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디스플레이 기술의 급발전으로 인하여 TV, 모니터로 대표되는 디스플레이에서도 많은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다. TV와 모니터와는 기분 좋은 만남이라고 할까? 모니터에 TV와 스마트 기능이 추가되면서 할 수 있는 일이 더 많아졌으면 컴팩트하게 필요한 기능과 모바일 시대에 맞춰 다른 기기와 연동성을 강화하고 나선 것이 최근 트렌드이기도 하다.
오늘 소개할 삼성전자 SMART M7 S43DM701 모니터 43인치 모니터는 다재다능한 기능을 가지고 있다. 2024년 4월 출시한 최신형 삼성 스마트 모니터 M7 43인치 모델로써 4K UHD 해상도를 지원하여 선명하고 깨끗한 영상이나 사진을 볼 수 있는 것이다.
이 제품은 43인치 대형 크기라 모니터로 쓰는 사람도 있지만 셋탑박스 등을 연결하여 TV처럼 사용하는 유저들이 많아 자취생이나 1인 가구에 안성맞춤이다.
모니터와 스트리밍 시청이 가능한 TV가 하나로 결합된 제품으로 좋아하는 OTT 콘텐츠를 바로 플레이할 수 있는 스마트 TV 앱을 탑재하고 있다. 스마트 모니터를 구입하면 작은 공간 활용이 가능하고, TV와 모니터를 동시에 사용하는 느낌이라 확실히 1대로 2대의 효과를 볼 수 있다.
삼성 M7 S43DM701 모니터는 작년 한 해 큰 사랑을 받았던 S43BM701 화이트 모델의 최신 제품이라고 보면 되며, 2024년 4월에 출시된 따끈따끈한 신제품이라 구형 제품보다 많이 개선되어 출시되었다.
가장 큰 특징은 43인치 대형 사이즈의 VA 패널을 탑재했다는 것과 43인치 큰 사이즈에 걸맞은 4K UHD 해상도와 주사율 60Hz를 지원하여 4ms의 응답속도가 조금 아쉽기는 하지만 게임용 모니터 사용하기에 큰 부족함이 없다.
이 정도면 대부분의 모니터에서 할 수 있는 일 정도로 치부하겠지만 스마트라는 말에는 전혀 어울리지 않는다. 스마트모니터로써 넷플릭스, 디즈니플러스, 유튜브, 티빙 등과 같은 인기 OTT 서비스를 내장하여 별도의 안드로이드 셋탑박스를 연결하지 않아도 모니터 자체에서 모두 해결할 수 있는 진짜 스마트한 모니터이다.
모든 이동이나 선택, 실행 등은 한 손에 쏙 들어오는 아담한 바타입의 무선 리모컨으로 해결할 수 있다. 그리고 무선 리모컨에서 갤럭시 스마트폰에서 사용하던 음성인식 기능인 빅스비를 이용하여 음성으로 다양한 명령을 실행,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다.
리모컨이 특이하게도 뒷면에 태양광 충전 패널이 탑재된 형태의 솔라셀 리모컨으로 빛이 많이 내리쬐는 맑은 날에 태양열로 충전할 수 있어 별도의 건전지를 넣지 않아도 된다.
OTT 기능을 내장한 스마트TV 혹은 스마트모니터는 리모컨에 빠르게 접속할 수 있는 별도의 OTT 전용 버튼을 두고 있다. M7 S43DM701 모니터 또한 하단에 넷플릭스, 디즈니플러스, 프라임비디오 등 3개 서비스를 핫 키로 두어 필요한 서비스를 어떤 리모컨보다 빠르게 실행할 수 있다.
빠른 무선 WiFi 연결을 통해, 넷플릭스나 유튜브 등 다양한 OTT 서비스를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다.
리모컨을 사용할 때, 어떤 기능으로 작동하는지 모르는 버튼들이 하나씩은 꼭 존재한다. 삼성 M7 스마트모니터 또한 그런데 ~ 123 숫자가 적힌 빠른 실행 버튼이 그렇다. 무선 리모컨에 있는 빠른 실행 버튼을 누르면 특정 메뉴를 더욱 빠르게 실행할 수 있어 사용하기 편리하다.
빠른 실행 버튼도 마찬가지지만 24년 최신형에 새롭게 추가되거나 변경된 인터페이스가 낯설다면 우선 설정 메뉴를 통해 어떻게 변했는지 알 필요가 있다. 빠른 실행 버튼을 누르면 전체 설정으로 넘어갈 수 있는 톱니바퀴 메뉴 아이콘이 나타난다. 더 많은 것과 작동법을 알고 싶으면 연결 가이드로 들어가면 된다.
스마트 기기 충전을 위해 100W 케이블을 연결하고...
스마트 기기를 케이블로 연결하면 바로 충전이 시작된다. USB C Type 단자는 65W USB-PD 충전 기능을 탑재하여 다양한 스마트 기기들을 스마트모니터를 사용하면 동시에 충전할 수 있다.
