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Walter입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제품은 글로벌 음향기기 브랜드, 야마하의 사운드바 'SR-B30A'입니다. 60W 출력의 서브우퍼가 내장된 2채널(30W×2) 사운드바로 총 120W 출력을 지녔고, 3D 서라운드 사운드를 구현할 수 있는 돌비 애트모스를 지원하는 앤트리 모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결론부터 얘기하자면, 야마하의 제품답게 오디오 퀄리티가 상당히 좋은 제품이었고, 블루투스와 옵티컬, HDMI(eARC) 등의 다양한 입출력을 지원해 범용성이 준수하며, 스마트폰 앱 지원과 다양한 사운드 모드 등으로 사용 편의성이 뛰어났습니다.
그럼 야마하의 SR-B30A 엔트리 모델 사운드바는 어떠한 특징과 장단점이 있는지 아래를 통해 더욱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전체 구성품
전체 구성품은 전원 케이블과 HDMI 케이블, 벽걸이 브라캣과 리모컨, 설명서 등이 있습니다.
사운드바의 상단은 패브릭 마감이 되어 있고, 하단은 플라스틱 재질로 제작되었습니다. 길이는 가로 910mm, 높이 68mm, 깊이 133mm로 제가 사용하는 75인치 TV 아래에 두었을 때, 상대적으로 아주 작게 느껴졌습니다.
측면에는 돌비 애트모스 로고가 각인되어 있고, 내부에는 60W 출력을 지닌 75mm 듀얼 서브우퍼 유닛이 내장되어 있어서 별도의 서브 우퍼 없이도 웬만한 환경에서는 충분한 베이스 성능 즐길 수 있습니다.
정면에는 야마하 로고와 함께 외부 입력을 표시해주는 LED 표시등과 해당 외부 입력에 대한 각인이 되어 있고, 정면에는 전원 버튼 및 입출력, 볼륨 조절 터치버튼이 위치해있습니다.
포트 구성은 가장 메인이라고 할 수 있는 HDMI(eARC) 1개, 옵티컬 광출력 1개, 업데이트를 위한 USB-A 타입 포트 1개와 서브우퍼 연결단자, 전원 포트 등이 있습니다.
리모컨은 입출력 선택과 전원 버튼, 4개의 사운드 모드, 볼륨 조절, 클리어보이스와 베이스 강화 등의 버튼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상세스펙
출처 : 야마하 코리아
"사운드바 설치 & 사용기"
저희 집에서 사용중인 삼성 75인치 티비와 함께 설치해보았습니다. 확실히 스탠드에 방해되지 않을 정도로 크기가 상대적으로 작은 편이었고, HDMI와 전원 케이블만 연결하면 되기 때문에 간편하게 설치할 수 있었습니다.
SR-B30A는 적당한 크기에 사운드모드 중에서 '게임모드'도 지원하기 때문에 데스크탑의 사운드바로도 활용할 수 있었는데요, 사용하는 모니터가 스마트 기능을 지원한다면, 자체적으로 HDMI 연결을 통해 OTT를 시청이나 음악감상을 더 편리하게 할 수 있습니다.
제가 사용하는 삼성 오디세이 G9 OLED 49인치 모니터는 스마트 모니터 기능도 탑재하고 있는데요, 넷플릭스와 같은 OTT 앱에서 위와 같이 돌비 애트모스를 지원하는 콘텐츠를 재생하면 자동적으로 사운드가 인식하여 돌비 애트모스 오디오를 들을 수 있습니다.
이는 TV도 마찬가지로, 사용하는 TV가 돌비 애트모스를 지원한다면 더 좋은 퀄리티의 사운드를 들을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 앱, "Sound Bar Remote"
야마하 사운드바는 전용 앱도 지원하고 있습니다. 바로 Sound Bar Remote인데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기본적인 리모트 기능을 포함하고 있으며,
외부 입력 설정과 사운드 모드 설정 등이 가능한데, 리모컨과 사운드바 전면부의 LED 표시등보다 한눈에 모니터링하기 편한 구성으로 되어 있어 굳이 리모컨을 사용하지 않아도 스마트폰으로 간편하게 설정하거나 조작할 수 있습니다.
또한 블루투스는 5.1버전을 탑재했고 코덱은 일반적인 AAC와 SBC를 모두 지원하기에 OS에 관계없이 스마트폰과 연결해 사용하기 좋았습니다.
▶음질 테스트
사운드바에게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음질일 것입니다. 콤팩트한 사이즈임에도 서브우퍼를 내장한 제품인 만큼 저음부에서도 부족하지 않은 출력을 낼 수 있었는데요, 오디오 시스템에 서브우퍼를 두기 어려운 환경이라면 더욱 활용가치가 높을 정도로 시네마틱 사운드와 음악 감상에서 뛰어난 퍼포먼스를 느낄 수 있었습니다.
특히 돌비 애트모스를 지원하는 콘텐츠에서는 더 몰입감있는 공간감을 주는데요, 작은 방에서는 거실에서 우퍼를 포함한 더 고가의 오디오 장비로 들을때와 거의 흡사한 사운드가 느껴져서 돌비 애트모스 콘텐츠 유무가 더 중요하게 느껴지기도 했습니다.
"총평"
▼장점
1. 돌비 애트모스를 지원하는 가성비 사운드바
2. 빌트인된 내장 서브우퍼로 인한 탄탄한 베이스
3. 뛰어난 공간감과 기본기가 탄탄한 밸런스형 음질
4. 컴팩트한 크기로 더 효율적인 공간 활용
▼단점
1. 광출력을 지원하지만 케이블은 구성품으로 포함되지 않은 점이 다소 아쉬운 편이다. 하지만 최신 TV를 사용한다면, HDMI(eARC) 연결을 하는 경우가 대다수 일것이고, HDMI 포트는 왠만한 티비와 모니터가 모두 지원하기 때문에 충분히 대체될만 할 것이다.
총평입니다. 지금까지 야마하의 사운드바 SR-B30A에 대해서 살펴보았는데요, 컴팩트한 크기는 물론 스피커의 본질은 음질 퀄리티나 사용 편의성 등이 가격대비 모두 뛰어난 제품이었고,
TV는 물론 스마트 TV 기능이 탑재된 모니터나 PC에 활용하기에도 적절해서 올인원 사운드바라고 해도 전혀 문제가 없었습니다.
5채널 이상의 오디오 시스템을 빌드하는건 부담스럽지만 적어도 돌비애트모스를 지원하는 준수한 음질을 느끼고 싶으신 분들, 여러 다양한 모드를 활용하며 OTT를 더욱 몰입감있게 즐기실 분들에게 적극 추천드리면서 오늘의 리뷰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본 사용기는 야마하뮤직코리아로부터 제품을 지원 받아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