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마하 YAMAHA SR-B30A
서브우퍼가 내장된 Dolby Atmos® 사운드바
야마하는 명실상부한 세계 최대의 음향 전문 기업입니다. 고급 명품 악기들을 제작할 뿐만 아니라, 오디오 믹서 판매 점유율 1위를 달리고 있는 만큼 오디오 분야에서도 전통 있는 강자입니다. 야마하의 스피커 및 홈 오디오 제품들은 특유의 깔끔하고 정갈한 음색과 맑은 해상도가 특징이라고 할 수 있는데, 오늘 소개할 야마하 SR-B30A 역시 그 특징을 고스란히 이어받은 사운드바 제품입니다. 특히 120W의 출력과 서브우퍼가 자체적으로 내장되었기 때문에 더욱 몰입감 넘치는 웅장한 사운드와 넓은 음장을 즐길 수 있는 점이 특징입니다.
생각보다 크기가 상당히 큽니다. PC방에서 주로 보던 자그마한 사운드바를 생각하면 절대 안됩니다. 본격적인 홈시어터용 사운드바라고 할 수 있는 체급의 제품이며, 길이는 910mm, 무게는 3.9kg입니다.
포장이 굉장히 탄탄하게 되어 있는 점이 눈에 들어옵니다. 배송 중에도 제품이 흔들리지 않도록 단단히 고정되어 있습니다. 구성품으로는 사운드바 본체와, 전원 케이블, HDMI 케이블, 리모컨, 스페이서, 각종 설명서와 보증서를 제공합니다.
야마하 SR-B30A는 일자로 긴 사운드 바 형태의 스피커로, 서브우퍼가 내장되어 있기 때문에 TV나 모니터 앞에 두는 것만으로 간단히 서라운드 사운드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특히, Dolby Atmos를 지원하기 때문에 몰입감 넘치는 넓은 음장을 즐길 수 있다는 점이 장점입니다. 색상은 어디에나 잘 어울리는 블랙 색상이며 군더더기 없는 깔끔한 디자인이 일품입니다.
상단에 전원 버튼과 컨트롤 조작부가 위치해 있습니다. 입력 음원을 선택하는 버튼과 볼륨을 조절하는 버튼으로 구성되어 있군요. 하단에는 표시등이 위치해 있는데, 선택한 입력 음원 표시와 클리어 보이스, DOLBY ATMOS 오디오 신호 입력 인디케이터 입니다. 해당 신호 감지 시 LED가 점등합니다.
좌우 양 끝단에 에어덕트가 위치해 있습니다. 드라이버 사양으로 양 끝단에 1.8인치 콘타입 4개와 1인치 돔형 트위터가 2개가 탑재되었습니다. 중앙에 서브우퍼는 3인치 콘타입 2개가 내장되어 있습니다. 총 출력은 120W이며 양 끝단에 위치한 스피커가 30W x 2-ch, 내장 서브 우퍼가 60W입니다.
하단에는 HDMI 단자와 OPTICAL 입력 단자, 펌웨어 업데이트 단자, 외장 서브우퍼 연결 단자가 위치해 있으며 AC 전원 입력단자도 하단에 위치해 있습니다. 진동을 잡아주고 사운드바가 미끄러지지 않고 고정되게 하는 역할을 하는 패드는 총 5개가 부착되어 있습니다.
야마하 SR-B30A 사운드바는 전용 앱(YAMAHA Sound Bar Remote)을 통해 서라운드 재생과 스테레오 재생을 위한 4가지 음향 모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음악 재생에 적합한 '스테레오', TV 방송에 적합한 'STANDARD', 서라운드 재생을 위한 'MOVIE', 게임의 몰입감을 높이기 위한 'GAME'모드를 제공하며 사용자 취향에 맞게 원하는 대로 사운드 톤을 조정할 수도 있습니다. Clear Voice 기능으로 뉴스나 드라마 대사를 더욱 명확하게 들을 수 있으며, 베이스 익스텐션(Bass Extension)을 켜면 더 풍부하고 강력한 베이스 사운드를 즐길 수 있습니다.
전용 앱에서 설정할 수 있는 거의 모든 기능을 그대로 TV 리모컨으로도 쉽게 조작할 수 있습니다. 다만 볼륨 수치는 확인할 수 없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전용 앱을 통해 조작하는 것이 훨씬 더 직관적이고 좋았습니다. 상황에 따라 스마트폰과 병행해서 편한 방식으로 사용하면 되겠습니다.
야마하 SR-B30A 사운드바는 HDMI eARC, 블루투스®, 광연결의 3가지 연결 방식을 지원합니다. 그중 블루투스 연결을 통해 스마트폰 오디오를 사운드바로 재생할 수 있으며, 스마트폰을 들고 다니면서 원할 때마다 간단히 음악을 재생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빈약한 스마트폰 내장 스피커보다 더욱 웅장한 서라운드를 즐길 수 있다는 점이 좋습니다.
무선 동글이가 있다면 블루투스 연결을 통해 PC 오디오를 야마하 SR-B30A 사운드바로 출력할 수 있습니다. 일반 PC용 2채널 스피커에 비해 출력과 음질이 월등히 뛰어나기 때문에 각종 드라마, 영화, 뮤직비디오 등 다양한 미디어에서 출력되는 사운드 경험을 유의미하게 향상시킬 수 있다는 점이 굉장히 매력적입니다.
PC 연결의 장점이라면 사진처럼 소프트웨어를 통해 사운드를 사용자 입맛에 맞게 튜닝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전용 앱에서 지원하는 기능보다 훨씬 강력한 기능들을 지원하므로 최종적으로 내가 원하는 사운드를 세세하게 설정할 수 있다는 점이 장점입니다.
야마하 SR-B30A 사운드바의 가장 큰 장점은 스피커 본연의 기능인 '사운드'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명품 악기들을 오랜 기간 동안 제조하며 좋은 소리를 튜닝해온 야마하 특유의 정갈하고 깨끗한 음색과 높은 해상력이 그대로 드러납니다. 각각의 보컬, 베이스, 악기들의 생생한 음색과 색채들을 확실히 구분할 수 있었으며 60W 출력의 서브 우퍼가 내장되어 있기 때문에 더욱 웅장한 음장을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볼륨을 좀 크게 높이면 영화와 음악을 감상하는 데 있어 몰입감이 완전히 달라질 정도로 사운드 경험이 향상되었습니다.
야마하 SR-B30A 사운드바는 고급스러운 블랙 단일 색상으로 어느 인테리어에나 잘 어울리는 깔끔한 디자인이 장점입니다. 사이즈는 길이 910mm, 무게 3.9kg이며 내장 서브우퍼를 포함한 총 출력은 120W입니다. 사용자 환경에 따라 HDMI eARC, 블루투스®, 광연결을 선택해서 연결할 수 있으며, 무엇보다 넓은 음장과 역동적인 서라운드 사운드를 경험할 수 있는 고품질의 오디오 기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상 리뷰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본 사용기는 야마하뮤직코리아로부터 제품을 지원받아 작성하였습니다'
#야마하 #야마하뮤직코리아 #사운드바 #야마하사운드바 #SRB30A #서라운드 #홈시어터 #BESTSOUNDB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