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시간에 살펴볼 제품은 AMD 라데온 그래픽카드인데요. 이번 RX 7000 시리즈는, 그 핵심이라 볼 수 있는 RDNA 3 차세대 아키텍처와 FSR 3, 그리고 HYPER-RX 신기술로 출시 후 상당히 화제가 되고 있는 가운데, PowerColor 라데온 서포터즈로 선정되어, 이와 관련된 다양한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PowerColor 라데온 RX 7900 XTX Hellhound 모델을 체험할 수 있게 되면서, 이전 시간에는 제품 구성과 외형적인 특징을 살펴봤는데요.
실제로, 파워컬러의 헬하운드 제품을 사용하며 2주차로 접어든 현시점에서는, 라데온 RX 7900 XTX의 전반적인 성능과 함께, AMD 라데온 그래픽카드의 신기술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간단하게 살펴보는 시간을 마련해 봤습니다. AMD 라데온 RX 7000 시리즈는, 2세대 인피니티 캐시와 레이 트레이싱, 그리고 AI 가속 등으로 고성능 게임과 작업등에서 보다 더 효율적으로 구동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는데요. 놀라운 가성비를 보이는 RX 7600이 FHD 게이밍을 겨냥했다면, 이번 RX7900XTX는 UHD와 QHD 해상도, 그리고 고주사율에 초점을 두어, 차원이 다른 게이밍 경험과 작업 퍼포먼스를 보장합니다. Hellhound 모델로 만나는 RX 7900 XTX 그래픽카드 성능은 어떠할지, 함께 살펴보도록 하죠.
라데온 RX 7900 XTX 그래픽카드의 총 사용 전력은 약 355W로, 제조사에서는 최소 800W 정격 출력 이상의 파워서플라이 사용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약 450W의 전체 그래픽 전력 사양을 가진 RTX4090과 비교해 보면, 전력당 성능 효율이 우수한 편이고, 또, 동급이라 볼 수 있는 RTX4080 SUPER와는 VRAM에서 우위를 보이기 때문에, 고사양 게임들의 최적화 이슈나 고부하 작업에 강력한 성능을 발휘할 수 있죠. 물론, 가격은 더 저렴하다 보니, CPU나 메모리, 스토리지 등 다른 하드웨어에 투자해, 비교적 합리적인 가격에서 고성능의 게이밍 컴퓨터를 조립할 수 있고요.
제품의 크기는 338x147x62mm로, 트리플 팬 디자인이 적용된 모델이지만, 두께가 약 62mm의 비교적 콤팩트한 부피로 제작되어 준수한 PC 케이스 호환성을 보입니다. 3개의 PCI 슬롯을 사용하며, 그래픽카드 수직 장착 시, 상당히 깔끔하고 쾌적한 시스템을 완성할 수 있었는데요. 보조전원 단자 옆에는 LED, 출력 단자 쪽에는 바이오스 전환 스위치가 설계되어 있고, 부스트와 자동 모드 구분을 표시해, 게이밍 컴퓨터의 그래픽카드 성능과 소음 사이에서의 균형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벤치마크 프로그램 통해, 전반적인 성능을 살펴봤습니다. 라데온 그래픽카드 PowerColor RX 7900 XTX Hellhound는 PCIe4.0x16 배속의 Bus와 384-bit 메모리 인터페이스를 사용하고 있는데요. 경쟁 모델보다 메모리 대역폭이 넓다 보니, 고해상도에서 그래픽 메모리 요구량이 큰 게임 플레이 시, 성능 격차는 더 벌어질 수 있겠습니다. 실제로, 파이어 스트라이크에서 76,268점, 타임 스파이에서는 30,210점으로 측정되었고, QHD 게이밍 환경에서 약 200 FPS 이상의 높은 프레임을 보여, 고해상도 및 고주사율 게임 환경에 최적화된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비교 군으로, RX 7900 XT와 경쟁사의 RTX 4080 SUPER 그래픽카드의 성능을 함께 비교해 보면, 제법 체감 가능한 차이를 확인할 수 있고, 특히, 레이 트레이싱 성능을 확인할 수 있는 포트로얄에서, 레이 트레이싱 성능도 제법 향상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더욱이, 라데온 RX 7000 시리즈 그래픽카드의 경우, 전용 AI 가속기와 AV1 인코딩을 지원해, 전문 크리에이터에게도 보다 간편하게, 강력한 퍼포먼스를 제공하는 게 특징인데요. 실제로, 블렌더와 V-Ray 벤치마크 등을 통해, CPU와 GPU를 연계한 퍼포먼스를 살펴보면, 이전 세대 대비 상당히 우수한 외장 그래픽카드의 퍼포먼스를 확인할 수 있고, AV1 코덱 기반의 고해상도 영상 컨텐츠 감상과 제작에도 활용할 수 있게 되어, 스트리머나 동영상 편집자, 고해상도 디스플레이 사용자에게 새로운 가능성을 열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듀얼 미디어 엔진으로, 디코딩과 인코딩을 독립적으로 가속할 수 있다 보니, 보다 쾌적한 그래픽 편집 작업을 꾀할 수 있죠.
