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행이 지나거나 질리면 교체해야 하는 LED 팬과는 다르게, 고성능 팬은 몇 년이 지나도록 쓰임새가 변하지 않으니 엄청 오랫동안 사용하게 되더군요. 오버클럭을 할 때마다 교체하거나 스팟 쿨링 용도로 사용하기에도 적합하고, 큰 케이스로 이사했을 때 남는 자리에는 어김없이 고성능 쿨링팬을 배치하곤 합니다. 논LED 고성능 팬은 어디에 두어도 어색함이 없고, 쿨러 하나로 큰 성능 향상 체감을 할 수도 있기 때문인데요.
고성능 쿨링팬에 한 가지 바라는 점이 있다면, 다양한 용도에 맞게 다양한 쿨링팬을 구비할 것이 아니라 팬 하나로 다재다능한 목적으로 배치가 가능했으면 좋겠다고 생각한 적이 있습니다. 팬 하나로 라디에이터용 또는 케이스 팬, 스팟 쿨링 어디에 사용하더라도 그 용도에 맞게 프레임을 변경할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독일의 저소음, 고성능 쿨링으로 유명한 비콰이엇(be quiet!)에서는 플래그십 쿨링팬, SILENT WINGS PRO 4를 선보이면서 쿨링팬에도 조립식 모듈형 마운트 프레임, 즉각적인 성능 변화가 가능한 토글식 버튼을 도입했습니다. 최정점에 있는 고성능 팬은 어떤 점이 다른지 보여주고 있는데요. 오늘 자세히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be quiet! SILENT WINGS PRO 4 120mm 패키지에는 제품의 이름과 사진만으로 구성된 심플한 모습입니다.
패키지 뒷면에는 제품 스펙과 함께, be quiet! 회사에 대한 자부심인듯한 설명이, 그리고 제품 설명서 QR코드가 있습니다. 보통 패키지 전면이 심플하면, 뒷면에는 큼지막하게 제품 특징을 써놓기 마련일 텐데 의외인데요.
제품 특징은 오히려 패키지를 개봉했을 때 박스 내부에서 확인할 수 있도록 사진과 함께 상세한 설명이 되어 있습니다.
단순한 쿨링팬 패키지일 뿐인데, 마치 LED 쿨링팬을 구매한 것처럼, 악세서리 박스가 별도로 존재합니다.
패키지를 개봉하면 본품 및 설명서와 함께, 악세서리 박스에는 교체 가능한 마운트 2종류가 들어있고, 루버 와셔와 푸쉬핀 스크류, 메탈 스크류가 동봉되어 있습니다.
오늘 소개해 드리는 제품은 블랙 색상이 아니라, 화이트 버전의 be quiet! SILENT WINGS PRO 4인데요. 전체적으로 푸른빛이 살짝 도는 화이트 색상이며 전작인 SILENT WINGS 3의 7엽 블레이드가 아니라 be quiet! SILENT WINGS PRO 4는 9엽 블레이드를 채택했습니다. 블레이드 갯수가 많을 수록 균일한 공기흐름을 형성하여 저소음에 유리한 특성이 있습니다.
전면에서 볼 때는 프레임이 원형으로 보이지만, 뒤에서 볼 때는 모서리 방향으로 더 넓게 파놓은, 쉽게 말해 깔때기형 구조를 채택했습니다. 소리를 크게 전달하기 위한 확성기도 깔때기형 모양인데요. 깔때기형 구조 자체가 좁은 방향에서 넓은 방향으로 증폭시키는 특성을 가진 만큼, 이를 쿨링팬 디자인에도 접목 시 것으로 보입니다.
뒷면에 가장 특이한 점은, M / HS / UHS 모드를 즉각적으로 변경할 수 있는 토글 버튼이 존재한다는 것입니다. Medium 모드는 사용자가 설정한 RPM대로 동작하는 일반적인 모드이며, HS(High-Speed) 모드와 UHS(Ultra-High-Speed) 모드는 100% RPM을 기준으로 2500RPM / 3000 RPM으로 동작하는 모드인데요. 사실상 일반적인 게이밍 PC에서 요구하는 수준의 성능을 아득히 뛰어넘는 산업용/초고성능 PC의 쿨링을 위해 존재하는 모드라고 봐도 무방합니다.
