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CD 리핑이 되는 안드로이드 외장ODD "H.L DATA STORAGE KP99"
지금도 적지 않게 사용하는 대표적인 디바이스가 외장ODD라고 할 수 있다. H.L DATA STORAGE KP99 For Android 외장ODD는 데스크탑 PC를 비롯하여 노트북, 맥북에서 모두 사용할 수 있는 제품으로 ODD가 출시된 초창기보다 더 발전된 형태로 제작되었다.
이 뿐만 아니라 안드로이드 OS가 탑재된 스마트폰, 태블릿, 셋탑박스, 스마TV, 빔프로젝트, 카오디오(안드로이드올인원)을 지원하여 실생활에서 활용성을 높였다.
OS 기준으로 보면 안드로이드 OS, 윈도우, 맥과 호환이 가능하여 사용 가능한 하드웨어 디바이스는 상당히 많다고 보면 되겠으며, 윈도우는 최신 버전인 10을 포함하여 윈도우 11까지 완벽하게 호환이 된다.
H.L DATA STORAGE KP99 For Android 외장ODD 구성품
외장ODD 본품, 2가지 타입의 USB 케이블(C/A 타입), 사이버링크 프로그램 DVD, 제품 사용 가이드, 사용 설명서
외장 ODD를 디바이스에 연결할 때 사용하는 USB 케이블은 USB Type A, USB Type C 2가지 타입을 제공한다. USB Type A 케이블은 데스크탑, 노트북과 같은 PC 종에 연결할 때 사용하며 USB Type C 케이블은 태블릿, 스마트폰, 프로젝터 등에 연결할 때 사용한다고 보면 되겠다.
H.L DATA STORAGE KP99 외장ODD의 색상은 블랙으로 이전에 출시되었던 외장ODD의 모습을 그대로 하고 있다. 크기는 144mm(W) x 14mm(H) x 137mm(D)로 컴팩트하며, 무게는 200g으로 노트북과 함께 사용하시는 분들은 노트북 가방에 넣어 다니면서 사용하기 적합한 외형이다.
전면 트레이의 트레이 제거 버튼은 그린 컬러로 포인트를 주고 있어 눈에 잘 띄며, 오른쪽에는 LED 표시등을 넣어 작동 중과 미작동 상태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다. 그리고 오른쪽으로 작은 구멍은 트레이 강제 배출 홀이다.
후면에는 USB 케이블을 연결하는 단자가 있으며, USB 3.0가 호환되며 USB 2.0 하위 버전까지 지원한다.
외장ODD 밑면에는 제품 정보와 모델명, 제작년도, 시리얼번호, 롬 버전 등의 기본적으로 정보들이 표기되어 있다.
CD, DVD 등과 같은 미디어를 읽고 쓸 때 흔들리지 않도록 외장ODD 본체를 잡아주는 미끄럼 방지용 고무패드가 사각 모서리 4곳에 부착되어 안정적인 작동을 돕는다.
ODD 트레이를 열고 닫는 과정이 부드럽게 작동하여 반복적으로 CD, DVD 미디어를 교체해도 크게 문제가 없을 것으로 판단된다.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들어 있는 전용 프로그램 DVD를 넣어 먼저 설치해 보자!~
DVD에는 DVD Media Suite 프로그램을 번들 형태로 제공하고 있다. Power2Go 8, PowerDVD, PhotoDirector, PowerDirector 등 제공되며, 이중 CD/DVD 미디어를 굽기(저장)할 수 있는 프로그램은 Power2Go 8이다.
Power2Go 8 굽기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CD or DVD-R 중 하나를 선택하여 굽기를 진행할 수 있다. 그리고 프로그램에서 굽기가 가능한 장치로 HL-DT-ST DVDRAM KP99YB70 RF01 외장ODD를 인식하고 있어야 한다. 만약 굽기 가능한 장치를 인식하지 못하면 USB 케이블을 다시 연결!!
CD-R이나 DVD-R 용량에 맞게 파일을 선택하여 삽입하고, CD/DVD 굽기를 누르면 레코딩이 진행된다. 기록 속도는 미디어에 따라 다른데, 보통 CD-R/CD-R/RW는 24x을 지원하며 DVD+RW/-RW는 8x/6x로 기록을 한다고 보면 된다.
CD-R에 기록한 동영상이 부드럽게 재생이 된다. 지금과 같은 음원, 동영상이 디지털화되지 않고 USB, HDD, SSD와 같은 저장장치가 없을 때는 CD, DVD에 구워서 많이 듣곤 했는지 아직까지 그것이 가능하다는 게 새롭게 다가오기는 하는 것 같다.
