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는 앱코 SETTLER PCIE5.1 STH-700B BRONZE 화이트 파워서플라이 후기를 올립니다.
** 후기는 실제 경험한 부분만을 다룹니다. ** ** 어디까지나 소비자의 입장에서 작성되며 모든 부분을 다룰 수 없는 점은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 ** 느낀 바와 평가 기준은 주관적임을 염두에 두시기 바랍니다. ** |
이번에 소개할 STH-700B 파워서플라이는 Cybenetics BRONZE 및 LAMBDA STANDARD 인증을 받은 700W의 케이블 일체형 제품으로 특장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 ATX 2세대의 정격 용량 기준 150% 순시 전력 방어폭 대비, 정격 용량의 200%에 달하는 넓은 순시 전력 방어폭
- ATX3.1 버전에서 2% 저부하 구간 효율 기준을 제외한 나머지 모든 조건 충족하여 완벽한 PCIE5세대 지원 가능
- 6+2 케이블 18AWG 및 차세대 12V-2x6 450W 케이블 16AWG 모두 포함
공개된 KC인증을 조회해보면 Dongguan Changhu Electronics Co., Ltd. 에서 제조된 제품으로 확인이 가능하며 Cybenatics 홈페이지에서 해당 제품을 조회해 보면 아래와 같이 인증 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https://www.cybenetics.com/d/cybenetics_VLv_eu.pdf )
실제 설치를하고 사용하면서 느낀 점과 테스트 결과에 대해서 후기를 작성합니다.
1. 배송 및 제품 패키지
제품의 배송에는 택배 박스가 사용되었으며 내부에는 별도의 완충재는 들어있지 않았습니다.
제품은 별도의 봉인씰 없이 압착 비닐 실링이 사용되었습니다.
본품 박스는 유광 코팅된 골재 재질이 사용되었으며, 제품의 사진 및 스펙 및 표기사항에 따른 내용이 앞뒤로 컬러 인쇄되어 있습니다.
(참고로 초기에는 PCIE5.0 으로 표기 되었으나 근래에는 PCIE5.1로 표기되어 있는 모습입니다.)
내부 완충재로는 에어랩만이 파워 본체에 둘러져 있습니다. 최소한 EVA폼 정도가 사용되면 어떨까 싶은 생각이 들었습니다.
2. 구성품 및 매뉴얼
구성품으로는 케이블 일체형의 파워서플라이 본체와, 전원코드, 선 정리용 케이블타이 및 채결용 볼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매뉴얼은 한글전용으로 인쇄 품질은 다소 아쉬운 느낌입니다.
전원코드의 선재는 0.75sq 3선 타입으로 일반적인 두께의 제품입니다.
3. 제품 상세
해당 제품은 하우징과 그릴이 일체형이며 케이블 또한 일체형인 타입입니다.
그릴은 전부 원형 모양이며 주변부로 갈 수록 점점 작아지는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다만 아이러니하게도 사이즈상 쿨링팬은 120㎜ 가 사용된 걸 추측할 수 있으나, 제품DB등 어디에도 어떤 팬이 사용되어 있는지 나와있지 않아 다소 의아함이 듭니다.
사이드면에는 제품의 모델명이 인쇄되어 있으며 폰트 느낌은 깔끔한 느낌입니다. 봉인씰은 사진상 나와있지 않으나 사이드면 볼트 체결 부위에 존재합니다. 후면 통기용 그릴 또한 원형으로 주변부로 갈 수록 작아지는 모양을 취하고 있습니다.
간혹 전체 출력의 합을 가지고 정격출력 처럼 이야기하는 경우가 있는데 해당 제품은 +12V 기준으로 700W로 표기되어 있으며, 라벨 하단부의 시리얼 넘버상 제품은 24년 3월 제조 제품으로 판단됩니다.
케이블들은 전체 화이트 색상의 플랫타입으로 별도의 슬리빙 처리는 되어있지 않습니다. 케이블이 사출되는 부분에서 특별히 선끼리 엉켜있지 않았습니다.
참고로 전체 케이블의 구성과 길이는 위와 같습니다.
몇몇 케이블의 단자쪽이 위 사진에서 처럼 오염이 되어 있는 부분이 있다는 것인데 이는 알코올을 이용하면 깨끗이 닦아 낼 수 있었습니다.
