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werColor 라데온 서포터즈 3주차, 게임 테스트"
안녕하세요 Walter입니다.
지난 2주에 걸쳐 파워컬러 7900 XTX 헬하운드 그래픽카드의 상세 스펙과 벤치마크, 외관등 다양한 면모를 살펴보았는데요, 이번주에는 엘든링 이외에도 다른 게임에서는 어느정도의 퍼포먼스를 낼 수 있는지 본격 게이밍 테스트를 진행해보았습니다.
타이틀 게임과 온라인 게임 등, 고사양이 요구되는 게임이라면 죄다 구매해서 플레이 해보았는데요, 테스트 뿐만이 아닌 거의 2주 반이라는 긴 시간 동안 직접 게임 플레이를 하며 체감한 소감까지 풀어보도록 하겠습니다.(덕분에 정말 오랜만에 게임속에 푹 빠져 살았던 것 같아요)
우선 게임 프레임 테스트는 MSI 애프터 버너를 주로 사용하였고, HYPR-RX는 엘든링 테스트와 실제 게임 할때를 제외하고 게임 프레임 테스트를 하는 동안에는 활성화하지 않은 상태에서 진행하였음을 알려드립니다. 물론 프레임이 100 이하로 내려오는 게임에서는 HYPR-RX를 켜고 플레이 하는 것이 가장 자연스럽고 부드러운 게임 화면이 제공되었지만, 객관적인 게임 테스트와 그래픽 카드 깡성능을 알려드리기 위한 것임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혹시라도 전용 소프트웨어인 라데온 아드레날린 사용법과 HYPR-RX(AFMF 포함) 적용법 등을 살펴보고 싶으신 분이라면 지난 주 리뷰인 하단 링크를 참고해주시면 됩니다.
* 라데온 아드레날린 사용법 및 HYPR-RX 설정 방법
1. 스팀 기반 PC 게임
(헬다이버즈2, 배틀그라운드, 고스트 오브 쓰시마 : 디렉터스 컷)
가장 먼저 한동안 큰 인기를 불러모았던 헬다이버즈2, 그리고 최근 추가된 고스트 오브 쓰시마 : 디렉터스 컷, 그리고 비교군으로 배틀그라운드까지 테스트 해보았습니다. 결과는 헬다이버즈 2는 평균 100fps, 배틀 그라운드는 평균 205fps, 고오쓰는 평균 213fps을 달성하며 대체로 준수한 결과가 테스트 되었는데, 헬다이버즈 2는 워낙 최적화가 '발적화'라는 말이 많을 정도로 무거운 게임이기에 HYPR-RX를 활성화하여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리고, 고오쓰 같은 경우에는 라데온과 성향이 잘 맞는건지 정말 높은 프레임을 뽑아주어서 상당히 쾌적한 게임을 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헬다이버즈 2의 경우 로비에서는 130~150fps도 측정이 되기도 하고, 맵에 따라 프레임이 다르게 측정되는 편이었습니다. 고오쓰의 경우 싱글 플레이는 오픈월드 특성상 180fps에서 크게 변동되지 않는 것 같고, 멀티 협동모드에서는 200fps를 계속 웃도는 편이었습니다.
전력은 평균 350W 정도 소요되었고, 온도는 65도 이상은 넘지 않아 뛰어난 쿨링 솔루션을 체감할 수 있었습니다. 앞의 세 게임을 그래프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으며, 다음으로 타이틀 게임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2. 타이틀 게임
(스타워즈 제다이 : 서바이버, 포르자 호라이즌 5, 어쌔신 크리드 : 발할라, 호그와트 레거시, 스타필드)
다음은 스타워즈 : 제다이 서바이버, 포르자 호라이즌 5, 어쌔신 크리드 : 발할라(벤치마크만 진행), 호그와트 레거시, 스타필드 등을 테스트 해보았습니다. 스타워즈는 평균 약 79fps에서 변동없이 유지되는 편이었고, 어쌔신 크리드는 약 100fps 정도를 지속적으로 유지했습니다. 호그와트 레거시는 100~130fps 사이에서 유지되는 편이었고, 스타필드도 약 110fps 정도를 유지시켜주었습니다.
가장 준수한 프레임을 뽑아내는 게임은 포르자 호라이즌이었고, 그 뒤를 어쌔신 크리드와 호그와트레거시가 있고 있습니다. 모두 해당 시스템으로 낼 수 있는 최대 옵션을 선택했음에도 준수한 결과를 내는 편이었고,
그래픽카드 온도는 모두 60도를 넘지 않는 선에서 구동 되었으며, 소비 전력은 평균적으로 모두 360W를 웃도는 수준이었습니다. 대체로 낮은 온도가 유지되는 경향을 보이기 때문에 컴퓨터를 오래 한다고 방안이 후끈해질 염려는 크게 하지 않으셔도 될것 같습니다.
3. 월드오브 워크래프트
번외로 은근히 풀옵션에서 높은 프레임을 유지하기 어려운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입니다. 게임 플레이 환경에서도 가장 버벅이는 대도시 한복판에서 프레임 테스트를 진행해보았는데요, 때에 따라 레이드가 더 부하가 심하게 걸릴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는 대도시에서도 큰 부하가 걸리기에 어느정도 편차가 있는지 테스트해보았습니다.
월드오브 워크래프트는 주변 유저 수나 NPC, 텍스쳐 등에 따라 현저하게 프레임이 변동하는 것을 볼 수 있었는데요, 사실 이건 그래픽카드보다 게임의 문제에 가깝기 때문에 100fps이상을 안정적으로 유지하고 싶으시다면, 마찬가지 부드러운 화면을 제공하는 HYPR-RX 기능을 활성화 하여 라데온 아드레날린에서 게임을 실행하시길 바랍니다.
그럼 지금까지 온라인 게임을 비롯하여 여러 타이틀 게임 테스트를 진행해보았는데요, 몇몇 게임에서는 라데온 그래픽카드가 매우 뛰어날 정도로 최적화가 잘 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고, 원하는 프레임을 뽑아내지 못하더라도 HYPR-RX 기능을 켜면 매끄러운 화면을 즐기며 플레이 할 수 있었기에 오랜시간 엔비디아 그래픽카드를 써온 저로써는 상당히 놀라움이 컸던 것 같습니다.
그럼, 다음 주차에는 파워컬러 라데온 7900 XTX 헬하운드 그래픽 카드 인코딩 성능과 유튜브 리뷰를 통해 서포터즈 활동을 마무리 해보려 합니다. 다음 주차 리뷰도 지속적인 관심 부탁드리며, 오늘 리뷰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본 내용은 PowerColor 다나와 서포터즈 활동 일환으로 대원시티에스의
지원을 받아 제작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