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최근 몇 달간 사용해 본 키보드들 중 만족도가 최고였던 제품을 소개해 드리는 시간을 가져볼까 해요. 성능은 물론 디자인과 타건감까지 제 마음에 쏙든 제품인데요. 바로 무선 기계식 키보드 다얼유 A104 PRO FLEX에요. 해당 제품은 다얼유 A104 PRO 모델부터 제가 눈여겨보던 제품인데 이번에 좋은 기회로 FLEX 제품을 사용해 보게 되었어요.
실제로 약 한 달간 메인 키보드로 사용하고 있는데 사무용 키보드로는 물론, 게임용 키보드로도 최고의 퍼포먼스를 보여주더라고요. 개인적으로 너무 만족도가 높아 한대 더 구입해 사무실에서도 사용할 예정입니다!
제가 왜 이렇게 극찬을 하는지는 오늘 포스팅을 보시면 여러분들도 공감하실 거라고 생각해요. 자 그럼 바로 리뷰 시작해 볼게요!
먼저 제품의 패키지를 개봉해 보면 키보드 본품과 무선 리시버, 주요 기능들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퀵 가이드, 사용 매뉴얼, 키보드 커버, 액세서리 박스로 구성되어 있어요. 액세서리 박스 안에는 포인트 키캡과, 키캡 스위치 풀러, A to C 케이블, 노브를 귀엽게 꾸밀 수 있는 고무 커버가 들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노브 커버가 마치 저희 집 댕댕이 발바닥 같아서 너무 귀엽더라고요.
다음으로 제품 규격과 디자인을 살펴볼게요. 가로 448 x 세로 138.3 x 높이 30mm의 104키 풀레이아웃 키보드이며, 무게는 약 971g이에요. 풀배열 키보드 같은 경우 보통 휴대하며 사용하기보다는 한자리에 놓고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무게가 너무 가벼우면 격하게 게임을 즐길 때 움직이거나 밀리는 현상이 종종 발생해 불편할 때가 있는데 해당 제품은 무게감이 적당히 있어서 격한 타이핑에도 밀리지 않고 자리를 잘 잡아주더라고요.
제품의 컬러 같은 경우 오늘 제가 소개해 드리는 레트로 베이지 컬러 외에도 아이스블루, 알루비얼골드, 스모키블루 총 4가지 색상으로 구성되어 있어 개인의 취향이나 데스크 셋팅에 맞춰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레트로 베이지 컬러가 마음에 쏙 들었는데 베이지색 바탕에 라이트 그레이의 투톤으로 이루어져 있고, Esc와 Enter 키는 레드 오렌지 포인트 키캡으로 구성되어 있어요. 저처럼 레트로 느낌을 좋아하시는 분이라면 분명히 만족할 만한 실물입니다 :)
제품 뒷면에는 총 5개의 미끄럼 방지 패드가 위치해 있고 총 2단계의 높이 조절 받침대가 있어서 3단계로 각도를 조절하여 사용할 수 있어요.
저는 키보드가 애초에 위쪽이 조금 높게 제작되어서 따로 각도 조절은 하지 않고 사용하고 있으며, 스텝스컬쳐2로 디자인되어 타건시 손이 편안했어요.
그럼 이제 본격적으로 제품의 기능적인 측면을 살펴볼게요. 무선 기계식 키보드 다얼유 A104 PRO FLEX는 3가지 연결 방식을 지원하는데요. 유선 연결은 물론 2.4G의 리시버를 통한 무선 연결, Bluetooth 5.1 연결 또한 지원해요. 저는 노트북과 아이패드는 블루투스를 이용해 사용하고 블루투스를 지원하지 않는 데스크톱 같은 경우에는 리시버를 통해 연결해 사용하고 있어요. 연결 방식 변경은 좌측 측면에 위치한 슬라이드 버튼을 통해 상단은 무선 연결, 중앙은 유선, 하단은 블루투스 연결로 빠르게 전환하며 사용이 가능해요. (블루투스 페어링 : Fn + Q / Windows , Mac 레이아웃 전환 단축키 : Fn + W)
눈치가 빠르신 분이라면, 구성품을 소개해 드릴 때 무선 리시버가 안 보인다는 것을 알고 계셨을 것 같은데요. 무선 리시버는 키보드 상단에 수납되어 있어요. 덕분에 제품을 사용하지 않을 때는 키보드에 끼워놓을 수 있어서 분실의 위험이 없더라고요.
