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명 : 에코백스 디봇 X2 콤보 (현재 최저가 1,890,000원)
"구석구석 청소가 필요할 땐 청소기로,
규칙적으로 집안 전체를 청소할 땐 로봇청소기로"
최근 다양한 로봇청소기가 출시되고 성능이 상향평준화 되면서 로봇청소기를 고르는 데 많은 어려움을 겪는 분들이 있으실 겁니다. 또한 로봇청소기와 일반 청소기 둘 중에 어느 것을 써야 하나 고민하시는 분들도 많으실 텐데요. 이러한 고민 해결을 위해 오늘 소개해 드릴 제품은 먼지 클린 스테이션을 공유하는 무선 핸디 청소기와 로봇청소기가 함께 구성되어 있는 콤보 제품으로 글로벌 로봇청소기 브랜드 에코백스가 출시한 신제품, '디봇 X2 콤보'입니다.
이 로봇청소기 콤보는 '이걸 사야 하나, 저걸 사야 하나?'와 같은 고민을 한 방에 해결할 수 있을 만큼 다양한 노즐구성이 된 핸디청소기와 가히 최고의 성능과 편의성을 지녔다고 볼 수 있는 로봇청소기가 결합한 제품입니다. 강력한 흡입력과 AI 기술력, 자동 물걸레 세척에 열풍건조까지 청소가 더욱 쉽고 편해지는 '디봇 X2 콤보', 지금부터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1. 구성품 & 상세스펙
전체 구성품은 먼지 비움과 물걸레 세척이 가능한 옴니 스테이션과 로봇청소기 본체, 스테이션 하단에 결착하는 받침대, 전원 코드, 사이드 브러쉬, 먼지봉투와 사용설명서, 핸디 진공 청소기, 미니 파워 브러시, 플랫 브러시, 틈새용 헤드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핸디청소기 연장 스틱과 제로탱글™ 파워브러쉬는 기본 구성품이 아닌 점 참고 바랍니다.
로봇청소기는 상당히 견고하고 고급스럽게 제작되었는데 상단에 터치식 전원 버튼이 위치해있고, 마그네틱 방식의 패널을 열면 안쪽에 앱과 연동할 수 있는 QR코드와 토글형 전원 스위치, 와이파이 연결 버튼, 먼지통 등이 있습니다.
전면부에는 AIVI 3D 2.0 RGBD 센서와 듀얼 레이저 라이 센서, 등이 있고, 스캐닝과 화면 녹화를 위한 카메라가 내장되어 있습니다. 또한 후면에는 충전을 위한 단자와 클린스테이션과 연결하는 먼지 비움 홀이 있습니다.
특히 듀얼 레이저 라이다 센서는 수평 시야각이 무려 210˚나 되고, 탐지거리는 10m, 스캔 빈도는 dTof에 3배 이상의 성능을 지녀서 가히 현시점 최강의 센서가 탑재되었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디봇 X2 콤보 로봇청소기는 대부분의 부품이 분리가 가능합니다. 전작 대비 더 커진 메인 브러시와 사이드 브러시를 탈착식으로 뺄 수 있고, 물걸레는 벨크로 방식으로 되어 있어서 간편하게 떼어낼 수 있습니다.
물걸레는 영상에서도 확인할 수 있지만 최대 15mm까지 리프팅이 가능하게 설계되었는데요. 카펫을 쓰는 집에서는 카펫을 적실 일 없이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옴니 스테이션은 무광 블랙 색상으로 유분기나 지문, 먼지 등이 잘 달라붙긴 하지만 크게 신경 쓰이는 부분은 아닙니다. 디자인은 로봇청소기와 핸디청소기를 모두 탑재한 일체형 형태의 디자인이라 외관상 고급스러운 느낌이 듭니다.
우측 측면에는 연장 스틱을 거치할 수 있는 거치대를 연결할 수 있으며, 제로탱글™ 파워브러쉬 같은 경우 직각으로 구부려지는 특성 때문인지 미끄러지거나 불안정하게 거치되지 않았습니다.
스테이션의 후면 모습입니다. 후면에는 크게 손잡이와 전원 케이블을 연결하는 포트 등이 있는데, 깔끔한 선 정리를 위한 케이블 정리대가 함께 구성되어 있습니다.
핸디형 청소기는 후면에 있는 LED를 통해 충전 상태와 배터리 잔여량을 모니터링할 수 있으며, 스테이션에 거치 및 충전할 때는 노즐을 모두 탈거 해야 합니다.
