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텔Evo 노트북 갤럭시북4프로 벤치마크 테스트"
오늘은 약 보름동안 인텔® 코어™ Ultra 프로세서가 탑재 된 갤럭시북4프로을 사용하면서 느낀 총평 및 벤치마크 테스트 결과값들을 소개 해 보겠습니다. 일반적인 성능 검증은 물론이고 앞으로 대세 기술이 될 것 같은 AI 툴들을 보다 빠르고 강력하게 구현할 수 있게 해 주는 NPU, 인텔의 AI Boost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지금 AI라고 하면 대중적인 GPT부터 시작해서 그림을 만들어주는, 노래를 만들어주는 다양한 AI 서비스들이 공개되고 있습니다. 인텔이 이런 AI 서비스들을 개발을 하고 있고 앞으로도 100개 이상의 다양한 AI 솔루션 업체와 온/오프라인 서비스를 제공 할 예정이라 하는데 인텔® 코어™ Ultra 프로세서를 통해 AI를 이용 시 좀 더 강력 한 성능을 경험 할 수 있게 해 준다고합니다.
저도 포토샵이나 프리미어 같은 그래픽툴을 주로 사용하는데 생성형 이미지나 그림 자료를 활용할 때 AI툴을 자주 사용하는 편이라 해당 기술은 관심이 많이 갔습니다. AI Boost 기능은 인텔 CPU중 처음으로 SoC(시스템온칩)에 NPU가 탑재되었는데 윈도우 자체 AI기능은 물론이고 다양한 AI기반 소프트웨어를 사용할 때 빠른 속도로 결과물을 만들어 낼 수 있다고 합니다.
우선 갤럭시북4프로 벤치마크하기 전 배터리 효율은 고사양으로 변경 한 뒤 CPU파킹 제한도 해제 한 다음 진행을 했습니다.
CPU-Z를 통한 살펴본 CPU, M/B, RAM 사양과 벤치마크 결과값입니다. 갤럭시북4프로 NT960XGK-K71AG (6KWC9FCWC01067)에는 확장된 코어 기술은 단일 다이에 두 가지 코어 마이크로 아키텍처를 결합한 성능 하이브리드 아키텍처를 사용한 16코어(6P+8E+2LE) + 22스레드의 인텔® 코어™ Ultra 7 프로세서 155H가 탑재되어 있는데 싱글 쓰레드 677.3점, 멀티 쓰레드 7,369.8점으로 측정 되었습니다.
크로스마크 점수 입니다. Overall Score(종합 점수)와 Productivitv(생산성), Creativitv(창의력), Responsiveness(반응성) 점수는 각각 1,798 / 1,630 / 2,077 / 1,563 점으로 측정 되었습니다.
시네벤치R23 싱글코어 1,627점 멀티코어 10,888점으로 측정이 되었고 타임스파이 2,989점 파이어스트라이크 6,724점(그래픽점수 7,852점)으로 측정 되었습니다.
벤치마크시에 CPU 온도를 측정 해 봤습니다. 타임스파이 시 88도 파이어스트라이크시 최대 98도까지 올라갔으나 아이들상태로 복귀 시 60도까지 빠르게 회복이 되었습니다.
프리미어 영상 인코딩 속도입니다. FHD 해상도의 영상 6분짜리 인코딩하는 1분 27초 정도가 소요되었습니다.
SSD 속도 테스트입니다. 읽기속도 6,871MB/s, 쓰기속도 4,898MB/s으로 상당히 빨라 실행속도나 파일들을 빠르게 전송할 수 있습니다.
고사양의 게임들을 돌리는건 내장그래픽만으로는 힘이 들겠지만 리그오브레전드 정도의 게임이라면 무리없이 플레이 할 수 있습니다. 높은 옵션 기준으로 80~120fps 정도로 유지가 가능 할 정도며 한타가 일어날 때를 제외하면 100fps 이상을 유지 했습니다.
앞으로 포토샵의 핵심적인 기술이 될 것 같은 생성형 채우기 역시 클라우드를 이용한 AI기술인데 보다 빠르게 작업하기 위해서 인텔® 코어™ Ultra 프로세서의 AI Boost를 통해 전문가는 물론이고 신규 사용자에게도 향상된 몰입도 높은 경험을 제공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렇게 인텔Evo 노트북 갤럭시북4프로 NT960XGK-K71AG (6KWC9FCWC01067) 벤치마크 결과에 대해 포스팅을 해 봤습니다. 딥러닝을 지원하는 NPU가 최초로 추가가되어 AI 보정기능이나 업스케일링 작업을 하는데에 필요한 AI 툴들이 잘 구동되는 노트북으로 스펙이나 기능적으로나 무난하게 휴대하고 다니면서 편집을 해야하는 유저에게 추천드리고 싶은 모델입니다.
#인텔코어프로세서 #인텔노트북 #인텔CPU #인텔Evo #인텔이보 #갤럭시북4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