비콰이엇이 자랑하는 기술력 중 하나는 바로 팬의 블레이드와 프레임의 공극을 최소화하여 풍량 손실을 최소화하고 바람의 직진성과 소음 감소를 극대화했다는 것입니다.
be quiet! SILENT WINGS PRO 4 팬의 블레이드에는 특이한 패턴이 존재하는데요. 이 비콰이엇의 시그니처 웨이브 패턴은 안정적인 기류를 형성하여 와류를 감소시켜서 소음을 최소화하기 위해 개발된 디자인입니다.
고급감이 특히 더 느껴지는 부분은 바로 케이블인데요. 케이블이 시작되는 부분부터 중간의 슬리빙 처리, 그리고 메인보드 연결 커넥터까지 슬리빙이 끝까지 처리되어 있고 커넥터의 디자인까지도 올 화이트 구성이라서 디자인과 마감 모든 부분이 훌륭했습니다.
be quiet! SILENT WINGS PRO 4 팬의 가장 큰 특징은 마운트가 총 3개가 제공되어서 사용자 환경에 맞게 성능을 극대화할 수 있다는 점인데요. 고성능 PC의 경우 극저소음 세팅으로 할지, 또는 풍량을 극대화할지 극과 극으로 세팅이 나뉘기 마련인데요. 이때 어떤 팬을 선택할지에 대한 고민을 한 번에 해결이 가능합니다.
기본적으로 장착되어 있는 마운트 타입은 라디에이터용인데요. 스크류가 닿는 부분은 역시나 루버 패드가 장착되어 있고 디자인적으로도 사각형이라 라디에이터뿐만 아니라 범용적으로 활용 가능한 타입입니다.
장착된 마운트는 양쪽의 걸쇠를 누른 상태로 바깥 방향을 향해 마운트를 빼면 분리가 가능하며, 장착에 경우는 반대로 밀어 넣기만 하면 간단하게 조립이 완성됩니다.
두 번째로 살펴볼 마운트는 저소음/저진동 특화 마운트입니다. 일반적으로 보기 힘든 나사 홀부터, 외형까지 모든 것이 생소한 디자인인데요.
해당 부분이 고무 타입으로 되어있기 때문에 케이스와 맞닿는 부분에서 올라오는 진동을 효과적으로 감쇄하기 위해 사용하는 타입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일반적인 나사 외에도, 플라스틱 푸쉬핀, 루버 와셔 총 3가지가 제공되는 이유가 바로 이 때문인데요.
이 저소음/저진동 특화 마운트는 푸쉬핀 스크류로 고정하는 방식입니다. 즉, 마운트에서만 진동을 잡는 것이 아니라, 케이스와 고정되는 나사부터 마운트까지 2중으로 진동소음을 감쇄하는 효과를 노린 타입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마지막으로 기본형 마운트의 경우 라디에이터용 대비 루버 패드의 면적이 좀 더 넓고 불필요한 면적을 최소화한 형태로 되어 있어서 케이스 장착 시 유리한 모양을 하고 있습니다. 기본형 마운트 역시 푸쉬핀 스크류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더 강력한 진동 감쇄 효과를 노린다면 푸쉬핀 스크류와 함께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프레임을 분리한 상태로 측면을 살펴보니 뒤쪽보다 앞쪽이 살짝 더 들어간 형태로, 즉 깔때기형 디자인이 적용되어 앞과 뒤가 비대칭 모양입니다. 그래서 라디에이터용 모듈을 장착할 때는 앞뒤 구분이 존재했습니다.
사일런트 윙 시리즈의 특징 중 하나는 바로 6극 모터가 사용되었다는 점입니다. 일반적인 쿨링 팬은 단가가 좀 더 저렴한 반면, 6극 모터는 복잡한 설계로 인해 단가가 더 높을 뿐만 아니라 4극 모터와 6극 모터가 동일한 RPM으로 동작할 경우, 6극 모터가 더 낮은 소음과 진동 특성을 갖습니다.
