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텔에서 본격적으로 외장 그래픽카드 시장에 뛰어들면서 사용자 입장에서는 인텔 CPU와 함께 선택할 수 있는 옵션이 하나 더 늘어난 상황인데요. 그 첫 작품이 작년에 출시된 인텔 Arc 그래픽카드로 상위 기종인 Arc A770 모델 로 지포스 그래픽 카드와 마찬가지로 팩토리 OC된 제품이 나왔는데, 바로 SPARKLE Arc A770 TITAN OC D6 16GB 제품입니다.
기존 2개에서 팬을 하나 더 늘려 3개를 장착하여 쿨링 성능을 높였으며, 써멀싱크 기술로 직관적인 온도변화를 시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등 조금 더 고도화되어 출시되었다고 할 수 있는데요. 코잇에서 출시한 제품답게 무상보증 3늘 제공하는 국내 정품이라는 점에서 메리트가 있는 그래픽 카드입니다.
인텔 Arc 그래픽 카드의 특징은 머신러닝, 그래픽 가속 및 광선 추적 하드웨어가 내장되어 모바일 및 데스크탑 폼팩터에서 부드러운 게이밍, 최신 시각 기술, 풍부한 컨텐츠 제작을 통합하는 작업에서 가장 앞선 기술들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몰입형 고성능 게이밍 성능, 크리에이터를 위한 다양한 기술 접목, 강력한 냉각 성능으로 게임 퍼포먼스 향상은 물론 인텔 CPU를 포함 AMD 라이젠 CPU와도 완벽하게 호환되는 그래픽 카드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최신 인기 게임들을 1440p 해상도에서 최고 설정 시에도 초당 90프레임 이상을 지원하여 게이밍 그래픽 카드로 손색이 없습니다. 또한 인텔 XeSS AI로 개선된 업스케일링 기술로 품질 저하 없이 게임을 즐길 수 있으며, 레이 트레이싱 내장으로 그림자와 빛 반사, 조명까지 디테일하게 현실 그대로를 경험할 수 있는 기술을 녹아들어가 게이머들에게 생동감 있는 게임 퀄리티를 제공합니다.
중요한 기술은 아래와 같습니다.
- 레이트레이싱 : 화면 속 빛의 움직임을 현실감 있게 만든 기술
- 가변 레이트 웨이딩(VRS) : 사용자에게 잘 보이지 않는 위치의 화질을 떨어뜨려 프레임을 끌어올리는 기술
- 메쉬 쉐이딩 : 가까이 있는 물체의 디테일은 현실감 있게, 멀리 있는 물체는 흐릿하게 표현하는 기술
- 샘플러 피드백 : 사전에 기록된 텍스처의 위치를 토대로 우선순위를 정하는 기술
박스를 오픈하면 한정판에서 제공하는 그래픽 카드 지지대를 포함하여 SPARKLE Arc A770 TITAN OC D6 16GB 그래픽 카드가 비닐에 쌓여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구성품은 이게 다(?) 할 정도로 심플 그 자체네요!!
인텔 Arc A770 TITAN OC의 전반적인 디자인은 고성능 그래픽답게 트리플 팬으로 구성하였으며, 인텔을 상징하는 블루 컬러를 적극활용하여 그 특징을 잘 반영한 모습입니다. 3개의 팬이 장착된 그래픽이라 거대한 모습이 특히 인상적이며, 블루와 화이트 그리고 블랙 색상의 적절한 조화로 세련된 분위기를 느낄 수 있습니다.
후면에는 외부 압력으로부터 그래픽 카드를 보호하는 스테인레스 재질의 브래킷이 적용되고, 전면에는 3열 냉각팬이 장착하여 효율적인 쿨링 성능을 제공합니다. 전원단자는 8+8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GDDR6 메모리를 총 16GB를 탑재하고 있으며, PCIe 커넥터와 후면 출력단자에는 고무캡을 적용하여 손상을 방지하고 있네요.