외장ODD의 가장 보편적이면서도 많이 사용하는 기능이 DVD 타이틀을 재생하는 것으로 집에 소장하고 있는 DVD로 영화, 드라마를 보고 싶으신 분들에게 하나의 대안이 될 수 있다. PC, 노트북 뿐만 아니라 TV, 프로젝터, 태블릿 등 다양한 디바이스에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어 유용하다.
자동 인식 저소음 기능이 있어 멀티미디어 파일 재생을 자동으로 인식했을 때 작동 소음을 최소화할 수 있다. 그리고 일반적으로 DVD 타이틀에 지문이나 스크래치가 생기면 특정 화면에서 멈추거나 작동이 되지 않는 문제가 있을 수 있다.
H.L DATA STORAGE KP99 외장ODD는 Jamless Play 기술을 지원하여 지문이나 스크래치가 생기더라도 끊김 없는 영상 플레이가 가능하여 오랫동안 안심하고 시청할 수 있게 해준다.
또 하나의 중요한 기능은 소중하고 있는 음악 CD를 디지털 파일로 바꿔주는 음악CD 리핑기능이다. 이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안드로이드 OS가 탑재된 태블릿, 스마트폰과 연결해야 하며, UD Link라는 앱을 설치해 줘야 한다.
해당 앱의 기능은 안드로이드 및 Fire OS 기반 기기에 연결된 장치의 파일을 탐색, 복사, 재생과 같은 기본 기능부터 오디오 재생, 오디오 CD 추출, 데이터 백업, 오디오 CD 만들기 등의 확장 기능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다.
외장ODD H.L DATA STORAGE KP99에 음악CD를 넣으면 UD Link 앱에서 자동으로 인식하도록 할 수 있다.
UD Link 앱에서 자동으로 CD를 인식하면 음악 타이틀을 자동으로 재생하여 음악을 들을 수 있다.
그다음으로 유용한 기능이 음악CD를 MP3, FLAC와 같은 디지털 파일로 추출하여 저장해 주는 것이다. CD 추출 메뉴로 이동하여 리핑할 파일을 각각 선택하거나 파일 전체를 선택해 준다.
다음으로는 디지털화할 파일 포맷을 선택해야 하는데, 무손실 FLAC 뿐만 아니라 M4A, WAV, MP3 포맷까지 지원하여 선택의 폭을 넓혀준다.
음악 파일 품질을 결정하는 비트 설정으로 16bit가 자동으로 설정이 된다.
마지막으로 리핑된 음악 파일을 저장한 폴더를 설정하며 되는데, 기본 저장 폴더는 /UDLink_Music가 지정된다. 바꾸고 싶다면 변경 메뉴를 눌러 저장 장치 내의 새로운 폴더를 선택해 주면 된다.
확인을 누르면 음악CD 리핑이 시작된다.
오디오 CD 추출 시 전체 트랙과 현재 리핑 중인 트랙을 표시하여 진행 상황을 바로바로 알 수 있다. 아쉽게도 시간은 표시되지 않아 얼마나 걸릴지는 모르기 때문에 충분한 시간을 두고 여유롭게 리핑하는 것이 좋다.
총 12곡을 리핑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6~7분 정도로 무난한 수준이다.
스마트폰, 태블릿에 연결해서 UD Link 앱을 통해 음악CD를 리핑한 과정은 이렇게 간단하며, 리핑한 음악 파일을 선택하여 플레이하면 도중에 끊김이나 오류가 발생하지 않아 스마트폰이나 MP3 플레이어 등에 옮겨 담아 언제 어디서든 들을 수 있다.
H.L DATA STORAGE KP99 외장ODD의 중요한 3가지 기능을 실제 구현하여 살펴봤다. 모든 기능을 정상적으로 작동하며, DVD 타이틀 재생이나 음악 CD 리핑이 너무나 잘 되어 앞으로 사용할 일이 많을 것 같다. USB 인터페이스를 기본 장착한 제품이라 USB 포트가 있는 디바이스와 쉽게 연결할 수 있어 연결할 기기는 상당히 많아 활용도로 높였다.
그리고 안드로이드 OS가 탑재된 스마트폰, 태블릿, 셋탑박스, 스마TV, 빔프로젝트, 카오디오(안드로이드올인원)을 지원하여 전통적인 외장ODD의 기능이나 사용 용도를 크게 확장하여 다양한 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어 하나 정도 가지고 있으면 편할 것 같은 안드로이드 외장ODD이다. 완성도가 높아 오류가 없고, 정확하고 빠르게 작동하는 모습이 마음에 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