다음으로는 키보드의 키캡과 스위치를 소개해 드릴게요. 키캡은 PBT 이중사출 키캡으로 제작되었으며, 스위치는 스노우, 머스타드, 오크축 3가지로 구성되어 있어요. 그중 제가 선택한 스위치는 스노우 스위치로 리니어 타입의 스위치에요.
다른 스위치들은 실제로 사용해 보진 못했지만, 제품을 사용해 보기 전 타건음을 들었을 때 개인적으로 스노우축이 저랑 가장 잘 맞을 것 같아 선택했는데 타건감부터 타건음까지 만족스러웠습니다. 브랜드사에서 흡음구조가 업그레이드됐다고 소개하던데 제가 이전 모델은 사용해 보지 못해 명확한 비교는 어렵지만 확실히 통울림도 없고 스테빌도 잘 잡혀있는 걸 확인할 수 있었어요.
만약 스위치를 선택했는데 자신과 맞지 않거나, 키보드를 오랫동안 사용하면서 타건감이 조금 질린다 하시는 분도 걱정하실 필요 없어요. 다얼유 A104 PRO FLEX 무선 기계식 키보드는 핫스왑을 지원하거든요!
다음으로 제가 해당 제품을 사용하며 정말 신기했던 기능이 있는데요. 해당 제품에는 TFT 컬러 디스플레이가 탑재되어 있어요. 디스플레이 우측에 위치한 노브를 통해 각종 설정이 가능하며, 디스플레이가 달린 키보드는 처음 사용해 봤는데 직관적으로 현재 상태를 확인하고 설정할 수 있어서 좋더라고요.
TFT 디스플레이에는 키보드와 관련된 설정들만 표시되는게 아니라 귀여운 GIF 애니메이션들도 설정해 놓을 수 있는데요. 기본적으로 5가지 GIF 애니메이션이 탑재되어 있고, 전용 소프트웨어를 통해 1종의 사용자 이미지를 추가로 등록이 가능하다고 하더라고요.
또한, 다얼유 A104 PRO 키보드는 약 1,680만가지의 RGB 백라이트 기능도 제공하는데요. 광량도 좋고, 다양한 패턴의 조명효과를 제공해 밤에 불 꺼놓고 게임을 즐길 때 게이밍 감성 뿜뿜이더라고요. 게임용 키보드 찾고 계신 분에게 따봉입니다!
무선 제품이다 보니 배터리 성능도 궁금해하실 것 같은데요. 사용 환경에 따라 배터리 성능은 다르겠지만 4,000mAh 내장형 리튬 배터리가 탑재되어 LIGHT RGB를 끄고 사용 시 최대 30일, RGB를 켜놓고 사용 시 최대 5일간 사용이 가능하다고 해요. 유선으로 연결해놓고 충전하며 키보드를 사용하는 것도 가능하니 배터리로 인한 스트레스는 받을 일이 없더라고요.
정말 오랜만에 키보드를 타건하면서 과거에 기계식 키보드를 처음 사용했을 때 느꼈던 기분을 다시 한번 느낀 것 같아요. 레트로한 디자인부터 성능, 타건감까지 개인적으로 만족도가 상당히 높은 제품이었는데요. 104키 풀배열 레이아웃으로 제작되어 게임할 때는 물론 숫자키를 많이 사용해야 하는 사무 작업을 할 때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었어요.
저처럼 게임과 업무를 병행하시는 분들 중 풀배열 무선 기계식 키보드를 알아보고 계신 분에게 추천드리며 이번 리뷰 마치도록 할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