사용 방법은 스마트폰 앱을 활용하는 방식이나 음성제어 방식이 주가 될 것 같은데요. 클린스테이션 상단에 물리 버튼을 사용하면 앱을 사용하지 않더라도 클린 스테이션 제어를 할 수 있습니다.
측면 핸디 청소기 거치대 하단에는 터치식으로 여닫을 수 있는 서랍이 있습니다. 3가지 노즐을 한꺼번에 정리해 둘 수 있을 정도로 공간은 넉넉한 편입니다.
로봇청소기 위쪽 공간을 열면 2가지 물통이 있는데요. 클리어 색상은 세척용으로 사용하는 깨끗한 물을 담아 두는 물통이고, 불투명한 검은색 물통은 걸레를 세척한 후 오수를 담아두는 통입니다. 두 통 모두 간단하게 위로 꺼내서 물을 버리거나 채워둘 수 있게 되어있고, 청소가 필요할 경우 일반적인 설거지를 하듯이 하시면 됩니다.
그 아래 스테이션 중앙 부분에는 터치식 버튼으로 여는 공간이 있는데요. 이곳에 먼지봉투를 장착하시면 됩니다.
측면에 거치한 브러쉬와 스테이션의 총 길이는 약 77cm로 이 정도 공간에 로봇청소기와 핸디청소기를 모두 둘 수 있기 때문에 공간을 많이 차지하지 않습니다.
* 보상판매 캠페인
현재 에코백스에서는 보상판매 이벤트와 사은품 증정 이벤트를 함께 진행하고 있는데요. 에코백스 보상 판매와 사은품 증정 이벤트 기간은 4월 22일부터 5월 21일까지이고, 먼지비움 스테이션과 로봇청소기가 함께 구성된 제품은 30만 원, 로봇청소기 본체와 충전스테이션만 있는 제품은 20만 원, 스틱형 무선청소기는 10만 원의 할인이 적용되니 오래된 청소기를 바꿀 겸 할인 혜택까지 받고 싶으시다면, 기간 내에 결정하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보상판매에 대해 더욱 자세히 알고 싶은 분은 위에 링크를 클릭!
핸디 청소기 연장 스틱과 제로탱글™ 파워브러쉬는 로봇청소기를 돌리기엔 애매하고 지금 당장 바닥 청소하고 싶을 때 아주 유용한 아이들인데요. 보상판매 기간에 구매하신 분들은 사은품으로 받을 수 있지만, 보상판매 기간이 종료된 후에는 별도로 구매해야 한다는 점 참고 바랍니다.
▶상세스펙
출처 : 에코백스
2. 사용기
▶핸디 청소기
로봇청소기가 청소할 수 없는 영역인 머리카락이 쌓인 가구, 소파, 침대, 책상 위 등은 핸디형 청소기를 활용하면 손쉽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3가지 노즐을 제공해 주기 때문에 공간과 상황에 따라 간편하게 노즐을 바꿔가며 청소할 수 있습니다.
특히 제로탱글™ 파워브러쉬와 연장 노즐은 일반적인 청소기를 사용하는 것 같은 느낌을 주었는데, 생각보다 더 퀄리티가 좋고 가벼워서 제 와이프도 손쉽게 사용했습니다.
파워브러시는 분리형으로 제작되어있는데요. 이물질이 많이 끼거나 청소가 필요할 때 언제든 위와 같이 분리해서 관리할 수 있으니, 이런 디테일은 저가형과 확연하게 차이가 나는 것 같습니다.
핸디형 청소기의 흡입 전력은 스펙상 15~60W이고, 정숙 모드와 맥스모드 2가지 모드를 지원합니다. 배터리는 4,000mAh가 탑재되어 충전하는데 약 4~5시간 걸리며, 사용 시간은 맥스 모드에서 최대 15분, 정숙 모드로 약 60분가량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흡입력 곱게 갈린 커피 가루 등을 한 번에 모두 흡입할 정도로 좋은 편이었고, 작은 머리카락이나 털들도 손쉽게 빨아들이는 느낌이라 여러 번 청소기를 앞뒤로 돌리지 않아서 편했습니다.
▶에코백스 홈 어플
다음은 로봇청소기 사용을 위한 에코백스 홈 앱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앱을 설치한 후 상단 패널을 열어 QR 코드를 찍으면 빠르게 기기 등록을 할 수 있는데요. 앱에서는 집 맵핑부터 청소 시작/종료, 클린스테이션 제어, 루틴 설정, 청소 성능 설정, 펌웨어 업데이트, 소모품 수명 체크 등 로봇청소기를 제어할 수 있는 거의 모든 기능이 탑재되었습니다.