4. 설치 및 테스트
① 설치
※ 테스트에 사용된 주요 시스템 사양은 다음과 같습니다.
CPU : AMD Ryzen 5 5600X
보드, 메모리 : ASUS TUF B550M, KLEVV 16GB * 2 (XMP 3600)
VGA : COLORFUL iGame 지포스 RTX 4070 Ti Ultra OC D6X 12GB White
SSD, HDD : Western Digital SN850X 2TB
케이스 : 1stPlayer Mi5 White
CPU 쿨링 : JONSBO TG-360 ARGB White
설치 이전에 파워테스터를 꽂은 상태로 동작을 확인하였습니다. 이때 제품DB를 만족하듯 대기 전력이 0.2W로 측정되었으며 전원을 넣은 후 별도의 부하 없이 팬만 돌고 있는 상태에서는 소비전력이 6W 정도로 측정되었습니다.
단자 중 24핀 단자가 꽤 뻑뻑해서 착탈이 꽤 힘든 느낌이 있었으나 다른 단자들은 평이한 수준이었고 케이블이 유연하기 때문에 선정리는 수월한 편이었습니다.
기본적으로 본체 내부에 부품을 많이 배치하지 않기에 사용된 단자는 메인보드용 24핀, 8(4+4)핀 그리고 그래픽카드용 12V-2x6 단자만 사용하였습니다.
파워 몸체 길이(깊이)는 ATX표준 사이즈인 140㎜로 장착시 큰 불편함이 느껴지지 않았습니다.
② 구동 소음
※ 스트레스테스트에는 OCCT v13.0.0가 사용되었습니다.
※ OCCT의 파워 부분을 사용하였으며 설정은 기본 상태에서 진행하였습니다.
※ OCCT의 안정성 테스트는 기본적으로 15분입니다.
※ 촬영을 위해서 영상 촬영시는 오픈 테스트로 진행, 스트레스테스트는 인케이스에서 진행했습니다.
※ 테스트 환경은 28℃ 정도에서 진행되었습니다.
▲ 부하가 없는 상태에서 작동 소음
▲ 부하시 작동 소음
해당 제품은 별도의 에코모드(제로팬)가 없이 팬이 지속적으로 동작하는 제품입니다. 별도의 부하가 없을 때 팬의 rpm 세팅은 적절하나 제품 설명 어디에도 없는 팬이 볼베어링 제품인지 베어링음이 들렸습니다. 낮은 rpm에서 베어링음은 약 30㎝ 이상 떨어지니 크게 인지되지 않았습니다.
스트레스 테스트로 인한 부하가 가해질시 rpm 상승에 따른 바람소리는 커지며 베어링음은 묻히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③ 스트레스 테스트
테스트 시스템 사양의 최대 부하시 전력사용량은 약 550W 정도이며, OCCT 테스트 후 WHEA 에러 등 별도의 오류는 관촬되지 않았습니다. +12V의 경우 평균 12.172v로 큰 변동폭 없이 무난한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5. 총평
"Cybenetics BRONZE 인증"
"8핀(6+2) 뿐만아니라 12V-2x6 단자 모두 갖춰"
"7년 무상 A/S"
이번에 사용해 본 앱코 SETTLER 하이브리드 PCIE5.1 STH-700B ETA BRONZE 화이트 파워서플라이는 Cybenetics ETA BRONZE 및 LAMBDA STANDARD 인증을 받은 700W 제품입니다.
케이블은 일체형으로 하우징 색상과 동일하게 전체 화이트 색상의 플랫타입 케이블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길이는 크게 부족함이 없었고 케이블은 대부분 유연해서 설치에 있어 크게 어려움은 없었으나 24핀 단자가 다소 뻑뻑한 느낌은 있었습니다.
파워서플라이 몸체에서 케이블이 나오는 부분에서 케이블간 얽힘이 없는 점은 만족스러웠습니다.
스트레스테스트시 +12V 부분의 변동폭은 크게 튀지 않는 모습을 보여주었으나 무부하 상태에서 베어링음이나 풀로드시 고 rpm에 따른 바람소리는 약간 높은 느낌이었습니다.
700W 파워서플라기준 화이트 색상에 가격이 꽤 저렴한 편에 속하기 때문에 예산이 넉넉하지 않으며 화이트 색상을 원할 경우 가성비로 괜찮은 선택지라고 생각합니다.
▲ 해당 제품의 다나와 가격비교 링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