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출시되는 스마트폰들의 성능은 상당히 높죠. PC/노트북/카메라/게임/음악 등 거의 모든 분야를 소화할 수 있게 성능이 계속 향상되고 있습니다. 이렇다 보니 스마트폰도 발열에 대한 단점이 있는데, 특히 모바일게임을 하는 경우라면 한 번쯤 스마트폰 후면에서 발열감지를 느껴본 소비자들이 많을 겁니다. 그래서, 이런 발열해결을 위해 PC처럼 모바일용 쿨러(Cooler) 액세서리 제품들이 나오고 있는데, 스마트폰 전문업체 중 하나인 Nubia(누비아) 역시 자사에 게이밍 브랜드 Redmagic(레드매직)이 있기 때문에 모바일용 액세서리 제품군을 꽤 갖추고 있습니다. 물론, 스마트폰 쿨러 제품도 있고, 최근에 나온 모델이 바로 Cooler 5 Pro(쿨러 5 프로)입니다.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모바일용 쿨러 Nubia의 Redmagic Cooler 5 Pro를 한 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START~!!
제품 패키지부터 살펴보면, 박스형 패키지로 박스 전체 밀봉처리가 되어있어서 소비자입장에선 판매 제품에 신뢰를 좀 더 가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박스 겉표지에는 제품 디자인과 함께 Cooler 5 Pro 모델명을 확인할 수 있고, Nubia의 게이밍 브랜드 Redmagic과 콘셉트 문구를 추가로 확인할 수 있죠. 이외에 겉표지에는 특별한 내용이 없기 때문에 겉표지를 벗기면 바로 속박스에 포장된 Redmagic Cooler 5 Pro 쿨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품 구성은 Redmagic Cooler 5 Pro 쿨러, USB Type-C 전원케이블, 마그네틱 스티커, 먼지제거 스티커, 제품설명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박스에서 확인할 수 없었던 제품의 기본 사양표기는 제품설명서에서 확인할 수 있죠.
그럼, 본격적으로 Nubia(누비아)의 Redmagic Cooler 5 Pro 스마트폰 쿨러는 살펴보는데, 크기는 66x59x28mm로 작습니다. 스마트폰의 폭 크기에서 벗어나지 않는 범위라고 보면 되죠. 그리고, 디자인을 보면 가운데 Redmagic 로고(Logo)를 비롯해 안쪽에 팬이 내장되어 있으며, 주변 케이스는 내부가 보이도록 투명 디자인(Clear design)을 적용했습니다. 최근 출시되는 Nubia의 모바일용 액세서리 제품들의 특징이기도 하죠. 뒤에서 확인하겠지만, 위아래로 RGB 라이트닝 효과(Lightning effect)도 적용하고 있죠.
쿨러 측면에는 Redmagic 로고를 새겨놨으며, 위아래 방향 측면에는 전면에서 흡입한 공기가 배출되도록 배출구 디자인을 적용하고 있는데, 내부에 방열핀(Heatsink)가 적용된 것을 간접적으로 확인할 수 있죠. 그리고, 위쪽에는 전원(Power) On/Off 스위치가, 아래쪽에는 USB 전원케이블가 연결되는 USB Type-C 포트가 배치되어 있습니다. 쿨러 후면에는 스마트폰과 접촉되는 패드가 부착되어 있는데, 사용 전에 보호비닐을 제거해야 합니다. 참고로, 쿨러의 무게는 약 101g 정도로 휴대성으로는 걱정할 필요 없는 무게죠. 또한, 제공되는 USB 전원케이블은 USB C-to-C 인터페이스를 가졌고, 길이는 약 1m입니다.
그럼, 직접 Redmagic Cooler 5 Pro 스마트폰 쿨러를 사용해보는데, 장착은 2가지 방식으로 지원합니다. 방금 언급했던 쿨러 후면에 보호비닐을 떼면 패드가 기본 부착된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내부에 마그네틱(Magnetic)이 적용되어 있어서 아이폰(iPhone) 12 시리즈부터 적용된 마그네틱 스마트폰에선 쿨러를 바로 장착할 수 있죠. 물론, 마그네틱이 없는 스마트폰도 사용할 수 있게 스티커 방식의 마그네틱 시트(Magnetc Sheet)를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그래서, 마그네틱 시트를 스마트폰 후면에 먼저 부착한 후 쿨러를 장착할 수 있죠.
물론, 제공되는 마그네틱 시트가 스티커 부착방식이라 한 번 부착하면 다른 스마트폰에선 마그네틱 시트가 또 필요합니다. 그래서, 다른 모바일용 쿨러들처럼 클립(Clip) 방식으로도 장착할 수 있게 별도의 클립(Clip)을 판매하고 있죠. 클립에다가 Redmagic Cooler 5 Pro 쿨러를 끼운 후 클립의 집게를 벌리면 손쉽게 스마트폰 후면에 장착할 수 있죠. 하나의 스마트폰에만 사용한다면 마그네틱 시트를 여러 스마트폰에 사용한다면 클립을 사용하는 게 좋겠죠.