또한 AI 기능이 많이 강화되어 방의 형태와 바닥 재질 등을 자동으로 식별할 수 있게 되는데요. 일일이 방마다 청소 설정을 해줄 필요 없이 AI가 각 방에 적절한 청소 방식을 구동하기 때문에 사용자로 하여금 귀찮은 요소를 확 줄였다는 게 매우 편리했습니다.
또한 로봇청소기 자체에서 AI 음성지원이 가능한데요. 한국어로도 명령어를 내릴 수 있고, 청소 시작/종료부터 흡입력 조절 등 간단한 명령어부터 복합 명령어까지 앱 사용 없이도 편하게 할 수 있습니다.
스테이션에 대한 설정도 더 디테일하게 할 수 있는데요. 청소할 때마다 늘 먼지통을 가득 채우는 건 아닌지라 매번 클린스테이션을 구동하게 되면 시끄럽기도 하고 보통 신경 쓰이는 일이 아닌데요. 클린스테이션 구동이나 걸레 청소, 핸디 청소기 집진 등의 스테이션 설정을 해주면 이러한 불편감을 덜어내고. 보다 효율적으로 로봇청소기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소모품 수명에 대한 체크도 할 수 있습니다. 소모품은 일반적으로 언제가 교체 시점인지 알기 어려운데 앱을 통해 예상 잔여 시간을 계산해 보여주기 때문에 소모품 교체도 즉각적으로 반영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로봇청소기 청소 성능
다음은 로봇청소기의 성능을 테스트입니다. 8700Pa의 강력한 흡입력을 지닌 제품임에도 소음은 그리 시끄럽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제일 마음에 드는 점은 꼼꼼하게 루트를 구성하여 남은 면 없이 청소한다는 점입니다. 카펫과 같이 물이 닿으면 치명적일 수 있는 바닥 면에서는 카펫으로 따로 설정해 두지도 않았음에도 리프팅을 적용해 물걸레를 띄워놓고 청소하는 것도 인상적이었습니다.
이전에 사용하던 오래된 로봇 청소기는 한 면을 여러 번 청소했음에도 청소가 잘되지 않는 경향이 있었는데, 디봇 X2 콤보는 한 번에 슉슉 잔여물을 남기지 않고 효율적으로 청소해서 기술의 발전이 새삼 더 체감되는 듯했습니다.
▶물걸레 세척
물걸레 세척은 옴니 스테이션으로 복귀함과 거의 동시에 이루어집니다. 세척 소음은 집진에 비하면 아주 정숙한 편입니다. 세척이 끝나면 열풍 건조를 하기 때문에 물냄새가 나지 않았고 물만 깨끗하게 관리해준다면 청결한 상태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세척을 1회 진행한 물의 양과 큰 오염이 없는 상태에서 걸레 청소를 한 후의 물의 모습입니다. 심하게 오염된 물질을 닦아내지도 않았는데, 집안 구석구석 잔여 먼지를 깔끔하게 닦아내서 그런지 맑고 투명한 물이 굉장히 탁해진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3. 장단점
▶장점
1. 핸디청소기와 로봇청소기가 클린스테이션을 공유해서 공간 절약이 가능합니다.
2. 다양한 브러시와 노즐을 제공하는 핸디 청소기로 디테일한 청소를 할 수 있습니다.
3. 자동 물걸레 세척과 열풍 건조를 지원합니다.
4. AI 기술로 더 효율적인 청소가 가능합니다.
5. 최대 8700Pa의 강력한 흡입력으로 만족스러운 결과를 제공합니다.
▶아쉬운 점
1. 굳이 사용하면서 불편했던 점을 하나 꼽는다면, 본체에 유분기나 지문, 먼지가 잘 달라붙는다는 것입니다.
4. 총평
총평입니다. 지금까지 에코백스의 신제품, 디봇 X2 콤보에 대해서 살펴보았는데요. 하이엔드급의 로봇 청소기와 구석구석 디테일한 청소가 가능한 핸디형 청소기가 하나의 클린 스테이션을 공유한다는 것 자체가 아주 매력적이었습니다. 더불어 공간 활용은 물론 일체감이 느껴지는 고급스러운 디자인 덕에 오브제의 역할도 충분히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보상판매 등으로 일정 기간이긴 하지만 합리적인 가격에 구매할 수 있어서 부담감이 크게 줄어드는 것 같습니다. 합리적인 선택과 효율적인 청소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을 수 있는 기회입니다. 관심 있으신 분들이라면 너무 늦기 전에 구매를 고려해 보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