특히, 이번 RX 7000 시리즈에서는, 신기술 FSR 3와 HYPER-RX에 대한 관심이 뜨거운데요. 최근 선보인 프레임 생성 기술 AFMF(AMD Fluid Motion Frame)와 FidelityFX™를 통한 후처리 기능 등이 HYPR-RX에 통합되면서, 라데온 RX 6000과 RX 7000 시리즈 그래픽카드 사용자 누구든, 전역 설정 옵션이나 게임별로 활성화 여부를 설정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실제로, 이번 시간에는 AFMF 기능을 활용해, 몇 종의 게임 프레임 측정을 진행해 봤는데요. 게임 내 옵션 프로필 별로 측정을 진행했으며, 사용 중인 삼성전자 오디세이 G7의 QHD 해상도를 적용했습니다. 먼저, 배틀그라운드의 경우, 울트라 프리셋을 적용한 뒤, 렌더링 크기를 100으로 두었고, 아드레날린 소프트웨어를 활용해, 프레임 측정과 녹화를 진행했는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GPU 로드율이 제법 낮게 측정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고, AFMF 활용을 위해, 충분한 프레임이 받쳐주고 있어, 고해상도 및 고주사율의 게임 플레이를 기대할 수 있었습니다.
어쌔신 크리드: 발할라 역시, 가장 높음 프리셋 적용 시, 평균 151프레임 근처로 측정되었고, 1% LOW 값은 106으로, 옵션 타협 없는 고품질의 게임을 즐길 수 있었는데요. 여기에 FSR 업 스케일링 기능을 활용하면, 약 % 부스팅 된 프레임으로 게임을 즐길 수 있어, 차세대 그래픽카드 다운 게이밍 퍼포먼스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레이트레이싱 옵션을 제공하는 고사양 게임 사이버펑크 2077에서는, 울트라 프리셋 적용 시, 평균 128프레임이 측정되었고, 보다 안정적인 1% LOW 값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다만, 레이트레이싱 옵션 적용 시, 평균 프레임은 60 미만으로 측정되면서, 다소 아쉬운 RT 성능을 보였습니다. 물론, FSR 기능을 켜게 되면 60프레임 방어가 가능하고, 이때, AFMF까지 더하니, 상당히 만족스러운 퀄리티로 게임을 즐길 수 있었네요.
더욱이, RX 7000 시리즈는 자체 드라이버인 아드레날린으로 오버클럭과 언더볼팅을 간편하게 진행할 수 있기 때문에, 더욱 우수한 전성비로 최적화된 게이밍 경험을 만끽할 수 있었는데요. 마지막으로, 온도와 소비 전력을 살펴보면, OCCT POWER 테스트에서, GPU는 최고 75도, 핫스팟은 94도로 측정되었으며, 이때의 최대 소비 전력은 약 356 W로 측정되었습니다. 아드레날린 스트레스 테스트에서는, 팬 속도 별로 위와 같은 차이를 확인할 수 있었네요.
이렇게 해서, PowerColor 라데온 RX 7900 XTX Hellhound 모델을 통해, 라데온 RX 7900 XTX 그래픽카드의 성능을 살펴봤습니다. 경쟁 제품 대비 비디오 메모리가 높아, 준수한 전성비와 가성비를 보이는 해당 제품은, 방열도 우수해, 게이밍 컴퓨터의 소음과 온도, 성능 사이에서 균형 잡힌 퍼포먼스를 보여줬는데요. 게임에서의 성능뿐만 아니라, Ai 가속을 통한 작업 성능 향상과 강력한 편의 기능으로, 완전히 새로워진 모습을 보여, 비로소, 제품 대 제품으로 경쟁사와 겨룰 수 있게 되었습니다. 때문에, 고해상도 게이밍과 그래픽 작업을 고려한 컴퓨터 조립을 고려하고 있다면, 합리적인 가격에서 모두 누릴 수 있는 해당 제품을 추천드리고 싶네요. 다음 시간에는 게임 엘든링(ELDEN RING)을 통해, AFMF 및 HYPR-RX 등을 실제 게임에 어떻게 적용하고 활용하면 좋을지, 심층적으로 살펴보는 시간으로 여러분을 찾아뵙겠습니다.
[원문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