메인보드에 있는 PCI-Express 4.0 / 3.0 슬롯에 장착하는 PCI-Express 4.0 x16 커넥터입니다. 손상되지 않게 보호 캡이 장착되어 있으며, x16 전체 대역폭은 최대 64GB/s를 지원하여 고성능 그래픽 카드의 성능을 안정적으로 끌어낼 수 있습니다.
그래픽 카드 전원 공급은 8+8핀 타입입니다. 최근에 출시되는 파워 서플라이에는 6+2, 8핀 구조의 PCI-E 전원 케이블이 기본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연결하는데 제약 사항은 없습니다. 인텔 Arc A770의 TDP는 225W이지만 OC된 제품이라 살짝 높을 것으로 보이며, 권장 파워 용량은 700W 이상입니다.
전면 상단에는 SPARKLE 문구와 투명한 LED 램프가 일자 라인으로 적용되어 있습니다. 직관적인 온도 모니터링 기능이 써멀싱크™를 지원합니다.
특허받은 열 센서로 그래픽 카드의 온도 변화를 실시간으로 감지하고, 감지한 온도에 따라 LED 인디게이터의 색상을 바꿔주는 기능이 내장되어 있어요. LED 램프의 색상에 따라 현재 그래픽 카드의 온도를 외부에서도 쉽게 알 수 있는 것이죠.
그래픽 카드 무게는 3개의 팬을 탑재하여 1093g으로 1kg이 살짝 넘어가고 있어 처짐과 휨을 방지하고자 한다면 지지대로 고정해 주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최적의 냉각 효과를 구현하기 위해 우수한 공기흐름을 제공하는 맞춤형 AXL 팬을 3개를 기본으로 장착하고 있는 TORN 냉각 솔루션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스트라이프 구조와 표면이 특수 처리된 팬블레이드와 메탈 소재의 백 플레이트를 적용하여 냉각 효율을 극대화하고 있으며, 그래 카드의 휘어짐을 방지하는 디자인입니다.
출력 포트는 DisplayPort 2.0 x3개를 비롯하여 HDMI 2.0 x1개를 제공하며 강도가 뛰어난 메탈 소재로 만들어져 내구성이 뛰어납니다. 8K 해상 포함 FHD, QHD, UHD 해상도의 모니터에 모두 대응하며 원본 화질(Natvie)로 화면을 완벽하게 출력합니다.
최대 디지털 해상도가 7680x4320@60Hz이며 최대 지원 모니터는 4대입니다.
1kg의 살짝 넘는 무게로 인하여 뒤틀림을 잡아주고 자체만으로 냉각성능을 끌어 올려는 메탈 소재의 백 플레이트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트리플 팬을 장착하여 비교적 긴 305mm 길이라 케이스 내부에 어느 정도 공간이 확보되어 있어야 합니다. 무게 또한 1kg이 넘는 관계로 제공하는 한정판 지지대로 고정하면 더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8+8핀 구조의 전원 케이블로 간단하게 연결할 수 있기 때문에 설치와 동시에 사용은 처음 사용하시는 분들도 어렵지 않게 할 수 있어요.
미들 타워 케이스에 장착한 후에는 내부가 꽉 찬 느낌이며, 3개의 팬을 장착한 그래픽 카드의 위엄을 실체감할 수 있을 정도로 고급진 모습이 상당히 인상적입니다.
SPARKLE Arc A770 TITAN OC D6 16GB 그래픽카드의 드라이버를 설치하면 드라이버 확인, 게임, 성능, 스튜디오 등 기본적인 인터페이스는 깔끔하면 사용하기 편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드라이버 최신 버전은 31.0.101.5382로 꾸준하게 기능이 개선된 제품들이 나오기 때문에 앞으로 안전성과 성능 향상이 빠르게 이루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실시간 성능 모니터링 기능을 제공하며, 오버레이 기능을 통해 게임 중이나 인코딩, 미디어 활동 시 그래픽 카드 상태를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게이밍 성능을 테스트하기 위해서 CM2700W FHD 모니터에 연결하였습니다.