직접, Nubia Redmagic Cooler 5 Pro(누비아 레드매직 5 프로) 스마트폰 쿨러를 사용해보면, 스마트폰 후면에 장착한 후 제공되는 전원 케이블을 연결해 쿨러 윗부분에 전원 스위치를 켜면 바로 쿨러 내부에 팬이 작동합니다. 그리고, 앞서 언급했듯이 위아래로 RGB 라이트닝 효과를 볼 수 있으며, 쿨러 내부에도 블루(Blue) 색상의 LED가 점등된 것을 확인할 수 있죠. 참고로, 쿨러 전원은 최대 36W까지 작동하며, 외부 전원어댑터에 연결하는 게 기본이지만, 스마트폰 배터리 용량이 크다면 스마트폰에 바로 연결해서 사용해도 됩니다. 물론, 보조배터리에 연결해서도 사용이 가능하죠.
그럼, Redmagic Cooler 5 Pro 스마트폰 쿨러의 냉각성능을 확인해보기 위해서 스마트폰으로 게임플레이를 해봤습니다. Redmagic Cooler 5 Pro 쿨러를 사용하기 전에는 게임플레이에 따른 스마트폰 CPU의 온도가 60℃ 가량 도달하는 걸 확인할 수 있었는데, Redmagic Cooler 5 Pro 쿨러를 사용하면 약 40℃ 가량으로 현저하게 낮아지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히, 작동 후 2분정도만 지났는데 급격히 온도를 내려주는 걸 확인할 수 있는데, 실제 작동하고 있을 때 스마트폰과 접촉되는 쿨러 후면의 패드 부분을 온도측정해 보면 0.1℃ 수준으로 실제로 만졌을때로 바로 차갑다고 느껴질 정도의 냉기를 발산합니다. 이렇게 Redmagic Cooler 5 Pro가 빠르게 냉각성능 가질 수 있는 이유는 내부에 증기챔버(Vapor Chamber) 방식의 3D VC 리퀴드 기술이 히트파이프와 함께 적용되어 있기 때문이죠.
이밖에도 Redmagic Cooler 5 Pro 스마트폰 쿨러는 블루투스 5.2를 내장하고 있어서 앱(App) 지원도 하고 있습니다. 공용 앱인 Goper를 설치한 후 디바이스 추가로 Redmagic Cooler 5 Pro 쿨러를 추가하면 앱에서 전원 On/Off를 비롯해 팬 속도조절과 RGB 라이트닝 효과 모드(Light effect mode)도 변경할 수 있습니다. 물론, RGB를 On/Off 할 수도 있죠. RGB 모드는 총 3가지이며, 각 모드에서 일부 색상변경도 가능합니다.
시작에서 언급했듯이 최근 스마트폰들의 성능은 PC 성능 부럽지 않게 성능이 높습니다. 물론, 플랫폼에 따른 성능차이가 있지만, PC에서 할 수 있는 작업들을 스마트폰에서도 다룰 수 있게 게임부터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모바일용으로 나오면서 스마트폰으로 할 수 있는 작업량이 PC만큼 많아졌죠. 그래서, 스마트폰 역시 이제는 발열에 대한 단점이 늘 지적됩니다. 그리고, 소비자들도 이런 체감을 쉽게 하죠. 특히, 게임플레이를 하면 더 쉽게 체감됩니다. 그래서, 발열에 따른 스마트폰 성능저하를 위해 모바일용 쿨러들이 등장했고, Nubia(누비아)는 Redmagic 게이밍 브랜드가 있기 때문에 예전부터 이번 모바일용 쿨러 제품도 꾸준히 선보이고 있죠. 이번에 출시한 Redmagic Cooler 5 Pro 스마트폰 쿨러는 3D VC 리퀴드 쿨링기술을 적용해 빠른 냉각효과를 가져오도록 했으며, 그 효과는 소비자도 쉽게 체감할 정도로 탁월합니다. 실제로 쿨러 후면을 만져보면 냉기가 느껴질 정도로 차갑죠. 여기에 Redmagic 라인업답게 게이밍 콘셉트로 RGB 라이트닝효과도 적용하고 앱 지원을 통해 속도조절부터 RGB 모드변경까지 다룰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으로 게임과 편집작업 등의 활용성이 높아 발열에 따른 성능저하의 쓰로틀링을 겪어봤다면, 확실한 쿨링효과를 가져다주는 Nubia Redmagic Cooler 5 Pro 스마트폰 쿨러를 추천합니다.
<본 리뷰는 알리익스프레스로부터 제품 지원을 받아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