요즘 유행하는 삼탠바이미 스탠드에 M7 S43DM701 스마트모니터를 연결하면 다양하게 활용이 가능하여 하나의 트랜드한 현상으로 자리잡아 가고 있다. 다양한 움직임을 지원하고, 수납 공간까지 중간에 있어 안정적이면서도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스탠드와 함께하면 화사한 화이트 색상 조합으로 인테리어 효과 뿐만 아니라 폭넓게 활용할 수 있다.
위치 이동이 자유로운 수납공간도 비교적 넓은 편이며, 육각렌치 등을 꽂아 보관할 수 있는 홈을 제공하여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하단의 가장 무거운 받침대에는 들고 이동하지 않아도 옮길 수 있도록 바퀴가 적용되어 있어 집안 어디든 큰 힘을 들이지 않고 이동이 가능하다.
스탠드에 올려놓더라도 케이블이 외부로 주렁주렁 달려있는 모습이 노출될 경우에는 전체적으로 지저분해진다. 스마트 무빙 스탠드 200은 스탠드 뒤쪽에 케이블을 넣을 수 있는 구멍(홀)이 있어서 간편하게 정리가 가능해서 깔끔하게 사용할 수 있다.
종합적으로 쇼핑하는니체 스마트 무빙 스탠드 200을 사용하면 좋은 점을 정리하면 ...
베사 200x200 브라켓을 기본 제공하여 바로 설치가 가능하며, 최대 10Kg을 지탱하는 모니터 연결부를 제공하여 8.7kg 정도의 M7 S43DM701 스마트모니터를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또한 10.6Kg의 강철 소재 받침대를 통해 S43DM701 모델 연결 시 모니터 자체 무게로 무게 중심이 앞으로 쏠려서 불안정해질 수도 있다. 하지만 쇼핑하는니체 스마트 무빙 스탠드 200을 사용했을 때는 10.6Kg의 받침대가 제공되기 때문에 안정적으로 무게 중심을 잡아 어디서든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다.
43형 평면 VA 패널은 300cd/㎡ 밝기와 상하좌우 178도의 광시야각을 지원하여 영상, 그래픽, 게임에서 밝고 화사하게 화면을 출력해 준다. 좌우 측면에서 본 시야각은 기본 178도가 넘어 처음과 끝까지 색상 왜곡이 없으며, 고해상도 이미지를 생동감 있게 표현하여 사무용은 물론 사진, 동영상 작업용 모니터로도 충분한 퀄리티이다.
단순한 텍스트 보기, 인터넷 서핑 외에도 영상, 게임, 그래픽과 같은 색재현력이 중요한 작업에서도 선명한 화면으로 작업 퀄리티를 전체적으로 높일 수 있다.
모니터의 기능 중 가장 보편적인 것이 게이밍 기능이다. 4K 해상도에 60Hz 주사율로 플레이하는 리그오브레전드 게임은 감동 그 자체이다. 43인치 대형 화면으로 게임 화면을 보여주기 때문에 30인치 내외의 모니터 크기와는 압도적으로 43인치 크며 게임에 집중할 수 있는 기회도 작은 모니터보다 크다.
풍부한 색상 표현을 통해 게임 캐릭터들을 더 잘 볼 수 있으며, 좌우 시야각이 좋아 한쪽으로 치우치더라도 밝기나 선명도 등에서 그대로 유지된다. 그리고 XBOX 게임 패스, 엔비디아 지포스 나우 게이밍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하면 컴퓨터가 없어도 재밌는 다양한 게임을 스트리밍 방식으로 즐길 수 있다.
모니터의 화면이 크다는 것은 여러가지 메리트가 있다. 그중에 하나가 43인치 대형 화면이기 때문에 PS5나 XBOX와 같은 최신 콘솔 게임기를 연결하여 큰 화면으로 편하게 게임을 할 수 있다. 화면 밝기나 화질, 색감 등이 내가 딱 좋아하는 스타일로 반복해서 봐도 질리지가 않을 정도로 색상 매치가 아주 잘 되어 있다.
무선 리모컨 하나만 있으면 멀리서도 밝기, 명암, 선명도 등을 손쉽게 변경할 수 있다.
빠른 실행 메뉴를 통해 팝업된 삼성전자 SMART M7 S43DM701 43인치 모니터의 메뉴들이다. 전체 설정은 기존 TV와 비슷한 인터페이스로 리모컨으로 이동하면서 하나하나 선택해서 설정하는 메뉴이다. PBP 기능과 비슷한 멀티뷰 기능에 화면모드, 음향모드를 기본으로 두고 있으며 장시간 모니터를 응시해야 하는 분들의 눈 보호를 위해 눈 보호 모드를 지원한다.
집에서 아이들과 함께 사용하거나 아이들을 위한 전용 TV 및 모니터를 생각하고 있는 부모님들은 자녀보호 잠금 기능을 이용하시면 유해 사이트 차단 및 사용 시간을 제어할 수 있어 큰 도움이 된다. 자녀보호기능으로는 채널잠금 설정, 앱 잠금 설정, 성인 콘텐츠 잠금 등이 있다.