그래픽 카드의 3D 그래픽 성능을 객관적인 수치로 알 수 있는 3DMark로 벤치마크한 결과를 보겠습니다. DirectX12 기반의 FHD, 일반 게이밍 성능을 나타내는 지표인 Time Spy는 12706점이 나왔으며, Fire Strike에서는 28773점이 측정 되었습니다.
사이버펑크 2077 게임 프레임을 가장 먼저 측정해 봤습니다. FHD, 울트라 옵션에서 평균 48프레임이 넘어가며, 그래픽 성능을 가장 많이 사용하는 장면에서도 55fps가 나오고 있습니다. 이 정도의 프레임이면 사이버펑크 2077 정도의 게임은 프레임 부족함 없이 플레이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전 드라이버 대비 2분기 이후 발표된 최신 드라이버에서는 1080p 평균 FPS가 약 11% 향상되었고, 99th Percentile FPS (=LOW 1% FPS)는 9% 정도 향상되었습니다.
최신 인기 게임 중 하나인 디아블로 4를 오버클럭된 상태에서 평균 프레임을 측정해 보면 FHD 해상도, 높은 옵션에서 148fps가 측정 되었습니다. 최소 프레임은 124fps, 최대 프레임은 151fps로 전체적으로 프레임이 잘 나오고 있네요.
게임할 동안 GPU 로드는 98%에 이르며 온도는 58도로 아주 좋은 수치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포르자 호라이즌 5 레이싱 게임에서도 아주 좋은 프레임을 뽑아주고 있습니다. 평균 프레임은 82fps에서 꾸준하게 유지되고 있으며, 온도 또한 58도로 낮은 편인데, GPU 로드율은 거의 100%에 달하고 있음에도 이렇게 온도가 착한 것이 놀라울 정도입니다.
H.264 코덱보다 50% 정도 더 효율성을 자랑하는 차세대 무료 비디오 코덱인 AV1 하드웨어 가속 인코딩을 지원합니다.
소프트웨어 인코딩 대비 무려 약 4.4배 빠른 하드웨어 인코딩을 가장한 제품으로 최대 규모의 온라인 비디오 플랫폼을 통해 높은 수준의 성능과 효율성으로 최대 8K 해상도의 고품질 AV1 콘텐츠를 제작, 스트리밍, 공유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1시간 이상 게임을 플레이한 상태에서 SPARKLE Arc A770 TITAN OC D6 16GB의 외부 온도입니다.
- 커버 중앙 부분 : 아이들 27.3도 / 풀로드 28.5도
- 쿨링팬 : 아이들 28.7도 / 32.9도
- 뒷면 : 아이들 37.1도 / 풀로드 41.1도
SPARKLE Arc A770 TITAN OC D6 16GB 그래픽 카드의 상황에 따른 소비전력입니다.
- 아이들 : 105.5W
- GPU 풀로드 : 229W
- 포르 호라이즌 5 : 297.3W
- 풀로드(CPU+GPU 100%) : 483.8W
더 안정적이고 성능이 개선되어 출시된 오버클럭 에디션 SPARKLE Arc A770 TITAN OC D6 16GB 그래픽 카드는 인텔의 기술력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고성능 인기 게임에서 1440p 최고 설정으로 한 상태로 초당 90 프레임 이상을 지원하여 그 성능이 어느 정도인지 알 수 있구요.
그리고 인텔 XeSS AI로 개선된 업스케일링 기술로 품질 저하 없이 다양한 게임을 고화질로 플레이할 수 있다는 것도 매력적입니다. 여기에 레이 트레이싱 내장으로 그림자와 빛 반사, 조명까지 디테일하게 표현할 수 있어 게임을 현실 그대로 경험할 수 있게 해줍니다.
FHD 해상도에서 주로 게임 테스트를 진행했지만 성능이나 스펙상으로는 QHD / 165Hz 게이밍 모니터까지 커버할 수 있는 수준의 그래픽 카드로 특히 크리에디터를 위한 전용 AI 가속 엔진, XMX AI 기능, AV1 비디오 코덱 등을 경험하고 싶은 분들에게 추천 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