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스마트폰 제조업체 누비아 (Nubia)는 스마트폰 뿐만 아니라 태블릿 및 게이밍 기어 등을 제조, 판매하고 있습니다. 24년 최근에는 가장 얇은 두께의 7.0mm 보급형 플립형 폴더블 스마트폰을 출시하였는데요 오늘은 스마트폰 전용 쿨러 레드매직 COOLER 5 PRO (Red magic 5 pro radiator)제품을 알아보려 합니다. 야외에서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미러리스 카메라 등 전자기기의 과부하 상태에서 발생되는 열을 VC 액체냉각 기술로 온도를 빠르게 낮춰주는 것이 특징입니다.
팬을 돌려 발생된 열을 바깥으로 빼주는 공랭 방식이 아닌 VC (Vapor Chamber)액체 냉각이기 때문에 급속으로 온도를 35도 낮출 수가 있습니다. 여기에 조용한 거리의 소음수준인 35데시벨의 저소음, 자석형 부착 및 안드로이드 앱연결 등의 기능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24년 3월 29일 정식발매가 되었으며 출시 가격은 269위안 (5만원 정도) 입니다.
외형을 살펴보겠습니다. 내부의 TEC 칩 등이 보이는 투명 하우징에 블랙, 실버의 색상으로 되어 있습니다.
구성품으로는 5 Pro 본체와 자석 플레이트, 설명서, 양방향 C타입 케이블, 청소용 솜이 들어 있습니다. 36w의 전력을 사용하기에 5A의 두꺼운 케이블이 동봉되어 있습니다. 중국 내수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만들었는지 메뉴얼은 아쉽게도 중국어로 되어 있습니다.
네모난 모양으로 내부에는 7개의 블레이드(팬)가 있습니다. 윗면은 투명하게 되어 있어서 PCB기판과 실장된 칩의 모습들이 보여집니다. 요즘에 나오는 전자기기들 중에 이러한 디자인을 따르는 제품들이 몇몇 있는데 뭔가 정밀하다는 느낌을 주는 것 같습니다.
뒷면은 맥세이프처럼 자력이 있는 곳에 부착할 수 있는 구조로 되어 있으며 없을 경우 별도의 플레이트를 제공하고 있어 부착 후 사용하면 됩니다. 맥세이프가 없는 보통 스마트폰이라도 어느 정도의 자력으로 붙어 있을 수준이 되기에 플레이트는 꼭 필요한 위치에 부착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측면에는 전원 ON/OFF 버튼이 있습니다. 스위칭 방식은 내구성이 약한 단점이 있어 버튼식으로 디자인 했어도 괜찮았을 것 같습니다.
크기는 66 x 59 x28mm 에 220g의 무게로 스마트폰에 부착하여 사용하기에 부담없는 스펙입니다.
작동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C타입 포트를 이용해 전원을 연결해 주고 스위치를 On 상태로 하면 팬이 돌아가며 즉시 냉각이 시작됩니다. 최대 전력 36w 에 안정적인 전력수준은 25w 라고 안내되어 있습니다. 보조배터리를 이용하여 구동하였고 전원 연결이 되면 내장된 LED를 통해 RGB LED와 함께 작동상태를 알려줍니다. RGB LED는 안드로이드 전용앱으로 제어도 가능합니다.
레드매직 5 Pro 후면에는 맥세이프 링이 있어 아이폰이나 맥세이프 케이스의 스마트폰에 손쉽게 부착할 수 있습니다. 케이스가 없는 상태에서도 떨어지지 않을 수준의 부착력은 가지고 있습니다. 이외 별도의 전용 클립을 이용해 거치도 할 수 있습니다.
냉각 성능온도 부분인데요 작동시키기 전의 온도 상태를 측정해 보았습니다. 라디에이터는 31.2도이며 스마트폰은 35.7도로 측정됩니다.
다음으로 보조배터리를 연결한 상태에서 약 10초 후에 라디에이터를 측정한 온도입니다. 6.4도까지 내려가게 되며 스마트폰의 후면에 부착했을 시 스마트폰은 19.8도까지 온도가 내려간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단순히 팬으로 쿨링하는 방식과는 확연히 다른 모습을 보여줍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온도는 점점 더 낮아집니다. 스펙상 -6도까지 낮출 수 있다고 하는데 방안의 온도 27~28도를 고려한다면 측정 시 대기온도와 결합하여 다소 높게 측정되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그래도 영하를 찍는 냉각판의 성능을 확실하게 나타내고 있습니다.
약 1분간 사용하고 나서의 모습입니다. 부착되었던 부위에 서리가 내려앉아 있을 정도로 냉각시켜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공급 전력을 높히면 그만큼의 냉각 효율을 높힐 수 있다고 하니 극한 상황이라면 36w의 이상의 출력 보조배터리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레드매직을 장착한 상태로 사용하는 모습입니다. 전원선을 아래방향으로 배치하였지만 위쪽방향으로도 뺄 수 있어 비스듬히 세워놓는 거치대로써의 역할도 가능합니다. 맥세이프가 장착된 스마트폰에는 강한 자력으로 붙을 수 있기 때문에 더 편리한 사용환경을 만들 수 있습니다.
Nubia에서는 Goper이라는 전용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앱으로 5 Pro와 연결하여 전원 및 풍량, LED 색상 제어가 가능합니다.
스마트폰의 발열을 확실하게 잡아주는 Cooler 5 Pro의 성능은 기대 이상으로 괜찮았습니다. 손바닥 안에 들어오는 작은 크기에 단순한 공랭 방식이 아닌 VC 액체냉각으로 10초라는 시간 내 낮은 온도에 도달하는 쿨링 성능은 데스크탑 전용 쿨러와 비교해도 전혀 손색없는 수준으로 보여집니다. 스로틀링에 스트레스를 받았던 유저들이라면 한 번 쯤 고민해 볼 수 있는 괜찮은 제품이라고 생각되네요. 그럼 Cooler 5 Pro의 리뷰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Nubia로부터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누비아 #pro5 #스마트폰쿨러 #nubia #vc리퀴드쿨러 #레드매직 #redmag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