스마트에서란 말에서 알 수 있듯이 스마트한 기능을 충실하게 제공하기 위해서 OS를 탑재하고 있다. 넷플릭스의 경우 바로 로딩하여 보고 싶은 영화, 드라마, 애니 심지어 다큐, 예능까지 폭넓고, 고해상도로 시청할 수 있다. 기본적인 해상도가 4K UHD 해상도로 4K UHD로 제작된 콘텐츠를 볼 때도 화면이 밝고, 색감이 풍부하여 영화 콘텐츠에 잘 맞는 색채로 표현해준다.
스피커는 자체적으로 20W의 출력을 제공하는 2채널 스피커를 탑재하고 있다. 이 스피커는 AI 사운드 최적화 기능을 통해 다양한 콘텐츠 상황에 따라 소리를 조정하여 보다 선명한 사운드를 즐길 수 있게 해준다.
밤에 큰 소리로 영화, 드라마를 보는 것은 아무래도 민폐가 될 수 있다. 그렇다고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없는 것도 아닌데~~ 블루투스 v5.2을 이용하면 블루투스 사운드바, 헤드셋, 이어폰을 간편하게 무선으로 연결할 수 있다. 블루투스 헤드셋, 이어폰 등을 활용하면 밤에 다른 사람들에게 방해되지 않고 조용하게 영화, 드라마 감상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무선으로 연결할 수 있는 기능이 탑재된 스마트모니터는 모바일, 노트북, 스마트기기와의 연동성을 강화하여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멀티뷰가 그런 기능 중 하나로 멀티라는 말에서 알 수 있듯이 2개 이상의 기기를 연결하여 하나의 화면에 배치하여 작업 효율성을 높일 수 있게 해주는 기능이다.
완벽하게 다중 작업 환경이 만들어지는 것이며, 하나의 화면을 43인치 모니터 전체로 확장할 수 있고 특정 창을 줄이거나 늘릴 수도 있다. PIP 기능을 이용하면 작은 화면을 사각 모서리 어느 쪽에 배치할 것인지 선택할 수 있으며, 화면의 크기를 줄이고 늘리는 게 가능해서 43인치의 큰 작업 공간을 더욱더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을 듯하다.
스마트라는 말이 들어간 모니터, TV는 모두 삼성 DEX를 지원한다. 삼성 스마트폰 및 노트북을 사용하는 유저라면 삼성 DEX 기능을 통해 무선으로 연결하여 다양한 작업을 할 수 있다. 삼성 갤럭시 스마트폰도 덱스를 지원하는 모델이 있고 그렇지 않은 모델이 있기 때문에 우선적으로 내 스마트폰이 덱스를 지원하는지부터 확인해 봐야 한다.
애플 아이폰 사용자를 위해서 에어플레이 기능을 지원하여 큰 화면으로 다양한 콘텐츠 감상이 가능하고 게임을 좋아한다면 게임도 플레이할 수 있다.
위에서 모니터에 TV 기능이 들어갔다고 언급했는데 ~~ 그 TV 기능이 삼성 TV 플러스이다. 별도의 셋탑박스를 연결하지 않더라도 삼성 TV 플러스를 통해 다양한 방송을 실시간으로 시청할 수 있어 자취생이나 1인 가구에 안성맞춤인 스마트모니터이다.
삼성 TV 플러스 기능을 이용하면 다양한 TV 프로그램을 실시간으로 시청이 가능하며, 화질이나 색감이 좋아서 마치 케이블 방송이나 위성방송을 보는 듯하다.
유용한 기능으로 삼성 게이밍 허브를 통해 최고 수준의 게이밍 환경을 구축할 수 있다. 자잘한 게임부터 PC, 콘솔 기기가 없어도 유명한 게임들을 43인치 화면에서 플레이할 수 있고, 신작 게임을 검색하거나 자주 찾는 게임도 한눈에 볼 수 있어 내가 좋아하는 게임을 찾기가 쉽다.
다양한 인테리어 및 가구와 잘 어울리는 세련된 화이트 디자인의 스마트모니터의 메리트가 잘 묻어나며 삼탠바이미로 이동이 간편해서 다양한 공간에서 사용이 가능하다. 그리고 많이 알려지지는 않았지만 스마트 IoT 허브 기능 지원으로 IoT 홈 제품을 스마트 모니터에 연결하여 편리하게 제어 가능한 것은 삼성 스마트모니터가 아니면 구현하기 어렵다.
그리고 후면에 스마트폰 및 노트북 연결하여 다양한 작업을 할 수 있는 USB-C 단자에 USB-PD 충전 기능을 지원하여 최대 65W의 빠른 속도로 스마트기기, 노트북, 태블릿, 무선이어폰 등을 편하게 충전할 수 있다. 이런 기능들을 일상에서 하나하나 구현한다고 생각하면 비용이 많이 소비되는지라 비추가 맞겠다.
셋탑박스를 설치하거나 보기 불편한 자취생, 1인 가구를 위한 스마트모니터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잘 어울린다. 무선 WiFi 지원으로 그동안 하지 못했던 것들을 5GHz라는 빠른 속도로 할 수 있어 모니터겸 TV를 같이 사용해 보고 싶은 분들에게 적합한 제품이다.
#스마트모니터, #삼탠바이미, #삼텐바이미