쿨링팬 성능 측정 벤치마크는 CASE 1) 쿨링팬 제거, CASE 2) 그래픽카드 하단 장착 및 SILENT WINGS PRO 4 120mm x2 장착, CASE 3) 그래픽카드 상단 장착 및 SILENT WINGS PRO 4 120mm x2 장착으로 진행되었으며, 100% 팬 구동 / HS 모드 / UHS 모드로 3D Mark의 TimeSpy 벤치마크를 3회 진행한 뒤 최대, 평균 온도를 측정한 결과입니다. 그래픽카드의 쿨링팬은 50%로 항시 고정된 상태입니다.
그래픽카드를 상단에 장착했을 경우 최대 3.2도가량 최대 온도가 차이 났고, UHS 모드의 경우 너무나 강한 바람으로 인해 그래픽카드의 약한 쿨링팬이 감당하지 못하고 와류를 일으켜 생각보다 HS 모드 대비 차이가 나지는 않은 결과가 나왔습니다. 그래서 오히려 그래픽 카드 하단 장착 시보다도, 상단에 장착했을 경우 어느 정도 공간이 확보되면서 HS 모드와 UHS 모드에서 효과적인 쿨링이 가능했습니다.
소음 측정 벤치마크는 약 10cm 거리에 소음측정기를 두고, 실내에 아무런 소음이 없을 때인 37.9 dBA를 기준으로 RPM에 따른 상대적인 소음 변화 특성만을 측정하기 위한 테스트이며, 타 환경에서 비교 가능한 절대적 dBA 수치가 아닙니다.
30%부터 70%까지는 쿨링팬의 소음이 거의 안 들리는 수준으로 차이가 미미했고, 80%부터 정말 약한 수준의 소음이, 90%부터 100% 구간에서야 소음이 어느 정도 들리는 수준으로 측정되었습니다. 100% HS 모드와 100% UHS 모드에서는 측정 중 팬이 혼자 움직일 만큼 강한 바람이 일어나면서 강한 소음이 측정되었습니다. 전체적으로 RPM이 높은 상태에서도 소음이 정말로 작은 정도이며, HS 모드와 UHS 모드에서는 거의 다른 팬이라고 봐도 될 정도의 소음과 엄청난 풍량을 일으키는 것이 특징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리안리 O11 VISION 케이스에서 메인보드를 한 칸 내리면 후면에 2개의 120mm 쿨링팬 장착이 가능해지는데요. 이를 활용해 부족한 배기 음압을 보강시켜서 고성능 쿨링 모드로 전환했더니, 작업이나 게임할 때 전체적인 시스템의 쿨링 능력이 향상되면서 모든 팬이 전보다 더 천천히 돌기 때문에 적은 소음과 진동을 보여주었습니다.
벤치마크 테스트까지 하고 보니 새삼 be quiet! SILENT WINGS PRO 4 팬의 성능이 대단합니다. 요즘 타사의 고성능 팬은 대부분 5엽 또는 7엽 블레이드를 사용하는데요. 이 원인에는 더 적은 블레이드가 고성능으로 디자인하기에 유리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더 많은 블레이드 대비 소음에서 불리하다는 특성이 있는데요. 비콰이엇의 팬은 그런 면에서 be quiet! SILENT WINGS PRO 4 팬은 여전히 9엽 블레이드를 사용하면서도 이 정도로 놀라운 성능을 보장한다는 것은 실로 대단합니다. 다르게 말하자면 비콰이엇은 최대한의 저소음 디자인으로 가장 강력한 성능을 내기 위해 탄생한 팬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제공되는 마운트 파츠와 푸쉬 스크류 역시 최대한의 저소음 환경 구축을 위해 사소한 것에도 집착하는 비콰이엇의 디테일로 보입니다. 성능에 아낌없이 투자하는 파워유저라면 고성능 쿨링팬의 최정상급 팬이 무엇인지 경험할 수 있는 be quiet! SILENT WINGS PRO 4 팬을 적극 추천드립니다. 리뷰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본 리뷰 콘텐츠는 서린 서포터즈 6기 활동의 일환으로 서린씨앤아이를 통해 제공받은 제품을 어떠한 개입이나 제약없이 소개하였음을 밝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