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IT 블로거 시월입니다 :)
오늘은 지난번 가볍게 소개해 드린 HP의 OMEN 14 SLIM 게이밍 노트북의 다양한 벤치마크 테스트 결과들을 가져왔습니다.
체급만 보면 예전의 넷북을 떠올릴 정도지만, 인텔® 코어™ Ultra 7 프로세서 155H를 비롯한 우수한 사양을 탑재한 이 제품은, 일상적인 용도는 물론, 크리에이터 게이머 모두에게 부족하지 않은 성능을 발휘해 주더군요.그리고, 인텔프로세서의 AI Boost가 제공해 주는 NPU를 기반으로 한 다양한 AI 기능 활용성에 대한 기대치도 꽤 높은 제품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벤치마크에 앞서, HP OMEN 14 SLIM의 정확한 스펙시트는 아래와 같습니다.벤치마크 진행 순서는 CPU-Z ▶ CrossMark ▶ CrystalDiskMark ▶ 3DMark (타스, 파스) ▶ Cinebench2024입니다.
그리고, 썬더볼트4 포트를 이용한 전원을 충전하면서 배터리 효율은 최고 성능 상태로 설정하였으며, 제품에 미리 설치되어 있는 Windows 11 환경 아래에서 진행되었습니다.먼저 CPU-Z로 간단한 스펙의 확인 및 Bench CPU를 진행해 보았습니다. 결과는 싱글코어 737점, 멀티 코어 8079점을 기록하면서, 단순 점수 비교 기준으로 i9 12세대 수준의 성능을 보여주었습니다.다음은 크로스 마크(CrossMark)의 테스트 결과입니다. 크로스 마크는 PC의 생산 및 반응 속도를 실제와 근접하게 측정해 주는 툴인데요. Overall Score에서 1,735점을 기록해 주었습니다.CrystalDiskMark의 SSD 속도 테스트에서는, 읽기 6,772MB/s 쓰기 4,769MB/s를 기록했는데요. SSD의 속도에서는 디지털 콘텐츠 생성이나 편집, 그리고 게임 플레이에 있어서도 전혀 문제가 안될 성능을 보여주는군요.3D MARK에서는 국민 벤치마크인 타임 스파이와 파이어 스트라이크로 진행해 주었습니다. 각각 점수는 7,686 / 17,463을 기록하였는데요. 옵션이나 해상도 부분에서의 타협만 가능하다면 최신의 게임들도 무리 없이 구동이 가능한 수준이라 생각됩니다.마지막 Cinebench 2024에서는 멀티 코어 792점, 싱글코어 103점을 기록하였습니다.
랭킹 데이터를 참고해 보자면, 인텔® 코어™ Ultra 프로세서가 가지는 저전력 및 AI 기능들을 고려했을 때 점수 이상의 활용도와 성능을 보여줄 것으로 예상됩니다.일명 하이브리드 노트북이라고도 불리는 HP 오멘 14 슬림 게이밍 노트북은 인텔의 전용 AI 엔진인 NPU와, GeForce RTX4060을 품고 있어, 데일리로 활용할 제품이면서 동시에 AI 기능들을 이용한 넓은 활용성도 갖추고 있는 모델입니다.이 14인치 노트북의 포스팅은 마지막 필자의 실 사용기만을 남겨두고 있는데요. 지금도 계속 활용도를 찾아보고 작업 및 편집용 PC로 이용 중이지만, 지금은 예상외의 성능과 기능을 보여주는 데일리/게이밍 노트북이었다고 언급해두겠습니다 :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