으며, 바깥쪽 120mm 팬은 RGB를 지원함에 따라 메인보드나 케이스의 컨트롤러에 연결해두면 화려한 RGB 조명효과를 통해 시스템 튜닝을 할 수 있다.
히트싱크와 히트파이프 마감상태는 깔끔하며, 실버 색상이 공랭쿨러의 분위기와 잘 어울린다. 다이렉트 히트파이프를 적용하여 부식 방지 및 고급스러운 외관을 연출하여 튜닝용 공랭쿨러도 손색이 없다.
촘촘한 알루미늄 방열판으로 냉각 효과를 극대화한 효율적인 디자인을 채택하고 있다. 히트싱크에는 6mm 히트파이프 4개를 탑재하여 빠르게 열을 전달해 주므로 냉각 속도도 그만큼 효율적이고 빨라서 시스템을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해준다.
정교하고 섬세하게 가공된 니켈 재질의 히트 스프레더로 설계하여 발열을 효과적으로 제어할 수 있다.
히트파이프가 직접 CPU에 접촉할 수 있는 구조로 설계하여 베이스에서 히트파이프로 열이 전달되는 지연시간을 최소화하였다. 히트파이프 베이스 표면이 CPU와 최대한 밀착되도록 매끄럽고 정교하게 가공처리하여 최상의 쿨링 성능을 이끌어 낼 수 있다.
CR-1000 EVO AUTO RGB 쿨러의 팬 블레이드와 상단 커버를 통해 퍼지는 냉각팬에 내장된 고휘도 LED와 히트싱크 상단 커버에 내장된 로고가 잘 어울리며, 조화로운 구동으로 시스템 튜닝 요소로 작동하여 진정한 의미의 멋진 튜닝 효과를 제공한다.
JONSBO CR-1000 CPU 쿨러 설치하는 방법과 순서는 설치 가이드에 잘 나와 있으며, 인텔과 AMD의 소켓에 따라 설치 과정이 다르다.
AMD AM5 소켓 기준으로 설치 과정을 보면 ...
- 플레이트는 메인보드 것을 그대로 사용
- AMD 스탠드 오프로 지지대 세우기
- 가이드 클립을 4개의 나사로 고정
- 써멀 컴파운드 도포
- 피스를 이용하여 쿨러를 CPU에 고정
- 120mm 냉각팬 결합
전반적인 설치 과정을 알았으니 이제 직접 장착해 보자.
인텔 백플레이트를 메인보드 뒤쪽에서 넣고, 인텔용 스탠드 오프 4개를 세운다. 총 4개를 세워야 하며, 그 위에 마운팅 브라켓을 올리고 4개의 나사를 이용하여 고정하면 된다. 이제 써멀 구리스를 도포한 후에 장착된 피스를 이용하여 쿨러를 고정하는 과정을 거치게 된다.
열 분산 효과를 높이기 위해 써멀 컴파운드를 CPU 표면에 넓게 도포한다.
가이드 위에 빌트인 된 피스로 고정하면 쿨러 본체 설치는 간단하게 마무리할 수 있다.
이제 냉각팬을 설치할 단계로 120mm 쿨링팬을 흡기-배기 방향을 구분하여 앞, 뒤에서 방향이 맞게 장착해 준다. 팬에 부착된 양면 8개의 진동 방지 고무패드는 쿨링팬 구동 시 진동을 흡수하여 진동과 소음을 크게 줄여주기 때문에 저소음 환경에 적합한 쿨러이다.
냉각팬 하나만 장착하기 때문에 메모리와 겹칠 염려가 없으며, 팬을 히트파이프에서 분리하지 안 해도 되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4핀 PWM 팬 커넥터는 CPU-FAN 헤더에 연결하는 간단한 구조라 일반 사용자들도 크게 어렵지 않게 연결할 수 있다.
가장 많이 사용하는 미들타워 케이스에 설치하는 모습으로 154mm의 높이는 거의 대부분의 케이스에 설치가 가능하다.
CPU쿨러 154mm 높이는 어떤 케이스에서도 간섭없이 장착할 수 있도록 아담하게 디자인되었다. 120mm 팬은 하이드로 베어링 타입으로 터보 모드 기준으로 600 ~ 1500RPM, 최대 풍량 59.48CFM, 최대 풍압(정압) 1.81mmH2O, 최대 팬소음 32dBA로 냉각팬의 전체 성능은 싱글팬 CPU 쿨러답지 않고 좋다.
AUTO RGB LED 튜닝 기능을 내장하여 간단하게 튜닝하여 조립할 수 있다. 팬 쿨러와 상단 커버에 적용된 화려한 AUTO RGB 튜닝은 언제 봐도 이쁘며, 화려하게 변화하는 색상이나 패턴은 심심하지 않다.
AMD 라이젠5 7600 CPU에 장착하여 CPU 벤치마크를 해보면 싱글 스레드, 멀티 스레드 벤치마크 점수가 상당히 잘 나오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JONSBO CR-1000 EVO AUTO RGB 공냉쿨러를 장착한 상태에서 메인보드 바이오스에서 확인한 CPU 온도는 38.5도로 최근 온도가 약간 높아진 것을 감안하면 적당하게 낮은 편이다.
▶ JONSBO CR-1000 EVO AUTO RGB 코어 온도 : 아이들 37.8도 / 100% 로드 시 72도
팬 속도를 보면 아이들에서는 1000RPM 초반대를 꾸준하게 유지하고 있으며, 풀로드에서는 11128RPM을 유지하여 TDP가 비교적 낮은 CPU의 경우에는 1,500RPM 최고 속도로 작동하지 않아도 안정적인 온도 제어가 가능하다.
이런 팬 속도에서 풀로드 상황 시 온도를 초중반으로 유지하고 있기 때문에 Non-K/X CPU 쿨러로 손색이 없음을 다양한 테스트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었다. 팬의 RPM이 1500RPM까지 도달하려면 PWM 모드에서 퍼포먼스 이상으로 설정해야 한다.
시스템 대기 상태(유휴 모드)에서는 소음은 32.4dB이며 100% 로드 시에는 35.28dB로 측정되었다. 스펙상 풀로드 시 소음도는 35.8dB로 조용한 농촌, 심야의 교회 소음 정도로 대체적으로 조용하고 정숙한 상태에서 구동하고 있다.
최근 출시되는 CPU 쿨러, 그것도 공랭식 쿨러는 CPU 성능이 높아지다 보니 발열도 그만큼 커져서 좋은 CPU 쿨러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온도를 잡기가 매우 어렵다. JONSBO CR-1000 CPU 쿨러는 합리적인 가격의 제품으로 부담이 없으면서도 TDP 220W의 여유 있는 쿨링 성능을 제공하는 몇 되지 않는 공랭식 쿨러이다.
거기다 화려한 튜닝을 위해 AUTO RGB 기능 제어가 가능하며, 메모리와도 겹치지 않아도 팬을 끼웠다 분해했다 할 필요가 없어 인텔, AMD CPU 중 TDP가 220W 아래라면 여유를 가지고 사용할 수 있다. AS는 3년을 제공하여 이 기간 동안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공랭식 쿨러로 탁월한 쿨링 성능과 합리적인 가격으로 고성능 싱글팬 CPU 쿨러가 필요한 분들에게 좋은 대안이 될 수 있는 쿨러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